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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기획

1페이지 바이블   그림으로 만나는 하나님과 거룩한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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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장우  |  출판사 : 도서출판 두란노
발행일 : 2020-12-23  |  (185*250)mm 양장 224p  |  978-89-531-39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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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을 전하고 싶은 젊은 크리에이터가
손으로 그리고 마음으로 쓴 그림 성경


“내가 이 책을 쓴 동기는 기독교의 품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도
다가가기 쉽게 하고 싶어서이다.”

-김윤희 총장(횃불트리니티대학원대학교) 감수

하나님을 소개하고 싶은데 말과 글로만 하기에 아쉬움을 느낀 적이 있는가? 성경의 이야기들을 좀더 입체적으로 보여주고 싶을 때는 없었는가? 이제 막 신앙생활을 하는 새신자에게, 혹은 전도하고 싶은 대상자에게 좀더 새로운 성경 이야기책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적극 소개한다.
이 책은 한 점의 그림과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감수한 김윤희 총장은 “하나님의 성품을 그림으로 만나면서 영적 가뭄이 해갈되고 쉼을 얻고, 만남의 회복을 통해 힘을 얻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쓴 이장우 작가는 하나님과 거룩한 삶을 철저히 복음적이면서 충분히 매력적으로 전달한다.

하나님을 알고 싶다면,
거룩한 삶과 그리스도인을 만나고 싶다면 《1페이지 바이블》을 열어 보라

이장우 작가는 영화를 공부하고 있는 젊은 크리에이터로서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주제들을 소재로 삼는다. 저자는 많은 서적과 작품, 사람들과의 교류 등을 통하여 체계화된 신앙과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들을 조금이라도 더 친근하고 창의적으로 전달하길 원한다. 3부로 이뤄진 본서는 1부 거룩한 하나님의 초상, 2부 거룩한 교회력, 3부 거룩한 사람들을 내용으로 126개의 그림과 함께 구성되어 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품, 대림절과 사순절 등의 교회력과 세례와 성찬 등의 전통들, 그리고 역사적 그리스도인들의 초상들을 볼 수 있다. 1페이지 글과 1점의 그림은 시종일관 유쾌하면서도 세대를 아우르는 친근한 분위기를 유지하지만, 구원과 기독교를 증거하는 데는 더없이 진지하다. 저자는 결국, 거룩하신 하나님을 소개하여 교회로 인도하고자 한다. “교회는 일요일의 취미쯤으로 여겨”지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저자는 “거룩함”이라는 대주제를 잃지 않고 교회 안으로 들어가도록 체계적으로 메시지를 전개해 나간다. 저자의 “거룩함”은 무겁지 않고 “어린아이처럼 다가가는 것이 큰 믿음”이라고 믿기에 “기독교는 거룩함을 추구”하는 것을 그림과 설명으로 경쾌하게 표현했다. 아직 믿음이 없거나 기독교의 전통성이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는 젊은 세대와 복음 전도의 새로운 컨텐츠를 찾는 이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 독자 대상

- 그림으로 성경과 예수님에 대해 알아가고 싶은 그리스도인
- 신앙서적이 어려워 집중이 안되거나 핵심만 배우고 싶은 새신자
- 비신자를 위한 쉽고 창의적인 신앙 서적을 찾는 그리스도인
- 청년대학생들에게 성경과 복음을 가르치거나 전하고 싶은 부모, 교사
- 전도용 선물이나 새신자 선물 도서를 찾는 목회자와 사역자


* 독자 유익

- 기독교 핵심 주제를 그림과 함께 접할 수 있다.
-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복음과 예수님에 대해 현대식 성화로 알려 줄 수 있다.
- 1장의 그림, 1개의 주제로 보고 읽으면서 성경과 하나님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 성경의 핵심 주제와 이야기들을 토대로,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다.
- 기독교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된 성화를 간접 경험할 수 있다.
- 젊은 청년층이나 예술분야, 창의적인 크리에이티브 종사자들에게 선물용으로 적합하다.


