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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땅 고쳐주소서 : 땅을 회복시키는 하나님의 법칙  
(Releasing Heaven on E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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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엘리스테어 페트리/채슬기  |  출판사 : 낮은울타리
발행일 : 2001-04-30  |  신국판 (153×225) 263p  |  89-5511-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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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땅을 치유하는 강력한 메시지! 지금 당신이 거하는 땅, 그곳의 영적 상태를 점검하라! 누구로 인하여 오염되었는가? 지키고 막고 정복하라! 얻고 유지하고 보유하라! 치유된 이 땅 위에 펼쳐지는 천국의 충만함을 경험하라! 과거나 현재의 불의 , 죄, 피흘림으로 말미암아 땅은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충만함을 경험할 수 없는가? <이 땅 고쳐주소서>는 하나님의 피조 세계와 복음의 관계에 대해 색다른 관점을 제시한다. 땅이 치유되고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는 성경의 명령을 발견할 수 있다.
[본문 19-23, '1.청지기의 소명'중에서]

교회를 다니는 평범한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대개 교회에서 청지기직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주일만을 지키는 청지기라는 말로 생각하거나 교회의 기금 모금을 떠올린다. 청지기직이라는 단어에 어떤 낙인이 찍혀서 그것에 대해 도전하는 기미만 보여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영어 단어 '청지기(steward)'는 누군가 다른 이에게 속한 재산이나 소유물을 관리하는 사람을 뜻하는 고대 영어의 어원인 'stigweard'란 단어에서 왔다. 즉 청지기란 누군가 다른 이의 가재 도구를 책임지는 사람이다. 창세기 1:28은 청지기직이 무엇인지 설명해준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여기 하나님의 재산과 소유물을 관리하고 책임을 지는 청지기로서의 인간에 대한 생생한 그림이 있다.

다음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가장 첫번째 지시사항 중 하나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상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창2:15) 이 구절에 쓰인 히브리어 'shamar'이란 단어는 '울타리를 치다','지키다', '보호하다', '감시하다' 란 뜻이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땅을 지키는 것이 바로 우리 청지기의 책임이다.

청지기직이란 우리 소유물을 주는 것이라고 하기보다는, 다른 이가 우리에게 맡긴 소유물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거룩한 원칙이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의 청지기로서 개인으로 또 공동으로 소명을 받은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청지기직이란 관리를 말한다.

목적을 지닌 청지기
생태학 연구 및 환경보호주의를 통해 볼 때 땅의 선한 청지기직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 반면 청지기직 역할을 못할 때 이 땅의 황폐함을 부른다는 것을 배웠다. 그린피스(Greenpeace)와 같은 환경주의 모임등은 이 원리를 강하게 변호한다. 토마스 켈쇼우는 그것을 이렇게 말한다. "청지기는 어떤 것에 대해 권한이 있다. 그것은 돌보는 권한임이 분명하다. 청지기직이란 이러한 권한을 우리가 어떻게 썼는지 하나님께서 책임을 묻는다는 뜻이다"

참으로 성경적인 청지기직은 하나님의 자원을 관리하고 돌볼 책임이 우리에게 있되 그 자원들이 우리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늘 기억하는 것이다. 이것은 에덴 동산에서 있었던 합의였다. 죄가 들어오고 나서야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졌기에, 땅에서 열매가 나는 동안 가시와 엉겅퀴와 투쟁은 시작되었다. 그 결과로 사람은 자신이 얻은 것을 축적하기 시작했지만, 자신은 이 세상에 있는 하나님의 자원들을 관리하는 소작인일 뿐임을 잊었다.

레위기 25장에서는 땅과 사람의 관계를 하나님이 바라는 조건으로 간파했다. 가령23절에서 하나님은 "토지를 영영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 것임이라. 너희는 나그네요 우거하는 자로서 나와 함께 있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을 돌보는 관리인, 매니저, 차가인이다. 켈쇼우는 "베푸시는 하나님은 우리도 나눠주는 사람으로 부르셨다. 또한 우리에게 맡겨진 것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지배인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관리하는 청지기이다"라고 했다.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매니저가 되는 것은 신구약에 모두 나온 개념이다. 신약 성경의 관리 개념에서 청지기직은 보는 시각은 '매니저'의 의미이며, 누가복음 12장에 나온 청지기의 비유에서 쓰인 헬라어 '오이코노모스'의 쓰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 비유를 보면 주인이 돌아올 것을 믿고 방심하지 않는 청지기가 나오는데, 청지기는 주인이 없는 동안 집안을 다스리도록 책임을 맡게된다. 주인은 이 사람, '오이코노모스'에게 청구서를 지불할 돈이며, 하인들을 먹이고 집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돈을 주었다. 누가복음 12:42에서 예수님은 '관리자'로서 맡은 책임에 충성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을 언급하신다. 그 다음 절에서는 문자 그대로 '노예'를 뜻하는 헬라어 '둘로스'를 사용하여 이 충성된 관리자를 '종'으로 묘사하신다.

우리는 이 비유에서 주인의 재산을 관리하는 관리인이 주인의 종이 되기를 결코 포기하지 않으면서 청지기직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과제를 책임감 있고 충실히 수행하는 것을 본다. 켈쇼우는 그것을 이렇게 말햇다. "그는 여전히 노예이다. 하지만 이제는 책임이 따르는 종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이다. 우리도 역시 책임이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속하셨고 하나님의 가족으로 우리에게 책임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거룩한 임무를 맡은 청지기들이다.

