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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1-03-20  |  신국판 (153×225) 351p  |  89-511-04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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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칼빈학회에서는 1998년 8월 서울에서 열린 제7차 세계칼빈학술대회를 기년하고 칼빈에 관한 사상을 널리 보급하기 위해 세 권의 저작물을 출판하기로 하였다. 이 책은 그 작업의 마지막 권으로서 세 책 모두가 외국 학자들의 번역서가 아닌, 우리 한국 학자들의 칼빈 연구서이다. 제1권 칼빈 신학 해설(1998)은 칼빈의 신학을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둔 저작물이고, 제2권 칼빈 신학과 목회(1999)는 칼빈의 신학과 목회를 연결시키려고 시도한 저작물이다. 제3권 최근의 칼빈 연구는 제목 그대로 칼빈에 관한 최근의 연구 결과를 반영한 저작물이다. 칼빈은 종교개혁자요, 목회자요, 설교자요, 신학자였을 뿐만 아니라 근대 사회와 문화의 형성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따라서 칼빈의 사상은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유익한 지혜를 줄 것이다.
[ 본문 88-91, 제5장 신학 구조' 중에서 ]



칼빈 연구가들은 칼빈 신학의 구조를 찾아내려고 고심해왔다. 일부 연구가들은 칼빈의 주저인 『기독교 강요』의 구조를 해명함으로써 칼빈 신학의 구조를 찾아내려고 했다. 20세기 초까지 칼빈 연구가들은 칼빈 신학의 통일적 원리를 하나님의 예정으로 보고 이 통일적 원리에서부터 칼빈 신학의 각 주제를 역임해내려고 했다.

이런 경향을 대가다운 필치로 서술한 사람은 트륄취였다. "칼빈주의의 첫째가는 독특한 특징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칼빈주의의 유명한 중심 교리인 예정에 대한 관념이다." 칼빈은 예정에 대한 관념에서 "절대적 주권적 의지로서의 하나님의 특성을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칼빈에게서 "중심적인 점은 피조물의 자기 중심적인 개인적 구원이나 신적인 사랑의 의지의 보편성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이다." 요컨대 트륄취는 칼빈을 하나님의 예정, 하나님의 주관적 의지, 하나님의 영광을 강조한 하나님 중심적 신학자로 보았다.

전통적으로 칼빈 연구가들이 트뢸취처럼 칼빈의 신학을 하나님 중심적으로 해석해온 데 반해 니젤은 그리스도 중심적 해석을 했다. "칼빈은 교리의 모든 부분에서 한가지 사실, 즉 육체 안에 게시된 하나님에 대해서만 관심을 둔다." 예수 그리스도는 칼빈주의적 사상의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도 지배하고 있다.

게리쉬가 "엄격한 하나님 중심적 사상가로서의 칼빈에 대한 옛 이미지가 그의 신학 안에 있는 기독론적 요소에 대한 새로운 평가에 의해 수정 받았왔다." 고 말한 것처럼 니젤의 이 해석은 그 후 큰 영향을 미쳐왔다.

그런데 근래에 와서 칼빈 신학이 하나님 중심적이냐, 그리스도 중심적이냐 하는 문제가 제시되기 전에, 워필드는 칼빈은 무엇보다 '성령의 신학자'라고 했다. "어떤 의미에서 죄와 은총에 대한 교리가 아우구스티누스에게서 시작되었고, 보상에 대한 교리가 안셀무스에게서 시작되었고 이신칭의론이 루터에게서 시작되었다고 한다면, 우리는 성령의 역사에 대한 교리는 칼빈이 교회에 준 선물이라고 말해야 한다."

또한 워필드는 칼빈은 무엇보다 '성령의 신학자' 라고 했다. "어떤 의미에서 죄와 은총에 대한 교리가 아우구스티누스에게서 시작되었고 한다면, 우리는 성령의 역사에 대한 교리는 칼빈이 교회에 준 선물이라고 말해야 한다. 또한 워필드는 이렇게 말했다.

그이 손에서 교회 사상 처음으로 성령론이 제자리에 왔다. 어는 누구의 마음속에서보다 그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의 비전이 빛났으며, 그리고 그는 누구보다 하나님의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않으려고 했다.

어느 누가 그보다 자기를 피로 산 구주에게 더 헌신했는가? 그러나 무엇보다도 하나님에 대한 칼빈의 모든 사상을 특징짓는 것은 성령의 전능한 능력에 의한 구원의 주관적 역사에 대한 의식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성령의 신학자'라는 위대한 이름을 받을 만하다.
제1장
생애: 칼빈의 전설? 그의 추적자들과 연구과제 - 김재성

제2장
코프 총장 연설문의 저작 문제 - 황정욱

제3장
해석학 - 안명준

제4장
신학 방법: 칼빈의 과학적 신학 방법 - 한철하

제5장
신학 구조 - 이양호

제6장
기독론 - 이양호

제7장
성령론 : 연구 방법론과 성령론을 중심으로 - 최윤배

제8장
니고데모주의의 기원 - 강경림

제9장
칼빈의 구원 교리에 있어서 하나님의 선택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최근 동향 - 유태주

제10장
선교신학 - 장훈태

제11장
교회 정치: 칼빈의 장로교 정치와 제3의 길 - 배경식

제12장
출교에 관한 존 칼빈의 신학과 제네바 컨시스토리의 활동 - 이정숙

제13장
칼빈의 정치사상 - 이은선
한국칼빈학회
정홍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김재성 합동신학대학원, 조직신학 최윤배 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 유태주 한일장신대학교, 조직신학 최태영 영남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김종희 천안대학교, 교회사 김옥순 두레교회, 디아코니학 이오갑 그리스도신학대학교, 조직신학 배경식 한일장신대학교, 조직신학 한철하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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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최근의 칼빈연구
저자한국칼빈학회 엮음
출판사대한기독교서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51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1-03-2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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