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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아, 주를 찬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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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9-03-25  |  (152*225)mm 230p  |  9788953413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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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은 성경 중 가장 많이 읽히고 사랑받는 책으로, 성도들은 시편을 읽으며 하나님 앞으로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된다. 그러나 시편 읽기란 결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오래 전에 기록된 만큼 우리와의 시간적 거리, 문화적 차이, 현대인이 경험할 수 없는 고대 이스라엘에서의 시편의 기능과 그들만의 특별한 상황, 익숙하지 않은 표현 방법 등 낯선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편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대 시인과 현대 독자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일이 필요하다. 세 명의 저자들은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해 보다 포괄적인 시편 입문서를 집필했다. 신학도는 물론이고 전문적인 신학적 배경이 없는 독자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쓰였다.
머리말

제 1 부 히브리 시편의 이해
Ⅰ. 정경에서 시편의 위치와 명칭 (김태훈)
A. 정경에서의 시편의 위치
B. 시편(집)의 명칭
Ⅱ. 시편 연구사 (채은하)
A. 1920년 이전 시대
B. 1920―1970년대
C. 1970년대 이후
1. 정경 비평적 연구
2. 언어학적 연구
3. 문학적 연구
4. 해석학적 연구
5. 양식 비평적 연구
Ⅲ. 시편의 구조 (김태훈)
A. 시편의 수와 장 구분
B. 시편의 하위구분
C. 시편의 형성과정
1. 특징적 현상들
2. 시편의 형성과정에 대한 추정
3. 시편집의 결집연대
Ⅳ. 정경 외의 히브리어 시편들 (채은하)
A. 고대 번역본으로 알려졌던 정경 외의 시편들
1. 시편 151편
2. 시편 154편(11QPsa column XVIII)
3. 시편 155편(11QPsa column XXIV, 3―17행)
B.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정경 외의 시편들
1. 구원을 위한 호소(11QPsa column XIX)
2. 시온 예찬(11QPsa column XXII, 1―10행)
3. 창조주 찬양(11QPsa column XXVI, 9―15행)
Ⅴ. 시편의 사본과 역본 (이종록)
A. 히브리어 사본
1. 사해사본(Dead Sea Scrolls)
2. 알렙포 사본(The Aleppo Codex)
3. 레닌그라드 사본(Codex Leningradensis)
B. 히브리어 인쇄본
1. 랍비성경
2. BH(Biblia Hebraica)
3. BHS(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4. HUB(Hebrew University Bible, 히브리대학 성경)
C. 역본
1. 칠십인 역본
2. 시리아 역본
3. 라틴어 역본
4. 탈굼
D. 한글 역본
Ⅵ. 시편의 표제 (김태훈)
A. 문학적 분류
1. 시〈미즈모르〉
2. 노래〈쉬르〉
3. 마스길〈마스킬〉
4. 믹담〈밐탐〉
5. 기도〈트필라〉
6. 찬송〈트힐라〉
B. 전치사〈라메드〉에 대한 해석
C. 음악적 요소
1. 찬양대 지휘자에게〈람나체아흐〉
2. 악기 반주
3. 음의 고조나 음색지시
4. 곡조
5. 기타
6. 역사적 상황
Ⅶ. 히브리 시의 특징적 요소들 (김태훈)
A. 운율(Meter) 혹은 리듬(Rhythm)
B. 평행법(Parallelism of Members)
1. 정의
2. 라우스의 평행법의 종류
3. 평행법의 해석에 대한 이견
4. 비평행구조
C. 문법적 평행법
D. 히브리 시의 문학적 장치들
1. 두운법(頭韻法, Acrostics)
2. 교차대구법(Chiasm)
3. 야누스 평행법(Janus Parallelism)
4. 이중기능 수식사(Double―Duty Modifier) 혹은 추축 양식(Pivot Pattern)
5. 동음이의(同音異意)
6. 인클루지오(Inclusio)
Ⅷ. 시편의 유형과 삶의 자리 (이종록)
A. 시편의 유형
B. 기본유형별 구조분석
1. 개인탄원시
2. 공동체탄원시(민족탄원시)
3. 개인감사시
4. 제왕시편
5. 찬양시
C. 시편의 삶의 자리
1. 시편은 ‘노래’
2. 무엇을 노래했는가?
3. 어디서 노래했을까?
4. 언제 노래했는가?
Ⅸ. 시편의 신학 (채은하)
A. 하나님
1.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
2. 창조주 하나님
3. 역사의 주권자
B. 인간
C. 가난한 자
D.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제 2 부 시편 주석의 예
Ⅰ.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시편 34편) (김태훈)
A. 들어가는 말
B. 주석
Ⅱ. 찬양하라 우리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을(시편 66:8―20)(이종록)
A. 본문을 읽는 방법
B. 본문제시
C. 본문에 대한 표면적인 관찰
1. 인칭변화
2. 시제변화
3. 내용변화
D. 본문의 문학적 구성
1. 본문에 사용된 문학기법들
2. 본문의 구조
E. 본문에 대한 심층적 이해
Ⅲ. 우리의 상처와 아픔은 찬양할 이유(시편 71:1-8)(채은하)
A. 시편의 양식과 구조
1. 양식과 배경
2. 구조
B. 본문 이해(71:1―8)
C. 메시지 및 나가는 말
Ⅳ. 왕을 위한, 그리고 왕을 기다리는 기도(시편 72편)(김태훈)
A. 서론적 고찰
1. 시 72편은 제왕시편
2. 시 72편의 제2권의 종결부
3. 저작연대: 표제와 내용으로부터
4. 구조
5. 주제
B. 주석
1. 제1연: 왕에게 하나님의 정의와 의를 주소서(1―5절)
2. 제2연: 왕의 통치가 땅에 편만하게 하소서(6―7절)
3. 제3연: 왕의 권세가 땅끝까지 이르게 하소서(8―11절)
4. 제4연: 백성을 살리는 왕(12―15절)
5. 제5연: 왕이 다스리는 풍요로운 나라(16―17절)
6. 영송가(18―19절)
7. 후기(20절)
C. 나가는 말
Ⅴ. 미처 다 부르지 못한 노래(시편 148:1―14) (채은하)
A. 문학적 특성
B. 본문의 구분과 이해
1. 1―6절: 천상의 모든 존재들
2. 7―10절: 지상의 모든 존재들(인간 제외)
3. 11―14절: 지상의 모든 존재들(인간)
C. 메시지 및 나가는 말
참고문헌
김태훈
약력 및 주요 저ㆍ역서
Graduate Theological Union(Ph. D.)
―Assyrian Historical Inscriptions and the Syro―Palestinian States in the  Eighth―Seventh Centuries BCE (Jeonju: Hakyesa, 2005).
―Marvin L. Chaney, Biblical Israel through an Agrarian Lens: Essays on Religion and Society in Old Testament History, Literature and Interpretation, 우택주, 김태훈 외 역,
―『농경사회 시각으로 바라본 성서 이스라엘: 구약성서의 종교와 사회의 역사, 문학해석』(서울: 한들출판사, 2007).
이종록

