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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에 미혹된 성도, 어떻게 회심시킬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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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명복  |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주)
발행일 : 2007-12-20  |  (152*225)mm 386p  |  978-89-53476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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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에서는 ‘이단이 무엇이며, 어떤 종파를 이단으로 규정해야 하는가? 또, 그러한 이단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등의 언급은 최소화한다. 이러한 명제들은 기존에 연구되고 각종 지상과 매스컴을 통하여 발표된 문헌들을 근거로 「이단에 미혹된 성도들을 어떻게 회심시킬 것인가」를 제시하기로 한다. 왜냐하면, 이미 이단으로 공인된 종파에 대하여 새삼 이단성을 규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이단에 미혹된 성도를 회심시키는 것은 이단을 대처하는 방법도 되기 때문에 본서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서 문

Ⅰ 들어가는 말
1. 이 책을 꼭 읽어야 하는가?
2. 이 책을 읽을 때 참고할 용어들
(1) 정 통
(2) 이단
(3) 복음
(4) 거짓 선지자
(5) 구 원
(6) 미 혹
(7)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3. 이 책을 읽으면 어떤 유익이 있을까?

Ⅱ 성경적 및 신학적인 이단
1. 성경이 말하는 이단
(1) 사도행전 24장 5절 주석
(2) 사도행전 24장 14절 주석
(3) 고린도전서 11장 18, 19절의 주석
(4) 갈라디아서 5장 20절 주석
(5) 디모데전서 4장 1절-5절 주석
(6) 디도서 3장 10절 주석
(7) 베드로후서 2장 1절 주석
(8)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하면
2. 이단 연구소 및 교의 신학자들이 말하는 이단
(1) 한국기독교 이단종파 연구소의 분석
(2) 두란노서원의 이단분석
(3) 기독교대한성결교 본부 이단 분석
3. 신학자들이 말하는 이단
(1) 무신론(無神論)은 기독교회의 이단이다
(2) 악령적(惡靈的) 신앙과 생활은 기독교회의 이단이다
(3) 광적신비주의(狂的神秘主義)는 기독교회의 이단이다
(4) 맘몬(物神)은 기독교회의 이단이다
(5) 창조세계의 파괴(破壞)는 기독교회의 이단이다
4.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하면

Ⅲ 이만희의 역사와 그 영향
1. 이만희와 신천지교회 및 무료성경신학원에 대하여
(1) 이만희, 그는 누구인가
(2) 이만희의 저서
(3) 이만희의 신앙적 계보
1) 유재열의 출현
2) 유재열 장막성전의 설립
3) 장막성전 교주 유재열과 이만희의 만남
4) 장막성전 교주 유재열과 이만희의 분열과 신천지교회의 태동
5) 신천지교회의 조직
6) 이만희 씨의 신앙적 계보
7) 무료성경신학원의 연락처
(4) 신천지교회와 무료성경신학원의 활동
2. 신천지교회에 대한 정통교단의 입장은 무엇인가?
(1)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측의 견해
(2)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측의 견해
(3) 합동신학의 견해
(4) 기독교대한성결교의 견해
3. 신천지교회가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1) 캠퍼스에 미친 영향 사례
(2) 개인에 미친 영향 사례
(3) 가정에 미친 영향 사례
(4) 교회에 미친 영향 사례
(5) 경제적 피해사례
4.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하면

Ⅳ 이만희, 그는 과연 이단인가?
1. 성경해석 및 적용에서 오는 문제 분석
(1) 한국교회 지도자님들께 드리는 글에서
1) 무료성경교육에 대하여
2) 새 언약에 대하여
3) 신약과 구약은 무효다고 한다는 것에 대하여
4) 성육신과 신성에 대하여
5) 사도 요한적 사명자와 구원에 대하여
6) 자신을 보혜사로 암시함에 대하여
7) 삼위일체론에 대하여
8) 범신론적 신관에 대하여
9) 이단으로 정죄함에 대하여
2. 회심자 임일봉 씨의 증언을 중심으로
3. 언론인의 취재기사에서
(1) 이수영 기자의 취재기사를 중심으로
(2) 심우영 기자의 취재기사를 중심으로
(3) 박경복 기자의 취재기사를 중심으로
(4) 이홍민 기자의 취재기사를 중심으로
(5) 이영호 편집인의 집중분석을 중심으로
(6) 이동길 기자의 취재기사를 중심으로
(7) 남정녀 기자의 밀착 취재기사를 중심으로
4. 종교지도자의 체험수기에서
(1) 심재호 목사의 체험수기를 중심으로
5. 정통교단 지도자의 특별 기고에서
(1) 손기태 목사의 특별 기고를 중심으로
(2) 원문호 목사의 특별 기고를 중심으로
(3) 정종성 목사의 특별 기고를 중심으로
(4) 박형택 목사의 Bible Master Acadmy를 중심으로
(5) 탁명환 소장의 기독교이단 연구를 중심으로
6. 이단 상담에서
(1) 진용식의 상담을 중심으로
(2) 세례 요한의 교리 상담에서
7. 독자투고에서
(1) 임인무 씨의 독자투고를 중심으로
(2) 임일봉 씨의 독자기고를 중심으로
8.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하면

