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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이란   각종 종교와 문헌에 나타나는 사후 세계에 대한 실체와 그 의미
인문 교양 학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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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스타니슬라프 그로프/장석만  |  출판사 : 평단문화사
발행일 : 2013-05-25  |  (150*195)mm 224p  |  978-89-7343-3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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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은 삶의 또 다른 연장선인가?
인간 의식 속의 죽음 이후의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


▒ 이 책에 대하여
고대로부터 인간은 죽음을 삶의 연장선으로 생각해왔다. 그렇다면 사후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의식은 어떠한가? 고대부터 현대까지 각종 종교와 문헌에 나타나는 사후세계에 대한 실체와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사후세계란 정말 존재하는 것일까?
고대인들은 죽음 이후의 사후세계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했다. 그들은 죽음은 물리적인 하나의 끝맺음일 뿐이며, 삶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헌을 통해 임종을 제대로 맞는 방식과 사후세계가 어떠한지에 대해 알려 줌으로써 죽음에 대해 준비하도록 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사자의 서》이며 이집트의 《페르트 엠 흐루》와 티베트의 《바르도 퇴돌》이 가장 유명하다.
그러나 서구 과학이 발달하면서 이러한 사후세계에 관련된 내용은 미신이나 허구쯤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가사체험을 한 사람들의 경험담과 환각 물질을 흡입하고 경험하는 세계는 문헌에서 설명되었던 사후세계와 흡사한 점이 너무도 많다. 더욱이 가사체험을 하는 사람들의 증언에서 일치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는 것도 사후세계의 존재 여부에 대한 신빙성을 높여 주고 있다.
이 책은 사후세계와 종교의식에 관련한 세계의 문헌 및 관련 자료 그리고 가사체험을 한 사람들의 증언과 환각 상태의 임상 실험 자료 등을 보여주며 죽음과 사후세계에 대해 깊이 있게 통찰한다.
또한 저자는 과학과 의학이 의도적으로 사후세계를 허구라고 치부해 왔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심도 있게 지적한다. 죽음은 인간 삶의 일부이며, 만약 사후세계가 존재한다면 삶의 연장선인 사후세계를 준비하기 위해 우리는 그에 대한 보다 더 많은 연구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역사, 문화, 종교에 나타나는 죽음의 의미를 파헤진다
고대인들 그리고 종교에서는 죽음은 육신의 죽음을 의미하며 사후에 영혼이 사는 세계에 대해 주목했다. 그리고 그 세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묘사해 왔다. 이 책에서는 각 나라, 종교의 죽음에 대한 관념과 죽은 후의 세계에 대해 문헌과 그림 등의 사례를 다채롭게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각 나라와 종교의 죽음과 사후에 대한 개념과 세계관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비교 대조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인간에게 있어 죽음이 무엇인지를 인문학적으로 통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00여 컷의 도판으로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PART 1에서는 죽음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와 문헌에 나타나는 죽음의 의미 대해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이론적인 설명을 더했다.
PART 2에서는 100여 컷의 관련 도판을 이용해 PART 1에서 살펴본 내용과 관련된 이미지를 실례로 들어 전반적인 내용의 이해를 돕고 있다.
PART 3에서는 PART 1과 PART 2에서 살펴본 내용을 종합하여 주제별로 죽음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고 이미지와 함께 좀 더 쉽게 풀어내고 있다.


<인문 교양 학교 시리즈>

시간이란
마리 루이제 폰 프란츠 지음 | 윤원철 옮김
태곳적부터 인간과 함께하며 영원을 상징하는 초월성을 지닌‘시간’. 이 책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고는 있지만 실제로 그 실체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시간의 개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즉, 역사와 물리학에 나타나는 시간의 개념을 거쳐 시간이 가진 초월성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와 문화 속에 나타난‘시간’에 대해 조망해봄으로써 시간의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죽음이란
스타니슬라프 그로프 지음 | 장석만 옮김
인간은 한정된 시간의 끝에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죽음은 물리적인 하나의 끝맺음일 뿐 고대로부터 인간은 죽음을 삶의 연장선으로 여기며, 사후 세계에 대해 생각해 왔다. 이 책에서는 고대의 문헌과 역사는 물론, 현대적으로 죽음 직전의 상태에 이르렀던 사람들의 회고와 환각 상태에서 죽음의 세계와 같은 분위기를 겪은 이들의 증언과 실험을 통해 사후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의식에 대해 살펴본다.

꿈이란
데이비드 콕스헤드, 수잔 힐러 지음 | 이희정 옮김
사람은 누구나 꿈을 꾸며, 꿈은 고양된 의식 상태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다. 고대로부터 꿈은 창의력과 건강, 미래에 대한 지식, 무아지경의 통찰력을 얻는 데 이용되어 왔다. 꿈은 한동안 이성주의자들에 의해 그늘에 가려져왔다. 하지만 이제 역사, 문화, 예술, 과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를 통해 꿈속에 내재되어 있는 실재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

