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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촌감삼 전집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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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우찌무라 간조/김유곤  |  출판사 : 크리스챤서적
발행일 : 2001-07-09  |  신국판 (153×225) 양장 724p  |  89-478-0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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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려 깊은 사람으로, 전심전력을 기울여 진실하게 하나님과 국가를 섬기려고 하는 사람은 우선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문제를 살펴보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인가? 2. 자기 나라의 천직은 무엇인가? 3. 자기의 천직은 무엇인가? 첫째 문제는 주로 이론상의 연구가 필요하지만, 그 실제적인 효력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에 관해 건전한 사상을 품고 있는 것과 품지 않는 데 따라서 그 사람 개인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굉장히 큰 차이가 있다. 만일 인간의 궁극적 목적이 고작 50여 년 동안 이 꿈 같은 세상에 태어나 약간의 쾌락을 누리다가 마침내 허공으로 사라져 버리는 것이라면 그 일생은 지극히 무가치한 것이 되고, 이를 완전히 쾌락을 얻기 위해 보내고 싶어하는 생각을 품는다는 것도, 그런 사상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절대 무리가 아니다. 그러나 만일 내가 믿는 것처럼, 조물주가 이 우주를 지으시고 그 안에 인류를 살게 하셨는데, 그 목적은 우리 인류의 무한한 향상에 있는 것이고, 50여 년 동안의 생명은 우리로 하여금 앞으로 다가올 영원무궁한 생명으로 인도할 예비 기간이라고 볼 때에는, 우리의 일생의 방향도 그에 따라 변화되기 마련이어서, 이 목적에 어긋나지 말아야겠다고 마음 속에 다짐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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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355~358쪽 '무저항'중에서]

안팎에서 보는 관점의 차이

일본 국내에서는 내가 비전론을 주창한다고 해서 학자들을 비롯하여 기독교의 교역자들조차 나를 조롱하고, 비방도 하고 있지만, 그러나 외국의 한 신문에서는 내가 쓴 영문으로 된 비전론을 읽고, 일본인의 도덕적 관념은 톨스토이 백작을 낳은 러시아인의 그것에 조금도 뒤지지 않는다고, 나로 인해 일본을 크게 칭찬하는 글을 보았다. 나는 물론 톨스토이 백작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하찮은 존재이며, 비전론에 있어서는 백작의 가장 말석(末席)의 제자지만, 그러나 많은 끊기 어려운 정실을 배제하고 이 주창을 폈더니 뜻밖에도 외국인이 이런 호평을 우리 나라에 해준 데 대해 크게 기뻐하는 바이다. 어떤 것이 애국적 행위이고, 어떤 것이 비애국적 행위인지, 그것은 넓은 세계와 긴 장래라는 관점에서 보지 않고는 모르는 것이다. 나는 다만 내가 진리라고 믿는 바를 주창하기만 하면 직접 간접으로 언젠가는 그 무엇을 우리 나라의 명예 위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 최근에 독일 스투트가르트 시(市)에서 발간된 우찌무라 선생의 영문 원저요, 독일 역(譯)인 「나는 어떻게 크리스천이 되었는가?」는 유럽 대륙의 종교계에서 큰 호평을 받아, 초판 수천부가 금세 다팔려 다시 재판이 나왔는데, 이번에도 같은 환영을 계속 받고 있다. 그리하여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지의 독자들로부터 저자에게 편지를 보내 오고 있으며, 저자에게 공감을 표함과 동시에 또 이번 전쟁을 겪는 저자의 조국인 일본에 동정을 나타낸 사람도 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어떤 종교 신문은 긴 평론을 게재하여, 저자의 교회론에는 반대를 표명하였으나, 그 신앙에 관해서는 대체로 공감을 나타내고 있었다. "일본은 군사면에서 세계의 큰 세력일 뿐 아니라, 또한 지상에서의 그리스도의 왕국을 건설하는 데에도 큰 공감을 하고 있다"는 것이 그들 대다수의 논지였다. 이 책이 이 때에, 그것도 러시아와 친근한 사이로 알려진 독일에서 발간되어, 다소나마 일본의 의사를 밝혀 주고 있는 것은, 나로서는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라고 밖에는 해석할 도리가 없다.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나는, 이로 인해 일본인에게 칭찬을 받고 싶어 그러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한 마디 이 말을 나의 동지들에게 알리는 이유는, 조금이나마 여러분의 위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약간 자기 자랑이 지나친 느낌은 있지만 여기에 적어 둔다.
(1904년 8월 「성서지연구」)

