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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Worship for a New Gen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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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1-06-30  |  46배판 (187×257) 310p  |  89-5511-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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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행사·수련회 등의 예배 기획에 시원한 지침을 주는 New Worship for a New Generation! 지금 하나님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된다 현재 찬양사역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미국 어바나 팀, 그들을 통해 듣는 살아 있는 예배의 현장 보고서! 새로운 형태의 워십에 대한 탁월한 안내 팀으로 일하는 효과적인 방법 기술 새로운 예배를 위한 단막극 예배 팀을 위한 성경공부 수록 지금 하나님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된다 당신의 교회에서 새로운 예배를 시작하려고 하는가? 예배는 하나님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다. 본서에서는 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새로운 통로를 제시한다. 때때로 예배 혁신은 교회 부흥을 불러왔으며 하나님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데 있어 그 방법은 시대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왔다. 그러나 새로운 방식으로 예배를 드리려는 이유에 대해 ‘성장’이라든가,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라는 것보다는 더 본질적인 답을 찾아야 한다. 우리가 드리는 예배는 ‘복음적’이어야 한다. 즉, 복음에 그 뿌리를 두고 있어야지,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성장 문화나 실용주의 문화에 뿌리를 두어서는 안 된다. 예배의 중심은 단연 신앙의 본질에 맞춰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빼놓고서 하나님과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도 없다. 예배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단막극이나 비디오를 찾고 있는가? 본서는 새로운 예배를 추구하는 데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해 준다. 예배에 실제 사용되는 단막극이나 비디오, 미디어 도구 등 본서에 제시된 여러 자료나 도구들은 예배를 새롭게 추구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예배의 흐름을 주도하는 찬양사역에 있어 당신이 보컬리스트나 뮤지션이라면 구체적인 지침과 효과적인 팀 사역에 대해서도 훌륭한 지침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내용 제1부에서는 왜 새로운 방식으로 예배하며 새로운 방식의 예배가 왜 필요한가를 말해준다. 예배 속에 어떤 능력이 있으며 시대를 거쳐오면서 예배의 형식이 어떠한 모습으로 변모해 왔는지, 예배에 대한 여러 민족의 시각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며 우리가 새로운 방식으로 예배함에 있어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실제 예배를 이끌어가는 리더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서 있다. 많은 이들을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이끄는 리더의 역할과 리더의 자세에 대하여 제2부에서 이야기해 주고 있다. 합력해서 선을 이루는 것은 지체 의식이 결여된 팀에서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예배는 팀 사역이다. 제3부에서는 팀으로 일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팀 개개인의 달란트를 개발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팀 내의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팀내의 문제 해결 방법과 화합의 구체적인 방법을 상세히 설명한다. 제4부의 음악만들기:뮤지션, 제5부의 음악만들기:음악은 찬양팀 멤버들에게 필요한 실제적인 기술과 찬양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들려준다. 예배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시청각 도구에 대한 이해에 대해서는 6부에, 예배의 핵심, 말씀 전하기에 대해서는 7부에서 언급한다. 1부와 7부에 걸쳐 단편적으로 이야기했던 예배의 모든 구성요소들을 어떻게 연출하며 실제 예배에 어떻게 적용해 나갈 것이냐는 8부에서 상세히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실제 새로운 예배의 모델을 적용해주고 워십팀을 위한 성경 공부 6가지 내용도 마련되어 있다.
[ 본문 158~160쪽 '29. 찬송가 - 나이 든 분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을 위한 것'중에서]

은 컨템포러리 워십 곡들이 그렇게 많은데 왜 찬송가를 부르나? 많은 교회 및 단체들은 1980년(또는 1990년) 이전에 쓰여진 곡들은 현대 그리스도인들에게 그 가치를 잃어버렸다고 판결을 내렸다. 가사가 친숙하지 않다거나 모호하게 보이는 점을 일례로 들 수 있는데 "Here I raise mine Ebenezer... (나 에벤에셀의 주님을 높이네)"와 같은 것들은 현대에선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써서 부르기가 어렵거나 그저 지루할 수 있다. 지난 세기에 쓰여진 찬송가는 대부분 최근 20세기 우리 북미에서 많이 연주되지 않는다. 이 곡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이다. 일단 곡을 선택하려면 가사를 생각해야 하고 곡조는 힘을 기울여야 한다.

