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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교회에 부흥 있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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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공일주  |  출판사 : 도서출판 예루살렘
발행일 : 2000-08-20  |  신국판 (153×225) 278p  |  89-7210-3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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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아랍교회를 깨워야 하는가? 서구교회의 영향 아래 편견으로 모자이크된 모슬렘, 그곳은 전세계 선교사중 단 2%만이 활동하는 선교의 불모지이다. 현재 세계 종교들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이슬람교는 선교의 사명을 망각한 채, 교회논쟁만 일삼던 시대에 태어난 사생아와 같다. 더 이상 이슬람을 향한 주님의 눈물을 외면할 수 없다. 복음에 목마른 불쌍한 영혼들에게 주님은 바로 당신을 보내신다. 아랍교회는 사도행전으로 바로 거슬러 가는 역사를 지닌 교회들이다. 아랍교회를 개척한 이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이다. 중세 때 서양은 교회가 개혁을 부르짖을 정도로 암흑기에 있었지만 중동에는 그 당시 그런 최저의 수준은 아니었다. 오히려 교회들이 박해와 탄압을 받았어도 그 핵심그룹은 참고 견디어 오늘날까지 그리스도의 신앙과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을 결코 잃어버리지 않는 그루터기로 남아 있다. 아랍에는 정교회, 카톨릭, 개신교 셋이 있으며, 이중 개신교가 전체의 8%(144만명)를 차지한다. 이 책은 <아랍교회-개신교>,<이슬람>,<정교회>등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아랍 개신교와 정교회, 이슬람이 오늘날 아랍땅에서 어떻게 공존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어떤 형편에 놓여있는지를 알기 위해 정교회는 역사속으로 들어가 과거를 살펴보았고, 이슬람은 과거 7세기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슬림들에게 경전이 되어 온 꾸란을 논했으며, '아랍교회'는 오늘의 상황을 가급적 생생하게 선교 현장의 소리를 담아보려고 했다. 제2부와 제3부는 학술 연구자들을 위해 주를 달았다. 그러나 부족한 점이 많다.
[본문 114-118쪽 '제2부 꾸란도 들어보며'중에서]

제2부 꾸란도 들어보며
1998년 4월 8일부터 10일까지 양을 잡는 이둘 아드하(희생제), 이슬람 명절이 있었따. 아랍 무슬림들은 아브라함이 꿈에 이스마엘(꾸란에는 희생과 관련하여 이스마엘의 이름이 언급이 안됨)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칼로 죽이려 할 때 그 곳에 천사가 양을 준비시켜 주셨는데 이를 기념하여 지금까지 무슬림들이 큰 명절로 지켜오고 있다고 한다. 이 기간에 200만 마리의 양이 희생되다.

혹자는 무함마드가 살아 생전에 이같이 양을 잡았다고 한다. 주 목적은 이웃 가난한 사람과 불쌍한 사람들에게 양을 잡아 나누는 것인데 양을 살 돈이 없으면 어쩔 수 없고 살 능력이 되는 데 안 사면 보상이 없다고 한다.

물론 이같이 베풀면 보상(우즈라)이 있고 그들에게는 선(하싸나트)을 하나 더 쌓는 셈이다. 이때는 초대(아주마/우주마)를 하는데 주위 사람이나 친척이나 친구 그리고 이웃에게 잡은 양을 나눈다.

메카에 있는 사람은 이같은 양잡기가 의무(파로드)인 반면, 메카 이외의 지역에서는 순나(관행)에 불과하다. 그러나 양잡는 일이 간단하지 않다. 요르단에서는 양 한 마리에 150디나르(약30만원)인데 양을 살만한 돈이 없고 양을 사더라도 이웃에 나누어 준다는 것은 옛말이 되었다.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우리 모두를 사랑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와 무슬림을 모두 사랑하신다. 생명의 원천이신 하나님을 믿고 사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지만 아직도 무슬림에게 예수는 예언자요, 선생일 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무슬림을 자주 보게 되었고 많은 서적과 여행 자유화로 도처에서 무슬림을 만나게 된다. 무슬림에게 복음을 전하려면 그들을 직접 만나야 한다. 그들을 이해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말을 먼저 들어야 한다.