비전주의자의 전사

세상은 우리 비전주의자들의 권고를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냉정해야 할 사상이 열정의 지배를 받아 마침내 전쟁이 시작되었고, 그리하여 제정된 법규에 따라 국민의 의무로서 우리에게도 병역이 부과되면 우리는 눈물을 머금고, 잘못된 형제 때문에 일어난 환난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 명령을 좇아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이 비참한 형편에서 전쟁을 없애는 가장 온건하고 적절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만일 비겁자로 낙인찍어, 우리가 비전론을 부르짖는 것은 목숨이 아까워서 그러는 줄로 오해하고 우리가 하는 주장에 귀를 기울이지 않게 될 것이다. 그리고 또한 우리가 만일 병역을 거부하면 어떤 다른 사람이 우리 대신 소집당해서, 결국 우리가 거절한 것이 다른 사람의 희생으로 끝나고 마는 것이 되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람들을 위해서 라도 자진해서 이 고역에 복종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모든 죄악은 선행으로써만 소멸시킬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전쟁도 수많은 비전주의자의 무참한 전사로써만 없앨 수가 있는 것이다. 가전론자(可戰論者)의 전사는 전쟁 폐지에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러나 전쟁을 싫어하고, 전쟁에 대해 아무런 흥미도 없는 이가, 그의 주장하는 자비심은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아니하고, 세상은 수라장으로 화해서, 그도 역시 적개심이라고 하는 죄악의 희생물이 되어 적탄에 맞아 쓰러져, 싸움터에서 그의 평화적 일생을 마치게 되면 거기서 비로소 인류의 죄악의 일부분이 속함을 받게 되고, 그리하여 종국의 세계 평화는 그만큼 이 세상에 더 가까이 다가오는 것이다. 이것은 갈보리 산 십자가의 수난과 일맥 상통하는 것이다. 세상에 만일 「전쟁의 아름다운 점」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생명의 값어치를 모르는 호전적인 맹장의 죽음이 아니라, 생명의 존귀성과 평화의 즐거움을 충분히 알고 있는 평화주의자의 죽음일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박애를 주장하는 평화주의자는 이 나라 저 나라, 즉 어떤 특정한 나라를 위해서 죽고자 하지는 않는다.
다만 전쟁 그 자체의 희생이 되어, 자기 피로 인류의 죄악을 일부분이나마 속하기 위해서 그는 기꺼이, 그리고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죽음을 맞이하려 할 것이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입대하는 평화주의자는 죽기를 원하고 살기를 원치를 않는다. 그는 자기의 순사를 통해서 자기네 국민의 양심을 깨우치려 할 것이며, 동포의 손에 살육되어도 마음의 평안을 느낄 것이며, 죄에 빠진 인류에게 회개를 촉구할 것이다.

나가거라, 두 나라의 평화주의자여, 가서 다른 사람이 감히 하지 못하는 모험을 하여라. 가서 그대들이 미워하는 전쟁의 희생물이 되어 쓰러지거라.
싸우더라도 적을 미워하진 말아라. 그대에게는 지금 적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그대에게 주어진 직분을 다 하면서, 그대의 죽음이 개죽음이 아니라, 속죄의 죽음이 되기를 기원하여라. 사람들은 그대를 죽음으로 내러 몰지만, 하나님은 하늘에서 그대를 고대하고 계시다. 거기서 적과 원수를 나누어라. 오직 죽는 순간까지 평화를 위한 기도를 그대 입에서 끊지 말아라.