전남대학교 영문학과(B.A)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역학석사(M.Div)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석사(Th.M)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박사(Th.D)
장로회대전신학대학교 교수(1989~1996)
한일장신대학교 교수(1997~현재)


「성서로 읽는 디지털 시대의 몸 이야기」(2004)
「아름다운 말 한마디를 나누러 가고 싶다」(2004)
「성서와 반제국주의」(2006)
「말씀ㆍ삶ㆍ해석」(2006)
「용서와 회개」(2007)
「21세기 한국교회의 에큐메니칼 운동」(공저, 2008)
「인간의 역사(歷史) ㆍ하나님의 역사(役事)」(2008)
「삶으로 읽는 성서ㆍ성서로 이루는 삶」(2008)
「교회자원봉사」(공저, 2009)

채은하

약  력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졸업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석사
호주 멜본신학대학교 신학석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박사
한일장신대학교 신학부 조교수


주요논저
「헤벨을 통해 본 코헬렛의 제3세계 위기의식과 고민」
「장애, 문화적/종교적 고통과 치유」
『신구약중간시대의 문헌 이해』(M. Mcnamara, 역서)
『전도서』(P. Brown, 역서)
『구약성서개론』(공저)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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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만물아, 주를 찬양하라
저자김태훈,이종록,채은하
출판사한국학술정보(주)
크기(152*225)mm
쪽수230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9-03-2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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