그들의 마음까지도 세세히 살피고 그들의 교리는 물론 그들을 보듬을 수 있는 예수님의 마음을 갖는 것이다. 주님이 회당에서 유대인 선생들을 만나신 것은 그들을 진정으로 이해하시기 위함이었다. 그들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않고서는 그리고 진실로 사랑하지 않고서는 우리는 단 한 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다.

하나님께서 이슬람권에 대한 선교의 문을 여셔서 무슬림들이 지금도 그리스도께 돌아오는 것을 본다. "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다"(행13:47)

1. 꾸란(코란)은 어떻게 모아졌는가?

이슬람(IsIam)의 어의적인 의미는 "복종"이다. 꾸란에서 이슬람이란 단어의 외연적인 의미는 다신숭배에 대항하는 무함마드의 메시지의 바탕을 가리키고 대표적인 의미는 신에 대한 경배를 뜻한다.

이슬람에서 신에 대한 자발적인 헌신은 믿음과 행위에 의한다. 이슬람의 교리와 교훈이 갈라져 나온 근원이나 이들 교리와 교훈이 의지하는 기초는 꾸란, 순나(관례), 이즈마아(합의), 끼야스(유추)등 넷이다.

이슬람 신앙을 고백한 자를 무슬림(모슬렘)이라 한다. 꾸란 3:18에 알라와 함께하는 진실한 종교는 이슬람이라고 말한다. 이슬람은 이슬람 이외에 다른 종교를 바라는 사람을 인정하지 않는다(꾸란 3:78,79).

이런 의미에서 아브라함에서부터 무함마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예언자들은 무슬림이었던 것으로 간주된다(꾸란 3:60). 아브라함은 유대교인도 기독교인도 아니고 무슬림이라는 것이다.

꾸란이라는 말은 동사 까라아(qara'a:읽었다)에서 온 말로 '읽기, 낭독, 독법' 또는 낭독하는 성구집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단지 꾸란의 일부분만을 가리키는 즉 '읽을 교훈 한 가지'의 의미로 쓰이다가 지금은 무함마드가 전한 '알라 계시의 전체 모음'을 의미한다. 꾸란은 주로 천사 가브리엘의 중개를 통해 무함마드가 간헐적으로 받았다고 공언한 계시들을 담은 책이다.

제3대 칼리파 우사만 때 꾸란의 표준을 정하다.

무함마드는 계시들을 한 권의 책으로 체계적인 배열을 하거나 모으지는 않았다. 그래서 오늘날과 같은 꾸란은 그의 생애 동안에는 없었다.

서기나 몇몇 친구들 그리고 당시 추종자들에 의해 가끔 그가 하는 말을 대추야자잎, 뼈, 돌, 가죽 등에 적어 두었다. 무함마드 사후 약1년 동안은 꾸란을 암송하는 사람이 많이 있어서 이런 조각들을 모아서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였다.

그러나 꾸란 읽는 법이 사람마다 달라지고 많은 꾸란 암송자들이 전쟁에서 죽어가자 꾸란의 여러 부분들을 모아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나중에 제2대 칼리파가 된 우마르 븐 알 캇땁이 이 일의 필요성을 제일 먼저 표명했다. 그가 당시 제1대 칼리파였던 아부 바크르에게 꾸란을 한권의 책으로 모아달라고 권했다. 처음에는 아부 바크르가 주저하다가 마침내 동의하고 자이드 븐 사비트에게 이 일을 맡도록 지시했다.

아부 바크르의 꾸란 정경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꾸란 읽는 법에 차이가 많았고 이것이 무슬림 통치하에 있는 여러 지역에서는 논쟁과 격론으로 얼룩지면서 대혼란이 야기되었다. 그래서 제3대 칼리파 우스만은 여러 가지 꾸란 읽는 법을 없애고 한 가지를 꾸란의 표준으로 삼았는데, 그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으나 꾸란의 어떤 책을 읽다보면 절(Verse)수가 가끔 앞뒤로 밀려나 서로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꾸란의 각 장은 연대 순이나 사건 순으로 배열되지 않고 주로 길이가 긴 것은 앞 쪽에, 짧은 것은 뒤에 모아 전체 114장이 되었다. 각 장 안에 어떤 부분은 연대 순으로 배열되고 다른 것은 유사한 사건끼리 모아졌으나 많은 예화는 연대 순이나 유사한 주제와 상관없이 합쳐져 있다.