시간, 달란트, 돈
인간의 본성이 타락한 결과로 우리는 소유물을 축적하기 시작했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날마다 우리에게 공급하실 능력이 있으심을 온전히 믿지 못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에덴 동산의 타락에서 시작해 구약 전반에 걸쳐 이 문제가 펼쳐진다. 이스라엘 민족의 초기 광야 시절에는 하나님이 그 분 백성의 마음에 이 원리를 조금씩 가르치길 원하셨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제 육일에는 그들이 그 거둔것을 예비할지니 날마다 거두던 것의 갑절이 되리라(출16:4-5)

어떤 날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모았을 경우는 잉여분에 곰팡이가 피게 된다. 만나든 돈이든 우리는 소유물이 우리 자신을 나타내는 것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늘리려고 한다. 또 돈을 볼 때도 현금 자금으로보다는 투자로서의 돈으로 보는데 그러한 돈이 권력과 결정권, 안정감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자주 우리가 가진 것에서 정체성을 찾기 때문에 우리 영혼의 상태도 그런 것처럼 나타낸다. 이 세상의 원리로 볼때는 적게 소유하면 우리가 무가치하게 생각되고 재산이 많으면 가치 있게 생각된다. 세상이 볼 때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은 권력을 가진 셈이다. "가장 많은 장난감을 가지고 죽는 자가 이긴다!"는 범퍼 스티커의 말처럼!

이것은 모두 소유물에서 발생되는 자기 유익과 욕심에 기초한 것이지만 또 다른 청지기직의 모양이다. 그 결과 주일 청지기직이 다가왔을 때, 교회에서 우리의 시간과 달란트, 돈을 드림으로 헌금 바구니에 우리 소유물의 얼마를 드리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것은 이미 말했듯이 하나님께서 맡기신 청지기직의 일부일 뿐이다.

우리 중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서 이미 갖고 계신 것을 우리의 것인양 그분께 드릴 수 있는 자리에 있지 않다.! 윌리엄 W.하우(1858) 주교가 쓴 찬송가 첫소절처럼.

하나님게 우리가 드릴 것은 하나님의 것뿐,
어떠한 은사일지라도
우리가 가진 것은 하나님 당신뿐
오, 주님께로부터 오는 믿음 주소서.
추천서/고형원
서문/ 신디 제이콥스

서론
제1분 성경에서 말하는 청지기직이란
1. 청지기의 소명
2. 땅을 향한 하나님의 시각

제2부 땅의 청지기직
3. 현실 그리고 믿음, 땅에 대한 우리의 세계관과 시각
4. 요새와 청지기직
5. 과거와 현대, 우리의 영적 DNA
6. 땅에 임한 저주

제3부 땅위에 펼치는 천국
7. 우리가 져야 할 책임
8. 땅과 도시를 지키는 청지기
9. 베일을 벗고 열린 눈으로
실제 땅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놀라운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영적 무지로 인하여 그러한 놀라운 영향력을 간과해 버리고 만다. 자, 이제 하나님이 땅을 치유하시는 과정 속에 이 땅 위에 임하는 하늘의 축복과 그 축복 속에서 달라지는 인생을 보자!

- '부흥', '물이 바다 덮음 같이' 고형원-

땅의 청지기직에 관한 엘리스테어 패트리의 통찰력은 성경 신학의 최고를 개척하는 위치에 있다. 이 책은 우리에게 통찰력을 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사역을 새로운 차원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C.피터 와그너,<와그너 리더십 대학>총장

본서는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수많은 영혼을 자유케 할 것이며 땅과 가정들 위에 하나님의 축복을 내릴 것이다.

- 신디 제이콥스,<중보기도의 군사들> 공동창시자

심오하고, 도발적이며, 시기적절하다. 영적인 어두움의 영향력 아래에서 자신의 지역을 끌어내고자 진지한 노력을 기울이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 존롭, <월드 비전 인터내셔널> 기도 동원 디렉터

이 책은 땅을 치유하라는 성령 하나님의 부르심에 그리스도의 몸이 반응하도록 도와줄 영적인 원리와 하나님의 통찰력의 보화가 담겨 있다.

- 월리어드 디어슨, <트리니티 텔레비젼> 회장

오늘날 많은 추수할 것들을 수확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감당하기 원하는 이들에게 시기적절한 선물이다.

- 데니스 블랙모어 <인터내셔널 모든 그리스도의 가정/캐나다> 회장
엘리스테어 페트리
캐나다 파수병 사역(Sentinel Ministries Canada)의 회장이며 파수병 그룹(Sentinel Group)의 해외 책임운영자이다.영국 성공회 목사로서 캐나다 여호수아 커넥션(Joshua Connection Canada)을 주관하고 있으며 여러 회의와 세미나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할 혁명적인 지식을 갖고 있다. 이 책은 땅에 대한 그의 영적인 이해의 깊이를 충분히 드러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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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이땅 고쳐주소서 : 땅을 회복시키는 하나님의 법칙
저자엘리스테어 페트리
출판사낮은울타리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263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1-04-3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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