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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한국 성결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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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박명수  |  출판사 : 대한기독교서회
발행일 : 2001-08-10  |  신국판 (153×225) 432p  |  89-511-04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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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성결교회는 19세기에 전 세계적으로 일어난 성결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성결 운동은 냉랭해 가는 기존 교회를 변화시키려고 일어났다. 이들은 도시의 슬럼과 오지의 정글을 찾아가서 불신자에게는 구원의 복음을, 신자에게는 성결의 복음을 전했다.
한국성결교회의 모체라 불리는 동양선교회는 이 성결운동의 선교단체였다.

초기 한국성결교회(원래는 복음전도관)의 전도자들은 그리스도의 온전한 복음(ful gospel)을 통해서 절망 가운데 빠져 있는 한국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려고 했다. 더욱이 이름도 빛도 없이 주님을 위해서 일하다가 사라진 전도부인들의 이야기는 우리의 가슴을 울리게 한다.

이 책에서 독자들은 성결교회의 뿌리를 배울 뿐만 아니라 초기 전도자들의 순수한 신앙과 복음적인 열정을 찾게 될 것이다.
[ 본문 214-216, '제8장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의 시작'중에서 ]


3. 염곡의 전도관 시대

한국에서의 복음전도관은 1907년 5월 2일 동경성서학원을 졸업한 정빈과 김상준이 카우만 부부, 길보른과 함께 동경에서 귀국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정빈과 김상준은 일본에서 공부하면서 조국에 순복음을 전하기 위해 준비 했으며, 때를 기다리고 있었다.

동양선교회는 그들이 동경성서학원을 졸업하자 그들과 함께 한국에 와서 순복음을 전하기 위해 준비했으며, 때를 기다리고 있었다. 동양선교히는 그들이 동경성서학원을 졸업하자 그들과 함께 한국에 와서 순복음의 사역을 시작하였다. "이때에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김 [상준]과 정[빈] 두 형제와 함께 한국의 수도인 서울에 순복음 전도관을 열게 하실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들은 한국에 전도관을 열기 위한 준비작업을 시작했다.

동양선교회 선교사와 두 사람의 한국인 사역자들은 서울의 번화가인 종로 염곡에 임시로 자리를 잡고, 노방전도를 시작했다. 염곡은 지금의 종로2가와 관철동에 걸쳐 있는 마을로 소금전골, 또는 염수전동, 염동, 염곡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이 장소는 매우 협소했다. 이명직 목사는 "경성 종로 염곡에 다 스러져 가는 집 몇간을 세내어 동양선교회복음전도관 이라는 간판을 부치고"시작했다고 설명한다.

비록 장소는 보잘 것 없었지만 위치는 매우 좋았다. 전도관은 서울 시내 중심의 대로변에 위치해 있었다. 또한 창문으로 거리르 내다볼 수 있었다. 동양선교회는 이 건무을 세로 얻었지만 처음부터 전세로 얻는 것보다는 건물을 매입하는 것이 영구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전보」를 통해 5천 불이면 적당한 건무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알리고, 이것을 위해 기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당신께서 기도하실 때 이 액수를 하나님께 아뢰세요. 하나님께서 일본에서 어떻게 놀랍게 역사하셨는지를 기억하면서 우리에게 이런 성서훈련원을 주시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동양선교회 선교사들과 한국인 사역자들은 거리에 나가서 노방전도를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전도방법들에 부정적이었지만 여기에 개의치 않고, 그들은 열심히 복음을 전했다. 선교사들은 일본어로 말하고, 한국인들이 그것을 통역했다. 그리고 전도용 소책자들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것은 한국선교를 위해 일본에서 번역하여 준비한 것이다.

이렇게 복음을 전할 때, 한 형제가 이틀 동안이나 그들을 따라 다녔다. 이 사람은 이미 기독교의 복음을 받아들였을 뿐 아니라 복음전도자 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 형제는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전도자의 사명을 버리고 다시 그의 옛 직업인 농사일로 돌아갔었다.

그런데 이 형제가 복음전도관의 순복음을 듣고, 새롭게 작정하고 복음전도관에 와서 성경을 공부하고, 하나님이 사역의 길을 가기로 재다짐을 하였던 것이다. 복음 전도관의 첫 열매가 불신자 전도가 아니라 낙심자 재헌신 이었던 것이다.

동양선교회 선교사들은 건물을 얻어주고, 복음전도관을 시작하도록 해주고 떠났다. 전도관이 정식으로 시작된 것은 5월 30일이었다. 한국성결교회는 이 날을 창립일로 지키고 있다. 이 창립에배에 대해서 「전보」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서울에 있는 한국형제들로부터 엽서를 받았다. 새 전도관의 창립집회에서 다섯 명의 구도자가 나왔다. 저들은 힘을 얻어 일 주일에 8번의 집회를 열고 있다." 한국성결교회의 역사적인 시작은 이처럼 간단하게 기록되었다.
1. 한국성결교회의 배경

1. 19세기 후반의 웨슬리안 성결운동과 감리교회
2. 19세기 말의 미국 성결교파들
3. 영국의 성결운동과 동양선교회
4. 만국성결연맹의 형성과 동양선교회
5. 동양선교횡의 창립자들
6. 동양선교회의 창립과 발전

2. 복음전도관 시대의 성결교회(1907-1921)

7. 동양선교회의 한국선교준비(1904-1907)
8.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의 시자
9. 동양선교회 지역전도관의 발전
10. 초기 경성성서학원의 역사와 모습
11. 복음 전도관시대의 여성사역
12. 한국교회. 한국사회. 그리고 복음전도관
13. 성결교회의 초대감독 존 토마스의 생애와 사역