그래서 메디나 장의 중간에 메카에서 계시된 구절을 만나게 되고 때로는 매우 다른 내용들이 전혀 논리적인 연관없이 함께 붙어 있다. 각장마다 메디나장 또는 메카장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으나 실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무슬림에게 꾸란은 성스런 책이고, 가브리엘 천사를 통해 무함마드에게 전해진 알라의 안내가 들어 있는 마지막 책이다. 23년간 아랍어로 계시되었고 총 114장 6,236절로 되어 있다.

꾸란의 첫 번째 가장 위대한 해석은 무함마드의 조카 이븐 압바스에 의해 이뤄졌다. 가장 초기의 중요한 해설서로는 알 띠바리(923죽음)의 해설서이고 그 후 잘 알려진 해설로는 알 자마크샤리(1143죽음)와 알 바이다위(1286죽음)를 든다. 꾸란의 주석을 위해 수라를 연대순으로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했다.

꾸란이 무함마드 계시의 완전한 집합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책으로 모아지지 않은 좀 더 작은 부분들이 남아있어 꾸란은 절대로 완벽하거나 완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고 이슬람학자 클레인은 말한다. 꾸란에는 서로 모순이 되는 구절이 많다.

이런 모순과 비일치에서 오는 비난을 막기 위해 무함마드 자신이 폐지이론을 제안했다. 이 이론은 무슬림 신학자들에 의해 더욱 체계화되었는데 시기적으로 앞선 계시는 나중에 내려온 계시에 의해 폐지된다는 이론이다.

또한 꾸란 해석학과 관련된 중요한 주제 중의 하나는 꾸란의 분명한 구절과 애매모호한 구절에 관련된 지식이다. 그리고 꾸란의 훨씬 더 많은 부분이 유대교인, 기독교인, 사비교도, 마기(조로아스터교)와 이교도 아랍인에게서 온 내용이 담겨져 있다.
제1부 아랍교회의 문을 두드리고
1. 아랍 산교의 지역 구분
2. 아랍 세계의 기독교
3. 비옥한 초생달 지역의 교회
1) 시리아의 교회 현황과 선교적 접근
2) 요르단의 교회 현황과 선교적 접근
3) 이라크의 교회 현황과 선교적 접근
4. 아랍의 상황화
5. 아랍인 미전도 종족 선교
6. 중동의 아랍 기독교 신학
7. 중동의 선교현장, 오늘과 내일

제2부 꾸란도 들어보며
1. 꾸란은 어떻게 모아졌는가?
2. 꾸란은 구속주로서의 예수와 그의 신성 부인
3. 꾸란, 성경과 다르다
4. 예언자들과 무함마드
5. 성경은 변질되었는가?
6. 무슬림과의 만남

제3부 정교회도 찾아서
1. 동방 정교회
2. 기독론과 교리적 논쟁
3. 아라비아 반도의 분파
4. 아랍교회에 이슬람이 어떻게 들어오게 되었나?
5. 누가 정통인가?

제4부 요르단 복음주의 교회사
1. 복음주의 자유 교단
2. 침례 교단
3. 나사렛 교단
4. 얼라이언스 교단
5. 하나님의 성회 교단

후기
공일주

전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아랍어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여 석사학위를 받았다. 카르툼 국제아랍어 교육대학원에서 비아랍인을 위한 아랍어 교육으로 석사학위, 수단 옴두르만 이슬람대학교에서 꾸란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요르단 복음주의신학대학교와 요르단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고 2011년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대학원과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대학원에서 강의하였다.
저서로는 『아랍 문화의 이해』(1997년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이슬람 문명의 이해』(2006년 문화관광부 교양도서), 『아랍어의 이해』, 『아브라함의 종교』, 『이라크의 역사』, 『북아프리카사』(공저), 『아랍어 음성학』, 『코란의 의미를 찾아』, 『꾸란의 이해』, 『이슬람 율법』, 『무슬림과 의사소통을 위한 새 패러다임』, 『중동의 기독교와 이슬람』 등이 있고 이밖에 아랍어로 쓴 책들과 논문들이 다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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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아랍교회에 부흥 있으라
저자공일주
출판사도서출판 예루살렘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278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0-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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