* 감수의 글에서

우리는 《1페이지 바이블》을 보며 이장우 작가가 경험했고 교감하고 이해한 삼위일체의 하나님, 교회의 절기, 여러 기독교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 작가는 자신의 신앙 세계를 그림과 글로 우리 앞에 펼쳐 놓았다. 우리도 자유롭게 각자 반응하면 된다. 이장우 작가는 성공회 신자이며 개혁신학에 신앙의 뿌리를 두고 있다. 그의 교리는 우리와 다르지 않다. 우리는 IT 시대, AI 시대, 정보화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좇아가면서 ‘영혼까지도 메말라 가지 않나’라고 힘들어 한다. 그런 우리의 기억 속에 희미하게 묻어 두었을 법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품들을 그림으로 만나면서 영적 가뭄이 해갈되고, 쉼을 얻고, 그 만남의 회복을 통해 힘을 얻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_김윤희(횃불트리니티대학원대학교 총장)
이 책을 쓴 동기는 기독교의 품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도 다가가기 쉽게 하기 위해서다. 내가 보기에 현대 세계는 기독교에 대해 잘 모르고, 그렇다 보니 쉽게 다가가지 못한다. 교회를 하나의 기관으로 보고, 하나님은 저 위에 멀리 계신 분으로 여긴다. 한편 우리는 교회 안에서 예수님의 이름을 값싸게 만들었다. 교회를 삶이라기보다 일요일에 즐기는 취미쯤으로 여기는 듯하다. 기독교 내부적으로나 외부인 세상에서나 신앙이 삶을 변화시키는 가벼운 멍에라기보다 자동차 열쇠고리에 달린 장식품 정도로 여겨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나 사실 기독교는 괜찮은 삶의 일부 정도가 아니라 삶의 전 영역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관심하시지 않으며 온 세상이 구원받도록 진리를 계시하신다. 예수님은 여전히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비록 그리스도인인 우리가 아직 성장하는 중이고 완전하지 않지만 말이다. 우리도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있다. 복음의 위대한 약속은 누구나 거룩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_17~18

성삼위일체 하나님은 세 분이 하나이시면서, 한 분이 셋이시다. 오, 얼마나 큰 신비인가! 이 교리는 우리가 두고두고 묵상할 심오한 보물이다! 이 성화에서 하나님을 하트로 표현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이다. 세 분이 각각 하나님이시면서도 서로 구별되고 고유하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세 분 모두 푸른색으로 그렸고 초록색으로 경계선을 표시했다. 성부 하나님은 손에 지구를 들고 계신다. 하늘과 땅의 창조주이시기 때문이다. 성부 하나님만 얼굴이 없으시다. 하나님 아버지의 얼굴을 본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_29

이 그림에서 깜깜하게 표현된 어둠은 우리가 회심하기 전을 보여 준다. 그 다음에 빛이신 하나님이 우리의 삶에 빛을 비추신다. 과거에 우리는 방황하며 마음의 공허함을 채워 줄 해답을 기다리며 갈망했다. 모든 사람은 어떤 종류든 관계를 원한다. 심지어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도 말이다.
_43

두 거지가 등장하는데, 한 사람은 남자, 한 사람은 여자다. 그들은 손으로 얼굴을 가린 채 깊은 고통과 슬픔을 겪고 있다. 그들은 종기나 통풍, 피곤 등으로 몸이 힘들 수도 있고, 혹은 더 심각하게 암이나 내출혈같이 죽음마저 떠올리게 하는 치명적인 질병에 시달리고 있을 수도 있다. 아니면 정신적 번민이나 우울증, 불안감, 자해 충동, 불경한 생각 등이 문제일 수도 있다. 영적인 문제나 가족과 친구에게 받은 상처, 불안, 지옥의 세력의 공격, 사회적인 압박, 공허감 등에 시달릴 수도 있다. 우리는 다 죄인이다. 사실이다.
_47

예수 그리스도가 죽임당한 어린양을 나타내는 붉은색과 흰색 옷을 기뻐하며 입고 계신다. 그림에서 예수님은 예수님께 기대어 쉬고 있는 두 사람보다 훨씬 더 크시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두려움보다 크시며 기꺼이 우리를 돌보신다. 두 사람은 두 종류의 지친 사람을 나타낸다. 오른쪽의 할머니는 정죄에서 벗어나 그리스도를 부모로 모시며 사랑한다. 반면에 왼쪽의 직장인은 그리스도를 의지해 쉬면서도 여전히 피곤하고 믿음이 아직 겨자씨처럼 작다. 하나님은 풍랑이 일 때든, 평화로울 때든, 어느 때든 우리가 하나님 안에서 안식을 찾기를 바라신다.
_85

이 그림에서 성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 성육신하신 성자 하나님을 가리키고 계신다. 왼쪽에 선 아담과 하와가 경탄과 소망의 눈으로 예수님을 바라보고 있다. 이사야 선지자가 확신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있다. 요셉과 마리아가 임마누엘 주님을 기다리고 있다. 천사장 가브리엘이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있다. 교회를 대표하는 목사가 우리의 소망이신 예수님을 기억하고 있다. 크리스마스는 특별한 날이다. 역사상 가장 신비로우면서도 친밀하고 경이로운 순간을 기념하는 날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날이 다시 오기를 기다리는 절기인 대림절은 또 얼마나 좋은가!
_97