그런데 왜 찬송가를 부르려고 하나?
왜 자신의 기숙사 방이나 집을 포스터나 예술 작품으로 장식하려고 할까? 밋밋한 벽에는 뭔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가? 우리는 생활의 많은 영역에서 삶을 더 아름답고 더 복잡하게, 개인적으로 더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길로 나아가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찬송가는 예배를 더 깊이 있게 해주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다. 일단 시도해 보면 찬송가 없이는 예배를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찬송가는 동시에 우리 마음과 생각을 활발히 움직이게 해준다. 당신은 많은 진리가 담겨 있지만 지루한 신학 교본을 파헤칠 수도 있다. 한편 보는 순간에는 재미있지만 결국 남는 건 별로 없는 AT&T TV 광고를 볼 수도 있다. 혹은 찬송가를 부를 수도 있다. 찬송가와 이들이 다른 것은 찬송가는 하나님에 대한 진리를 강한 가사와 이미지로 음악에 담아 우리 마음을 진리로 이끈다는 것이다. 우리 마음과 생각이 하나가 되어 일할 때 우리는 진리이신 그분과 개인적으로 더욱 가까워진다.

찬송가는 우리의 과거를 현재의 우리와 연결해 준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안 것은 우리가 첫 세대가 아니다. 사실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지난 수 백 년간의 선조들이 전해 주지 않았다면 들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분들로부터 우리가 배울 것은 과연 무엇이겠는가? "나 같은 죄인 살리신"을 전한 노예 상인으로부터 "예수로 나의 구주 삼고"의 장님이던 여인까지, 또 "만 입이 내게 있으면"에 가난한 이들을 섬기려고 신분을 포기한 옥스퍼드 출신의 석학까지 모두 예수님을 철저히 따르는 이들이었다.
찬송가는 시대 검증을 거쳐 우리에게 전해졌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부르고 있는 많은 것들은 워십 곡들을 포함해서 그다지 오래 가지 못한다. 교회에서 성장한 사람이라면 고등학교 때 매일 부르던 곡 중에 지금은 들어볼 수 없는 곡들이 하나 이상은 다들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 정말 좋은 찬송가들은 수십 년, 수백 년간 사그라들지 않고 불러왔다.

아이삭 와츠나 제인 크로스비 같은 위대한 찬송가 작시자들은 한 세대 동안 없어지지 않는 많은 곡들을 썼다. 찬송가 147장 "주 달려 죽은 십자가"나 204장 "예수로 나의 구주 삼고"같은 곡들은 사람들이 십자가의 신비와 하나님 사랑의 경이를 묵상하는 한 계속해서 불릴 것이다. 이와 같은 현대 곡 중에서도 소수의 몇 곡만이 오래 갈 것이다.

