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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윤철원  |  출판사 : 도서출판 이레서원
발행일 : 2001-10-16  |  신국판 (153×225) 494p  |  89-7435-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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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러티브의 구조와 세계 문학비편적 성서 읽기를 할 때, 복음서는 고리로 연결된 구조를 지닌 하나의 이야기다. 우리가 읽을 누가복음서 역시 전체가 하나의 내러티브로 구성된 작품으로 해석해야 한다. 이것은 단시간에 마련되지 않는다. 그래서 정선된 정보와 지식이 동반되어야 하는 것이다. 본문을 단편적으로 읽어 온 습관을 먼저 극복해야 하고, 복음서의 이야기가 다층적인 갈등으로 구성된 완벽한 하나의 이야기임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예수의 출현과 사역 그리고 죽음으로 이어지는 구조에서 보다 명쾌해진다. 복음서는 예수의 이야기지 다른 것이 아니다. 그런데 설교자는 그 예수 이야기를 제대로 밝혀 내고 있는가? 이것을 탐색하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가 복음서를 하나의 문학 작품, 예를 들어 소설이나 이야기로 읽어 본다면 그것이 예수의 이야기라는 사실을 보다 명쾌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본서는 완벽한 이야기로서의 누가복음서를 새롭게 읽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저자 윤철원
[본문 187-190, '21. 예수의 선포와 제자들 그리고 거라사 땅의 사람들' 중에서]


호수 저편으로 가자(8:22)
이 광풍 내퍼티브에서 제자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장소는 호수이고, 예수가 가고자 하는 호수 저편은 이방인의 땅인 거라사이다. 또한 거라사 땅에서 예수가 내쫓은 군대 귀신들은 돼지 떼에게로 들어가 호수에 빠져 몰살한다. 호수는 때대로 묵시 문학에서 하나님의 원수들이 처벌받는 장소를 가리킨다.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8:25)
풍랑을 만남 제자들은 다급하게 예수를 깨운다. 예수를 깨우는 그들의 행위는 절망의 표현으로 생각될 수 있다. 이어서 예수는 그들의 필요에 대답하고 마치 귀신을 꾸짖듯이 바람과 파도를 꾸짖는다. 그리고 나서 그는 '너희의 믿음이 어디 있느냐?'라는 질문으로 제자들을 꾸짖는다. 시험의 때에 믿음의 부족을 드러냄으로 그들은 '잠깐 믿다가 시험을 받을 때에 배반하는'(8:13) 돌밭 같은 사람의 위험에 처해 있다.

신적 권능을 드러내는 예수에 대한 제자들의 최종적인 질문은 그의 능력으로 그들에게 놀라움을 보여 주지만 또한 그들의 불충분한 이해도 드러낸다: "저가 뉘기에?" 9장 9절에서 헤롯 역시 동일한 질문을 던질 것이고, 이후에 예수는 그 자신에 대하여 먼저는 군중들의 판단을 묻고 그리고 나서는 제자들의 판단을 물어 보기 위해 이와 동일한 질문을 하게 될 것이다(9:18-20) 그리고 그것은 9장 20-22절, 35절에서 예수에 대한 직접적인 폭로를 끌어 낼 것이다.

시편의 시인은 물에 빠지는 위험을 어떤 극도의 위험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한다(시 18:16-17; 69:1-2, 14-15). 그리고 하나님은 신의 도움이 부재할 것 같을 때 잠자는 것처럼 보인다(시 35:23; 44:23; 59:4-5; 121:3-4). 그러나 시편의 시인은 성난 바다를 잠잠케 하는 하나님의 능력을 긍정한다(시 89:9; 107:23-32) 인간의 필요와 신적인 도움에 대한 드라마는 많은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이런 심상으로 그려진다.

귀신 들린 자 하나가 예수를 만나니(8:27)
이제 예수와 그 일행은 갈릴리 맞은 편 거라사 사람들의 땅에 이르게 되었다. 이곳은 유대인의 땅이 아닌 이방인의 지역이다. 예수는 이곳에서 귀신을 내쫓는 기적을 행하는데, 나레이터는 4장 31-37절에서처럼 귀신가 상대하는 예수를 매우 상세하게 그려 준다.

