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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의 실패 목회자의 성공 : 구약성서에서 배우는 오늘의 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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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왕대일  |  출판사 : 대한기독교서회
발행일 : 2001-02-28  |  신국판 (153×225) 374p  |  89-511-03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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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구체적인 표현은 목회이다. 교회란 무엇이며, 교회에서 무엇을 하는가에 대해 잘 알려면 목회를 이해해야 된다. 신학 작업 역시 마찬가지이다. 신학의 구체적인 결과도 목회에 적용된다.

저자는 구약을 통해 오늘의 목회자의 상실된 상들을 알아보고 다시 회복해야 할 상이 어떤 것인지를 독자들과 함께 파악하고자 한다. 구약성서가 가르치는 리더쉽 찾아보면서 어떤 것이 목회자의 성공과 실패인지 독자들과 더불어서 확인하고 싶었다.

즉, 구약의 말씀을 오늘의 목회라는 상황에서 음미하고 있는 글이고, 오늘의 목회라는 컨텍스트에서 구약의 말씀을 적용시키고 있다. 한마디로 구약성서라는 우물에서 오늘의 목회를 위한 지혜들을 길어내고 싶었다.
[ 본문 31-33, 'Ⅰ. 제사장에 대한 오해, 제사장에 대한 이해' 중에서 ]


상처받은 치유자

이스라엘 역사는 기원전 587년 예루살렘 성전의 멸망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는다. 외세의 침공으로 다윗의 나라가 망하고, 이방인의 침공으로 사독계 제사장의 성전이 폐허가 되며, 외국군대의 공격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살던 거룩한 당이 산산조각 나버렸다. 나라 없는 시대, 성전 없는 시대, 땅을 잃은 시대가 전개된 것이다.

왜 이스라엘 나라가 망했는가?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구약의 예언자들에 의하면 유다 왕국의 멸망에는 이스라엘 종교가 타락이 있었다. 이스라엘 종교인들의 타락에 한 나라가 무너졌음을 거침없이 질타하였던 것이다. 종교가 성행하였지만, 그들의 삶과 그들에게 의지하는 공동체가 부정하기 짝이 없게 살았기에 하나님께서 그만 심판의 칼을 드신 것이라고 가슴 아프게 공박하였다.

정령 이스라엘 나라의 멸망에는, 이스라엘 성전종교의 함락에는 제사장들의 책임이 있었다. 구약의 제사장들이 자기들에게 주어진 본연의 사명과 과제를 망각한 채 소명적이기보다는 직업적으로 제사장의 사역을 감당하였기 때문이다. 봉사하기보다는 군림하며, 거룩하기보다는 거룩을 가장한 채 세속을 즐기며, 종 이기보다는 지위 높은 관리로 나서고자 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에 대한 반성은 구약의 본문 여기저기에서 찾을 수 있다. 구약 에스겔서도 그 중 하나이다. 에스겔은 성전을 잃어버린 아픔의 자리에서 성전의 재건을 꿈꾸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그 에스겔의 처방은 사독계 제사장 적이다. 사독계 제사장 다운 비판적인 정서 속에서 예루살렘 성전의 멸망을 곰곰히 되새기고 있다.

에스겔서의 대제사장 제도는 오랫동안 예루살렘 성전에서 실시되었던 제도를 반영하고 있다. 그렇지만 에스겔은 성전 멸망의 절대적인 책임을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숭배 행위로 돌린다. 그리고 그처럼 우상 숭배하는 일과 하나님의 성소를 더럽히는 일에 레위 사람들이 동참하였다고 공박한다.

그렇지만 레위 사람 가운데 에서도 사독의 자손만은 그 일에 빠지지 않았다고 내세운다. 에스겔은 레위 사람에게서 제사장의 직무를 바고 내세운다. 에스겔은 레위 사람에게서 제사장의 직무를 박탈해 버린다.

대신 레위 자손들을 성전 문지기나, 희생제물을 잡는 일이나, 성전에는 시중드는 일 등을 전담하는 하부계층의 성직자로 강등 시켜버린다. 에스겔은 제사장 직제를 "성전의 허드렛 일을 맡은 제사장"과 "제단 일을 맡은 제사장"으로 구분해 놓고 (겔 40:45-46), 성소에서 하나님을 가까이 섬기는 일은 모두 사독계 제사장에게 맡기고 있다(겔 44:15-31).

오경의 제사법은 이 점에서 에스겔가 다르다. 특히 시내산 단락으로 간주되는 본문 속에서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관계는 에스겔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오경의 제사법에서 제사장은 아론계 제사장이다.

민수기3장 6절에 의하면 레위인은 "아론과 그 아들들"을 돕는 위치에 있다. 성막에서 드리는 예배생활에서 "아론과 그 아들들"의 지도를 받아서 성막의 여러 부품을 지고 나르며 성막을 세우는 노동을 주로 하는 사제로 묘사된다(민 3:8-8; 18:1-7).
머리말

제1부. 구약성서와 오늘의 목회자

1. 제사장에 대한 오해.제사장에 대한 이해
2. 제사장-섬기기 위해 태어난 사람
3. 사사.판관.목자
4. 예언자-땅에 살되 하늘에 속한 사람
5. 예언자-하늘에 속하되 땅에 사는 사람
6. 예언자-영적으로 새로워진 사람
7. 지혜자와 잠언

제2부. 구약성서와 리더십

1. 지도자를 찾습니다
2. 전환기의 지도력
3. 지도자는 종입니다
4. 느헤미야에게서 배웁시다
5. 목회자의 실패.목회자의 성공-그 신학적 이해
6. 성서의 인물들이 받은 비난.성서의 인물들이 극복한 비난
7. 목회자의 성적 타락-성서적 조명과 처방

제3부. 구약성서의 오늘의 목회

1. 구약의 예배
2. 구약의 말씀과 설교
3. 구약의 헌금.구약의 십일조
4. 구약의 선교.전도.부흥운동
5. 구약의 말씀과 웨슬리-출애굽기의 해석을 중심으로
6. 구약의 말씀에서 읽는 화해와 통일

참고문헌
성구색인
왕대일
감리교신학대학교 구약학 교수 감신대 성서학연구소 소장 감리교 신학 대학교 졸업 미국 클래아몬트(Claremont) 대학원 철학박사(Ph.D) 한국구약학회 총무, 「구약논단」편집위원 「성경언문연구」편집위원 「개역개정판 스터디바이블」구약부분 책임편집 저서 단행본 「구약설교 패러다임」(2002) 「목회자의 실패, 목회자의 성공」(2000) 「다시듣는 토라」(1998) 「새로운 구약주석-이론과 실제」(1996) 「아브라함의 믿음, 아브라함의 실수」(1995) 「묵시문학 연구」(1994) 「신앙공동체를 위한 구약성서 이해」(1993) Leviticus 11-15: A Form Critical Study (1990) 엮은책 「구약성서, 읽기와 해석하기」(2001) 「구약성서와 성(性)」(2000) 「좀 쉽게 말해 주시오-본문비평과 성서번역」(2000) 「통일맞이 성서연구-만남과 화해」(1999) 21세기 설교 가이드 시리즈 「다니엘」(1999), 「레위기」(1999), 「민수기」(1999), 「신명기」(1997), 「창세기」(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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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목회자의 실패 목회자의 성공 : 구약성서에서 배우는 오늘의 목회
저자왕대일
출판사대한기독교서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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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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