제3장 영국의 성결운동과 동양선교회

1.들어가는 말
2.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영국 성결운동
3.영국의 독립적인 웨슬리안 성결단체들
4.일본전도대
5.나오는 말

제4장 만국성결연맹의 형성과 동양선교회

1.들어가는 말
2.성결전도자 마틴 웰즈 냅의 생애와 사역
A.냅의 성장과 초기 사역
B.냅의 신시내티에서의 사역
C.냅의 성결운동과 감리교회
3.만국성결연맹의 형성과 특성
A.만국성결연맹의 형성과 발전
B.만국성결연맹의 주요 특징
4.만국성결연맹과 동양선교회
A.동양선교회의 형성과 만국성결연맹
B.만국성결연맹과 동양선교회의 관계
5.만국성결연맹과 한국성결교회
6.나오는 말

제5장 동양선교회의 창립자들

1.들어가는 말
2.카우만 부부
3.나카다 쥬지
4.사사오 데츠사브로
5.길보른
6.나오는 말

제6장 동양선교회의 창립과 발전

1.들어가는 말
2.성결연맹의 형성
3.동경성서학원의 설립
4.복음전도관의 활동
5.소외된 지역의 전도활동
6.동양선교회의 조직
7.나오는 말

제2부 복음전도관시대의 성결교회(1907-1921)

제7장 동양선교회의 한국선교 준비(1904-1907)

1.들어가는 말
2.동양선교회와 나카다 쥬지의 방한
3.초기 복음전도관 지도자들의 입신과 일본유학
A.초기 복음전도자들의 입신과정
B.초기 복음전도자들의 동경성서학원 유학과 한국선교준비
C.정빈이 본 일본유학과 동경성서학원
4.나오는 말

제8장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의 시작
1.들어가는 말
2.복음전도관이란?
3.염곡의 전도관 시대
4.구리개 전도관 시대
5.무교정 이전과 건축
6.나오는 말

제9장 동양선교회 지역전도관의 발전>

1.들어가는 말
2.전남포전도관
3.개성전도관
4.아현전도관
5.부여지역(규암, 은산, 홍산) 전도판
6.김천전도관
7.철원전도관
8.경안전도관
9.경주전도관
10.나오는 말

제10장 초기 경성성서학원의 역사와 모습

1.들어가는 말
2.경성성서학원의 창립정신
3.전도관의 시작과 성경공부반
4.성서학원의 정식 개교
5.초기 성서학원의 모습
6.성서학원의 확장
7.나오는 말

제11장 복음전도관시대의 여성사역

1.들어가는 말
2.동양선교회와 여성사역
3.복음전도관시대의 여성사역자들
4.한국 여성들의 삶과 기독교
5.나오는 말

제12장 한국교회, 한국사회, 그리고 복음전도관

1.들어가는 말
2.일본의 강점, 한국의 부흥, 그리고 동양선교회
3.복음전도관과 「대한매일신보」의 비판
4.3.1운동, 복음전도관, 그리고 토마스 구타사건
A.3.1운동과 복음전도관
B.토마스 감독 구타사건
C.한국성결교회의 비정치화
5.나오는 말

제13장 성결교회의 초대감독 존 토마스의 생애와 사역

1.들어가는 말
2.토마스의 초기 생애와 사역
3.한국사역에의 부름과 순종
4.토마스의 한국 사역
A.동양선교회와 토마스의 사역
B.토마스의 다른 선교사들과의 협력사역
5.한국기독교, 한국문화, 그리고 선교
A.백만인구령운동과 토마스
B.한국종교와 토마스
C.토마스의 선교관
6.나오는 말

참고문헌
박명수
박명수 교수(보스턴대학교, Ph.D)는 서울신학대학교에서 교회사를 가르치고 있으며,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구 성결교회역사연구소)를 창립하여 복음주의와 한국교회사, 특히 성결교회의 역사와 신학 정립에 공헌하였다. 또한 미국의 하버드 신학대학원, 예일신학대학원, 드루대학원 등에서 연구 및 강의의 경험을 갖고 있다.

그는 세계적인 교회사 학술지인 Church History의 편집위원의 한 사람으로 활동하였으며, Church History, Wesleyan Theological Journal, Journal of Pentecostal Theology, Asian Journal of Pentecostal Theology, Journal of Asian Evangelical Studies, Asbury Theological Journal과 같은 국제적인 학술지에 한국의 복음주의와 성결운동을 소개하였다.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장과 한국교회사학회장을 역임했으며, 2012년 대통령선거 시에는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정책위원장으로 한국기독교의 현안을 정리하여 정치권에 반영하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건국과 기독교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근대복음주의의 성결론」(1997), 「근대복음주의의 주요흐름」(1998), 「초기한국성결교회사」(2001), 「한국교회부흥운동연구」(2003), 「한국성결교회의 역사와 신학」(2004),「잊을 수 없는 신앙선배들의 이야기」(2005), 「한국교회사의 감동적인 이야기」(2006), 「한국성결교회백년사」(2007) ,「이명직과 한국성결교회」(2008) ,「근대사회와 복음주의」(2008) ,「역사교과서와 기독교:공정하게 서술되었는가?」(편저,2010), 「급하고 강한 바람:조용기목사, 여의도순복음교회, 그리고 오순절운동」(2012)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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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초기 한국 성결교회사
저자박명수
출판사대한기독교서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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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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