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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랜드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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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기원,조병욱  |  출판사 : 엘맨
발행일 : 2001-07-10  |  신국판 (153×225) 240p  |  89-5515-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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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태국 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 그렇지 않더라도 지구촌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이웃 나라에 대해 알아야 될 필요는 있으므로 뜻있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라도 된다면 그간 엮은이의 수고를 잊어버리고 감사하겠습니다. 혹 그렇지 않더라도 지구촌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이웃 나라에 관해 알아야 될 필요는 있으므로 뜻있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그간 엮은이의 수고를 잊어버리고 감사하겠습니다. 이 책은 관광 가이드가 아니기 때문에 지루하고 딱딱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겠지만 역사를 어느 정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될 줄로 믿습니다. - 머리말 중에서 -
[본문 112~114쪽 '10. 차크리 왕국과 라마 Ⅰ세(1782~1809)'중에서]

1) 수도 방콕의 역사

라마 Ⅱ세(1809-1824), 라마 Ⅲ세(1824-1851)의 왕국을 상고해 보면 라마 Ⅰ세는 지리적 종교적 이유로 수도를 Thon Beri에서 방콕으로 1782년 옮기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외국인들이 방콕의 이름을 태국의 수도로 알고 있다. 방콕 여행 가이드 자료에 의하면 여행자들에게 흥미롭게 감명을 주는 매력적인 도시로는 남아시아에서 방콕을 말한다고 한다. 방콕을 풍요한 불교 사원, 아름다움 궁전, 그리고 다른 특유한 건물과 기념물 등이 있어 관광객에게 매혹적인 광경을 제공해 주는 도시라고 말할 수 있다.
방콕은 두 단어로 구성된 Bang Kok 구역과 마을의 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타이 국민들은 미국의 캘리포니아같이 사자나 신의 도시를 의미하는 Krugtep와 같이 줄여서 그들의 도시를 명명했다. 사실상 Krungtep를 영어로 번역하면 신의 도시, 위대한 도시, 불상이 머무르는 도시, 난공 불락의 도시, 세계의 진귀한 보석이 있는 도시, 행복의 도시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방콕은 Ramatibodi왕이 1350년 아유타야를 창설했을 때에는 Chao Phya강 어귀의 작은 어촌 마을이었다. Prajai왕이(1534-1546)이 강둑을 파고 수년 동안 작업을 하여 수도가 되었다.
차크랍핫(1549-1569)왕이 재임하는 기간 방콕의 위상은 수도타운바리로 널리 알려졌다. 이 마을이 점차적으로 많은 거주자들이 살게 되었는데 점차적으로 도시로 발전하게 되었다. 한편 타운 바리가 역사상 나타난 것은 탁신왕이 수도를 Zenith로 정했을 때였다.
그 때 타운바리는 조그마한 마을이었다. 탁신왕은 군 세력을 이용해 그곳에 요새를 구축했는데 그는 적들의 공격에 대항하기 위한 요새를 구축하기에는 부적당했다.
그래서 군을 모집하여 Chanthaburi에서 급히 후퇴해 동쪽 해안쪽 최초 진지에서 미얀마에 대항해 전투에 승리했다. 타운바리는 15년 동안 정부가 주둔해 강력한 진지를 구축했다. 거대한 성벽을 세웠는데 Chao Phya 강북에 Lawd 운하를 세웠다.
펼쳐진 흐르는 강 타운바리를 통해 안전하고 적합한 기지가 되었다. Rama Ⅰ세는 확실하게 수도를 방콕으로 정할 것을 정당화했다.
중앙으로 통하는 강물과 함께 타운바리는 기습적으로 습격하는 경우 방어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왕은 Phitsanulok에서 미얀마와 전투를 여러 번 경험했는데 사실상 왕궁을 강둑 위에 건설하는 것은 바닷물에 침식되는 점도 있고 경계를 확정하는 데도 불가능했다. 그래서 Rama Ⅰ세는 아마도 국민이 새로운 강력한 왕국을 건설하는 것을 소망해서 수도를 이동하라는 명령을 내렸을 것이다.