Ⅴ 이단에 빠진 성도를 어떻게 회심시킬 것인가?
1. ‘이단이란 무엇인가’를 알게 한다
(1) 성경적 정의
1) 성경을 가감(加減)하면 이단이다(계22:18, 19)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제한하거나 부인하면 이단이다(행4:12)
3) 지금도 계속적 계시(Revelation)와 영감(Inspiration)을 주장하면 이단이다(딤후3:16, 17)
4) 비윤리적이요, 반사회적이며, 반국가적인 집단은 이단이다(마24:12, 13)
5) 혹세무민(惑世誣民)을 주장하면 이단이다(살전4:16, 17)
(2) 신학적 정의
1) 무신론(無神論)은 이단이다(시10:4)
2) 악령적(惡靈的) 신앙생활은 이단이다(살후2:9-10)
3) 광적 신비주의(狂的神秘主義)는 이단이다(왕상18:28)
4) 맘몬(物神)은 이단이다(딤전6:10)
5) 창조세계의 파괴는 기독교의 이단이다(느9:6)
(3) 교회사적 정의
(4) 목회적 정의
1) 예배를 세속적으로 드리면 이단에 가깝다.
2) 목회자가 자기 왕국을 세우면 이단에 가깝다(마6:33)
3) 기독교회의 양들을 도둑질하면 이단에 가깝다(요10:12)
4) 교회 정치를 인위적으로 하고 형상적으로 하면 이단이다(딤전3:1-7)
5) 기독교회의 분열과 분파를 일삼으면 이단이다(고전3:16, 17)
2. 무료성경신학원의 성경적/신학적 결함을 알게 한다.
(1) 비유적 해석의 문제점
(2) 적용상의 문제점
(3) 보편타당성의 문제점
3. 교리적 상이점을 교육한다
(1) 신론에서의 모순
(2) 구원론에서의 모순
(3) 기독론에서의 모순
(4) 종말론에서의 모순
4. 역사적/문헌적 결함을 교육한다
(1) 신천지교회의 설립과 교주 출현에서의 모순
5. 이단의 부정적인 면을 부각시킨다.
(1) 가정에 미친 악영향
(2) 교회에 미친 악영향
6. 교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1) 핵심교리 반 운영
(2) 난해성구 반 운영
(3) 상황화 반 운영
(4) 명언을 발췌하여 보급
7. 다른 이단들의 흥망성쇠를 소개한다
8. 이단에 대한 성도들의 바른 자세를 교육한다
9. 목사의 설교 패턴을 조정한다
(1) 기존의 설교 패턴
(2) 바람직한 설교 패턴
10.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하면

Ⅵ 맺는 말
1. 개 요
2. 결론/연구결과
3. 제안들
(1) 성도들로 하여금 이단에 대하여구체적으로 알게 해야 한다
1) 국내에서 발생한 이단들
2) 국내에서 발생한 이설종파(異說宗派)
3) 외국에서 수입된 이단
4) 이방종교
5) 세속종교
(2) 성도들로 하여금 이단종파에 대한그리스도인의 자세를 알게 해야 한다
(3) 성도들로 하여금 이단에 대처하기 위한기본지식을 알게 해야 한다
(4) 성도들로 하여금 이단의 일반적인 특징을규명하게 하고 교육해야 한다
(5) 성도들에게 이단종파들이번창하는 원인을 교육해야 한다
(6) 이단에 미혹되는 원인을 분석하고 교육해야 한다
(7) 이단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8) 목사의 설교 패턴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연구해야 한다

참고문헌
안명복

약  력
전주대학 미술학사
총신대학 동 선교대학원 선교신학석사
총신대학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신학박사
1992년 안양 신성고등학교 재직
1999년 총신대학교 재직
현, 안양 초원교회 담임
「강도사고시대비」(1997. 아가페 문화사)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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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이단에 미혹된 성도, 어떻게 회심시킬 것인가?
저자안명복
출판사한국학술정보(주)
크기(152*225)mm
쪽수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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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7-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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