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Ministry
Callde to Awaken the generation
하나님의 말씀으로 다음 세대를 깨워 예수님의 제자로 세운다!
"우리의 다음 세대들이 어릴 때부터 예수님의 제자로 세워져 복음의 능력으로 시대를 변화시키고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는 위대한 인물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옥한흠 -
이 책은 *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지의 참여에 중점을 두고, 협동 학습으로 소그룹을 진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진다.
먼저 모둠(소그룹)을 만들어 나눔이 이울어지도록 한다. 그리고 각 모둠의 구성원에게 역할을 부여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역할수행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길러 준다.(협동 학습 참고 :교회훈련개발원www.cetnd.org)
*교사가 본문의 중심 메시지에 집중하여 학습자가 쉽게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반복해서 말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하나님 말씀에는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중심이 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교사가 중심 메시지에 집중할 때 본문의 핵심을 전할 수 있다.
*교사들이 사전에 수업 준비와 연구를 통해 소그룹을 경험하고 가르칠 때 가장 좋은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의 활용은
1. 성경학교(수련회, 캠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방학 중 또는 학기 중에 진행되는 성경학교(수련회, 캠프)를 통해 학생에게 제자도의 기본을 가르치는데 유용하다.
2. 양육을 위한 제자훈련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세대를 세우기 위한 부서별 양육 프로그램에서 이 책의 내용을 포함해 가르친다.
3.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부모님과 자녀들이 본 교재의 내용을 함께 나누면서, 제자의 삶을 가정에서도 실천하도록 가르친다.
교사용 교재 : 교사용 교재와 본문의 성경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그림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학생용 교재 : 학생용 교재와 제자 플래너가 함께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를 마치고 나면 학생들은 자기 삶의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매일의 삶 속에서 이를 점검하게 된다.
어린이 교재는 씨앗모으기, 씨앗 뿌리기, 쏙쏙 싹이 터요, 열매 가꾸기, 열매 거두기 총 5단계로 되어있다.
제1단계 씨앗모으기
'씨앗 모으기'에서는 어린이에게 가벼운 마음으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도록 진행해야 한다.
특별히 흥미를 불러일으킬 만한 질문이나 그림을 사용한다.
제2단계 씨앗뿌리기
'씨앗 뿌리기'에서는 어린이에게 말씀의 뼈대를 심어준다.
성경 지식이 없는 적용은 기초가 부실한 건물과 같다. 정확한 성경의 기초 위에서 확실한 행동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림을 통해 오늘 배울 말씀의 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지 하고,그 내용을 암기한다.
제3단계 쏙쏙 싹이터요
'쏙쏙 싹이 터요' 에서는 그림을 통해 배운 말씀을 생각하고, 생활 속에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결심한다.
제4단계 열매가꾸기
'열매 가꾸기'에서는 배운 말씀을 복습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결론을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보게 한다.
특별히 이 단계에서는 다중지능의 원리를 적용한다. 하버드 대학교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는 인간의 지능이란 인간 뇌의 특정 부위와 직접적 연관 관계가 입증된 '언어,음악, 논리수학,공간,신체 운동, 인간 친화, 자기성찰, 자연친화'라는 독립된 8개의 지능과 종교적 능력과 관련된 가설 단계의 실존 지능으로 구성된다고 말했다.
이런 다양한 지능의 조합에 따라 수 많은 재능이 발현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재능이 곧 지능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특기와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하도록 다중지능의 원리를 작용한 재미있는 학습을 진행한다.
제5단계 열매거두기
신앙 교육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는 바로 부모님이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교회에서 어떤 말씀을 배우고, 그 말씀을 통해 아이가 어떤 결단을 했는지 부모님에게 알려 준다. 많은 종교 교육이나 신앙 훈련이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데 머물러 있고, 아이들이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것은 교회에서 신앙 교육을 다 한다고 여기고 가정에서는 신앙에 대한 교육이나 그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며 말씀을 실천할 도구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열매거두기'에서는 교회에서 배운 말씀과 자녀가 그 말씀을 어떻게 실천하려고 결단했는지 부모님에게 알려 줄 것이다. 배운 말씀을 집에서 다시 한 번 가르치고 그 자녀를 품에 안고 기도함으로써 가정에서 제대로 된 신앙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또한 부모님이 아이에게 어떻게 말씀을 적용하여 가르칠 것인지 그 방법을 알려 주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