구겨진 시대 다림질하기
팀으로 이 책을 쓰면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우선순위 중 하나는 현대적 감각을 잃지 않으면서 찬송가를 예배의 중심 특색으로 만드는 것이었다. 그러한 과정중에 우리가 깨달은 몇 가지 비결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그것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찬송가 원문을 좋아한다면, 선율 바꾸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선율은 가사보다 더 구태의연하게 들릴 수가 있다. 대부분의 찬송가 원문은 규칙적인 박자로 쓰여졌다. 즉, 각 줄마다 정해진 음절수가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나 같은 죄인 살리신"은 첫 줄에 8음절, 둘째 줄에 6음절, 셋째 줄에 8음절, 넷째 줄에 6음절이 있다. 이것이 짧은 곡을 위한 8.6.8.6 형식으로 쓰여진 것이다. 많은 곡들이 이와 같은 형식을 갖고 있다(박자가 같기 때문에 공통박자 [Common Meter], CM이라고도 한다)/ 반대로 곡에 달린 가사가 싫으면 같은 박자로 된 다른 곡을 찾아보라. 대부분의 찬송가 뒤에는 박자 색인(Metrical Index)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아니면 같은 형식으로 된 다른 곡조를 생각해 볼 수도 있다. "길리간 섬(Gilligan's Island: 미국의 오래된 코미디쇼)" 주제곡을 포함하여 8.6.8.6 박자로 된 곡이 10여 곡 된다. 그중 현명하게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생각해 보라!

찬송가는 조심스럽게 가르쳐야 한다. 가사와 음악이 현대 사람들에게 덜 친숙하게 들리기
때문에 먼저 사람들이 편하게 느낄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가사를 먼저 설명하고 그것이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들은 잘 설명한다. (새로 온 사람들이 못 듣고 지나가지 않도록 한 번 이상 설명해야 한다). 찬송가를 한 줄씩 부르되 사람들이 선율에 익숙해질 때까지 하고 그것을 자주 반복한다. 대부분의 컨템포러리 곡들보다 찬송가는 식상함을 덜 느끼기 때문에 몇 주 동안 계속 불러도 괜찮다.

찬송가를 새로운 음악과 섞어 균형 잡힌 형태로 만들어보라. 찬송가 37장 "주 예수 이름 높이서"나 441장 "비바람이 칠 때와" 같은 찬송가를 예배의 중심곡으로 만들어보라.

앞뒤로는 현대적인 코러스이면서 같은 주제의 곡으로 해서 초점을 하나로 맞춰준다.
찬송가를 부르기 전에 다같이 크게 찬송가 가사를 읽어 본다. 이와 비슷하게 그룹별로 시간을 주고 찬송가 전체를 읽어 보게도 하며 예배팀은 곡을 몇 번 연주해 준다.

모든 워십 음악과 찬송가도 마찬가지로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전 시대의 찬송가들 중에 어떤 곡은 오늘날 아주 달콤한 팝송의 코러스처럼 너무 감상적일 수 있다. 이전 세대의 찬송가 작시자들도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은 생활에서 더이상 고통이나 괴로움을 겪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승리주의에 영향을 받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당시는 어떤 의미였든지 현재 적용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다면 그런 가사 구절에는 조심해야 한다.

현대 아프리카계 미국인들 중 그리스도의 피로 "이디오피아인들을 하얗게 씻으라(washing the Ethiop white)" (찰스 웨슬리의 '만 입이 내게 있으면' 찬송가 23장의 원래 가사)의 가사는 부르고 싶어 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리고 많은 서양 여성들은 'man'(사람을 의미하는 단어가 '남자'를 뜻하는 단어와 같기 때문)에 대해 거리감이나 차별감을 느끼곤 한다.
제1부 먼저 나눌 이야기들
1 누가, 왜 이책을 썼을까
2 왜 새로운 방식의 예배가 필요한가?
3 예배의 능력
4 역사속의 예배
5. 예배&문화
6. 예배에 대한 여러 민족의 시각

제2부 리더 따라가기
7 하나님 없이 서지 못하는 워십리더
8 워십리더가 되기 위한 신앙훈련
9 속옷 바람으로 춤추다
10 당신이 리더
11 안경의 역할 같은 것 | 워십 인도와 공연
12 보좌 앞으로 이끄는 가이드로서
13. 워십 인도의 기술적인 문제
잠깐 한마디 : 워십리더의 옷차림

제3부 팀으로 일하기
14 팀 선택
15 달란트 계발
16 팀 요원의 연합 : 창의적인 팀
잠깐 한마디 : 장비 점검!
17 워십팀 양육
18 갈등 속에서 성장
19 예배팀을 공격하는 문제들
20 팀 연습 : 연습이 불러오는 실력 향상

