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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에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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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학재  |  출판사 : 도서출판 이레서원
발행일 : 2001-03-10  |  신국판 (153×225) 527p  |  89-7435-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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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에서 배운다 이 책의 목적은 구약성경을 공부할 때 기본적으로 알고 고려해야 하는 문제들에 대한 나름대로의 중요한 사항들을 제시하는 데 있다. 즉 이 책은 이제까지의 '구약개론'이라는 제목으로 우리가 공부해 왔던 성경 형성과 비평사, 각 권에 대한 연구로 일관하기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인 '구약성경'을 읽고, 연구하고, 순종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면을 균형 있게 제시함으로써 서술해 가고자 한다. 이것은 최근 성경 해석에서 통합된 방법으로 제시되기도 하지만, 사실상 이 원리의 골격은 전통적인 성경 해석의 방법이었다. 첫 번째는 구약성경이 본문이라는 측면(text)에서 살펴보고, 두 번째는 성경이 형성되기까지 거치게 된 많은 역사적 배경(context), 곧 본문을 기록하게 된 저자의 상황과 본문의 상황 그리고 개론 해석의 역사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오늘날 성경을 읽는 자와 연구하는 자(reader와 audience)의 측면을 다루어 봄으로써 한 가지의 본문이지만 연구하는 방법과 해석하는 사람에 의해서 어떻게 주제가 다양해질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여기서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은 구약의 비평들이 본문, 배경, 독자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가 하는 것이다. 본문이라고 해서 100% 본문 자체에 드러나는 것을 볼 수는 없다. 그리고 본문이라고 해서 '문학비평' 혹은 '문예비평적' 접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드러나 있는 본문을 동시적으로 보는 여러 가지 방법을 다 포함해야 한다. 배경이라고 해서 100% 배경적인 요소와 비평으로만 볼 수는 없다. 구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배경, 본문 등이 서로 상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 서술하고자 하는 것은 통합된 세 가지 각도이다. 이제까지 제안되어 왔던 단순한 방법은 동시적, 통시적이었다. 그러나 이 책은 다각적인 관점을 통해서 균형 있게 성경해석을 지향하고자 한다.
[본문 327-331쪽 '제21장 예레미야'중에서...]

제21장 예레미야

1. 역사적 상황

1) 예레미야(저자)의 역사적 상황


'예레미야"라는 이름은 '하나님이 던지신다'(출 15:1) 혹은 '하나님이 세우신다, 높이신다'라는 뜻으로 둘 다 번역이 가능하다. 예레미야는 주전 7세기의 중요한 선지자였다. 1:2-3을 보면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다스린지 십삼 년에 여호와의 말슴이 예레미야에서 임하였고 요시야의 아들 유다왕 여호야김 시대부터 요시야의 아들 유다 왕 시드기야의 제십일년 말까지 임하니라"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 기록에 의하면, 그의 사역은 요시야(주전 640-609년) 13년 즉 주전 627년에 시드기야(주전 597-586년) 11년 말 즉 주전 586년까지로 대략 40년 간이었음을 알 수 있다. 우드는 기록에는 없지만 예레미야가 580년에 죽었을 것이므로 47년 간 사역을 했다고 주장한다(우드 1999:474).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지만 그의 확인된 사역 기간은 40년이다.


2) 주변 국가들의 정치적 배경

히스기야(주전 729/715-686년)가 죽은 뒤 멸망까지 정확히 한 세기가 걸렸다(주전 686-586년). 짧은 기간 동안 유다는 앗수르, 이집트(주전 609-605년), 바벨론(주전 605-601년)에 예속되었는데 바벨론에 반기를 들었다가 (주전 601년) 결국 망하게 된다(주전 605, 597, 586년 : 참조, 존 브라이트 1981:425).

(1) 주요 사건
므낫세(주전 696-642년)
므낫세는 조부 아하스의 악한 길로 돌아갔다. 히스기야가 파괴한 우상을 다시 세웠고 전국에 바알 제단을 설치하였으며, 반대하는 자들을 죽이기도 하였다. 전설에 의하면 이때 이사야가 죽었을 것으로 보인다(우드 1995:432).

요시야(주전 640-609년)
요시야 왕 때의 가장 큰 사건은 주전 612년에 바벨론과 메대인들의 연합군이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를 점령한 일이다. 이 당시 앗수르와 동맹을 맺었던 이집트는 609년에 바로 느고 2세(Pharaoh Neco II, 주전 610-594년)가 하란을 탈환하기 위해 갈그미스(Carchemish)에서 전투를 하였다. 이때 요시야 왕은 이집트의 공격을 막다가 므깃도에서 죽는다(왕하 23:29; 역하 35:20-24). 그 후 이집트 왕 느고는 유대 왕 여호아하스(주전 609년)를 애굽으로 잡아하고(왕하 24:34; 대하 36:4) 엘리아김을 여호야김(주전 608-598년)이라는 이름으로 바꾸어 이집트에 조공을 바치게 한다. 르호보암 시대(주전 930-913년)에도 이집트는 시삭(Shishak)이 예루살렘에 쳐들어와 괴롭힌 적이 있었다. 결국 이집트는 앗수르를 구하는 데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팔레스틴 지역과 수리아를 자신의 지배하에 놓았다.

