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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에 계신 하나님 - 칼빈의 시편 신학  
(Gott in der Mi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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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9-10-20  |  (148*210)mm 405p  |  9788951111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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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강요』의 목회용 버전!
역동적이고 치열한 삶이 새겨진 ‘칼빈 바로 보기’!

“이 책은 시편 주석의 분석을 통해 칼빈 신학을 알게 해주는데 그치지 않고 칼빈주의의 특정한 두드러진 특징들도 설명해 줄 것이다. 전 세계 칼빈주의자들에게 공히 해당되며 수백 년 동안 그대로 유지되어 온 이 특징들은 무엇보다도 칼빈의 시편 신학에서 유래한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그의 시편 신학이 어떻게 칼빈주의의 영성을 만들어 냈는지를 분명하게 하기 위하여 그의 사상의 뿌리를 찾기보다는 그의 사상을 기술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다. 칼빈의 시편 주석은 우리에게 인간 칼빈과 그의 신학에 관해 많은 것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그의 뒤를 이어 그의 신학적 발자취를 따라가려고 했던 세대들의 많은 특징도 설명해준다.”
- 저자 서론 중에서 -

이 책은 칼빈의 신학이 허공에서 울리는 이념이나 이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믿음과 행위의 실천적 자세에 초점을 둔 삶의 신학임을 입증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신자라면 누구나 모든 것이 하나님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고백할 것이지만, 고백과 달리 중심에 계신 하나님을 잊고 자신이 중심이 되기 십상이다. 저자는 이러한 것을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탈취한다는 칼빈의 주장에 주목하며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바로 알 때 인간의 ‘인간 됨’도 바로 알고 그리스도인의 삶을 올바로 살 수 있다고 본다.

칼빈은 하나님의 초월적 존재성이나 절대 주권을 입증하는 데는 관심이 없고 그런 하나님이 우리 인간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느냐를 문제로 본다고 저자는 말한다. 성서는 하나님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 하나님은 늘 인간을 향하고 있기에,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은 ‘아버지 되심’으로 보고 아버지-자녀 관계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에 칼빈은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칼빈의 시편 주석의 “실천성의 의미는 바로 칼빈이 이 주석에서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이 인간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에 관심을 돌리는 데서 드러난다.”라고 말한다.

역자는 칼빈의 신학이 실천 지향적이며 그리스도인의 삶에 초점이 맞추어진 역동성을 지닌 사상이라는 데 동의하면서 동시에 칼빈 사상이 한국의 교계와 신학계에 너무 사변적이고 교리적인 데 치우쳐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그래서 이 책이 ‘칼빈 바로 보기’ 작업의 차원에서 신학도와 목회자뿐만 아니라 평신도에게 읽혀지기를 요청하고 있다.
194,500 → 175,05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9,720
독일어판 서문

제1장 서론
1. 시편 신학
2. 변명
3. 중심에 계신 하나님

제2장 칼빈과 시편
1. 칼빈의 마음
2. 시편 주석의 역사적 맥락
3. 전기적 측면
4. 다윗과 칼빈
5. 피난처 모티브
6. 다윗과 하나님의 백성 사이의 유사성
7. 신학적 측면
8. 결론

제3장 시편신학
1. 삼위일체이신 하나님
1) 참된 신학(Vera Theologia)
2) 맞춤(Accommodatio)으로서의 하나님의 계시
3) 하나님의 본질
4) 하나님의 자유
5) 하나님의 다르심
6) 하나님의 직무
7) 그리스도의 인간 됨
8) 그리스도의 직분
9) 다쉬과 그리스도
10) 영과 신자
11) 결론

2. 창조자이신 하나님
1) 창조의 목적
2) '질서'(Ordo): 칼빈의 우주론
3) 창조의 계시
4)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
5) 하나님 형상인 인간
6) 타락한 형상인 인간
7) 인간의 본래적 상태
8) 사탄의 역할
9) 타락 과 거듭남
10) 결론

3. 돌보시는 하나님
1) 실존주의적 주재
2) 에피쿠로스와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칼빈의 반론
3) 실재적 현존(Praesentia Realis)
4) '2차 원인'의 의미
5) '일반 섭리'(Providentia Generails)의 차이
6) '특별 섭리'(Providentia Specialis)의 차이
7) 하나님과 악
8) 용인하시는 걸까 아니면 뜻하시는 걸까?
9) 섭리와 목회
10) 미로
11)결론