제4부 음악 만들기 : 뮤지션들
21 모든 예배 뮤지션들을 위한 실제적 기술
22 기타 연주자를 위한 실제적 기술
23 보컬리스트를 위한 실제적 기술
잠깐 한마디 :워십팀에서 솔로의 역할
24 피아노 반주자 및 키보드 연주자를 위한 실제적 기술
25 타악기 연주자 및 드러머들을 위한 실제적 기술
26 베이스 연주자를 위한 실제적 기술
잠깐 한마디 : 이퀄라이저 사용하기
27 사운드 시스템
잠깐 한마디 : 마이크

제5부 음악 만들기 : 음악
28 곡 찾기 및 선정
29 찬송가 : 나이든 분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을 위한 것
30 편곡하기
31 작곡하기
잠깐 한마디 : 작곡의 다섯 관계
32 온전하게 곡 사용하기
잠깐 한마디 : 저작권에 대해서
33 새로운 곡 가르치기

제6부 보여주기&말하기
34 예배를 위한 단막극
35 예배를 위한 단막극 쓰기
36 예배에 실제 사용되는 단막극들
잠깐, 뭐라구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완벽한 여자친구 관계
도와주세요! 도와주세요! 제발 좀 도와주세요!
이메일 이별 통고
37 단막극 감독
38 시각에 대비한 전반적 계획
39 예배에 미디어 사용하기
40 비쥬얼 아트와 예배의 만남
잠깐 한마디 : 예배에서 시각적 상징

제7부 말씀 전하기
41 찬양팀 안에 있는 설교자
42 말씀을 듣는 이들
43 가르침의 커뮤니케이션
44 시청각 도구 사용
45 간증
46 성경 구절 쓰기
잠깐 한마디 : 복음서 전체 읽기

제8부 총 연출 및 진행
47 예배운동
잠깐 한마디 : 지금 몇 시죠?
48 커피, 기타, 그리고 예수님 :
격식차리지 않은 무대를 위한 예배 계획하기
49 전통적인 예배에 맞추기
잠깐 한마디 : 좋은 광고는 다들 좋아한다
50 큰 예배당 또는 주차장 : 예배 무대설치
51 예배에서의 통합 및 변화
잠깐 한마디 :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
52 성찬식 다시 발견하기
잠깐 한마디 : 성찬식으로 창의적인 예배를
53 자신의 리더십 평가하기
54 진흙 속의 진주 : 비판에 대한 반응

부록 1 자, 이제 예배를 시작해 볼까요
부록 2 예배팀을 위한 성경 공부 여섯
1 크게 찬양하라, 힘있게 찬양하라 : 출애굽기 15:1-21
2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드리는 경배 : 사무엘하 6:1-15
3 오직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안정감 : 역대하 20:1-30
4 전혀 들어보지 못했던 하나님의 말씀 : 느헤미야 7:73-8:2
5 하나님과 당신에 대한 진리 : 요한복음 4:4-42
6 예배리더가 힘들 때는 : 시편 42편
새로운 세대를 위한 예배 부흥의 실제적인 지침서로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로 이끄는 예배 인도사역의 조언들을 들을 수 있다. 예배사역을 하는 수많은 인도자들과 팀들이 이 책을 통해 더욱 견고히 세워지리라고 확신한다.
- 고형원 ('부흥' '물이바다 덮음 같이')

하나님의 진정한 백성들이 진정한 예배자로 모여서 인생이 변하고, 진정한 예배자로 흩어져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엄청난 사건이 이 땅 곳곳에서 일어나기를 기대해 본다. 이 책이 그 일의 핵심에 서서 주님의 선한 도구로 사용될 것을 확신한다. 이 좋은 책, 적극 추천한다.
- 라준석 목사 (온누리 교회 부목사, 양재 청년부 담임목사)