방콕 왕국은 중국 마을 고관들과 부유한 상인들이 거주하고 있었다. 중국인 공동체는 3km 떨어진 Sam Pang 지역으로 이동했는데 지금 이곳은 중국의 비즈니스 센터로 번창했다.
Lawd 운하를 따라 건설된 이 성역은 탁신왕의 명령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곳 왕궁으로부터 불과 300km 떨어진 동쪽으로 도시를 확장하는 데 방해가 되어서 왕궁에서 2km 떨어진 지점에 7.2km의 운하를 팠다. 오늘날 이곳을 방람포라 부르고 있다. 강한 성벽이 운하를 따라 있으며 높이 3.6m, 두께 2.7m에 16개의 문이 건설되었다.
지금은 모든 건물이 파괴되고 200m의 성벽만이 그대로 남아 있다. Mahakal 요새와 Prasumeru요새는 방콕의 옛 지방으로 Krungtep라고 이미 언급한 바 있다. 이 작은 지역이 오늘날의 수도 방콕으로 발견되었다. 방콕은 외국의 방문자에 의해 쓰여진 작품에 의해 두드러지게 표현되고 있는데, 절대 왕정을 통해 Rama 통치시대는 아유타야 왕국이 무너진 상태 아래서 매우 혼란한 상태였다. 그러나 왕은 행정적으로 헌신을 다해 중앙 집권체제의 왕국을 확고히 했다. 이 기간 동안 국민 평탄한 생활을 유지했으며 일반 평민들도 실제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2) 불교의 발전

왕은 불교를 개혁하여 불교제도를 재정비했으며 불교 성직자는 흠 없는 자를 임명했다. 철저한 승려 교육을 통해서 존경받는 불교자로 육성시켰다.
128명의 방탕한 승리를 Rama Ⅰ세의 칙령으로 성직을 떠나게 했는데 그들은 술에 취해서 여자와 함께 음탕한 행위를 한 자들이다. 불교 경전 Tripitika를 왕정에서 재편찬했는데 그 당시 편찬된 주요한 서적은 아유타야 대 화재 소실되었다.
250명으로 구성된 불교 위원들이 평신도를 소집하여 새로운 불교 서적을 편찬했으며 12개이 새로운 사원을 신축했다. 이 사원은 Wat prajetubon으로 불리는 사원이다. 그리고 왕궁에 Wat po를 세웠다.
책머리에

1. 타일랜드 민족
2. 고대 타이 민족의 이주
3. 난차오 왕국
4. 타이 왕국과 크메르 제국
5. 슈코타이 왕국
6. 아유타야 왕국
7. 아유타야 왕국의 독립과 외국과의 교류
8. 아유타야 왕국의 무역의 발전
9. 아유타야 왕국의 종말
10. 차크리 왕국과 라마 Ⅰ세
11. 몽콧왕과 출라콧왕
12. 라마 Ⅵ세와 라마 Ⅶ세의 태국 현대화
13. 타이 최초의 민주주의 혁명과 제2차 세계대전
14. 타이 민주주의 발전과 경제적 안정

태국 기독교 역사
1. 카톨릭 선교 역사
2. 기독교 선교 역사

결론
참고문헌
부록 - 타일랜드의 문화와 풍습
김기원
장위제일교회 담임 대신대/총신대대학원 졸업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상담학) 졸업 루지니아 크리스챤신학대학원 졸업(Ph.D) 비브리칼 국제신학대학원 졸업(D.Min) 비전 신학대학원 수료(Ph.D) ·CBS방송 크리스찬칼럼(17년) 총회신학원 겸임교수 역임(11년) 부흥회, 세미나 인도 950회, 해외 150회, 특강 155개 단체에 초청강의 2,500여 회 기독교계신문 논설 및 편집위원(30년) 군안보 및 종교교육관(24년) CBMC 초청강의 및 담임(25년) <저서> 존경받는 부자되는 비결, 공관복음 강해,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는 77가지 교훈, 가시 속에도 장미가 피었구나 등 99권 설교 TAPE 1270집 제작
조병욱
조병욱 선교사는 1950년 전북 고창 출신으로 고창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군제대 후 아시아 연합 신학대학원을 졸업한 후 아테네오 대학원 동남아시아과를 졸업하고 세계선교의 사명을 깨닫고 필리핀 선교사로 사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는 오직 필리핀 복음화를 위하여 열정을 가지고 원주민 사역을 했는데 극복하기 위하여 열정을 가지고 원주민 사역을 했는데 극복하기 어려운 역경속에서도 오직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제자운동을 하면서 3개의 교회를 개척하였다. 그는 또한 동남아선교연구소를 설립하여 동남아선교에 획기적인 장을 이룩하였다. 그는 지금 캐나다에서 사역하고 있다. 저서로는 「필리핀역사와 문화」, 「타일란드 역사」, 「필리핀 기독교 역사」, 「따갈록 회화와 문법」등이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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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타일랜드의 역사
저자김기원,조병욱
출판사엘맨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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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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