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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을 위한 퓨리턴 06 / (The Heart of Chr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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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토머스 굿윈/장호준  |  출판사 : 복있는 사람
발행일 : 2018-08-21  |  (120*188)mm 180p  |  978-89-6360-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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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마음이 주는 위로와 신학적 지성이 조화를 이룬 최고의 청교도 저작 중 하나다!”
박영돈, 화종부, 김병훈, 마틴 로이드 존스 추천

「오늘을 위한 퓨리턴」 시리즈
(The Puritans for Today)

「오늘을 위한 퓨리턴」은 16, 17세기 청교도의 대표작들을 오늘의 언어로 재번역하여 선보이는 시리즈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하고, 그분의 말씀을 사모하며, 삶의 전 영역에서 복음을 살아 내려는 청교도의 영적 분투를 담아냈습니다. 영적 어두움의 시대에 더욱 빛을 발하는 이 고전들은 독자들에게 참된 신앙의 지표(指標)가 될 것입니다.

“당신이 범한 바로 그 죄가 그분을 진노케 하기보다,
오히려 당신을 불쌍히 여기도록 그분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그렇습니다.
어떤 혐오스러운 질병을 가진 어린아이를 향한 아버지의 마음처럼,
불쌍히 여기는 그분의 마음은 당신을 향해 더욱 더 커집니다.”


이 책은 굿윈의 그리스도 중심 신앙과 신학적 엄격성, 목회적 관심사가 함께 어우러진 아주 탁월하고 모범적인 작품이다.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사랑(요 13장)을 그분께서 보여주신 사랑의 모범으로 제시하면서, 굿윈은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시는 분(히 4:15)이라는 사실을 논증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에서는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또는 영원히] 사랑하시니라”(요 13:1)는 말씀을 주제로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베푸신 격려와 위로를 설명하고,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와 승천하시기 바로 직전에 제자들에게 하신 영광스러운 말씀을 논증하고 있다.

제2부와 제3부에서는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 4:15)는 말씀을 주제로 “죄인을 향한 그리스도의 다정한 마음을 내적으로 논증”하고, “연약함 가운데 있는 죄인을 불쌍히 여기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차례로 설명한다. 우리들이 받는 고난과 우리가 범하는 죄악을 우리의 연약함으로 보시는 그리스도의 마음은 어느 때보다 더욱 다정하게 우리에게 사랑으로 다가온다.

「오늘을 위한 퓨리턴」 시리즈의 특징
- 16-17세기 청교도의 저서들을 오늘의 언어로 재번역한다: 현대적인 감각을 살린 번역과 디자인을 통해 오늘의 독자들에게 쉽게 다가간다.
- 청교도와 개혁주의에 관한 권위 있는 출판사 ‘진리의 깃발’(Banner of Truth)에서 기획한 「퓨리턴 시리즈」(Puritan Paperback Series)를 체계적으로 선보인다.
- 청교도의 대표작들을 소개함으로써 청교도 신앙과 사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 책의 특징
- 토머스 굿윈이 그리스도의 마음을 성경 말씀으로 논증한 청교도의 대표 고전!
- 청교도 신학자의 깊이 있는 강해를 통해 성경이 말하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 「오늘을 위한 퓨리턴」 시리즈 제6권

독자 대상
- 성경이 말하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알고, 그 마음을 닮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 대표적인 청교도 저자 토머스 굿윈을 통해 청교도의 신앙과 사상을 접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 16-17세기 청교도의 신앙과 사상을 연구하고 가르치기 원하는 목회자, 신학생 및 평신도 지도자

복 있는 사람에서 펴낸 「오늘을 위한 퓨리턴」 시리즈
1 『회개』 _토머스 왓슨
2 『경건』 _토머스 왓슨
3 『교제』 _존 오웬
4 『슬픔』 _존 플라벨
5 『개혁』 _리처드 십스
6 『마음』 _토머스 굿윈
7 『회복』 _윌리엄 브리지
그리스도가 나뉘셨는가? 아니다. 나는 그분의 전적인 의를 가지고 있다. 율법에서 난 내 자신의 의가 아니라,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해 자신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에게서 난 의를 가졌다. 내가 이런 의를 가진 것으로 그분 안에서 발견되고자 한다. 그리스도는 나를 사랑하신다. 지금보다 더 사랑할 수 없을 만큼 그분은 나를 사랑하신다. 나도 그분을 사랑한다. 지금보다 더 사랑할 수 없을 만큼 나도 그분을 사랑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하나님 안에서 완전히 삼킨 바 되었다.이제 나는 주님과 함께 영원히 있을 것이다.
_ ‘서문’ 중에서(17쪽)