어바나 집회를 참석해 본 사람들은 2만여 명이 모여서 함께 드리는 예배의 감격과 청년들의 헌신 앞에 흥분하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은 그 집회의 위력과 비밀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렇게 청년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 행복한 예배를 준비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샘물과 같은 책임에 틀림이 없다. 이런 책이 소개되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 하정완 목사 (꿈이 있는 교회)

최근 각 교회마다 예배에 새로운 시도를 도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막상 구체적인 사안들에 대해서는 경험도 자료도 부족해서 유치할 정도의 시행착오를 반복하고 있다는 고백을 대하곤 한다. 그들의 순수한 열정과 기도를 바라보며 늘 마음 한구석에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런 동역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데에 책이 크게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 김명식 ('영원한 사귐' '꿈' '있는 모습 그대로')
선디 프레지어
어바나 대회 위십 기획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외 여러 곳에서 위십을 인도하고 있다. 남편 매트와 함께 IVF 사역을 하고 있으며 신앙의 관점에서 일반 문화와 소수 민족 문화에 관한 글을 쓰고 있다. 보컬리스트이자 타악기 연주자이다.
앨리슨 시워트
편집인, 로스엔젤레스 태생. 베들레헴 제일 장로교회에서 찬양 사역자로 섬긴 바 있다. 현재는 펜실베니아 제일 장로교회에서 컨템포러리 예배를 제작, 예배 컨설턴트서 타교회 예배 개발을 위해 섬기고 있으며 IVF 훈련간사로도 일하고 있다.
앤디 크라우치
코넬 대학교에서 고전을 전공하고, 보스턴 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수석 졸업했다(M.Div.). 하버드 대학교 IVF 캠퍼스 사역자(1991-2000), <리제너레이션 쿼털리>(re:generation quarterly) 편집주간(1998-2003),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크리스천 비전 프로젝트' 편집장(2005-2008) 등을 두루 거치면서 전방위 문화 사역자의 기초를 닦았다. 현재는 <북스앤컬처>(Books & Culture) 편집위원과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수석 편집자로 있으면서, 국제정의선교회(IJM) 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이기도 하다. 그리스도인의 문화 참여를 돕는 비디오 스터디 가이드 과 단기선교에 관한 다큐멘터리 커리큘럼 의 제작을 총지휘했으며, 「세상을 정복하는 기독교 문화」(이레서원)와 「최고의 예배를 디자인하라」(다윗의노래)의 공동 집필자로 참여했다. 정통 음악 교육을 받은 그는 팝, 포크, 록, 재즈, 가스펠을 두루 섭렵했으며, 예배 인도자로도 사역하고 있다. 저자의 데뷔작 「컬처 메이킹」은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 흔한 문화 비난과 비평 혹은 문화 모방과 소비라는 양극단의 태도를 벗어나 문화 창조라는 긍정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출간 즉시 평단과 독자들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2008년 <퍼블리셔스 위클리> 종교 부문 베스트 도서로 선정된 본서는 출간 당해와 이듬해 각종 북어워드와 매체 선정 우수 도서를 휩쓸면서 그 진가를 인정받았다. 펜실베이니아 주 스와스모어에서 가족과 함께 문화를 창조하는 삶을 즐겁게 살고 있다. 저자 홈페이지 www.culture-making.com을 방문하면 이 책과 저자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더 많이 볼 수 있다.
매트 프레지어
위스콘신 주 매디슨에서 IVF간사로 사역하고 있다. 직접 쓴 찬양 곡이 많으며 그 중 몇 곡은 어바나 1993, 1996 대회 때 불리기도 했다. 드러머이자 기타리스트, 작곡가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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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예배 핸드북
저자선디 프레지어,앨리슨 시워트,앤디 크라우치,매트 프레지어
출판사낮은울타리
크기46배판 (187×257)
쪽수310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1-06-3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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