러일전쟁이 터진 이래, 나는 오늘날까지 몇 번이고 이런 말로써 젊은 친구들의 입대를 환송하였다. 그리하면 그들은 이 말을 달게 받아들이면서 총을 어깨에 멜 뿐만 아니라, 「진리로 허리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평화의 복음으로 준비된 것을 신발로 신고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을 들고」(엡 6:14) 기꺼이 싸움터로 향하였다. 그런데 그후 그들이 전장에서 처신하던 이야기를 남몰래 들어보니, 용기에 있어서나 활동에 있어서나, 특히 부드러운 그들의 대화심(大和心, 일본 혼(魂) - 역자 주)에 있어서, 그들은 조금도 남에게 뒤떨어지지 않더라는 것이다. 그들 중 어떤 이는 벌써 적탄을 맞아 쓰러진 이도 있다. 어떤 이는 바다 밑의 해초로 화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들은 끝까지 하나님을 믿고, 평화를 사랑하고, 죽음에 임박해서도 마음을 깊은 인생 문제에 쏟다가, 소망과 평화의 감사 속에, 몸을 전쟁의 희생물로 바쳤다. 비전론자가 가장 좋은 군사가 된다는 것은 커다란 역설처럼 들리지만, 그러나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뚜렷한 사실이다. 그들은 기독교적 신사(Christian Gentlemen)로 전장에서 쓰러짐으로써, 전쟁 폐지를 위한 큰 길을 터 주었다. 세계에 비전론이 실현될 것 같은 서광이 비치는 지금, 그 명예를 누릴 사람은 나처럼 집에서 펜을 드는 비전론자가 아니라, 전쟁터에 나가 피흘리며 전쟁의 희생 제물이 된 이런 비전주의자다. 영원한 영광이 그들 위에 있기를.

(1904년 10월 「성서지연구」)
도덕
기독교 도덕 : 기독교 도덕(1)
기독교 도덕(2)
크리스천은 왜 선을 행해야 하는가?
기독교의 수양
남을 심판하는 죄
보통 도덕 : 보통 도덕
도덕과 그 종류

여러가지 덕목
수양 : 사물을 보는 법
자기 수양에 대하여
인격 : 천재와 품성
인내 : 천재와 인내
맹자를 읽다
예의 : 기독교인의 예의
말을 삼가라
은혜 : 은혜를 잊은 기독교
겸손 : 기독교인의 겸손
경쟁의 어리석음
복종 : 반항과 복종
용기 : 기독교인의 용기
용감하라
선 : 선악의 대소(大小)
정직한 바보
선인의 양성
선을 행하라
의리. 인정 : 의리와 인정
노동 : 날마다 조금씩
여유의 필요
보상 : 든든하다
한없는 욕망 : 한없는 욕망
유혹의 정복 : 유혹을 이기는 길
오만을 삼가자 : 가장 두려워할 오만
혀의 근신 : 혀의 해독
여러가지 덕목 : 위대하라
둔하라
결단의 글
책임과 능력
좋은 습관
음식과 성품

정의
정의를 주장하라
정의와 무력

진리
진리란 무엇인가? : 신슈 강연회 강연의 요지
타원형의 이야기
힘과 진리
관용의 모범
진리의 증명 : 진리의 증명자 = 때
진리의 증명(1)
진리의 증명(2)
광기와 정기
세력론
진리의 실용 : 진리의 실용
진리의 희롱

이상
이상과 그 실현
이상과 현실
이상과 실력

자유
자유의 위대함
성서가 말하는 자유
자유의 뜻
자유의 존귀

자유의지
자유의지에 관하여

개인주의
개인주의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지식
지식과 신앙(1)
지식과 신앙(2)

상식
필요한 것 두 가지
상식과 신앙
상식과 의지

분노
성을 내면 나쁜가?
가장 괴로운 일
분노의 때

모순
나의 모순
모순에 대해서
행위의 모순

자선
간단한 자선
돈이 필요 없는 자선

금주
술을 마시지 않는 유익
국가 금주론
일본의 2대 적
술과 부패
국가 금주론에 대한 반론
금주에 관해서

금전
불신앙적 저축
돈 귀신을 물리치는 말
기독교인의 금전 문제

과학
과학과 종교 : 하늘의 새와 들의 백합화
종교와 과학
근대 과학적 사상의 변천
이학과 신앙
진화론 : 진화론
진화론과 기독교
두 가지 진화론
진화론에는 두 종류가 있다
진화론은 과연 진리인가?