그분께서는 마치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는 듯합니다. 나는 너희들 없이는 살 수 없구나. 내가 있는 곳에 너희들도 함께 있어서 우리가 다시는 헤어지지 않을 때까지 내 마음은 절대 진정되지 않는구나. 이것이 진실이다. 내 마음이 진정되지 못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하늘도 나를 진정시키지 못하고, 내가 아버지와 나누는 교제도 나를 진정시키지 못한다. 너희들이 나와 함께 있도록 내가 하지 못하면, 내 마음은 온통 너희들에게 고정될 것이며, 내가 어떤 영광을 가졌다면, 너희들도 그 영광에 참여할 것이다.
_ ‘1장. 죄인을 향한 그리스도의 다정한 마음을 외적으로 논증함’ 중에서(39-40쪽)

그분이 인간이 되신 바로 그 계획은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기 위한 것이며, 우리의 마음이 경험하는 것과 같은 너무나 친밀한 방식이 방식이 아니었다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해할 수 없었을 방식으로 우리를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비록 담대한 말이긴 하지만 참된 말인 다음과 같은 말을 더하십시오. ‘이제 그분이 인간이기를 중단한다면, 이것은 그분이 하나님이기를 중단하는 것과 같다.’ 그 분은 인성을 취하셨습니다. 이후 그 인성은 하나님의 아들에 합 당한 모든 본성적 권한으로 높임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인성 (이제는 그분에게 자연적인 본성이 되었습니다)은 영원히 연합되어 지속됩니다.
_ ‘2장. 죄인을 향한 그리스도의 다정한 마음을 내적으로 논증함’ 중에서(142쪽)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죄를 미워하십니다. 그분의 증오는 모두 사라지고, 그분의 증오는 오직 죄만 향합니다. 죄를 파괴하고 멸함으로써 죄에서 당신을 자유롭게 합니다. 그래도 그분은 당신 때문에 더욱 마음을 졸이실 것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어떤 고난 가운데 있을 때나 죄악 아래 있을 때나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무엇이 우리를 그리스도 의 사랑에서 끊으리요”(롬 8:39).
_ ‘3장. 연약함 가운데 있는 죄인을 불쌍히 여기는 그리스도의 사랑’ 중에서(175-176쪽)
해설의 글
서문
01. 죄인을 향한 그리스도의 다정한 마음을 외적으로 논증함
02. 죄인을 향한 그리스도의 다정한 마음을 내적으로 논증함
03. 연약함 가운데 있는 죄인을 불쌍히 여기는 그리스도의 사랑
왜 지금도 청교도를 읽어야 할까? 그것은 그들 안에 시대를 초월하는 영성의 보화가 듬뿍 담겨 있기 때문이다. 특별히 영적으로 어두운 시대에 더욱 영롱하게 빛날 보석들이 영적인 방향감각을 상실한 이들의 좌표가 된다. 영적으로 암울한 시대의 비극은 우리를 선도해 줄 멘토가 부재하다는 것이다. 만약 현시대에서 그런 안내자를 찾을 수 없다면 과거에서 찾아야 한다. 청교도들의 글은 우리를 지나간 시대의 위대한 영혼들과 교통하는 장으로 초대한다. 오늘날 한국교회가 안고 있는 근본 문제, 즉 신앙과 삶, 믿음과 행함, 교리와 체험 사이의 심각한 괴리를 극복하고 신앙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서 그들의 가르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 박영돈 고려신학대학원 교의학 교수

본질과 내용의 회복을 간절히 필요로 하는 조국 교회에 「오늘을 위한 퓨리턴」 시리즈가 연속하여 출간된다는 소식을 들으니 너무나 감사하고 기쁘다.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말씀인 성경을 삶으로 살아 내고 순종하려 했던 귀한 청교도들의 삶과 가르침은 오늘의 교회를 위한 귀한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과거에 살았던 청교도들의 삶과 교훈은 다름 아닌 오늘 우리를 위한 것이므로 「오늘을 위한 퓨리턴」 시리즈를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모두가 가까이하여 읽기를 기대한다.
- 화종부 남서울교회 담임목사

