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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 제1차 선교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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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유상현  |  출판사 : 대한기독교서회
발행일 : 2002-01-05  |  A5 신국판(152x223) 311p  |  ISBN 89-511-0477-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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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에서 발견하는 바울의 삶은 기독교 선교자의 원형적 경험이다. 바울의 생애는, 기독교인이 되는 순간'선교인'으로 선발되는 바울 이후의 모든 기독교인들의 삶의 패턴을 결정했다.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자처하는 후대의 기독교인들은 바울의 생애 중 어느 한 면모에서 자신의 삶을 위한 전범(典範)을 찾으려 한다. 바울은 완벽한 성자의 핏기 없는 삶이 아닌, 격정 넘치는 논쟁과 다툼, 고난의 한복판에서 자신에게 부여된 사명에 충실하며 분투하는 일생을 살았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 바울에 대한 흠모는 세월이 지나도 식을 줄 모른다. 바로 그런 관심의 연장에서 바울 선교의 한 마당을 이 책의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바울의 행적은 사도행전 13장 이하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는데, 3차에 걸쳐 이뤄진 그의 선교 여행 기록은 그의 선교 여행 기록은 사도행전 13장-20장까지 계속된다. 그중 사도행전 13-14장에 바울의 제 1차 소아시아 선교여행이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은 사도행전 13-14장과 15장 예루살렘 회의에 관한 부분을 연구했다. 이 연구는 바울의 1차 선교여행을 보고하는 사도행전 서술을 오롯이 따라가며 각각의 본문이 제기하는 문제점들을 규명하고 해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것은 바꿔 말해 본서가 형식상, '주석적' 방식에 따라 내용을 전개했다는 뜻이다.
[본문 155~157, '제6장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의 사도들(행 14:1-28)' 중에서]

1.루스드라에서의 치료 일화

누가는 사도행전 14:6에서 바울과 바나바의 도피여행 개요를 짧게 제시한 후, 피신한 지역에서도 복음을 전했다고 보고한다. 그런 다음 8절 이하에서는 이미 언급한 이 여정 중 루스달에서 벌어진 앉은뱅이 치료 에피소드를 다시 환기하여 소개한다.

1)베드로 치료와 바울 치료의 비교

이 치료기적 이야기는 흔히 지적되는 대로 사도행전 3:1-10의 성전 미문(美門) 곁 베드로의 기적 이야기와 매우 흡사하다. 유사점들을 열거하면, "나면서 앉은뱅이 되어 걸어 본 적이 없는 자"라는 14:8의 표현은 사도행전 3:2의 기록과 일치한다. "주목하여 봤다"(9절)는 치료자 묘사도 사도행전 3:4에 나타난다. 또 "뛰어 걸었다"(10절)는 표현도 사도행전 3:8에 등장한다. 사건이 일어난 장소도 사도행전 3:2에는 "성전'문'" 옆이었고, 바울의 경우도 "문"(행 14:13) 곁이었다. 두 이야기의 주인공 말고도 다른 동역자(요한과 바나바)가 등장하는 것도 일치한다.

물론 양쪽 에피소드가 정확히 겹치듯 일치하는 것이 아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여기 지체장애인은 사도행전 3장 베드로의 대상과 달리 바울이 말하는 것을 듣는 '청중' 가운데 하나로 제시되었다는 점이다. 바울은 그에게서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는 것"(14:9)을 구별해 냈다는 점 역시 베드로의 경우와 다르다. 베드로의 경우, 치료 본문에는 안 나타나지만 곧 이어질 설교에서(행 3:16)는 치료를 신앙과 결부시킨다는 점에서 흡사한 측면이 있으나 완전히 같은 것은 아니다. 치료 대상 역시 차이가 있다. 하나는 유대인이고, 다른 하나는 이방인이다.

그러나 상이한 점들보다 비슷한 것들이 더 돋보이는 이유는 위에 든 표현과 형식의 유사성뿐 아니라, 이 이야기가 갖는 서사적 위치와 성격때문이다. 먼저 이 이야기들은 모두 두 사도들의 선교활동에서 첫 번째 기적으로 등장한다는 점, 이에 더하여 그 첫 기적이 모두 앉은뱅이 치료라는 묘사 성격상의 동일성을 갖는다는 점, 또 이 치료 이야기는 적대와 박해의 콘텍스트 속에 위치된다는 점(행 4:1-3, 14:5-6, 19-20), 이야기 다음에 청중에 대한 비난의 발언("[이스라엘] 사람들이여, 어찌하여...")이 따른다는 점, 치료행위가 마쳐진 후 그 치료의 능력이 치료자에게로부터 비롯된 듯한 착각이 청중 사이에 있었다는 점(물론 사도행전 3:12는 유대 배경, 14:11 이하는 이방 배경이긴 하지만)등이다.

