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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 경험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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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재진  |  출판사 : 대한기독교서회
발행일 : 2003-11-10  |  신국판 366p  |  89-511-06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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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백성들의 최초의 신앙고백은 하나님의 구원역사에 대한 고백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조상 아브라함이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 하류 우르(Ur)에서 처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그의 후손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기까지의 약 500년 상당의 긴 역사동안 하나님의 동행하심을 고백한다. 그들의 고백에 따르면, 야웨 하나님은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인도하시고, 민족이 애굽으로 이동하여 거기서 강하고 큰 민족이 되었다가, 애굽 사람들 때문에 고통과 고역을 당하게 되었을때, 민족의 지도자 모세를 통하여 애굽에서 해방하여 광야의 힘들고 지친 긴여정을 통과하고 가나안땅을 정복하여 평안히 살게 된 것은 오로지 야웨 하나님의 동행 하심과 구원 활동에 의한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신26:5-9) 그뿐만 아니라 원시 기독교 공동체는 예수 그리스도가 불치의 병(病)을 고쳐주시고, 태어날 때부터 소경인 사람의 눈을 뜨게 해주시고, 오병이어(五餠二魚)의 기적을 통하여 먹을 것을 주시고,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을 증언하고 있다. 그래서 블래스 파스칼(B. Pascal)은, "기독교의 하나님은 철학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다."라고 증언하고 있다. 이 말은 기독교의 하나님은 인간의 이성(理性)에 의하여 형이상학적으로 규정되거나 정의(定意)될 수 있는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의 실존적 삶 속에서 자신을 계시(offenbaren)하시고, 인간에 의해서 경험될 수 있는 하나님이라는 것을 뜻한다. -머리말 중에서-
머리말

제 1부 하나님 경험의 해석으로서의 성서해석

제 1장 성서의 사유체계와 성서해석
1. "역사-비평학"적 성서해석의 문제점
2. 이원론적 이율배반
3. 성서의 사유 논리
4. 현대후기의 다원적 성서해석의 논리

제 2장 역사적 경험의 초월화로서의 "구원사적-우의적" 성서해석
1. "우의적" 성서해석의 단서로서의 종교경험
2. 경험의 종교적 초월화로서의 "우의적" 성서해석
3. "우의적" 성서해석의 교부 : 필로, 오리게네스
4. 문자의 역사적 해명과 도덕-철학적 적용으로서의 "우의적" 해석
5. "우의적" 성서해석의 모형변경으로서의 "역사-비평적" 성서해석
6. 역사적 종교경험의 "구원사적-우의적" 해석

제 3장 구원사건의 재-경험을 위한 영-그리스도적 성서해석
1. 성서해석이 글자풀이 혹은 개념해석인가?
2. 말씀에 대한 경험은 지금도 말하게 한다
3. 말씀의 인격성과 삼위일체적 통일성
4. 소리의 경험된 말씀의 실체
5. 하나님 소리의 해석자로서의 하나님의 영
6. 구원사건에 대한 증언으로서의 성령의 소리

제 4장 하나님 계시의 현상에 대한 실체적 성서해석
1. 계시된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2. 말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경험
3. 경험된 말씀의 인격
4. 경험되고 있는 말씀의 실체적 해석
5. 계시현상에 대한 실체적 해석

제 5장 현대후기 성서해석의 모형 : 시-공간 극복과 하늘과 땅의 지평융합
1. 영원과 시간의 만남에 관한 과학적 사유
2. 시간의 상대적 인식
3. 동시적 관계장으로서의 공간
4. 상대적 동시성 속에 있는 절대적 공간
5.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 극복으로서의 땅과 하늘의 지평융합
6.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제 2부 하나님 경험의 재현으로서의 신앙교육

제 6장 성서말씀의 묵상을 통한 영성 교육
1. 현대 기독교 교육의 정황
2. 영성교육의 성서적 근거
3. 교회 안에서 성서말씀을 묵상한 역사
4. 성령 안에서의 말씀 묵상
5. 그리스도 제자 양성으로서의 영성교육
6.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표지로서의 영성