우리는 당혹스러운 영적 상태를 종종 경험한다. 한편으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은혜의 구원을 믿고 확신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에게 현존하는 죄의 실상을 더욱 뚜렷이 보면서, 과연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기쁨으로 용납하여 주실지 신앙의 회의와 탄식을 하게 된다. 우리는 신자다운 의와 거룩함과 사랑을 갖기는커녕, 오랫동안 신앙의 답보와 더딘 성장은 실족케 하는 시험과 함께 낙심하고 절망하며, 탄식하게 된다. 토머스 굿윈의 이 책은 땅에 있는 죄인인 우리를 향한 “그리스도의 마음”을 열어 보여준다. 그래서 우리 마음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품 안에 있는 그분의 사랑에 흠뻑 젖게 된다.
- 김병훈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현학적인 미사여구 중심의 설교가 지배적이던 시대에 토머스 굿윈은 화려한 수사로 진리를 “감추는” 설교자가 아니라, 진리를 “선포하는” 설교를 한 청교도 최고의 설교자였다.
- 마틴 로이드 존스
토머스 굿윈
17세기 영국 청교도 신학자이자 설교자, 영국 독립파 교회의 대표자다. 1600년 영국 노퍽의 롤스비에서 태어났다. 1616년 케임브리지의 크라이스트 칼리지를 졸업한 후, 스물한 살에 캐서린 홀의 펠로(연구 교수)가 되었다. 이 시기는 청교도 설교자인 존 로저스의 설교에 심취한 때였다. 1625년 케임브리지 대학교 설교자가 되었으며, 3년 후인 1628년 홀리 트리니티 교회의 설교자가 되었다. 하지만 청교도와 그 밖의 종교적 반대파들을 박해한 로드 대주교의 압박으로 모든 직에서 사임하고 1634년 대학교를 떠나게 된다. 이후 런던에 살면서 회중 교회파가 된 그는 1638년 시의원의 딸과 결혼하지만, 박해를 피해 1639년에 홀란트로 가게 되고, 그곳의 작은 회중 교회에서 설교를 하다가 장기의회 개시 직후 영국으로 돌아온다. 1643년 웨스트민스터 회의의 위원으로 선출되어 “국교반대파 형제단”으로 통칭되는 독립파를 대변했다. 1650년 그의 재능과 학식이 인정받아 옥스퍼드의 모들린 칼리지의 학장이 되었으며, 이 직은 1660년 왕정복고까지 유지되었다. 1656년 크롬웰의 군목이 되었으며, “사보이 선언”을 입안한다. 1660년 이후 런던에 살면서 신학 연구와 목양에 힘쓰다가 1680년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생전에 나온 그의 저서들은 주로 설교들이었으며 영국 하원의 명령으로 인쇄되었다. 그의 대표작인 이 책 『마음』은 1642년에 출간되자마자 큰 호응을 얻었고, 독일어로도 번역되었다. 특히 가톨릭교회의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 운동에 영감을 주었다. 그 밖에 『토머스 굿윈 전집』은 1682년부터 1704년까지 5권으로 출간되었으며, 이후 증보하여 1861년부터 1866년까지 다시 12권으로 출간되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토머스 왓슨,존 오웬,존 플라벨,리처드 십스,윌리엄 브리지,토머스 굿윈 / 복있는 사람
가격: 89,400원→80,460원
토머스 왓슨 / 복있는 사람
가격: 9,800원→8,820원
토머스 왓슨 / 복있는 사람
가격: 14,800원→13,320원
[품절] 교제
존 오웬 / 복있는 사람
가격: 14,800원→13,320원
존 플라벨 / 복있는 사람
가격: 10,000원→9,000원
리처드 십스 / 복있는 사람
가격: 10,000원→9,000원
윌리엄 브리지 / 복있는 사람
가격: 20,000원→18,000원
토머스 굿윈 / 복있는 사람
가격: 10,000원→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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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마음
저자토머스 굿윈
출판사복있는 사람
크기(120*188)mm
쪽수180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8-08-21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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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토머스 굿윈) 신간 메일링   출판사(복있는 사람)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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