결국 두 이야기는 다소의 변주가 가미되고, 각기 상황에 따른 차이점이 다수 포함되긴 했지만 유사한 구조와 성격을 갖는다고 정리할 수 있다.

2) 베드로와 바울 치료 기적 유사성의 이유

그렇다면 베드로와 바울을 이런 식으로 병행시키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러한 종류의 병행사례는 누가-행전에서 광범위하게 발견된다. 따라서 이 기록은 누가에게 고유한 '병행의 메커니즘' 틀 속에서 얽혀져야 한다. 이와 관련, 두 가지 사항을 지적할 수 있다. 먼저, 이러한 병행적 서술은 고대 문헌의 저작 방식, 특히 고대 그리스 역사 편찬방식과 관련이 있다. 역사에 관한 인식과 저작 기술이 동시에 연관된다는 것이 다. 즉 작가가 제반 사건 발생을 이해함에 있어서 유사한 사건이 반복 발생하고, 또 앞으로도 반복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인식이 바탕에 깔려, 사건의 구조적 재현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역사 이해와 기술(記述)의 방법이 고대 문헌의 병행구조 배후에 숨어 있다.

또 한 가지는, 누가에개서 발견되는 신학적 관심의 표현이라는 측면을 지적할 수 있다. 비교되는 두 인물을 나란히 기술해 놓음으로, 한 인물의 특성이 또 다른 인물에게 투사되고 전이될 수 있게 하는 저작 기술에 관한 것이다. 우리의 본문에서 이 점을 살펴보자. 이것을 밝히기 위해서는 예수가 그의 활동중에 '마비된 사람'을 고쳤다는 누가복음 5:17-26의 기록을 먼저 상기해야 한다. 이런 수족이 마비된 사람을 고친 예수와 같이, 두 사도들도 활동의 맨 첫 치유기적 으로 다리가 마비되어 걸을 수 없는 사람을 고쳤다는 점을 내세우는 데 뜻이 있다. 예수의 능력을 그들도 이어받았다는 점, 그리하여 그 능력에 근거한 권위를 지니고 선교활동에 나섰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 말을 바꿔 이야기하면 베드로의 능력과 권위에 못지않은 것을 바울도 가졌다는 점을 강조하여 그의 위상을 높이려는 의도다.
머리말

제1장 서론 : 바울 선교의 시작

<1> 서언
<2> 바울의 등장
1. 스데반의 처형과 바울의 출현
2. 매개자를 통한 등장
<3> 안디옥에서 안디옥으로의 여행
1. 안디옥 : 바울 선교의 출발 및 도착지
2. 안디옥의 중요성
3. 안디옥에서의 활발한 활동 증거
4. 파송의 경위
5. 예수의 지상 활동을 계승함
6. 안디옥에서의 안수(按手) : 선교의 출정을 위한 '대관식'
<4> 결어

제2장 키프로스의 바울 (행 13:4-12)
<1> 서언
<2> 키프로스에서의 바울 활동
1. 바울의 출발 : 길 위에 선 선교사
2. 회당의 바울
3. 키프로스의 각지를 돌아서
4. 마술사 '바 예수'와의 만남
5. 바나바와 키프로스
6. 또 다른 '예수'와 '바울'의 등장
7. '바울'이란 이름의 사용
8. 바울의 마술사에 대한 공격
9. 키프로스의 성공
<3> 결어 - 바울 선교 중 첫 번째 사건의 의미
1. 선교 대장정 직전 악마에 대한 승리 : 예수의 활동을 연상하게 함
2. 바울의 위상을 부각시킴
3. 호교론적 동기

제3장 바울의 소아시아 도착과 비시디아 안디옥 설교 (행 13:13-41)
<1> 서언
<2> 비시디아에서의 선교활동
1. 소아시아 진입
2.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3> 바울의 비시디아 안디옥 설교
1. 바울 설교의 구분
2. 바울 설교의 둘째 부분
3. 예수 생애의 핵심 : 죽음과 부활
4. 예수 부활의 의미
<4> 바울 설교의 마무리
1. 사죄와 칭의
2. 바울 설교의 절정
3. 설교의 마지막 정리-경고와 권면
<5> 결어 - 바울 설교의 특징과 평가

제4장 하나님 경외자
<1> 서언
<2> 경외자, 공경자, 개종자
1. 관련 용어들의 다양함
2. 저벨의 이해
3.크라벨의 이해
4. 기술적 의미로 본 경외자
5. 경외자 및 공경자
<3> 경외자 발생의 배경
1. 이방인의 유대교 유입
2. 유대교 주변 이방인들을 향한 각축
<4>결어

