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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스라엘의 사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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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한동구  |  출판사 : 대한기독교서회
발행일 : 2001-03-02  |  신국판 (153×225) 144p  |  89-511-04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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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과 개인의 자율성이 강조되는 21세기는 연대의식과 공동체 정신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중요한 가치임에 틀림없다. 이 책은 공동체 정신과 연대의식의 역사적 경험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공동체 정신과 연대의식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높이 드러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이스라엘의 전 역사를 통하여 나타나는 범례적 경험을 논의하고 있다. - 국가 이전 시대 이스라엘 사회의 연대의식과 공동체 정신 - 왕조 시대의 변화와 사회 통합 - 신명기 개혁 운동의 국민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 제2성전 공동체 시대의 평화 운동
[ 본문 15 - 17, '제2장 국가 이전 시대 이스라엘 사회의 연대의식과 공동체 정신' 중에서 ]


유목 사회의 연대의식과 공동체 정신

사람들은 흔히 유목 사회를 가부장적 사회라고 한다. 이 표현에서 사람들은 무엇을 생각하는가? 여기에서 부드러운 가족적 관습이란 느껴볼 수 없다. 가정의 따뜻한 배려 역시 느껴볼 수 없다.

이들 공동체에서 무엇인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오늘날처럼 조직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가 스스로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용기를 내어 모험을 감행해야 하는 일이나, 희생이 강요되거나, 남에게 도움을 주어야 하는 일이 오늘날 우리의 시대보다 더 많다.

광야의 상황이 매우 단순하고, 전체를 조망할 수 있을 정도로 소규모적이며, 관심사 역시 천편일률적일지라도 도처에 장애가 놓여 있으며, 막혀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는 우리들이 누리고 있는 발전된 문화 앞으로 나아올 수 없을 것이다.

광야라는 생활조건의 제약으로 말미암아 발전된 문화가 전개되기란 매우 어렵다. 개인의 자유조차도, 우리가 이해하는 한에서, 국가적 강제력의 부재로 인하여 허용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유목 사회의 사회적 특징

광야는 아랍 인들의 생활조건을 결정짓는다. 아랍 인들은 광야라는 생활조건으로 말미암아 많은 부분에서 원시적 단계에 머물러 있다. 유목민들은 천막생활을 하며, 계절에 따라 가축떼의 목초지를 찾아 무명지를 찾아 유랑하였다.

이들은 믿을 많나 길을 따라 새로운 목초지나 물이 있는 곳을 찾아 유랑한다. 그러나 거친 들늑대와 같이 광야를 휘몰아 다닌다거나, 일시적 목적을 위해 임의적으로 결합하고 또 대립한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유목민들은 무엇보다도 정착된 생활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정한 거주 지역에 묶여 있지 않다. 유목 사회는 지역적으로 상호 연계성이 없다. 그 결과 지역적으로 행정 조직화해 있지 않다. 즉 지방, 도시, 부락의 형식으로 조직되어 있지 않다. 그럼에도 이들은 이들 나름의 결합, 조직, 통합, 분리의 내적 원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혈연, 인척 관계이다. 가문의 구성원들은 인척 관계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조부모, 부모, 자녀, 삼촌, 숙모...) 그러나 가문과 가문 사이에는 인척 관계로 상호 연결되어 있지 않다. 사회적 단위로서 가장 작은 집합은 가정이며, 그 위에 가문/가족연합, 민족이 있다. 유목민들의 인척 관계의 사회적 단위는 군대 조직과 일치한다.

'벳 압'은 한 집에서 함께 사는 가정을 의미한다. 이들은 척막을 인접하게 치며, 공동의 거처에 거주한다. 창세기 15-50장에서는 사회적 단위로서는 다만 '가정'만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창세기 12장에서 아브라함이 '아버지의 집'을 떠났다고 말한다. 이때의 아버지 집은 가정보다는 큰 집단, 즉 가문을 의미할 수 있다.

'미쉬파하'는 가족들의 연합(가문)이다. 미쉬파하를 씨족으로 번역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가문의 크기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가 없다. 레위기 18장에 따르면 4세대를 포함하며, 창세기 14:14에서는 아브라함이 318명의 남자를 이끌었으며, 창세기 33:1에 서는 400명의 남자를 이끌었고, 사사기 7장에서는 300명을 전제한다.
따라서 가문은 1,000명 이상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목 집단의 경우 함께 유랑할 수 있는 숫자는 많아야 100명을 넘지 않는다.
머리말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방법론과 연구내용

제2장 국가 이전 시대 이스라엘 사회의 연대의식과 공동체 정신
1. 유목 사회의 연대의식과 공동체 정신
2. 사사 시대 사회 구조의 분화와 사회 통합
3. 이스라엘 왕조 이전 시대의 종교와 사회

제3장 왕조 시대의 변화와 사회 통합
1. 예비적 설명
2. 정치적 변화
3. 다윗 - 솔로몬 시대의 사회구조의 변화
4. 문화적. 정신적 세계의 변화
5. 왕조 시대 초기의 시대적 과제
6. 결론

제4장 신명기 개혁 운동의 국민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1. 문제의 제기
2. 신명기 개혁 운동의 태동과 역사적 배경
3. 히스기야의 개혁 운동의 민족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4. 신명기 종교개혁의 국민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5. 신명기 사회개혁의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6. 도시화 현상과 약자 보호법을 통한 사회적 연대의식과 공동체 정신

제5장 제2성전 공동체 시대의 평화 운동
1. 국제 정세의 변화
2. 고레스 칙령과 유다의 해방
3. 바빌로니아 포로의 제1차 귀환
4. 유대 공동체의 재건과 정치적 상황
5. 유대 공동체의 정신적 위기
6. 유대 신앙 공동체의 증대의 신학
7. 유대 신앙 공동체의 공동체 정신과 평화 사상
8. 메시아 사상에 나타난 증대의 신학
9. 새로운 메시아 사상에 나타난 연대의식과 평화사상

제6장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한동구
부산대 사범대학 외국어교육학과(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구약 전공(석사) 프랑크푸르트 대학교 신학대학 구약 전공(박사) 평택대학교 조교수(구약학) 연구실적 - 히브리어 성경 (BHS) 용어사전, 고대 이스라에르이 사회사, 실용히브리어 문법1, 기독교 신앙의 이해, 창세기 해석, 신명기 해석, '역사비평주석' 신명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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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고대 이스라엘의 사회사
저자한동구
출판사대한기독교서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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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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