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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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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맹용길  |  출판사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발행일 : 2001-05-10  |  신국판 (153×225) 314p  |  89-7369-1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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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윤리

본서는 잘 조직된 책이라기보다는 목회윤리라는 큰 제목 아래 들어갈 제목들을 정하고 그 것에 대해 정리한 것이라고 하는 것이 적합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목 하나하나는 매우 중요하며 연구할 가치가 있는 제목들이며 목회 윤리라는 제목 아래 들어가기까지 많은 숙고를 하는 가운데 구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목회란 우리의 삶 전체를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그 문제들도 다양하지만 필자는 우리 나라의 실정과 현실을 감안하고 목회자, 목회 교회, 현실을 고려하여 가까운 미래를 고려하고 기독교 윤리학의 4차원인 생명, 미래, 복지, 문화를 목회 차원에서 고려하여 목회 윤리를 형성하는데 초점을 모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본문 48-51, '2. 목회 윤리의 구성'중에서]

4.어떻게

어떻게는 방법을 의미한다. 사실, 윤리는 문제가 일어나지 않으면 별로 빛을 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모두 잘 되어 가는 줄 알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문제 즉 윤리 문제가 일어나면 그 문제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방법을 찾게 된다. 동시에 윤리 문제는 단순히 일어난 문제 처리나 해결이 처리나 해결 그 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처리나 해결 과정 자체가 도덕적이고 윤리적이어야 한다는 요구를 받으며 그것을 주도하는 사람도 도덕적이고 윤리적이러야 한다는 것을 요구 받는다.

첫째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 문제 해결 방법은 무엇보다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거기서부터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해결 방법도 여러가지를 가지고 적합한 한 방법을 찾아 이행하여야 하며 그 해결 방법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후속 조치를 위하여야 한다. 이것은 대략적으로 정리한 것이며 사람과 혼경과 구체적인 사건이나 문제를 접하게 될 때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될 것이고 그 후속 조치도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도 보았지만 공통적으로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 것은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다루어야 하는 문제는 사람의 생명과 관계되며 목회라는 작업을 하는 가운데 일어난 문제들이기 때문에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 그렇지만 문제를 파악하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 기법이 필요하며, 반드시 도덕적이어야 하며, 해결 즉 변화를 가능하게 해야 하며, 변화가 가능하도록 개방적이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도구들(creative tools)을 사용할 수 있다.

둘째로 목회가 "생각의 속도"(The Speed of Thought)에서 일어나는 것을 대비하여야 한다. 목회가 여기서는 변화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즉 그것은 소극적으로 익숙한 것으로부터 결별을 하거나 떠나야 하는데 그것은 적극적으로 낯선 곳으로 가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과거에 어떠한 성공을 했더라도 미래에는 그것이 또 다시 또는 꼐속해서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고 그러한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것은 변화 또는 삶의 패러다임 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삶의 패러다임이 생각의 속도를 감지해야 하고 거기에 맞는 것으로 만들어가고 이행해 가야 한다.

따라서 필요하면 개혁이나 혁신을 해야 한다. 아무도 그 변화가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또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변화나 혁신의 방법은 무한히 열려져 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의 방법이 생각의 속도에서 적함할 것이라는 생각을 아무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로 통합 방법론이 선택되어야 할 것이다. 목회도 이제는 연결망 또는 네트워킹 형태를 갖기 때문에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며 일상 도구도 수렴되거나 통합되는 형태를 가진 것처럼 통합 형태를 요구한다. 통합이란 단순히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이 이론을 수용하는 통합성을 갖는 것으로서 이론과 실천을 구별할 수 없다. 그래서 목회가 실천만도 아니고 이론이 포함된 실천으로서 통합성을 갖는다. 이렇게 해서 방법론을 통해 보면 전문가와 통합론자를 구별할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즉 문제의 성격에 따라 적용하되 기본적으로 전문가와 통합론자가 동시에 고려되며 협력하는 것이 요구된다.

최근 생산성을 강조하면서 효율성을 강조하게 되었고 동시에 능력을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 따라서 능력이 없는 사람을 무시하는 오만이 일어나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기업에서도 마음의 경영과 같은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고 지능만 가지고 안된다는 주장과 함께 정서를 중시하는 운동이 일어났고 동시에 도덕성을 중시하는 운동도 일어나게 되었다. 물론 첨단 기술을 위해 지식 경영을 중시하고 있지만 거기에는 반드시 마음, 정신, 영이 합해지는 경영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받는다. 이것은 실천이 통합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로 사회적 선견 능력 개발을 통한 목회가 필요하다. 선견 원칙은 지혜로 알려지고 있다. 즉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그의 영감을 통해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솔로몬은 모든 것보다 지혜를 구했기 때문에 지혜와 더불어 부와 장수도 얻었다는 기록이 있다. 잠언서 기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고 말한다. 지혜를 얻은 자는 지식을 가지며 그 지식이 없는 자는 망한다. 지식이 지배를 하고 부는 지식이 결정한다는 말을 하지만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단순히 지혜를 얻는 것뿐만 아니라 부와 명예와 생명까지도 보상으로 얻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지혜를 얻고 가만히 있으면 된다는 말은 아니다. 오히려 지혜를 얻고 그것을 근간으로 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지혜를 필요한 아이디어, 통찰력, 전략 등도 요구한다. 다만 지혜가 행위의 원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지혜는 복지를 형성하며 결과적으로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목회 윤리는 윤리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머리말

1. 목회 윤리는 필요한가?
2. 목회 윤리의 구성
3. 목회 윤리와 목회자와 교인의 관계
4. 목회 윤리와 한국 교회
5. 목회자의 인성과 윤리 의식
6. 목회자의 상황 인식 : 북한 문제와 통일 문제
7. 목회자와 생명 존중
8. 목회자와 미래 사회 인식 : Leonard Sweet의 경우
9. 목회 윤리의 한 실천 : 교회사회사업
10. 목회자의 문화 인식
11. 목회 윤리의 문제들 : 명예, 성, 돈
맹용길
대전대학(현 한남대학교)와 장로회신학대학, 미국 Columbia 신학교, 미국 Emory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장로회호남신학교 교장,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총무, 동북아시아신학교협의회 회장, 한국신학대학 협의회 회장, 장로회신학대학 학장을 역임하였고 2005년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책에 <기독교윤리실천방법론>, <노인복지목회론>, <미래연구>, <복지목회론>, <신앙과 문화>, <기독교와 미래>, <가정과 윤리>, <전쟁과 평화>, <폭력과 비폭력>, <교회, 미래, 이데올로기> 등이 있고, 옮긴책으로는 <기독교와 중국의 현대화>, <2001년을 향하여 경주하는 교회>, <기초 성서연구>, <비폭력과 사회변화>, <위대한 순교자들>, <루터의 소명론>, <현대신학사상>, <기독교사회논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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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목회윤리
저자맹용길
출판사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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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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