제 7장 "함께 있음"으로서의 하나님의 형상
1. 기독교 인간학의 핵심주제로서의 형상론
2. 하나님의 형상이 인간적 본성인가?
3. "형상"과 "모양"이 동의어인가?
4. 영(靈)과 형(型)의 존재구조로서의 "형상"
5. 존재구조의 닮음으로서의 "모양"
6.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제 8장 예수 제자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서의 영성
1. 그리스도만을 경외하는 마음으로스의 영성
2. 기도하는 자의 영성
3. 고독과 침묵 그리고 말씀을 명상하는 영성
4. 그리스도 공동체의 사귐 속에 있는 영성
5. 예수 제자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서의 영성
제 9장 공동체에 대한 책임윤리 교육
1. 법적 책임과 신앙적 책임
2. 구원자 하나님을 위한 신앙적 책임
3. 숨어 계신 하나님에 대한 언어적 책임
4. 신앙적 책임에서 공동체 구성원에대한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전의
5.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책임성으로서의 "인애"
6.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제 3부 하나님 구원경험의 확장으로서의 선교와 목회
- 현대후기 다원사회 속에서의 선교와 목회의 모형교체 -

제10장 죄에 대한 다각적 해석
1. 죄의 근원으로서의 욕심
2. 인간의 "육정"으로서의 "이드"
3. "초자아"와 도덕적 규범
4. 종교-사회적 규범의 이중가치
5. "이드"-"초자아"의 사회구조적 유비
6. 무신성적 자율로서의 죄
7. 인간의 보편적 현실로서의 "죄"
8. 하나님 구원의 전제로서의 "죄"의 보편성

제11장 여러 종교 가운데 하나로서의 기독교인가?
1. 하나의 종교와 다른 양태
2. 기독교의 하나님은 인류의 창조주다
3. 하나의 종교로서의 기독교

제12장 선교신학의 모형교체
1. 종교다원주의에 대응이 에큐매니컬 신학인가?
2. 상호 이해로서의 종교간 대화
3. 종교다원주의에 기초한 선교?
4.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자기계시다
5. 온 인류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한 선교로의 모형교체

제13장 교회 사회복지를 통한 선교와 목회
1. 교회가 사회복지 제도에 따른 조직적인 선교와 목회를 하고 있는가?
2. 고엘, 게울라 제도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사회복지 제도
3. 희년 제도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사회복지 제도
4. 안식일 법의 참된 의미와 준수
5. "임마누엘" 신앙의 실현으로서 교회 사회복지

제14장 치유와 생명구원을 위한 목회
1. 목회자의 자화상
2. 목회자에게 위임된 메시아적 사역
3. 예수의 메시아적 사역으로서의 치유
4. 귀신이 증언한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
5. 메시아적 사역을 위해 고난당하신 예수 그리스도
6. 성령의 메시아적 사역으로서의 치유
7. 목회의 포괄적인 의미로서의 생명구원

참고문헌
김재진
연세대학교 신학과 졸업(B.Th.)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신학석사(Th.M.) 독일 튀빙엔 대학교 수학 뮌스터 대학교 신학박사(Dr.theol.) 전 계명대학교 신학과 조직신학 교수 전 연세대학교 협동교목(연합신학대학원 연구교수) 이화여대, 강남대, 영남신대, 장로회신학대, 경안신학대학원 강사 현 서울교회(장로교, 통합) 협동목사 현 케리그마(Kerygma)신학연구원 원장, 숭실대 기독교대학원 겸임 교수 저서 및 역서 「Die Universalitat der Versohunung im Gottesbund」(Hamburg/Munster: Lit Verlg 1992, 박사학위) 「기독교 이해」(공저,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5) 「종교 철학이란 무엇인가?」(P.Tillich,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7) 「성경에 기초한 최근 신학의 핵심적 주제」(M.Welker,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8) 「칼 바르트(K.Barth)의 신학 해부」(한들, 1998) 「현실적 경험 신학」(대한기독교서회, 2003) 「기독교란 이런 거야」(황금부엉이, 2004)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 소요리 문답 해설」(대한기독교서회, 2004) 「개혁 교회의 역사와 신학」(공저, 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개혁 교회의 종말론」(공저, 한국장로교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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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현실적 경험신학
저자김재진
출판사대한기독교서회
크기신국판
쪽수366
제품구성
출간일2003-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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