선이란
앤 뱅크로프트 지음 | 박규태 옮김
선(善)은 실재에 대한 생생한 경험, 그리고 언어나 사고에 의해서는 이해될 수 없는 삶 그 자체에 이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동양의 대선사들의 부단한 노력과 그들의 거친 독설은 심원한 해학과 기지를 보여준다. 선의 고찰에 대한 흐름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찾아가는 동양사상을 현대의 브레인스토밍과 연결해 살펴본다.
고대 및 모든 비서구 문화권에서는 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인생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죽음에 관한 주제가 종교, 제의 생활, 신화, 예술, 그리고 철학 등의 모든 분야에 걸쳐 깊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물론 서구 문명권에서도 산업혁명이 일어나기까지는 다른 곳에서와 마찬가지로 죽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서구인들은 급격한 기술상의 진보를 얻은 대신 인간의 근본적인 생물학적 존재 조건을 소홀히 다루게 되는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었다.
- <고대의 지혜와 현대과학> 중에서 p. 10

죽음의 체험에 대해 현대 서구인들이 지니고 있던 관심은 1975년에 레이먼드 무디(Raymond A. Moody_의《삶 이후의 삶Life after Life》이라는 책이 간행되자 급속히 확대되었다.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그 책의 저자는 가사 상태에 빠졌던 사람들의 경험 사례를 150여 개나 분석하였고, 임상적으로 사망 판정을 받았으나 그후 되살아난 50여 명의 사람들을 개인적으로 면담하였다. 그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해서 그는 거의 변함없이 나타나는 죽음의 경험에 대한 어떤 전형적 요소들을 추출해낼 수 있었다.
죽음의 경험을 다룬 모든 보고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실은 이런 주관적인 사건을 도저히 말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 체험자의 불평 말고도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로는 느낀 것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는 사실이었다.
- <임상적인 죽음과 가사의 경험> 중에서 p. 27

사후의 삶에 대한 개념들을 비교 연구해보면 서로 다른 인종 집단 및 종교 집단 사이에서도 사후 세계에 관한 한은 놀랄 정도로 유사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심지어 내세에 관한 신앙이 형성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별로 두드러진 접촉이 행해지지 않았던 집단 사이에서조차 매우 비슷한 사후 세계의 개념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있다. 어떤 주제들은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는데 사후에 이루어지는 삶의 두 가지 극단적인 모습, 즉 선한 자의 거처인 천당이나 낙원, 사악한 자의 거처인 지옥의 생활이 끊임없이 반복해서 나타난다.
- <저세상의 이미지들> 중에서 p. 32

영혼의 사후 모험에서 특히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주제는 신의 심판이다. 이 주제는 단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이집트 종교, 조로아스터교에서뿐만 아니라 인도, 중국, 일본, 티베트 등과 같은 동양의 종교와 심지어 중미 지역의 종교에서도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영혼의 여행에 관한 서술 중에서 어떤 것은 단순하고 소박한 반면 비일상적인 의식 상태를 지도地圖로 그려놓을 만큼 정교하고 복잡하게 기술해놓은 것도 있다.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에서는 윤회의 바퀴, 일련의 개인적인 환생, 업보의 법칙(이는 이후의 생에 적용되는 선과 악의 대차 대조표다)을 포함하는 정교한 우주론적, 존재론적 개념의 틀 속에서 영혼의 여행을 논하고 있다.
- <영혼의 사후 여행> 중에서 p. 41

물질 과학이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는 동안 비의종교의 옛 신앙 체계는 불합리하고 유치한 것이라고 간주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최근에 와서야 비로소 이러한 신화, 천국 및 지옥 등의 개념이 결코 물질적 실체나 시공간 안에서의 사건을 표상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 상태가 변화하는 동안 경험되는 심적 실재를 나타낸 것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심적 실재들은 인간 심성의 본질적인 부분을 이루는 것으로 인간의 삶에 있어서 질적 측면이 심각하게 타격받지 않는 한 절대 부정되거나 억누를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본성을 충분히 발현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그런 심적 실재들이 제대로 인식되고 인정되어 탐구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그리고 그 탐구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내세에 관한 전통적 문헌들은 우리의 좋은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 <죽음과의 대면> 중에서 p. 41
프롤로그

PART 1 의식(意識)의문
고대의 지혜와 현대과학
임상적인 죽음과 가사의 경험
저세상의 이미지들
영혼의 사후 여행
죽음과 제의적 만남
정신 분열과 환각 상태에서의 죽음과 재생
죽음과의 대면

PART 2 도판으로 이해하기

PART 3 주제별로 살펴보기
죽음과 재생의 순환
저승의 입구
여행
암흑의 존재들
지옥의 시련
전반적인 심판
이원성 : 천국과 지옥의 양극
벗어남
영혼의 새
빛의 존재들과의 만남
낙원
천국과 초월

참고 문헌
스타니슬라프 그로프
Stanislav Grof, 1931~
체코에서 의과대학을 나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정신과 의사이며, 초超개인 심리학(초감각적 지각을 중시하는 정신 요법의 하나) 분야의 선구적인 창시자다. 호프만 박사가 우연히 합성한 LSD-25를 접하고 우주와의 합일, 내면의 본성과 만나는 강력한 경험을 하게 된 후 환각제 연구에 일생을 바칠 것을 결심한다. 2007년 10월 5일, 프라하의 다그마 & 바츨라프 하벨 재단에서 수여하는 VISION 97 상을 받았다. LSD 연구로써 미국의 학계에까지 유명해졌으며, 미국 국적을 획득하여 현재 80이 넘은 나이에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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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죽음이란
저자스타니슬라프 그로프
출판사평단문화사
크기(150*195)mm
쪽수224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3-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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