나레이터는 우선 귀신 들린 자의 상태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그는 오랫동안 옷을 입지 않았고 집에서 살지도 않았다. 즉, 그는 오랫 동안 인간성을 상실했으며, 짐승처럼 살았다. 그는 유대인들에게 부정한 장소로 인식되던 무덤에서 살았다. 그러나 여기서 무덤은 부정한 장소를 의미한다기보다는 오히려 인간이 처할 수 있는 가장 절망적인 상태를 묘사한다. 그는 인간의 통제 저편에 놓여 있었다.

그를 동정하는 사람들이 그에게 베풀 수 있는 일이라곤 그의 몸을 쇠사슬과 고랑으로 묶어 귀신으로부터 그를 지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소용 없는 일이었을 뿐 아니라 그를 더욱 괴롭게 하는 일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귀신은 쇠사슬과 고랑을 끊고 그를 광야로 몰아 가곤 했기 때문이다. 귀신 들린 자에 대한 누가의 묘사는 그가 얼마나 오랫 동안 비참한 상황에 처해 있었는지를 잘 보여 준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8:28)
거라사 사역에 대한 누가의 내러티브는 상당히 복잡하게 얽혀 있다. 즉, 실제 벌어진 상황과 내러티브에서 서술하는 상황이 뒤섞여 있다는 것이다. 귀신 들린 사람은 예수가 거라사 땅에 도착하기 전부터 오랫동안 귀신에 매여 있었다. 그러나 내러티브는 예수의 도착을 먼저 말한다.

그리고 귀신 들린사람을 만남 예수는 즉시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귀신에게 명령한다. 귀신이 예수를 향해 떠들어 대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었다. 그러나 내러티브는 귀신의 외침을 먼저 서술하고 그 이유를 나중에 이야기한다. 그리고 귀신 들린 사람의 비참한 상태를 다시 한번 언급한 뒤 귀신의 정체를 묻는 예수의 질문이 이어진다.

왜 누가는 이렇게 실제 벌어진 상황과 다른 순서로 그의 내러티브를 구성하고 있을까? 이는 아마도 축귀에 대한 극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한 일종의 수사학적 구성일 것이다. 누가는 예수의 일회적 방문과 귀신 들린 사람의 오랜 고통, 광포한 귀신을 향한 예수의 명령(광풍을 향한 예수의 명령과 매우 유사함), 수포로 돌아갔던 사람들의 노력과, 단 한 마디뿐이었지만 권능 있는 예수의 명령을 효과적으로 배치시킨다.

다른 귀신들처럼 그 귀신은 즉시 예수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인식하고 떠들어 댄다. 이전에 예수의 시험 내러티브에서 예수를 시험하던 마귀 역시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불렀었다(4:1-13). 또한 사도행전에서 귀신 들린 여종 하나는 바울 일행을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들)'이라고 불렀다(행 16:17) 이런 용어는 유대교뿐 아니라 그레꼬 - 로마 세계에서 잘 알려져 있는 것이었다.

그것은 천사 가브리엘이 예수를 가리켜 언급했던 용어이기도 하다(1:32, 35) 이처럼 거라사의 군대 귀신은 예수가 자신보다 더 뛰어난 위치에 있는 존재임을 폭로하고 있는 것이다.

네 이름이 무엇이냐 물으신 즉 가로되 군대라 하니(8:30)
귀신은 자신의 정체를 '군대'라고 밝힌다. 라틴어 '레기오'에 그 어원을 두는 레기온은 약 5-6000명으로 구성된 군대 단위이다. 이 이름은 그 남자를 사로잡고 있는 능력이 매우 강함을 드러낼 뿐 아니라, 로마 제국의 막강한 군사력으로 식민지를 지배하는 것과 평행을 이루면서 정치적인 이미지를 제공한다.

예수에게 정체각 발각된 귀신은 무저갱으로 들어가라고 명하지 말 것을 간청한다. 이러한 귀신의 지극히 무력한 반응을 통해 우리는 '군대'라는 이름에서 드러나는 대적자의 수적 우세와 강함에도 불구하고 예수의 능력과 권위가 더 뛰어나다는 것을 쉽게 간파하게 된다.

