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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웨의 복을 성취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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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조호진  |  출판사 : 도서출판 대장간
발행일 : 2000-05-23  |  신국판 (153×225) 188p  |  89-7071-0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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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웨 하나님께서 언약을 통해
언약백성들에게 '야웨의 복'을 주십니다.
그리고 언약백성들은 '야웨의 복'을 성취하기 위해,
야웨의 언약전사가 되어 언액전쟁터를 누빈다.
야웨의 제국을 이루시고자 화염검을 뽑아드는
야웨 하나님과 그분을 따라
검을 뽑는 언약전사들의 파노라마같은 역사!
수천 년 전에 시작된 그들의 불꽃같은 삶과
언약전쟁의 이야기가 바로 지금부터 펼쳐진다!
야웨의 제국이여 임하소서!
[본문 44-48쪽 '야웨의 복을 성취하라'중에서]

질문하시는 하나님
야웨 하나님께선 가인의 살인 사건이 발생한 이후에, 동생 아벨이 어디 있는지를 가인에게 물으신다. 다른 사람이 아니라 살인자인 가인에게 물으셨다.
야웨 하나님의 이런 질문은, 아담이 범죄한 이후에 야웨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던진 질문과 아주 유사하다. 그분은 아담에게 이렇게 물었다.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
야웨 하나님과 가인 사이의 대화를 기록하고 있는 창세기 4장 9절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야웨 하나님께선 가인에게 이렇게 물으신다.

가인아,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야웨 하나님께선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가로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자니이까?

우린 아주 희한한 부전자전을 발견할 수 있다. "지키라"는 명령을 수행하지 못한 아담을 향해 "어디 있느냐?"라고 물으시는 하나님, 그리고 동생을 죽여 버린 가인을 향해 "어디 있느냐?"라고 물으신 하나님. 아주 기가 막히게도 태초의 가장 중대한 두가지 범죄는 "생명과 관련된 것이었다. "생명을 지키는 것"과 관련된 것들이었다.
그리고 야웨 하나님께서는 그 태초의 두 범죄자 부자를 향해 한가지 질문만을 던지셨다. "어디 있느냐?"
야웨 하나님께선 가인에게 아벨을 물으셨지만 가인은 자신은 아벨을 지키는 자가 아니라고 목청 돋구워서 항변하고 있다.
"뭣 땜에 나한테 물어보니까? 아벨 일은 아벨한테나 알아보세요! 난 그 녀석이랑 아무 상관도 없어요! 내가 그 녀석 꽁무니나 쫓아다니는 보디가드라도 된단 입니까? 젠장."
우리가 아담을 이야기 할때 앞에서 살펴본 성경 구절들과 가인과 상관된 위의 성경 구절은 동일한 히브리어 어근을 사용하고 있다.
창세기 2장 15절-야웨 하나님이...에덴 동산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
창세기 3장 24절-두루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창세기 4장 9절-그가 가로되 내가 알지 못하니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자니이까?

이 세구절들에서 사용된 동사는 '샤마르'이다 이 세 구절에서 지키는 모습이 근본적으로 동일한 의미라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이 단어는 기본적으로 "망을 본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그리고 종교적인 어떤 법률과 조문을 수행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그 이후의 사람
잘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자.
야웨 하나님께선 아벨의 제사를 받으시고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않으셨다. 그리고 가인은 하나님의 판정에 대해서 불만을 가졌을까? 아니 어떻게 해서 그렇게 불만을 품을 수 있게 되었을까?
그건 아버지의 죄과를 물려받았기 때문이다. 가인은 나름대로 자기만의 판단기준을 갖게 되었고 그 기준에 의거해서 뭔가를 판단하기 시작했다. 야웨 하나님만이 판단하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선악과를 먹으면 너희도 하나님처럼 되리라"는 사단의 말처럼 가인도 하나님처럼 "독자적인 판단의 기준'을 갖게 된 것이다.
가인은 야웨 하나님의 판단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판단에 의해서 "좋고 나쁨"을 결정하였다. 나름대로 "선악을 판단하게 된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선악을 판단하게 되었다는 것은 절대로 인간이 윤리적이 존재가 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인간이 한결 더 월등한 존재가 되었다는 뜻이 아니다. 그건 인간이 버러지 같은 판단력을 가지고 야웨 하나님의 판단에 항의 하는 개떡같은 존재로 전락해 버렸다는 뜻이다. 전혀 아름답지 않은 외설도 예술이라고 판단하고 주장할 수 있는 "개떡같은 자기들만의 기준"을 소유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가인은 선악과를 따먹은 후예답게, 자신이 보기에 나쁘고 부당한 것은 야웨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고 아름답다고 하더라도 나쁜 것으로 규정하였다. 자신의 판단에 순종하였다. 그래서 급기야 야웨 하나님의 판단(가인을 받지 않으시고 아벨을 받으신 것)은 부당하다고, 자기가 하나님 꼭대기에 앉아서 재판관이 되었다. 그리고 그 결과가 바로 "살인"이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생명"이었다면 자기 나름대로 판단한 최초의 결과가 "살인"이었던 것이다.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 스스로 선악을 판단하는 인간이 급기야 야웨 하나님에 대해서조차 가치 판단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는 "살인", 즉 "생육-번성-충만의 정반대". "복 주심의 정반대"였다.
바로 이게 가인이야기이다.
다시 말애서 가인 이야기는 아담 이야기의 속편이다. 도대체 뭐가 "야웨의 복"을 박탈당한 결과인지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케이스다. 그리고 그 결론은 "살인"이었다.