아래 왼쪽에서부터 모세, 바울, 신부인 교회가 있다. 그들은 각각 사순절을 지키는 삶, 더 나아가 신자의 일상생활을 나타낸다. 우리는 항상 유혹을 받고 목마르고 배고프다. 사순절은 우리가 곤궁하고 항상 넘어질 위험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가 부활하셔서 우리를 변호하시고, 우리의 형제로서 모든 일을 흠 없이 다 이루셨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우리는 광야에서 걸으시고 싸우실 때 우리를 생각하신(그림 속에서 예수님이 우리를 보고 계신다) 그리스도를 본받는다. 그래서 우리는 웃는다.
_103

이 그림은 많은 사람의 일상을 나타낸다. 테이블 앞에 할머니가 앉아 있는데 어깨에 두른 숄에 헬라어로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두 글자 ‘Χρ’가 새겨져 있다. 이것은 할머니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할머니는 차 한 잔을 잼을 곁들인 스콘과 함께 즐기고 있다. 테이블 위 음식 옆에 놓인 십자가는 할머니의 모든 것이 신앙 중심임을 나타낸다. 십자가 뒤 꽃병에 꽂힌 백합은 그리스도의 몸의 부활을 따르는 삶을 의미한다.
_135

여기 한 사람이 죽었다. 모든 사람이 애도와 하나님 안에서 왕족의 신분임을 나타내는 보라색 옷을 입고 있다. 왼쪽에 동방 정교회, 로마 가톨릭교회, 개신교를 나타내는 성직자들이 전례문이나 시편 말씀, 혹은 구속(특히 죽음의 구속)에 대한 말씀을 읽고 있다. 오른쪽에 선 여자들은 애도의 여러 단계를 나타낸다. 머리에 베일을 쓴 제일 왼쪽에 있는 여자는 너무 슬퍼서 죽음을 받아들일 수 없다. 중간에 있는 여자는 베일을 쓰지는 않았지만 애도하며 사랑하는 고인을 바라보고 관을 만진 다(내가 의도하고 그렸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 부분을 그릴 때 하나님이 역사하신 것 같다). 마지막 여자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고인에 대한 영생의 소망을 품는다.
_141

전도는 우리의 입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선물이나 포옹으로도 할 수 있다. 우리의 삶으로 전도할 수 있다. 우리도 사도 바울이 그리스 우상에 대해 언급하며 하나님을 전한 것처럼 할 수 있다. 전도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완전히 되살아난 소망을 타락한 피조물에게 선포하는 것이다. 이 그림에서 사도 바울이 하나님의 능력과 거룩한 불로 복음을 선포하며 다닌다. 우리의 힘으로는 절대 전도할 수 없다. 복음 전도는 항상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영혼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그림에서 왼쪽에 선 바리새인이 바울의 생각을 들여다보며 바울의 주장을 듣고 있다. 오른쪽에 선 철학자는 바울의 발, 즉 바울이 어떻게 행하고 있는지를 주시하고 있다.
_161

몸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같은 하나님을 예배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되어 있고, 각자 중요한 역할을 맡고, 모두 똑같이 귀하다. 사람마다 다르고 특별하지만 모두 연결되어 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교회를 위해 하는 일이 별로 없는 듯한 걸인이나 어린아이라도 하나님께는 매우 소중하다. 거룩한 눈으로 볼 때 모든 사람이 필요하다.
_181
감수의 글
추천사
들어가면서
각 부의 서론

1부 거룩하신 하나님
거룩 거룩 거룩 ㅣ 성삼위일체 ㅣ 페리코레시스ㅣ영원하신 하나님 ㅣ 주권자이시고 전지전능하시며 지혜로우신 하나님 ㅣ 천지의 창조주 ㅣ 만물의 심판자 ㅣ 진노하시는 하나님 ㅣ 자비로우신 구속자 ㅣ 후히 베푸시는 하나님 ㅣ 지친 영혼의 위로자 ㅣ 우리로 말미암아 노래하시는 하나님 ㅣ 긍휼의 하나님 ㅣ 해방하시는 하나님 ㅣ 모든 곳에 계신 하나님 ㅣ 인간의 마음이 갈망하는 유일하신 참 하나님 ㅣ 스스로 있는 자 ㅣ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히 신실하신 창조주 ㅣ 영원하신 영광의 주 예수 그리스도 ㅣ 만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 계시된 참포도나무 예수 그리스도 ㅣ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 예수 그리스도 ㅣ 우리의 스승 예수 그리스도 ㅣ 눈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 ㅣ 죽임당하신 슬픔의 사람 예수 그리스도 ㅣ 치료자 예수 그리스도 ㅣ 우리의 믿음을 돌보시는 정원사 예수 그리스도 ㅣ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 ㅣ 유월절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 ㅣ 우리의 안식처 예수 그리스도 ㅣ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나이다 ㅣ 변호자와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 ㅣ 신랑 예수 그리스도

