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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법의 신학적 의미   그리스도론적 법 이해에 담은 소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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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자끄 엘륄/강만원  |  출판사 : 도서출판 대장간
발행일 : 2013-12-04  |  (152*225)mm 206p  |  978-89-7071-3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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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국가는 법에 따라서 창설된다.
예언자들은 이스라엘 왕들이 법 위에 앉으려 할 때 그들을 고발한다.

법은 무엇보다 하나님이 원하셨던 대로 인간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상호관계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법을 통해서 인간은 창조의 선한 질서를 창조주의 의지에 부합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자끄 엘륄이라는 열정적인 그리스도인이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의미는 분명하다. 인간의 모든 법적 행위는 세상의 최고 원리이며 조정자이신 하나님의 뜻에 따라 분별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
자끄 엘륄은 1912년 프랑스의 보르도에서 태어나 법률학자, 사회학자, 철학자, 신학자, 환경운동가, 프랑스 개신교 전국위원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53권의 저서와 100여편의 기고물을 남기고 1994년 82세로 생을 마감한다. 그는 자신의 저서를 통해 기술, 선전, 정치, 혁명, 대도시, 돈 등 현대 사회의 현상들을 분석한다. 그뿐 아니라 본래의 모습을 벗어난 기독교에 대한 고찰 및 비판과 더불어 기독교 윤리로서 소망과 자유를 제시하면서, 그리스도인의 소명과 책무를 강조한다.

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정의, 곧 은혜가 어떻게 드러나는가? 정의의 표현으로서 법은 무엇보다 가난한 사람의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정의와 유기적인 연합을 이룬 법의 적용, 즉 재판은 무엇보다 ‘긍휼’에서 영감을 받아야 한다. 정당한 법은 그 자체가 은혜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를 세상에 드러내는 사명을 부여받는다. 따라서 “법에는 약자를 위한 보호가 있고, 가난한 자를 위한 구원이 있다.” 성서에서 반복해서 강조하듯이,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정의는 ‘가난한 자를 위한 구원’을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
“너희가 불공평한 판단을 하며 악인의 낯 보기를 언제까지 하려느냐? 가난한 자와 고아를 위하여 판단하며 곤란한 자와 빈궁한 자에게 공의를 베풀지며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구원하여 악인들의 손에서 건질지니라.” _시82:2-4
“그는 백성들 가운데 가난한 자들의 권리를 인정하리라. 그는 가난한 자의 자녀들을 구원할 것이며 압제자들을 진멸할 것이라.” _시22:3
<역자서문 중에서>
그린“정의에서 벗어난 모든 법은 불법이며, 그리스도에서 벗어난 모든 정의는 불의일 뿐이다.”
“교회는 선지자적 역하을 포기할 수 없다. 교회는 전위대의 역할을 하면서 닥쳐오는 위험을 국민들에게 미리 알려주는 전령이 돼야 한다.”
“우리는 줄곧 사랑을 베푸는 교회를 강조하면서 정작 교회가 사랑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한다. 말하되 증거하지 않는 교회에 익숙하고, 자신의 몸 안에서 ‘그리스도의 고난을 완성하는’것 대신에 안락을 추구하는 교회에 익숙해져 잇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인간을 위해서 희생하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자신의 고난으로 완성해야 한다.…오늘날 우리는 함께 고통을 나누려 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사람을 품을 수 없는 교회에 익숙해질 뿐이다.”
“심판을 통해서 드러나는 하나님의 정의는 죽이는 것이 아니라 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언제나 준엄한 심판과 더불어 은혜와 만난다. 하나님의 정의는 은혜와 연합한 정의로서 그 자체가 은혜다.”
<본문 중에서>
역자의 글

서론
읽기전에

1장. 현상으로서 자연법
1. 역사 속엥서 자연법
2. 자연법의 여러 이론들
3. 자연법의 존재
4. 자연법의 부정에 대해서

2장. 완전한 법
1. 정의
2. 법
3. 언약

3장. 자연법과 완전한 법
1. 자연법은 기독교의 교리인가?
2. 자연법과 완전한 법
3. 현상으로서 자연법

4장. 완전한 법과 인간의 법
1. 자연법의 요소들
1) 제도들
2) 인간의 권리
2. 종말론과 법
3. 법의 합목적성(1)
1)법의 표현
4. 법의 합목적성(2)
1) 법의 의미

5장. 법, 국가, 교회
1. 법과 국가
2. 법의 영역엥서 교회의 역할

결론
엘륄의 저서 (연대기순)
자끄 엘륄
Jacques Ellul (1912~1994)
1912년 보르도 태생.
1937년 스트라스부르 대학교의 연구부장으로 지명되었으나 비시(Vichy) 정부에 의해 해임되었다. 1936~1939년 사이에 프랑스 정계에 투신하여 활동하였고, 1940~1944년에는 레지스탕스 운동에 열렬히 가담했으며, 1953년부터는 프랑스 개혁교회의 총회 임원으로 일해왔다. 법학박사인 그는 수많은 책을 저술하여 사회학자, 신학자, 철학자로서 널리 알려졌다. 보르도대학에서 오랫동안 교수로 근무하였으며 『신앙과 삶』(Foi et Vie)의 편집주간으로 활동하였다. 사후인  2002년에 얏 바셈(Yad Vashem)재단에 의해 나치 치하의 유대인 가족들을 위험을 무릅쓰고 도와준 것이 밝혀져 “열방가운데 의인”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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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자연법의 신학적 의미
저자자끄 엘륄
출판사도서출판 대장간
크기(152*225)mm
쪽수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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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3-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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