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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보편영성으로서의 성과 효   해천 윤성범 선생 탄생 100주년 기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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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16-11-28  |  (153*224)mm 391p  |  978-89-6447-3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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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범 선생님은 기독교가 원래 서양의 종교가 아닌 "동양종교"라는 것을 매우 강조하셨다. 예수의 복음이 철저히 초월자 하느님에 대한 단독자 예수의 관계였다고만 본다면 그것은 큰 한계를 지닌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 대한 한국 토착화 신학자로서의 그의 대안이 '효자 기독론'인데, 이것은 동아시아 전통 윤리의 토대와 출발점인 '부자유친'의 친밀성과 공동체성을 바탕으로 해서 하늘 하느님에 대한 신앙과 사랑을 구체적인 윤리성의 공동체적 실천력으로 확보하려는 것이었다.
예수는 참으로 효자 중의 효자였고, 그의 하느님 사랑과 신앙은 바로 하늘 부모님에 대한 극진한 효의 실천이었던 바, 서구에서 해석된 기독교가 이러한 동양적 차원을 잃어버림으로 인해서 차가운 개인주의적 이론과 관념으로 전락했다고 윤성범은 비판한다.
주지하다시피 그는 또한 『중용』의 오랜 기념인 성(誠)을 가져와서 그것을 한국 사상의 핵심 개념으로 파악하며 효(孝)의 존재근거임을 밝히면서 유교적 종교성을 드러내고자 했다.
海天 윤성범 박사 연보
책을 펴내며

이은선/ 21세기 인류 보편 영성(COMMON RELIGION)을 위한 유교와 기독교의 대화
Ⅰ. 유교와 기독교 대화의 변화된 상황
Ⅱ. 공자와 예수
Ⅲ. 유교적 誠과 기독교의 육화(肉化, INCARNATION)
Ⅳ. 구원에 이르는 길: 유교적 격물(格物)과 기독교적 신앙(信)
Ⅴ. 21세기 인류를 위한 보편 영성: 산티아고 순례길로부터의 성찰
Ⅵ. 우리 모두를 더 큰 보편으로 품어주고 하나 되게 하는 자연(性). 우리 안의 본성(本性)

황상희/ 고대의 상제에서부터 해천의 하나님까지- 유교의 종교성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Ⅱ. 동방의 고대 상제
Ⅲ. 유교의 상제
Ⅳ. 기독교의 상제
Ⅴ. 맺음말

이선경/ 조선시대『천주실의』수용 양상을 통해 본 유교과 기독교의 만남
Ⅰ. 머리말
Ⅱ. 『천주실의』비판의 이유와 내용
Ⅲ. 『천주실의』 신봉자들은 유교와의 갈들을 어떻게 풀어갔나
Ⅳ. 조선의 천주교 탄압은 『천주실의』의 가르침 때문인가
Ⅴ. 맺음말: 토착화신학과 한국사상사 연구

이한영/ 비유, 모델, 방법론으로 본 탁사와 해천의 신학: 두 지평의 포월과 초월을 통해 배움
Ⅰ. 탁사와 해천의 신학을 바라보며
Ⅱ. 방법론적 모델1: 니버와 베반스의 모델 유형
Ⅲ. 니버와 베반스 모델로 본 탁사와 해천의 신학
Ⅳ. 방법론적 모델3: 한국신학계의 여러 모델들
Ⅴ. 아프리오리로 본 탁사와 해천의 신학
Ⅵ. 누룩모델과 포괄주의로 본 탁사와 최병헌의 신학
Ⅶ. 하늘 모델: 천(天)과 성(誠), 그의미와 한계
Ⅷ. 한국적 토착화신학, 그 의미와 한계: 포월과 토찰을 생각하며

임종수/ 유교에서 바라본 성誠의 신학- 이해, 비판, 수용, 전망
Ⅰ. 왜 誠의 신학인가: 誠과 신학의 만남
Ⅱ. 성의 신학과 유교관의 문제
Ⅲ. 성은 하느님(의 말씀)인가
Ⅳ. 성의 신학에서 인간은 무엇인가
Ⅴ. 誠의 신학, 의의와 한계 및 전망

선병삼/ 유학의 입장에서 본 해천 윤성범의 효자예수론
Ⅰ. 머리말
Ⅱ. 효자예수론을 왜 제기 하였는가
Ⅲ. 효자와 예수의 조합은 타당한가
Ⅳ. 효자예수론의 쟁점과 의의
Ⅴ. 맺음말

이난수/ 한국적 멋의 관점에서 본 기독교 신학의 멋론
Ⅰ. 머리말
Ⅱ. 한국적 멋이란
Ⅲ. 신학적 멋의 양상
Ⅳ. 초월로서의 멋
Ⅴ. 맺음말

이종찬/ 해천의 효 그리스도론에 대한 일고- 눅 15장 아들 되찾은 비유와 맹자 등문공 상편
부자유친(父子有親)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Ⅱ. 문화다양성 시대에 만나는 해천의 효 그리스도론
Ⅲ. 누가복음 15장 '잃은 아들 되찾은 비유'에 나타난 부자유친의 세계
Ⅳ. 맹자 등문공 상편의 '부자유친'과 동아시아 전통
Ⅴ. 해천의 효 그리스도론과 21세기 동아시아 신학
Ⅵ. 맺음말

이정배/ 성리학의 관점에서 본 유물론적 진화론 비판
-이기(理氣)론으로 '우주'의 신비를 말하기: 초월적 자연주의와의 비판적 대화
Ⅰ. 나는 왜 이글을 쓰는가- 성리학의 재 지평을 위하여
Ⅱ. 탈(脫)유물론적 세계관으로서 길희성의 초월적 자연주의
Ⅲ. 초월적 자연주의에 입각한 기독교의 하느님- 성리학적으로 살펴 읽다
Ⅳ. 초월적 자연주의에 대한 성리학적 비판: 理氣 우주 존재론으로 본 우주 신비(진화론)
Ⅴ. 맺음말: 海天 윤성범, 그의 문제의식의 진화를 기대하며
저자소개
이은선 외 8인 함께 씀
이은선(세종대학교)
황상희(성균관대학교)
이선경(성균관대학교)
이한영(감리교신학대학교)
임종수(성균관대학교)
선병삼(성균관대학교)
이난수(조선대학교)
이종찬(새소망교회)
이정배(현장 아카데미 소장)
현장(顯藏)아카데미 엮음
현장아카데미는 강원도 횡성과 종로 부암동에 근거를 둔 연구소겸 수행 공동체이다. 2017년 종교개혁 500년을 앞두고 본격적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이 땅의 사상적 맥락(聖, 性, 誠)과 종교적 상상력(고독, 저항, 상상)에 터해 한국적 기독교를 정초하는 일을 주된 과제로 삼고있다. 현장(顯藏)이란 본래 <주역>에 있는 말로서 감추인듯 하면서 나타나고, 보이면서도 감춰지는 인(仁)의 덕목을 적시하는 바, 사랑이라 해도 좋겠다. 그래서 현장은 종종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의 삶의 자리, 현장과 치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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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21세기 보편영성으로서의 성과 효
저자이은선 외 8인 함께 씀,현장(顯藏)아카데미 엮음
출판사동연
크기(153*224)mm
쪽수391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6-11-28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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