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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엔지니어 실무지침서
라이브 사운드 핸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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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 박경배  |  기획 : 도서출판 아진 (:한국)
출시일 : 2016-03-11  |  (182*258)mm 296p  |  978-89-5761-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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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Chapter 1. 라이브 사운드(Live Sound)

1.1 라이브 사운드란 무엇인가?

1.2 라이브 사운드 A to Z
1) 공연정보 입수
│테크니컬 라이더(Technical Rider)
│큐시트(Cue Sheet)
│무대 배치도(혹은 Stage Plot)
│채널 리스트 (Channel List)
2) 공연장 시설 정보 입수
│공연장 도면
│블록 다이어그램(Block Diagram)
│장비 출입구(혹은 Loading Dock)
3) 음향 디자인
│장비 구상
│스피커 시뮬레이션
4) 장비 목록작성 및 장비 상차
5) 설치
│장비반입(혹은 Load-In)과 배치
│스피커 설치
│메인/모니터 콘솔 설치
│무대 주변 설치
6) 튜닝(Tuning)
7) 사운드 체크(Sound Check)
8) 테크니컬 리허설(Technical Rehearsal)
9) 공연 진행
10) 공연종료 후 장비해체 및 철수
11) 라이브 공연 준비의 예시

Chapter 2.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Live Sound Engineer)

2.1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의 분야
1) 라이브 사운드 시스템 엔지니어
│시스템 디자이너(System Designer)
│음향 감독 (혹은 Sound Supervisor)
│튜닝 엔지니어(Tuning Engineer)
│시스템 테크니션(System Technician
2) 라이브 사운드 오퍼레이터
│하우스 오퍼레이터(House Operator)
│모니터 오퍼레이터(Monitor Operator)
│RF엔지니어(Radio Frequency Engineer)
│스테이지 어시스턴트(Stage Assistant)
│라이브 레코딩 엔지니어(Live Recording Engineer),방송 믹싱 엔지니어(Broadcasting Mixing Engineer)
2.2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의 자세
1) 프로의식
│최고를 추구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전문가
│지속적인 학습, 모임, 네트워킹
│자신의 노하우를 매뉴얼로 제작
│자기 관리
│팀워크(Teamwork)
2) 서비스 정신
│소통
│긍정적인 사고와 성실한 태도
│복장과 외모
│적절한 언어 구사
│적극적인 문제 해결 태도
│기획자의 입장과 관객의 입장으로 공연을 제작
3) 즐기는 자세
│음악
│공연

Chapter 3. 사운드 베이직(Sound Basic)

3.1 소리
1) 소리의 이해
2) 소리의 전달
│주파수(Frequency)
│파장(Wave length)
│단진자
3) 소리의 성질
│역제곱 법칙
│반사와 회절
│굴절
│위상과 간섭
│소리의 속도
4) 소리의 강도(세기) / 데시벨(Decibel : dB로 표기)
5) 음압 레벨 : dB SPL(Sound Pressure Level)
6) 다이내믹레인지(Dynamic Range)와 헤드룸(Head Room)

3.2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음향상식
1) 귀(Ear)와 등청감 곡선(Equal Loudness Contour)
2)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
3)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4) 음상의 정위
5) 하스효과(Hass Effect)

3.3 라이브 사운드에서의 전기활용
1) 전기의 흐름
│직류(DC, Direct Current)와 교류(AC, Alternating Current)
│전기의 공급
│전기의 연결
2) 접지
│접지의 목적
│독립 접지
│공통 접지
3) 소음
│험(HUM)과 버즈(Buzz)
│스위칭 노이즈 (Switching Noise)
│열잡음
│소음 대책
가. 서지 프로텍터(Surge Protector)
나. 자동전압조정기
다. 무정전 전원장치
라. 절체기

Chapter 4. 오디오 시스템 │입력

4.1 마이크로폰
1) 다이내믹 마이크
2) 콘덴서 마이크
3) 과도응답 특성
4) 마이크의 지향성
│단일지향성(혹은 Cardioid)
│양지향성(혹은 Bi-Directional)
│전지향성(혹은 Omnidirectional)
│마이크 지향성에 따른 수음거리
5) 주파수 응답(혹은 Frequency Response)
6) 근접효과(혹은 Proximity Effect)
4.2 마이크의 특징
1) 3:1법칙
2) 피드백

