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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설교  
(The Dynamics of Pr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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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워렌 W. 위어스비/고영민,김기원  |  출판사 : 엘맨
발행일 : 2001-04-30  |  신국판 (153×225) 252p  |  ISBN 89-5515-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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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위한 다이나믹 목회 시리즈 -역동적 설교 늘 명확한 문체와 통찰력이 풍부한 상식을 가지고 저술하는 위어스비는 자신의 50여년의 경험을 살려서 설교의 불변 원칙들을 결정체로 만들었으며, 그것들을 새시대의 사역에 적용시키고 있다. 역동적인 설교는 다음 주일 설교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제안들을 제공하는 한편 읽는 이들에게 영감을 주어 보다 더 심오한 헌신을 하게 한다. 또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라는 지고의 소명을 감당함에 있어서 독창성을 발휘하게 할 것이다. -21세기를 위한 다이나믹 목회 시리즈는 초보자나 오랜 경험이 있는 자 모두에게 간결한 정보를 제공하여 목회를 더욱 효과적이고 풍성하게 수행하도록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출판되었다.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기본적인 원칙에 기초한 실제적인 책으로 각 분야에서 권위가 있다고 인정된 사람들이 썼으며 워렌 위어스비가 편집을 했다.
[본문 54-59, 3장 '우리는 그리스도를 설교한다'중에서]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야말로 설교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은 듣는 사람을 도울 뿐만 아니라 그 일은 또한 설교자를 돕기도 한다! 그 한가지 이유는, 그리스도를 전하는 일은 강단을 사용하여 우리가 우리 자신을 전하거나 우리의 능력을 전시하지 못하게 막아주기 때문이다. "그 누구도 동시에 그리스도와 자기 자신을 증거할 수는 없다. 그 누구도 그 자신이 똑똑하다는 인상과 함께 그리스도 역시 구원하실 만큼 강력하다는 인상을 남길 수는 없다"라고 대니 교수는 말했다. 그리스도를 전한다는 것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표현하기 위해서 설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모범은 세례 요한의 설교 내용과 자세인데, 그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예수를 가리킬 뿐 자기 자신에 대하여 말하기를 거절하였다(요 1:19-20) 예수는 말씀이시지만, 요한은 음성일 뿐이었다.(23절) 그러므로 당신은 음성을 볼 수는 없다. 예수는 신랑이시나 요한은 고작해야 대단히 훌륭한 사람일 뿐이다(3:27-30) 예수는 빛이시나 요한은 비천한 사기 등잔으로써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뿐이다(5:35)요한의 소망은 말씀을 전하는 모든 사람의 소망이 되어야만 한다.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하니라"(요3:30) 진실로 명심해야 될 태도요, 말씀이다.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은 또한 우리로 하여금 성경 전체를 전할 수 있게 한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3:16)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고 명을 받고 있다(마4:4)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가 사람들에게 균형 잡힌 영적 음식을 제공해야 하며 우리는 우리가 전하기 제일 좋아하는(또는 가장 쉽게 전할 수 있는) 성경 구절들 안에서 머뭇거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볼 수 있는 눈이 있기만 하다면 그리스도는 모든 성경 안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볼 수 있을 때, 성령은 그들로 하여금 성경이 그들에게 하라고 말씀하시는 바를 성취할 수 있게 만들어 주신다.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은 사역자를 격려하여 현재 시제로 그리스도를 전하게 한다. 장의자에 앉아 있는 사람들의 불평들 중의 하나는 너무도 많은 사역자들이 과거 시제로 설교를 하기 때문에 진리가 일상 생활과 접촉하는 지점을 결코 발견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추상적인 진리를 말하는 것은 당신의 회중 가운데 있는 고독한 철학자를 흥미있게 할 수는 있겠으나, 그것은 결코 보통의 예배자의 인생을 변화시키지는 못할 것이다. 하나님의 모든 속성과 그리스도인의 모든 덕복은 거룩하고 균형잡친 사람의 최고의 모범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구현되어 있다.

더 나아가, 그리스도인의 믿음의 기본적인 교리들은 모두 그리스도 안에 구현되어 있다. 그분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다"(고전1:30) 예수를 경시해 보라. 그러면 당신은 기독교 교리를 가르칠 수 없게 될 것이다. 몇 년전에 나는 영국 빅토리아 여왕 당시의 역사에 대한 책을 한권 읽느라고 애쓰고 있었다. 그 때 나는 우연히 빅토리아 여왕의 새로운 전기 한 권을 발견하였다. 나는 그 전기로 바꿔 읽었으며, 그 여왕와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에 대하여 모두 배울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그렇다. 우리가 그분께 관심을 집중할 때 성경의 교리들은 이해하기 더 쉽고 우리의 일상 생활에 적용되어진다.

마지막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전할 때 성령의 도움을 확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햐면 성령은 하나남의 아들을 영화롭게 하기 위하여 보내심을 받았기 때문이다(요16:12-15) 재능, 경험, 또는 설교학적 기술이 제 아무리 뛰어나다 할지라도 강단에 증력을 나누어줄 수는 없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에 대한 효과적인 증거는 오직 성령의 권능으로부터 오기 때문이다(행1:8) 내가 앞장에서 말했듯이 우리는 복음이 사람들에게 다가가되 "말로만이 아니라 오직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살전1:5) 다가가기를 원한다. 그런데 그런 일이 일어나려면 우리는 그리스도를 전해야만 한다.