2부 거룩한 교회력: 그리스도인의 삶의 초상
영생 안에서의 순례 ㅣ 대림절 ㅣ 성탄절 ㅣ 재의 수요일 ㅣ 사순절 ㅣ 변화산 ㅣ 나사로가 죽었다가 살아났다 ㅣ 종려주일 ㅣ 세족 목요일 ㅣ 주 예수 그리스도가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당하셨다 ㅣ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지시다 ㅣ 성금요일 ㅣ 성토요일 ㅣ 부활절 ㅣ 하나님과 사람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승천 ㅣ 성령이 임하신 성령강림절 ㅣ 성령의 은사 ㅣ 회개 ㅣ 세례 ㅣ 회심 ㅣ 일상 ㅣ 하나님이 주신 모든 것에 감사 ㅣ 자백 ㅣ 장례식 ㅣ 결혼 ㅣ 성만찬 ㅣ 기도 ㅣ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 ㅣ 교회 출석 ㅣ 성경 ㅣ 해석학 ㅣ 설교학 ㅣ 변증학 ㅣ 전도 ㅣ 천사 ㅣ 영적 전쟁 ㅣ 천국에서 내려오는 보호 ㅣ 성호 긋기 ㅣ 그리스도의 십자가 ㅣ 성령 하나님의 열매

3부 거룩한 사람들: 역사적 그리스도인들의 초상
구속함을 받은 죄인 ㅣ 왕의 상속자 ㅣ 그리스도의 몸 ㅣ 성전 ㅣ 그리스도의 대사 ㅣ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교회 ㅣ 거룩한 사람들 그림 목록

참고 자료
장우는 진실한 그리스도인이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좋아하는 점은 명쾌한 설명을 통해 각 그림이 더욱 분명히 이해된다는 것이다. 성화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드러나 있으면서도 간결하고 단순 명료하다. 따라서 이 책은 성화나 기독교 신앙 입문자에게 적격이다. 이 책에 실린 장우의 그림은 우리의 눈에만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다가온다.
_오언 드러먼드(새신자, 수학을 전공하는 학교 친구)

장우는 나의 친구이자 동료다. 장우는 끊임없는 연구와 대담한 예술로 추상적 신학을 삶의 현실에 풀어낸다. 나는 장우의 그림이 오늘날 개신교 교회에 하나님이 불어넣어 주시는 호흡이라고 믿는다. 그 호흡은 그림과 말씀 사이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보도록 우리를 이끌어 준다.
_카일리 패스터(평생 그리스도인, 시각예술가이자 작가, 달라스 신학대학원 졸업)

그는 정말 친절할 뿐 아니라 내가 아는 가장 독실한 그리스도인이다. 이 책에 실린 다채로운 색상의 그림 속에서 그의 믿음과 세상을 향한 특별한 관점을 엿볼 수 있다. 각 페이지마다 장우가 정성과 생각을 담아 놓아서비신자인 나조차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감동과 깨달음을 얻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은 사랑의 산물이다.
_저스틴 울먼(비신자, 함께 영화를 전공하는 학교 친구)
이장우
영화와 TV 분야를 전공 중인 대학 졸업반으로, 감독 및 편집을 주로 한다. 영화 제작 외에도 연극과 영화에 출연해 연기하는 일을 좋아하고, 시, 단편 소설, 희곡, 일러스트를 창작하는 일을 하며, 기타를 아주 천천히 배우는 중이다. 그는 여가 시간이면 친구들과 함께 차를 마시거나, 실험적 요리를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코미디를 시청하면서 보낸다.
이 책을 출간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평소 저자는 동방 정교회 성화와 고전적 성화에 관심이 많고, 큰 규모의 기독교적 그림을 그리고 싶어 했다. 또한 그는 신학을 사유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했고, 신앙적 주제로 그림을 그리는 일과 좋은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학습에 흥미를 첨가해 참여를 유발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를 즐기곤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어느 날 밤 시차 때문에 잠에서 깨어 불안할 때 그에게 일어난 일 때문이다. 미국에 있는 집에 도착하기 전에 한 친구가 그에게 그만의 만화 스타일로 기독교적인 그림을 그려 달라고 부탁했는데, 그 순간 놀랍게도 마음이 평안해졌다. 이후 그는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안식하고자 성화를 그리게 되었다. 성화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아이디어를 살펴보면서 2020년 1월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는 많은 사람을 신앙적으로 교육하고 전도하고 격려하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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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1페이지 바이블
저자이장우
출판사도서출판 두란노
크기(185*250)mm 양장
쪽수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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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20-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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