야웨 하나님께선 가인에게 아담에게와 동일한 질문을 던지셨다. "어디 있느냐? 네가 잘 지키고 있느냐?"라고 말이다. 그리고 가인은 자신은 지키는 자가 아니라고 야웨의 말씀과 자신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그렇게 항변한다.
가인은 지키는 자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깨닫지도 못하고 있었다. 더군다나 지킬 의향도 전혀 없었다. 가인은 한 술 더 떠서 스스로 가족을 향한 "잔인한 칼"이 되어 서슴지 않고 공격자가 되었던 것이다.
1장 야웨의 복
도대체 무엇이 "야웨의 복"인가?
1. "씨"그리고 "터"
2. "새로움"

언약
1. "너"를 뒤집어 엎으리라!
2. "네게 복 주고야 말리라! 내 목숨을 걸리라!"
3. 언약전쟁

2장 언약전쟁
아담:패배한 언약전사
1. 에덴 공동체의 머리로서의 아담
2. 가인 : 복주심에서의 제외
3. 대적당하는 인간
4. 승리의 전사에 대한 첫번째 언약
5. 야웨의 복 주심과 구원하심, 그리고 언약

노아:언약전쟁을 예언한 언약전사
1. 인류의 타락과 왜곡된 충만
2. 다투시는 야웨 하나님
3. 언약전쟁에 대한 역사적 예언
4. 함의 후손들
5. 언약의 예언이 주어지는 선지자

아브라함:출전 명령을 기다리던 언약전사
1. 아브라함이 받은 언약의 땅
2. 성경이 기록하는 최초의 전쟁
3. 여리고성의 함락과 아브라함
4. 언약전사로서의 아브라함

모세 : 언약전사들을 깨우는 언약전사
1. 복주심이 나타나지 않는 이스라엘의 상황
2. 언약전사가 되는 모세
3. 언약전사의 선전포고
4. 부쉬지는 뱀의 머리
5. 야웨 하나님의 언약전쟁을 자세히 보는 이스라엘
6. 이스라엘이 수행하는 최초의 언약전쟁
7. 전사로 부름 받은 이스라엘, 이스라엘에게 빌어주는 복
8. 깨어나는 이스라엘, 이스라엘을 깨우는 모세

3장 야웨의 복을 성취하라
야웨의 언약전쟁의 전사들
언약전쟁의 발전적 전개
오경이후의 언약전쟁의 진행
승리자 예수

4장 글을 마치면서
"야웨의 제국"
"구약" 그리고 "신약"
조호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와 총신대학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사랑의 교회' 대학2부 전임 교역자로 사역했다. 현재는 서울 봉천동에 언약교회(www.unyak.net)를 개척하여 담임 목사로 섬기며, 성경을 깊이 있고 정확하게 공부하고 묵상하는 교회를 지향하고 있다. 아내 김하정 사모와 슬하에 정진, 의진 두 형제를 두고 있으며, 저서 「성전의 없다」, 「야웨의복을 성취하라」(이상 대장간), 「다윗, 기다림과 자기 부인의 영성」, 「주님의 마지막 선물」(이상 요단), 「압살롬, 뒤틀린 영성의 길」(홍성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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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야웨의 복을 성취하라
저자조호진
출판사도서출판 대장간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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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0-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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