이 이야기는 예수가 군대 귀신 들린 사람에게서 그 귀신들을 돼지 떼에게로 내
머리말

제1부 탄생과 유년기 내러티브(1:1-2:52)
1. 서문
2. 태동 1 : 사가랴와 엘리사벳이 보여주는 믿음의 반응
3. 태동 2 : 하나님의 비밀을 잉태한 여자
4. 믿음의 반응 1 : 마리아의 찬가
5. 믿음의 반응 2 : 사가랴의 찬가
6. 탄생
7. 믿음의 반응 3 : 시므온과 안나
8. 소년 예수

제2부 예언자적 메시아(3:1-9:50)
1. 예비자, 요한
2. 세례
3. 시험
4. 취임 설교: 예수 사역의 계획표
5. 가버나움 사람들: 오해
6. 시몬 베드로
7. 치유 능력의 대결: 예수 대 제사장
8. 사죄 능력의 대결: 예수 대 유대교의 지도자들
9. 금식 대 잔치
10. 어느 것이 옳으냐?
11. 움트는 예수 공동체 : 열두 사도
12. 움트는 예수 공동체 : 하늘을 품고 사는 사람들
13. 움트는 예수 공동체 : 그들의 삶
14. 움트는 예수 공동체 : 경고
15. 예수 안에서 일하는 하나님: 백부장과 하인, 그리고 예수
16. 예수 안에서 일하는 하나님: 죽은 자와 그 어미 그리고 예수
17. 오신 메시아, 예수
18. 예수 안에서 일하는 하나님 : 시몬과 여자, 그리고 예수
19. 예수와 동행하는 사람들: 남성 그리고 여성
20. 숨겨진 그러나 드러나는 하나님의 나라
21. 예수의 선포와 제자들 그리고 거라사 땅의 사람들
22. 예수의 선포와 구원을 얻는 사람들
23. 열 두 제자의 파송
24. 벳새다에 모인 사람들에게
25.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26. 예수의 변모
27. 제자들의 연약함

제3부 예루살렘으로의 여행(9:51-19:27)
1. 예루살렘으로
2. 땅끝을 향하여
3. 70인의 귀환
4. 하나님 나라에 참여할 자의 선택
5. 자녀들의 기도
6. 기도의 모델 : 뻔뻔한 친구
7. 바알세불 논쟁
8. 어두운 세대에게 주는 표적
9. 탐욕과 악독이 가득한 자들
10. 제자들을 향한 경고와 권고
11. 소유에 관하여
12. 때를 기다리는 사람들
13. 임박했으나 아직은 아님
14. 회개를 촉구하는 경고
15. 동요되는 하나님 나라의 실체
16. 예수가 가는 길: 파송된 자를 돌로 치는 예루살렘
17. 하나님의 나라와 축연
18. 큰 잔치 비유
19. 제자의 조건
20. 되찾음의 모티브
21. 생과 사의 문제
22. 이 세대의 아들들보다 더 어리석은 빛의 아들들
23. 부자들에게 주는 경고: 이것을 기억하라
24. 종의 직무
25. 사마리아인 문둥병자의 믿음
26.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반응
27. 불의한 재판관 대 하나님
28. 무익한 하나님의 나라
29. 부자의 괴로움
30. 예수의 운명에 대한 예고와 제자들의 무지
31. 다윗의 자손과 여리고 소경
32. 삭개오, 바늘귀로 들어간 약대
33. 착한 종, 악한 종, 그리고 원수들

제4부 예루살렘에서의 성취: 예수의 고난과 죽음(19:28-56)
1. 입성: 나귀 새끼를 탄 평화의 왕
2. 권세에 대한 갈등 : 예수 대 예루살렘
3. 적대적인 질문들
4. 과부의 가산을 삼키는 자들
5. 임박한 심판의 때
6. 떡과 잔 그리고 예수를 파는 자
7. 이스라엘의 새로운 지도자
8. 배신자들: 유다와 베드로
9. 산헤드린에서의 심문
10.빌라도의 심문
11.헤롯의 심문
12.예수에 대한 선고
13.지위 강등 의식
14.죽음과 매장

제5부 부활 그리고 승천(24:1-53)
1. 빈 무덤
2. 엠마오로 가는 길에서
3. 승천

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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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윤철원
출판사도서출판 이레서원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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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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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윤철원) 신간 메일링   출판사(도서출판 이레서원)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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