4.3 무선 마이크
1) 입력부
2) 송출부
3) 수신부
│지향성(혹은 Direction)
가. 전지향성 안테나
나. 지향성 안테나
│이득
│임피던스(Impedance)
│안테나 스플리터(Antenna Splitter)
│다이버시티 수신 시스템
│무선마이크의 다채널 운용
│무선 안테나 설치 시 주의사항
4) 무선 마이크 시스템의 실제 사용
5) 디지털 무선시스템
│특징
│리던던트(Redundant)
│무선제어 시스템

4.4 라인 입력
1) 다이렉트 박스(Direct Box)
2) 아이솔레이터(Isolator,ISO)

Chapter 5. 오디오 시스템 │변환(신호처리)

5.1 믹싱(Mixing)
1) 아날로그 콘솔
│팬텀 파워 스위치(Phantom Power Switch)
│위상 전환 스위치(Phase Shift Switch)
│마이크 게인 컨트롤(Mic Gain Control)
│하이패스 필터 스위치 (HighPass Filter Switch = Low Cut Filter)
│이퀄라이져 섹션(Equalizer Section)
│이퀄라이져 스위치(Equalizer Switch)
│억스 섹션(AUX Section)
│팬(PAN)
│볼륨 페이더(Volume Fader)
│뮤트 스위치(Mute Switch)
│그룹 스위치 (Group Switch)
│믹스 스위치 (MIX Switch)
│시그널 LED (Signal LED)
│피크 LED (Peak LED)
│프리 페이더 리슨 스위치(Pre Fader Listen Switch, PFL)
│매트릭스(Matrix)
│애프터 페이더 리슨 스위치(AFL,After Fader Listen Switch)
│억스 마스터 섹션(AUX Master Section)
│그룹 마스터 섹션(Group Master Section)
│메인 믹스(Main Mix)
│콘솔 후면 (Console Rear)
│GB2(Soundcraft) 블록 다이어그램(Block Diagram)

5.2 디지털 믹싱
1) 디지털 콘솔
2) 디지털 이론
│표본화(혹은 Sampling)
│양자화(혹은 Quantizing)
3) 디지털 콘솔의 특징
│레이어(Layer)
│씬 메모리(SCENE MEMORY), 오토페이더(AUTO FADER)
│패치(Patch) 혹은 라우팅(Routing)
│프로세서(PROCESSOR)
│스테이지 랙(Stage Rack)
│원격 제어 (혹은 remote control)
│터치 스크린(Touch Screen)
│멀티트랙 레코딩(Multi Track Recording)
│디지털 콘솔 및 무선마이크 리던던트(Redundant)의 사용
4) 디지털 전송 포맷
│스테레오 디지털 오디오의 전송규격
가. AES/EBU(Audio Engineering Society)와 EBU(European Brodcasting Union)
나. S/PDIF (Sony/Philips Digital Audio Interface)
│멀티채널 오디오 디지털 전송규격
가. ADAT(Alesis Digital Audio Tape) Optical
나. 마디(MADI)
5) 워드클럭 제너레이터

5.3 시그널 프로세싱
1) 음색 변화 : 이퀄라이져(Equalizers)
│구분
가. 그래픽 이퀄라이져
나.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져
│기능
│연결 및 활용
2) 레벨 조정 : 컴프레서/리미터, 익스펜더/게이트
│컴프레서와 리미터
│기능
│연결 및 활용
│정리
3) 시간차 이용 : 멀티 이펙터
│리버브와 에코
│기능
│연결 및 활용
4) 소리의 분할 : 스피커 프로세서

Chapter 6. 오디오 시스템 │출력, 연결

6.1 파워 앰프
1) 이해
2) 활용
3) 사양
│스테레오 파워(Stereo Power)
│브릿지 모노(Bridged Mono) 방식
│험과 노이즈(Hum &Noise)
│입력 감도와 임피던스(혹은 Input Sensitivity &Impedance)
│디스토션(Distortion)
│주파수 응답(혹은 Frequency Response)
│댐핑 팩터(Damping Factor)
│전력 소비(혹은 Power Consumption)
│토폴로지(Topology)
│무게(혹은 Weight)
│크기(혹은 Dimensions)
4) 기능
│스테레오 모드(Stereo Mode)
│패러럴 모드(Parallel Mode)
│브릿지 모노모드(Bridged Mono Mode)
5) 디지털 신호 처리 기능(혹은 DSP)을 내장한 파워 앰프
6) 입력신호 연결
7) 출력신호 연결
│스피콘(Speakon) 출력
│직접결선(혹은 Binding Post)
8) 패치와 연결
│스테이지 앰프랙
│전원 패치
│투어용 앰프랙