요시야의 죽음에서 바벨론 멸망까지(주전 609-597년)
여호야김(주전 608-598년)은 이집트를 섬기고, 유대는 영적, 정치적으로 혼란해져 갔다. 그의 재임 시절에 가장 큰 사건은 주전 605년에 있었던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Nebuchadnezzar II, 주전 605-562년)이 갈그미스에서 이집트 군대를 물리친 일이다. 나보폴라살(Nabopolassar, 주전 626-605년)이 죽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느부갓네살은 귀국하여 재임하였고, 블레셋 평야까지 다시 점령하게 된다. 이때 여호야김은 그의 신하가 되어(왕하 24:1, 주전 604년) 섬기다가 이집트와 바벨론의 전투에서 바벨론에게 승리로 돌아가지 않자 그를 배반한다(주전 601년). 느부갓네살 왕은 다시 유대를 쳐들어 왔고 여호야김도 598년에 죽는다. 그를 이어 여호야긴(주전 598-598년)은 왕이 된 지(왕하 24:8-9) 석 달도 안 되어 바벨론에게 침략을 당하나 이집트의 원조는 받지 않는다. 여호야긴은 바벨론으로 잡혀가고(주전 597년) 이 당시 용사 칠천, 공장, 대장장이 일천, 싸움에 능한 자들을 다 잡아가는데 에스겔도 이 무리에 속하였다. 느부갓네살은 시드기야(주전 597-586년)를 왕으로 세운다(왕하 24:17). 바벨론에 잡혀 온 유다의 군사들은 주전 595/4년경에 폭동을 일으키고 해방된다는 착각에 빠진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예언은 거짓이라고 반박한다(렘 29장). 결국 폭동은 진압되고 관련자들은 처형을 받게 된다(렘 29:21, 23). 시드기야 왕에게 도움을 요청받은 이집트의 바로 프사메티쿠스 2세(주전 594-589년)의 후계자 호프라(Apries, 589-570)가 진격해 오기도 했지만 유다는 결국 586년에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한다(왕하 25:2). 시드기야는 자녀들이 사형당했고 자신도 눈이 빠져 바벨론으로 끌려가 죽게 되었다(왕하 25:7).
이외에도 성경에 나타나는 바벨론 왕들로는 먼저 므로닥발라닥(Merodach Baladan)을 들 수 있다. 그는 히스기야가 병이 나았을 때 예물을 보내며, 이로 인하여 히스기야가 궁전을 보여 주는 실수를 하게 되었던 왕이다(사 39장). 열왕기하에서는 같은 왕을 다른 이름으로 잘못 기록하고 있다(부로닥발라단, 왕하 20:12). 또한 다니엘서에 나타난 바벨론 왕 벨사살(단 5:1; 7:1)은 잔치를 베푸는 중에 하나님의 손이 나타나 글이 적히는 것을 보게 된다.
또 성경에 나타나는 아람 왕들로, 하사엘(Hazael, 왕하 13:22)은 여호아하스(Jehoahaz, 주전 814-798년) 시대에 이스라엘을 괴롭혔고, 르신(Rezin, 사 7:1)은 유다 왕 아하스(주전 735-715년) 시대에 이스라엘 왕 베가(Pekahiah, 주전 752-732년)와 함게 예루살렘을 쳐들어오기도 했다. 북왕조 아합 시대(주전 874-853년)에 아람 왕 벤하닷(왕상 20:1)은 사마리아를 공격하나 아합은 이 전쟁에서 승리한다(왕상 20:13-43).

(2) 저자 - 예레미야
예레미야의 출생지는 1:1에서 '베냐민 땅 아나돗'이라고 언급하고 있다(11:21, 23; 29:27; 32:7-9). 그는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이었다.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그의 생애는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즐거
머리말

제1장 이 책의 목적과 방법론
제2장 창세기
제3장 출애굽기
제4장 레위기
제5장 민수기
제6장 신명기
제7장 여호수아
제8장 사사기
제9장 룻기
제10장 사무엘서
제11장 열왕기서
제12장 역대기
제13장 에스라, 느헤미야
제14장 에스더
제15장 욥기
제16장 시편
제17장 잠엄
제18장 전도서
제19장 아가
제20장 이사야
제21장 예레미야
제22장 예레미야애가
제23장 에스겔
제24장 다니엘
제25장 호세아
제26장 요엘
제27장 아모스
제28장 오바댜
제29장 요나
제30장 미가
제31장 나훔
제32장 하박국
제33장 스바냐
제34장 학개
제35장 스가랴
제36장 말라기
제37장 맺음말
이학재
학력 고신대학교 신학과(B.A.)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M.Div.) 미국, Biblical Theological Seminary (Th.M.) 남아공, University of Stellenbosch 구약학 박사(D.Th.)
경력 2000-2002 백석대학교(전 천안대학교) 2003-2008 개신대학원대학교 구약학 교수 2000-2008 바른성경 번역 위원
저서 구약성경에서 배운다(2001) 이레서원 에스겔 어떻게 읽을 것인가(2002) 성서유니온 구약, 무엇을 설교할 것인가(2006) 예영커뮤니케이션 선지자들의 메시지(2008) (예정) 소선지서, 무엇을 설교할 것인가 (예정) 성경 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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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구약성경에서 배운다
저자이학재
출판사도서출판 이레서원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527
제품구성
출간일200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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