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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관점에서 본 역사 해석의 패러다임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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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형기  |  출판사 : 북코리아
발행일 : 2012-11-25  |  (160*232)mm 491p  |  978-89-6324-2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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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제1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과 ‘제2부 성서적 내러티브 신학의 보편사에 대한 해석들’에 비추어서 ‘제3부 근대 서구의 사관들: 비코로부터 칼 마르크스까지’,‘제4부 포스트모던 사관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데에 있다. 그래서 필자는 각 사관들을 소개하고, “성서의 ‘보편사 해석’에 비추어서”라고 하는 부분을 덧붙였다. 그러니까 ‘제1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첫째로 ‘제3부’의 배경이요, 둘째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으로서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였다. 그리고 ‘제3부’는 ‘포스트모던 사관들’의 배경이다. 그 이유는 대체로 모든 ‘포스트모더니즘의 사관들’은 나름대로 ‘모더니즘 전통의 사관들’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자신들의 포스트모던 사관들을 펼치기 때문이다. 나아가 우리는 ‘모더니즘 전통’의 사관들을 잘 알아야 ‘포스트모던 사관들’을 잘 알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물론, ‘제2부’의 ‘내러티브 신학’역시 ‘포스트모더니즘’을 배경으로 나왔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위해서도 ‘모더니즘 역사관들로부터 포스트모더니즘 역사관으로의 과도기’, 특히 ‘포스트모던 역사관들’에 대하여 더 잘 알 필요가 있다.
서문
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장.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기설정
2장. 모더니즘의 특징들
3장 모더니즘 역사관들로부터 포스트모더니즘 역사관으로의 과도기
4장. 포스트모더니즘의 세 흐름과 그 특징들

Ⅱ 성서적 내러티브 신학의 보편사에 대한 해석들
1장. 한스 프라이
2장. 린드벡
3장. 크리스 라이트에 있어서 ‘성서의 거대담론’
4장. 보켐과 하트에 있어서 ‘성서의 거대담론’
5장. 레슬리 뉴비긴

Ⅲ 근데 서구의 사관들 : 비코로부터 칼 마르크스 까지
1장. 비코(1688-1744)
2장. 볼테르(1694-1778)
3장. 칸트(1724-1804)
4장. 헤르더(1744-1803)
5장. 콩도르세(1743-1994)
6장. 헤겔(1770-1831)
7장. 콩트(1798-1857)
8장. 랑케(1795-1886)
9장. 칼 마르크스(1818-1883)

Ⅳ 포스트모던 사관들
1장. 모더니즘의 ‘거대담론으로서의 역사’(History)를 해체시키려는 포스트모던 역사관
2장. 해체주의적 포스트모던 역사관을 반대하는 역사관
3장. 근대주의적 중소역사관들(histories)을 반대하는 사관들
4장. 근대주의적 중소역사관들(histories)의 해체를 반대하는 역사관들
5장. 모더니즘의 사관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사관을 비판적으로 종합하는 사관들

Ⅴ 결론 : 성서적 내러티브의 생명공동체 회복운동에 비추어 본 ‘보편사’의 의미와 목적
1장. ‘보편사’와 창조세계와 교회를 아우르는 생명 공동체
2장. ‘보편사’와 창조세계와 교회를 아우르는 생명 공동체에 비추어 본 근,현대(포스트모던) 사관들에 대한 비판
이형기

9788972102014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종교학과(B.A)
장로회신학대학교 신대원(Th.B)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Th.M)
서독 뮌스터대학교 신학부
미국 하버드대학교 신학부(Th.M)
미국 드류대학교 대학원(Ph.D)
미국 뉴욕 앰허스트 한인장로교회 목사
현) 장로회신학대학교 역사신학 명예교수
NCCK 신앙과 직제 위원
공적신학과 교회연구소 소장
바른교회아카데미 연구위원회 위원장


저서 및 역서
『하나님 나라와 공적신학』(한국학술정보(주), 2009)
『성경의 내러티브 신학과 교회의 공적책임』(한들출판사, 2010)
『에큐메니칼 운동의 패러다임 전환 』(한들출판사, 2011)
『현대기독교사상사1』(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교회 교의학Ⅳ/4』(대한기독교서회, 2007)
『신앙과 직제와 삶과 봉사의 합류』(공역, NCCK, 2009)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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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기독교 관점에서 본 역사 해석의 패러다임 이동
저자이형기
출판사북코리아
크기(160*232)mm
쪽수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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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2-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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