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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과학과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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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한국창조과학회  |  출판사 : 도서출판 두란노
발행일 : 1999-07-23  |  신국판 (153×225) 76p  |  89-7008-9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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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만들어 낸 과학은 무엇이며 교육은 또 무엇인가? 이 모든 것은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무엇보다도 이것들을 성격 지을 수 있는 더 큰 질서 체계는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는 이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잃어버린 채 살고 있다. 모든 것을 상대적으로 보는 사회 분위기에 편승하여 수많은 사상과 주장들이 난무하고 있고, 그동안 절대시되던 윤리 ·도덕마저 흔들리고 있으며 심지어 그리스도인조차 본연의 성경적 세계관을 정립하는 데에 커다란 혼란을 겪고 있다. 특히 과학의 우상화로 인하여 성경이 과거 어느 시점보다도 단순한 신화나 설화 취급을 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세태 속에서 먼저 실추된 성경의 권위가 회복되고 그리스도인이 올바른 세계관을 확립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몇 가지 글들을 소개해 보려 한다. 이는 이미 발행된 창조지 중에서 발췌한 것으로 현 시대를 점검해 보는 글에서부터 창조론과 접목하여 과학의 위치를 재정립, 교육적인 측면에서 창조론의 모델을 제시하는 글까지 엮어 보았다. 이 작은 책자를 통해 우리의 마음 속에 창조주 하나님의 형상이 온전히 회복되는 역사가 일어나길 바란다.
세계관이란?
손기철(식물학 박사, 건국대 원예과학과 교수)

1. 삶의 조망

오늘날 인간의 삶을 간략히 조망해 보자. 태어나서부터 언제부터인가 이성에 눈을 뜨게 되며, 주위의 자연을 보고, 인간을 보고, 자신을 보게 된다. 그 후 체험에 의해서 발전되어지는 인식은 급기야 인간 본연의 물음인 인생의 존재(생명)론, 가치(진리)론, 그리고 목적(길)론과 같은 원초적인 질문에 다다르게 된다. 그러나 현대인의 대부분은 이러한 문제들이 1) 너무나 답하기 어려운 질문인 것을 발견하거나 2)모든 사람들이 회피하며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3) 그러한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 없이도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실제의 본질을 알 수 있는 지성의 눈을 스스로 닫아버리고, 상대적이고 물질적인 문화가 우리의 삶 (행동과 신조형성)에 영향을 끼치도록 방치하며, 동질적인 삶 속에서 '열심과 성실'에 위안을 삼으며, '남보다 빠르게, 좋게, 많이'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걸고 한평생을 바쁘게 살아가게 된다(winning is the only thing, Vince Lombardi). 한편 각자의 인생 여정에서 다양한 요인들로 인하여 큰 충격을 접할 때는 본연의 지성이 다시 열리고, 자신의 심연을 다시 돌아보며 인생 여정의 방향을 새롭게 수정하기도 한다. 어쨌거나 환언하여 언급하자면, 우리는 처음 지성에 눈뜰 때에 이미 존재하는 문화나 교육 그리고 경험으로부터 형성된 자신의 신념 체계(세계관), 그 틀만을 가지고 자기의 삶 전 영역을 이해하고 적응하고자 노력했을 뿐, 그 틀 자체의 유무, 정확성 효율성 목적성에 대해서는 조금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결국 이러한 삶은'본질'에
대한 정답 없이 '어떻게' 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된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어떤 틀을 가지고 있으며 , 그 틀의 정확성 , 효율성, 목적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또한, 어떤 틀에 기반을 두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바로 이러한 틀에 관한 조망을 넓은 의미에서의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세계관의 의미는 역사적으로 볼 때 독일어 Weltanschauung(세계관)'에서 유래된 것이지만,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발전되어 왔다. 특히, 세계관의 독특한 의미는 성경을 통하여 세계를 포괄적으로 조망하려고 했던 기독교에서 구체적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20C에 들어오면서 많은 개신교 지도자들에 의해서 보다 심화되어지고, 삶의 전 영역에서 성경에 순종할 수 있는 준거틀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세계관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1) 사유와 삶의 전 영역을 통일시키기 위해서, 2) 선한 생활을 정의하고 인생의 희망과 목적을 바로 찾기 위해서, 3) 올바른 사고를 하기 위해서, 4) 올바른 행동을 하기 위해서이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조론적(성경적) 세계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용이지만, 세계관의 의미와 속성, 그리고 다른 포괄적인 체계들과의 관계 등을 살고자 한다.


2. 세계관이란?

세계관의 발생과 개념사에 대한 깊은 이해는 본고의 의도를 벗어나기 때문에 제외하고자 하나, 세계관의 의미를 가장 손쉽게 이해한다면 한마디로 세상을 보는 창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삶에 대한 어떤 목적을 추구하면서 사는 피조물로서, 관점 대신에 본능에 따라 사는 동물과는 질적으로 다른 생명체이다. 이 경우 인간은 자신의 삶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선택은 그들이 삶을 보는 방식에 따라서 달라진다. 결국 세계관(worldview)이란 한 사람이 사물들에 대해 갖고 있는 기본적 신념들의 포괄적인 틀로써, 사물의 존재 양식에 대한 개인적인 확신들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의미로는 우리가 사는 세계의 존재론, 가치론, 목적론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일관성이 있든 없든 간에) 일련의 전제들(참이거나 부분적으로 참이거나 아니면 완전히 거짓일 수 있는 가정들)이다. 이러한 세계관은 어릴 때부터의 경험들이 이성의 합리화 작용에 의해서 무의식적, 무의도적으로 서로 연관되어 구조화되어진다.
세계관의 가장 큰 특징은 앞서 언급한 일련의 전제들이 전이론적(pre-theoretical)이라는 데에 있다. 이것의 의미는 우리가 어떤 전제들을 갖게 된 것이 먼저 그것들에 대해 생각했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그 전제들을 생각할 때 그것들이 이미 거기에 있으면서 우리의 모든 사고를 뒷받침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물론, 일단 어떤 전제들에 주의를 돌리면 그것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고, 원한다면 의식적으로 바꿀 수도 있다 그러나 처음에는 그저 그것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다음에 가서야 그것들이 무엇인지 발견한다.

세계관을 이루는 전제들은 무엇일까? 삶을 포괄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전제들은 논자에 따라 다양하게 기술 될 수 있지만, 다음의 기본적인 질문들로 포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은 우리가 지니고 있는 세계관에 따라 다른 대답을 가질 것이며, 기독교적 세계관과 진화론적 세계관의 예를 들어 비교 기술해 보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차례 5

편집자의 글 3

세계관이란? / 손기철 7

기독교 세계관 / 원동연 17

창조론적 세계관의 이해와 적용/손기철 29

과학기술의 발달과 기독교 신앙/양승훈 39

과학과 신앙 / 김영길 51

진화론이 학문 세계에 끼친 영향/임번삼 57

창조개념 체계의 과학교육을 위한 함축들 / 조정일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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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창조과학과 세계관
저자한국창조과학회
출판사도서출판 두란노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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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1999-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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