그리스도를 어떻게 전하나?
당신이 설교 개요를 완성한 다음에 당신 자신에게 "내가 이 메시지의 어디에 예수를 집어넣을까?"라고 질문한다면 당신은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 아니다. 예수에 대한 진리는 당신이 음식을 다 조리한 후에 그 위에 뿌리는 양념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 날의 주식"이므로 그것을 중심으로 다른 모든 것이 배열되어야 한다. 영감을 받아 성경을 쓴 사람은 교리와 의무를 모두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시켰는데, 우리는 그들의 모범을 따라야 한다.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라"는 말은 인격이 성숙된 거의 모든 사람이 줄 수 있는 현명한 조언이다. 그러나 설교자는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라는 말은 첨언해야 한다(엡4:32) 용서는 예수 그리스도와 연계되어야만 하는데 이는 우리가 그분을 통하여 옹서를 겅험하였기 때문이다. 민지 않는 결혼 상담자는 남편에게 자기 아내를 사랑하라고 권면할 수 있겠으나, 기독교인 상담자는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엡 5:25)는 말을 첨언해야 한다.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요일 4:19)바울이 무관심한 고린도 신자들에게 예루살렘 성도들을 위한 기름에 헌금을 하라고 권면하고 싶었을 때, 그는 그들의 연보를 그들의 구세주께서 그들을 위하여 행한 일과 연계시켰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고후8:9)

모세는 약속된 땅에 들어갈 준비를 갖추고 있는 새 세대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칠 때 유사한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기억하다"하는 단어는 신명기에서 14번이나 쓰였으며, "잊어버리다"라는 단어는 적어도 19번 사용되고 있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행하신 일을 기억한다면 그들은 그분의 말씀을 듣고 거기 순종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왜 안식일을 지켜야 하는가?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하여 니었기"(신5:15)때문이다. 그들이 왜 그들의 종들에게 너그러워야 했는가? "너는 애굽 땅 종 되었던 것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속하셨음을 기억하여야"(신5:15)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왜 그땅에 있는 이방인들과 타국인들을 돌보아 주어야만 하였는가? "너는 애굽에서 종이 되었던 일을 기억하여야"(신 24:18)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을 위하여 행하신 일이 그분의 백성이 그분을 위하여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하는 일을 결정해야 했던 것이다.

일단 우리가 이런 성경적인 원리를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삶과 우리가 하는 일을 제어하도록 허용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친밀한 관계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하면 그분께 대한 우리의 헌신이 성경 안에서 그분을 볼 수 있도록 열린 눈을 주게 된다. 그분께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을, 그리고 그분을 다른 사람들에게 선포할 준비된 혀를 주게 된다.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은 우리가 맹복적으로 따르는 설교학적 규칙이나 필요할 때마다 우리가 켜기도 하고 잠그리도 하는 그런 장치가 아니다.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은 우리 삶 가운데서 항상 역사해야 하는 영적인 직관이다.

그건은 말씀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훈련된 시간을 보내고 그분을 예배하고 기도하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그분을 기쁘시게 하고자 노력한 결과이다. 만일 우리의 심장들이 그리스도의 생각으로 채워지고 우리의 혀들이 그리스도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도구가 된다면,그때 우리는 그분의 아름다움과 승리 가운데 계시는 예수님을 항상 보게 될 것이다. 시편 45편에 나오는 고라 자손들처럼 말이다. 교인들이 말씀 안에서 그리고 삶 안에서 그리스도를 더 많이 보면 볼수록, 그들은 그분을 더 많이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그분을 더 사랑하면 사랑할수록 그들은 그분께 더 많이 순종하며 그분의 뜻을 더 많이 이행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가장 훌륭한 설교는 그리스도로 충만한 설교이다"라고 찰스 스펄전이 말했다. "그리스도가 없는 설교는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것이다. 그것은 물 없는 우물이며, 비 없는 구름이며, 두번 죽어 뿌리까지 뽑힌 나무이다."
시리즈 서문
역자 서문
서론

1장 우리는 설교한다.
2장 우리는 성경을 설교한다
3장 우리는 그리스도를 설교한다.
4장 우리는 현실의 사람들에게 설교한다
5장 우리는 이해되는 말로 설교한다
6장 우리는 변화를 가져오기 위하여 설교한다
7장 우리는 속에서부터 넘쳐 나오는 것을 설교한다
8장 우리는 예배의 한 행위로서 설교한다
9장 우리는 하나님의 권능에 의지하여 설교한다
10장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를 설교한다
11장 우리는 상상력을 가지고 설교한다
12장 우리는 때마다 설교한다
13장 우리가 설교하는 것은 위대한 전통의 일부이다

각주
워렌 W. 위어스비

성경교사, 저술가, 수련회 강사
무디 기념교회 담임목사 역임
라디오 방송<성경으로 돌아가자>성경교사 역임
<기적을 만나는 사람들>외 150권 이상 저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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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역동적 설교
저자워렌 W. 위어스비
출판사엘맨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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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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