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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파 정통주의 신학 서론  
한병수의 개혁파 정통주의 조직신학 시리즈 01 / (Refomed Orthodox Theology : Prelegome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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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한병수  |  출판사 : 부흥과개혁사
발행일 : 2014-06-01  |  (152*225)mm 424p  |  978-89-6092-3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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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음이 없으면 동기도 없고 방향성도 없습니다. 생각과 행위와 삶과 진보와 의식과 의지는 모두 올바른 물음의 방향성에 목말라 있습니다. 하나님은 만물을 지으시고 역사를 다스리며 원하시는 모든 것을 이루시고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고 제일 좋은 길로 이끄시는 분입니다. 그런 하나님의 물음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거기에는 인생의 본질과 실존과 방향과 소망과 결국이 다 망라되어 있습니다.

‘네가 어디에 있느냐(창3:9)’는 하나님의 말씀은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이 타락한 첫번째 아담을 부르시며 처음으로 타락한 인류의 어두운 의식을 자극한 물음의 빛입니다. 동시에 이 물음은 부패한 인류의 영적 현주소과 정체성을 묻고 있습니다. 또한 이 물음은 하나님의 본체요 형상이요 말씀이신 성자께서 이 땅에 오셔서 우리에게 던지신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마16:15)’는 두번째 아담의 의도적인 물음과 절묘한 대비를 이룹니다. 타락한 아담의 실상과 그리스도 예수의 비밀을 아는 지식은 어떠한 종류의 신학을 하든 실질적인 사유의 출발점이 되지 않으면 안되기에,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의 광활한 지평에 본격적인 탐구의 발을 내딛기 이전에 이 출발점에 대한 짧은 단상을 나누고 싶습니다.

신학을 한다는 것은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에 이르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거듭난 제자들을 향해 묻습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그리스도 예수를 가리키는 구약 전체가 이 물음을 묻고 있습니다. 신약은 그 물음에 답변하는 성취와 완성의 책이고 신학도 바로 제자들을 향한 예수님의 이 물음에 답하는 것이라는 말도 과장이 아닙니다. 교부들은 대부분 이 물음을 다루었고 거기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신학을 했습니다. 중세에도 탁월한 학자들은 이 근본적인 물음과 일평생에 걸친 씨름을 했습니다. 종교개혁 운동은 이 물음의 핵심을 벗어난 인간의 종교적 호기심과 인간적인 부산물을 거절하고 성경의 본래 물음으로 되돌아온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정신을 이어받은 개혁파 정통주의 학자들은 그 물음의 성경적 정통성과 공교회적 보편성을 체계적인 형태로 보존하고 신앙 고백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에 경건하고 학문적인 몸부림을 쳤습니다. 오랫동안 그런 기독교의 아름다운 전통과 성취가 두터운 세월의 먼지에 눌려 망각과 무지로 파묻히고 버려져 왔습니다. 지금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그 시대와 그 신학이 새롭게 조명되고 학문적 시선도 조금씩 끌어 당기고 있다는 것은 다행스런 일입니다. 단순히 지나간 역사의 무표정한 판박이 재생이 아니라 오늘날 교회가 직면한 신학적, 신앙적, 학문적, 문화적 과제들에 해결의 빛과 실마리를 제공하는 작업이길 원합니다.

본서의 구성은 먼저 1부에서 개혁주의 신학의 한국 수용사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 성격이 어떤 것인지를 진단할 것입니다. 그리고 2부에서 유럽과 미국에서 16-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이 어떻게 수용되어 왔으며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헤페와 바르트와 바빙크와 멀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제가 생각하는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의 본질은 무엇이고 이러한 신학에 부합한 신학자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를 간략하게 진술할 것입니다. 그리고 3부에서 6부까지,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의 정의, 신학의 다양한 연계성, 신학의 다양한 분류들, 그리고 신학의 원리들에 대해 다루면서 본서를 마무리할 것입니다.
_서론 중에서
서론: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을 생각하며

본론:
1부: 정통주의 시대로의 초청 (Invitatio orthodoxia)

1장 정통주의 시대에 대한 관심사의 빈곤
2장 종교개혁 이후의 풍경
3장 한국의 개혁주의 신학의 태동과 특징
4장 올바른 옛길로의 개혁

2부: 다양한 정통주의 이해 (Intellectus orthodoxae)

5장 칼 바르트의 개혁파 정통주의 이해
6장 바빙크의 개혁파 정통주의 이해
7장 멀러의 개혁파 정통주의 이해
8장 개혁주의 신학의 본질
9장 개혁신학 본질에 부합한 신학자

3부: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의 정의 (Definitio theologiae)

10장 신학의 주체에 대하여
11장 신학의 대상에 대하여
12장 신학의 목적에 대하여 (1)
13장 신학의 목적에 대하여 (2)
14장 하나님에 대하여 사는 삶

4부: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의 연계 (Nexus theologiae)