제5장 바울 설교의 후속사건(행 13:42-52)
<1> 서언
<2>바울 설교의 결과
1. 바울 설교의 성공 묘사
2. '일부' 유대인의 바울 가해
3. 바울이 당한 수난의 내용
4. 이방인 문제
5. 경외자와 관련된 갈등
6. '이방인을 향한 선회 선언'과 유대인 재선교의 의미
7. 이방인을 향한 선회의 근거
8. 바울 설교의 반향
9. 불법적 폭력을 통한 바울의 추방
<3> 결어 - 비시디아 안디옥에서의 선교 활동 평가
1. 비(非)기적적 인물로 묘사된 바울 : 메시지의 강조
2. 바울의 비시디아 안디옥 설교 : 여타 설교의 원형(原型)으로 기능함
3. 비시디아 안디옥 활동에 부여한 중요성

제6장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의 사도들(행 14:1-28)
<1> 서언
<2> 이고니온에서의 바울
1. 바울의 이고니온 활동
2. 사도호칭 문제
3. 유대인 및 이방인의 박해가담과 피신하는 바울
4. 주변 지역 관련 정보
<3> 루스드라 활동
1. 루스드라에서의 치료 일화
2. 루스드라 치료의 경과
3. 치료 기적 및 바울, 바나바를 제우스, 헤르메스로 동일시함
4. 바울 일행이 받은 환대와 그들의 신성화 거부
<4> 루스드라에서의 설교와 활동의 결말
1. 루스드라 설교의 성격과 진행
2. 설교의 핵심, 그리고 내용
3. 루스드라 선교의 결말 : 투석을 당하고 끌어내짐
<5> 더베와 근방지역의 활동
1. 더베에서의 바울 여행
2. 되돌아가는 우회 귀환로(歸還路)를 선택한 이유
3. 귀환로 : 또 다른 안디옥에서 안디옥까지
<6> 결어 - 바울 선교의 결산과 선교보고의 의미
1. 선교는 전체 교회와의 유기적 관계 아래 이룩 : 공동체의 과제
2. 누가가 그리는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
3. 선교보고의 핵심 : 이방인을 영입함

제7장 예루살렘 사도회의 (행 15:1-21)
<1> 서언
<2> 사도회의 기록의 분석
1. 사태의 발달 : '유대에서 온 사람들'
2. 문제의 원인 : 입교 이방인의 할례와 일반적 율법 준수
3. 예루살렘에 바울 등을 안디옥의 대표로 보냄
4. 바울 일행의 예루살렘 입성과 선교보고
5. 베드로의 설교
6. 야고보의 설교
<3> 누가의 예루살렘 회의 기록의 의미
1. 이방인 선교원칙 확립과 '한 교회'의 성원됨을 알림
2.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3 예루살렘의 지도력과 권위
4. 사도회의 기록의 서술 전략상 기능
5. 사도행전 전채 구성에서의 위치 : 주변화, 원심화의 시작
6. 베드로와 야고보 역할의 의미
<4> 결어

제8장 사도서신 (행 15:22-35)]
<1> 서언
<2> 사도서신의 내용
1. 예루살렘의 파송자 선정
2. 사도서신(행 15:23-29)
3. 사도서신의 전달(행 15:30-35)
<3> 사도서신의 해석
1. 사도서신의 이해
2. 사도행전 15장 금령 제정의 배경
<4> 사도회의 발생과 관련 문서의 비교
1. 바울이 행한 예루살렘의 방문의 횟수
2. 사도행전 15장과 갈라디아서 2장은 동일 사건 묘사
3. 사도행전 15징과 갈라디아서 2장 묘사의 차이
<5> 결어 - 사도서신과 금령의 형성
1. 명확환 회의 개최 사실, 그리고 불명확한 결의 내용
2. 금령의 역사상

제9장 결론 : 바울의 제1차 선교여행과 예루살렘 회의의 의미
<1> 1차 선교여행의 의미
1. 선교 여정
2. 여정의 의미
3. 누가의 1차 여행묘사의 의미
4. 누가가 파악한 1차 선교의 의미 : '하나님의 선교'와 이방인 영입
<2> 예루살렘 회의의 의미

부록 : 사도행전의 보편주의

참고문헌
인명 색인
유상현
연세대학교 신과대 신학과, 장로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을 거쳐 프랑스 Strasbourg대 개신교 신학부를 졸업(Dr. en theol.)하였다. 현재, 연세대 신과대 신학과 교수에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사도행전 연구』가 있고, 역서로는 J. 엘륄,『요한계시록 주석』(2000)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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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바울의 제1차 선교여행
저자유상현
출판사대한기독교서회
크기A5 신국판(152x223)
쪽수311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2-01-0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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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유상현) 신간 메일링   출판사(대한기독교서회)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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