6.2 스피커 (혹은 Loudspeakers)

1) 발명과 역할
2) 구조

│유닛(Unit)
가. 콘 드라이버
││게스켓 (Gasket)
││에지 or 서라운드 (Edge or Surround)
││진동판 (혹은 Diaphragm or Cone)
││더스트캡 or 더스트돔 (Dust Cap or Dust Dome)
││댐퍼 or 스파이더 (Damper or Spider)
││영구자석 or 마그넷 (Magnet)
││플레이트 or 요크 (Plate or Yoke)
││보이스 코일 (Voice Coil)
││보빈 또는 포머 (Bobbin or Former)

나. 컴프레션 드라이버(Compression Driver)
다. 혼(Horn)
││원뿔형 혼(Conical Horn)
││지수 혼(혹은 Exponential Horn)
││방사형(혹은 Radial) 혼
││정지향성(혹은 Constant Directivity) 혼
││비대칭 지향성(혹은 Asymmetrical Constant Directivity) 혼

│네트워크(Network)
가. 크로스 오버(Cross-over)의 역할
나. 스피커 구동방식의 종류
││패시브 크로스오버 방식
││액티브 크로스오버 방식
││액티브 셀프 파워드(Self Powered) 크로스오버 방식

│인클로져
가. 밀폐형(혹은 Closed Baffle)
나. 베이스 리플렉스형(혹은 Bass-Reflex Baffle)
다. 혼 로드 형(Horn-Loaded)

3) 사양
│입력 방식(혹은 Input Type)
│입력 임피턴스(혹은 Input Impedance)
│최대 입력 파워(혹은 Maximum Input Power)
│주파수 응답(혹은 Frequency Response)
│최대 SPL(혹은 Maximum SPL, 1m/1W)
│크로스오버 주파수(혹은 Crossover Frequency)
│물리적 속성(혹은 Physical Properties)
│저주파수 변환기(혹은 Low-Frequency Transducer)
│커버리지(Coverage)
4) 스피커의 연결
5) 서브우퍼
│서브우퍼의 위치에 따른 음압과 커버리지

6.3 스피커 설치 방식
1) 라인어레이 설치 방식의 역사
2) 라인어레이의 특징
│스피커의 개수와 주파수 특성
│라인 어레이 길이에 따른 지향성의 관계
│전이거리(혹은 Transition Distance)
3) 라인어레이의 종류
│수평 라인어레이
│수직 라인어레이
4) 스피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5) 설치 방식
│스택(stack) 형식
│리깅(rigging) 형식
가. I형태(혹은 Vertical Plane)
나. 곡선형태(혹은 Curve Line Source, Arc Plane)
다. J형태
6) 리깅 액세서리
│범퍼(Bumper)
│슬링 바(Sling Bar)
│샤클(Shackles)
7) 구조물 및 안전장구
│트러스(Truss) 구조, 레이어(Layer)
│안전장구
8) 실제 사용 예

6.4 신호의 연결
1) 케이블
│신호 케이블
가. 케이블의 차폐와 피복
나. 차폐쉴드의 구조
│멀티 케이블
│통신 케이블
가.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twisted pair cable)
나. 동축 케이블(혹은 Coaxial Cable)
다. 광섬유 케이블 (혹은 Optics Fiber Cable)
│스피커 케이블
가. 특징
나. 케이블간의 자기장영향
다. 스피커 케이블의 거리간 효율
2) 커넥터
│오디오 신호 커넥터
가. XLR 커넥터
나. ¼인치 모노 폰 플러그(혹은 T.S), ¼ 인치 스테레오 폰 플러그(혹은 T.R.S)
다. RCA 핀 커넥터
라. 3.5mm 폰 커넥터
마. 변환 커넥터
바. 멀티 커넥터(Multi Connector)
│스피커 커넥터
│전원 관련 커넥터