15장 신앙과 신학의 관계 (1)
16장 신앙과 신학의 관계 (2)
17장 신학과 철학의 관계
18장 성경과 전통의 관계

5부: 신학의 다양한 종류들 (Genus theologiae)

19장 참종교와 거짓종교(Vera et falsa theologia)
20장 지혜와 지식(Sapientia et scientia)
21장 원형신학과 모형신학(Archetypa et ectypa theologia)
22장 그리스도 신학, 연합의 신학(Theologia christi seu unionis)
23장 그리스도 지체들의 신학(Theologia membrorum christi)

6부: 신학의 원리들(Principia theologiae)

24장 신학과 인간본성
25장 하나님의 말씀과 믿음
26장 삼위일체 하나님과 성경
27장 삼위일체 하나님과 성경해석
28장 성경을 대하는 태도
29장 성경의 신적인 속성
30장 성경의 무오성 (1)
31장 성경의 무오성 (2)
32장 성경의 영감성
33장 성경의 저자성
34장 성경의 명료성
35장 성경의 완전성
36장 성경의 일상성

결론: 개혁파 정통주의 서론을 끝마치며
한병수 박사의 새로운 저작『개혁파 정통신학 서론』은 한국의 신학연구 분야에 환영할 만한 보탬이 될 것입니다. 한 박사는 전통적인 개혁주의 신학을 현저하게 간파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 관한 그의 저술과 번역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상당한 학문적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저술에서 그는 신학의 형성에 있어서 본질적인 개념들과 근본적인 이슈들을 이해하기 위한 올바른 접근법의 중요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각 장들에서 확인되는 책의 주제들은 능숙하게 엄선된 것입니다. 그것들은 전통적인 개혁주의 신학의 깊이와 규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독교 전통, 특별히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에 대한 여러 갈레의 이해들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규모와 균형을 갖춘 개혁주의 신학을 생성하기 위해 근대 초기에 이루어진 개혁파 정통주의 발전의 중요성을 논증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의 핵심 교리들을 다루는 장들에서 한 박사는 신학에 대한 개혁주의 인물들이 취한 접근법의 함의들을 계속해서 진술해 나갑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오늘날 한국의 개혁주의 신학에 중요한 공헌을 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_리차드 멀러(칼빈 신학교 역사신학 석좌교수)

오늘날 신학교육의 문제점은 삶의 지혜를 추구하는 전통을 따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학문을 통해 배우는 내용이 어떻게 자신과 성도의 실천적인 삶과 연결되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면서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혼란을 느끼는 것 같다. 그리고 목회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돌보는 양무리들의 실천적인 삶의 토대로서의 지식을 어떻게 체계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혼란을 느낀다. 이렇게 신학 지식과 삶의 실천이 파편화된 시대에 본서는 개혁주의 전통을 따르는 신학함의 갈 길을 제시해 준다.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특히 칼빈의 신학은 개혁파 정통주의 시대에 상세화와 형식화되면서 그 신학적 깊이와 통전성을 더하였다. 가장 많은 사변과 깊은 논리를 필요로 하는 신학서론을 이처럼 유능하고 적실하게, 개혁주의의 입장에서 저술한 한국 저자의 책은 없었다. 나는 특히 신앙과 신학, 신학과 철학에 대한 저자의 설명에서 깊은 통찰과 학문적 유익을 받았다. 개혁파 정통주의 시대뿐 아니라 교부들의 문헌에 관한 저자의 해박한 지식을 느낄 수 있어서 문체와 논리에 신뢰감을 더하였다. 개혁신학을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신학의 토대를 다지는데 있어서 더없이 귀중자료가 될 것이다. 신학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 안에서 하나님을 향하여 살기 위한 것이다. 이 책은 신학의 이러한 경건한 목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우주적인 통합신학으로써 하나님 앞에서 사는 인간의 지혜로서의 신학을 공부하게 돕는다.
_김남준 목사(열린교회)

이 책은 신학 서론을 개혁파 정통주의 입장에서 목회 현장과 삶의 현장과 연결해서 다룬다. 그러하기에 이 책은 신학의 시작점을 지금 이곳에 구주 그리스도 앞에 서 있는 나와 우리 자신에게서 찾는다. 신학은 하나님께서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살도록 우리에게 베푸시는 선물로 이해된다. 따라서 참된 신학자란 자신을 부인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다. 그러하기에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우리 삶의 일상으로 내려와야 한다. 이 책은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이 딱딱하고 사변적인 체계가 아니라 바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고백이라고 주장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예수 생명이 교회를 되살려야 하는 한국교회 현실 앞에서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기도 하다.
_이경직(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장, 조직신학 교수)
한병수

미국 칼빈신학교에서 역사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예수가족교회 개혁주의신학연구소 소장으로, 합동신학대학원과 대한신학대학원 강사로 활동하며 성경과 교부학과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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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개혁파 정통주의 신학 서론
저자한병수
출판사부흥과개혁사
크기(152*225)mm
쪽수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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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4-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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