4. 말씀하시는 하나님
1) 말씀
2) 말씀과 영
3) 말씀과 성례
4) 해석의 열쇠
5) 구약과 신약의 관계
6) 결론

5. 왕이신 하나님
1) 하나님의 정부
2) 천사
3) 혼돈과 평정(Tranquillitas): 칼빈의 현실 경험
4) 순례자이자 병사이신 그리스도인
5) 복종 : 율법의 지위
6) 바울과 다윗의 율법관의 차이
7) 향유(享有)와 순례
8) 왕과 왕들
9) 결론

6. 재판관이신 하나님
1) 하나님의 정의
2) 죄와 허물과 벌
3) 약이 되는 벌
4) 하나님의 진노
5) 회개와 기능
6) 그리스도의 재림
8) 죽음과 영생
9) 결론

7. 감춰진 분이신 하나님
1) 하나님의 소극적 은폐성
2) 하나님의 적극적 은폐성
3) 인간의 은폐성
4) 십자가의 신학(Theologia crucis)
5) 목회와 은폐성
6) 믿음과 은폐성
7) 결론

8. 성화의 주체이신 하나님
1) 성화와 칭의(稱義)
2) 율법의 제3용법 (Tertius usus legis)
3) 인간론의 문제 : 동시에 죄인(simul peccator)이라는 것
4) 예전(禮典)의 목적
5) 하늘나라의 연극인 예배
6) 신약과 구약의 예전(禮典)
7) 결론

9. 언약의 신이신 하나님
1) 관계를 맺고 있는 하나님과 인간
2) 약속과 의무
3) 언약과 믿음
4) 옛 언약과 새언약
5) 언약 안에서 이루어 지는 교제인의 기도
6) 기도의 내용과 자세
7) 기도의 효용과 목적
8) 언약공동체인 교회
9) 혼합체(corpus mixtum)인 교회
10) 그리스도와 그의 지체들
11) 교회의 하나 됨
12) 교회와 이스라엘
13) 전투적 교회(Ecclesia militans): 하나님과 마귀 사이에 있는 교회
14) 섬기는 교회(Ecclesia ministrans)
15) 결론
 
10. 아버지이신 하나님
1) 믿음에 이르는 길
2) 은혜의 우선성
3) 믿음과 확실성과 약속
4) 믿음을 경험한다는 것
5) 믿음의 기쁨
6) 믿음을 위한 투쟁
7) 하나님과 사탄 사이에 있는 인간
8) 신가의 나약함
9) 시련을 이기는 수단
10)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의심
11) 예정
12) 선택의 궁극적 목표
13) 선택과 유기
14) 결론

제4장 맺는말
1. 칼빈의 신학
2. 칼빈과 루터
3. 칼빈의 영성
4. 칼빈주의의 영성

역자 후기
헤르만 셀더르하위스
1961년 독일 엔스헤데에서 태어났으며, 네덜란드 아펠도른에 있는 기독개혁교회 신학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1987년부터 1992년까지 헹겔로의 기독개혁교회에서 목회했다. 현재는 아펠도른 신학대학교에서 교회사 및 교회정치학을 가르치는 교수이자 같은 대학의 개혁주의 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현재 세계칼빈학회 회장이다. 그의 연구는 <시편 주석에 나타난 칼빈 신학>, <마르틴 부서의 결혼관>, <멜란히톤과 칼빈주의> 등 칼빈과 종교개혁 신학, 교회론,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을 두루 망라한다. 저명한 개혁주의 역사가인 그는 즈볼레에 있는 교회에서 목회하면서, 칼빈과 종교개혁과 관계된 국제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하젤 불록,헤르만 셀더르하위스,김정훈 / (주)갓피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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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편의 문학적 신학적 개론
  └ 시편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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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한 차례 좀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걸 보면 책 구입 욕구가 급상승할 것 같습니다.^^

 [수정]
샬롬~ 박은제 고객님^^
상세 차례 추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0-04-07 15:35
이렇게 수정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961년 독일 엔스헤데에서 태어났으며 아펠도른에 있는 기독개혁교회 신학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1961년 독일 엔스헤데에서 태어났으며,네덜란드 아펠도른에 있는 기독개혁교회 신학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수정]
샬롬 박은제고객님^^
요청해주신대로 저자 프로필 수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11-10 09:32

도서명중심에 계신 하나님 - 칼빈의 시편 신학
저자헤르만 셀더르하위스
출판사대한기독교서회
크기(148*210)mm
쪽수405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9-10-2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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