부록
1. 디지털 전송 포맷

참고문헌

음향엔지니어 실무지침서 『라이브사운드 핸드북』. 음향 입문자들은 물론 공연 관련 종사자들에게 라이브 사운드를 좀 더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전체적인 공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라이브 사운드의 역할과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엔지니어 각자의 역할과 자세를 제시하였다. PA음향에 입문하는 이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음향 관련 기초이론을 실무 내용에 입각하여 기술하였다. 아울러, 전체적인 음향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원리를 이해하고 음향기기의 활용을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음향엔지니어 실무지침서 『라이브사운드 핸드북』. 음향 입문자들은 물론 공연 관련 종사자들에게 라이브 사운드를 좀 더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전체적인 공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라이브 사운드의 역할과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엔지니어 각자의 역할과 자세를 제시하였다. PA음향에 입문하는 이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음향 관련 기초이론을 실무 내용에 입각하여 기술하였다. 아울러, 전체적인 음향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원리를 이해하고 음향기기의 활용을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추천의 글 ▒

사랑하는 후배 박경배 대표의 “라이브사운드핸드북”의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책은 저자의 현장의 경험과 실무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라이브 음향 입문자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이 책을 저술함에 있어 다양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직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들이 많은 의견을 내주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이 준비되었다는 점이 더욱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음향의 다음 세대를 위한 좋은 책을 출판하기 위해 노력한 박경배 대표와 집필진에게 박수를 보내며 이 책이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들의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_ 장인석 교수

▒ 머리말 ▒

“음향 엔지니어가 풀어놓은 라이브 현장의 이야기”

좋은 소리란 무엇일까요? 여기에 대한 답은 음악적으로 또는 음향적으로 다양한 설명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소리를 한 마디로 말한다면 “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고 편안하게 하는 소리”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길을 지나가다 좋은 소리가 나면 흥겨워지고, 나쁜 소리를 듣게 되면 마음이 불편해지는 것을 보면서 소리가 사람의 마음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음향 엔지니어는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공연자와 함께 관객에게 즐거움과 평안함을 주는 소리를 만들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너무도 멋진 일에 평생 달려갈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가슴 설레고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공연음향 세계에 입문한 1996년만 해도 국내에 공연음향 관련 학과가 개설되지 않았고, 서적 또한 많지 않은 시기였지만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면서 음향에 너무 심취하여 지금까지 달려오게 되었습니다. 기기 연결을 배우기 위해 현장에서 밤을 새워가며 따라다녔던 시간도 기억이 납니다. 당시 유일한 공부수단이었던 음향 기기의 브로슈어와 매뉴얼을 통해서 음향을 배우곤 했습니다.

사람들이 가끔 제게 취미가 무엇이냐고 물어봅니다. 곰곰이 생각해본 결과는 취미가 음향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늦은 밤까지 일을 해도 그 일이 좋아서 했었고 일이자 곧 가장 즐거운 취미가 음향이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돌아보면 힘든 시간도 많았지만 지나온 길을 후회한 적이 없고 다시 달려갈 자신이 생기는 것을 보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제 현장에서 뛰는 일을 하기보다는 음향회사의 경영자로서 음향 엔지니어들을 지원 하면서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과 매뉴얼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를 비롯하여 미국이나 일본의 공연 현장을 다니면서 여러 사람을 만나고 사례들도 보면서 우리의 라이브 공연현장도 보다 전문적이고 가치 있는 분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2년도에 음향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 지식만이라도 나누려고 음향 학교를 만들었고 지금까지도 교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진행하면서 내용들을 정리하고 그 과정을 반복하면서 생긴 여러 노하우들을 더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핸드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음향에 입문하시는 분은 물론 공연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계신 분들께서 라이브 사운드를 좀 더 친숙하게 이해하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되길 바랍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도움을 주신 상명대학교 장인석 교수님과 코리아서울사운드 김도석 이사님, 동아방소예술대학교 이수용 교수님, 자문해주신 박임서 이사장님, 오진수 감독님을 비롯한 여러 집필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음향강국 대한민국을 기대하며...
2014년 03월 07일 박경배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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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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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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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제목
이름
작성일

도서명라이브 사운드 핸드북
저자박경배
출판사도서출판 아진
크기(182*258)mm
쪽수296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6-03-11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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