문학
문학관 : 바깥에서 본 문학
문학자의 신앙
사상과 문학인과 보수
시가. 시가론 : 노래에 대하여
불신앙 국가에 없는 것
미국 시인
자연시인이여, 나오라!
워즈워드의 시에 대하여

예술
예술과 종교
예술과 구원

무저항
무저항주의의 교훈
그리스도의 2대 교훈
러일전쟁 시대(상) 전쟁시작 전 : 전쟁폐지론
평화의 복음
최근의 느낌
러일전쟁 시대(중) 전쟁중 : 국난에 즈음하여 독자 여러분께 알림
시국에 관한 느낌 세 가지
전시에 처한 비전주의자의 태도
지는 것이 이기는 것
안팎에서 보는 관점의 차이
비전주의자의 전사
러일전쟁 시대(하) 전쟁 후 : 러일전쟁과 기독교의 추세
러일전쟁에서 내가 받은 이익
제1차 세계대전시대 : 유럽의 전란과 기독교
교회와 전쟁
사랑의 중립
미국의 참전
비전론의 원리 : 내가 비전론자가 된 이유
비전론의 원리
주전론자들에게 인용되는 그리스도의 말씀
전쟁 폐지에 관한 성서의 명시
전쟁과 전도
성서와 전쟁

전쟁
기독교의 전쟁관 : 노아의 대홍수를 생각함

평화
평화의 기초 : 투쟁과 평화
죄의 용서
크리스천의 평화 : 기독교신자의 평화
전투의 사람이 아니다
평화의 실현 : 평화가 왔다(1)
세계 평화는 어떻게 오는가?
평화가 왔다(2)
평화의 실현
타협하지 말라
평화회외와 그 효과
장마철 한담

정치
그리스도의 정치. 경제관 : 예수의 정치관과 경제관
참된 정치 : 내가 배운 2대 정치 서적
부끄러운 정치와 부끄럽지 않은 정치
정치가의 신앙
정치가가 없다면
기독교와 정치 : 종교와 정치
정치와 종교
입헌정치와 기독교
정치가를 멸시한다
보어 민족을 위로함
일본이 범한 큰 죄악

사회
사회개혁의 기초 : 사회의 정복
사회는 어떻게 하면 개선될 수 있는가?
사회개선의 실천 : 기독교신자와 사회개선
사회의 구제
내가 종사하고 있는 사회개선사업
국가와 가정과 개인
사회와 도덕

현세
악한 세상 : 땅과 세상
현세의 참가치
거짓된 세상
이 세상의 구원 : 이 세상 이대로
국제연맹 : 성서와 현세
연맹과 암흑

사회주의
기독교와 사회주의(1)
기독교와 사회주의(2)

일본
일본의 천직과 소망 : 일본의 천직
세계 속의 일본
나의 이상적 일본
소망과 실망
사활의 기로
실망 중의 소망
일본의 3대 정치가
일본의 미래
즐거운 가을
간다(神田)연설 「일본의 오늘」
내가 좋아하지 않는 인물
일본인과 돈 문제
매장하는 말
무서운 것
이미 만국 백성이다
종교가의 필요성
두 종류의 일본
우려
어쩔 수 없는 나라
거지의 나라
천박한 일본인
일본을 구워하는 기독교
일본의 큰 어려움
일본적 기독교
막다른 골목과 구원
교파를 없애는 길
기독교신자와 일본인

인종 문제
인종 차별을 없앰

세계
세계의 주
누구의 세계인가?

동양과 서양
서양의 물질주의와 동양의 현실주의
동양도덕과 서양도덕
유럽의 영역과 아시아의 영역
서양인과 동양인
동양과 서양
서양인의 종파심에 관하여
활동성과 수동성
동서의 여성관

애국심
초겨울의 독백
나라를 위해 기도함
봉사의 길
나의 애국심에 관하여
나라와 사람을 구하는 자
기독교와 애국심

국가
국가관 : 세계화란 무엇인가?
덴마크 이야기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서양의 모범 국가
국가와 기독교 : 오늘날의 어려움
오늘날에 처하는 길
나라는 기독교 없이 설 수 있는가?
확장의 종횡

미국(인)
미국과 기독교 : 종교가로서의 미국인
미국인의 돈과 그 복음
미국(인)관 : 미국인의 우정

해설
내촌감삼전집 목차
우치무라 간조
1861년 일본에서 태어나 1930년에 세상을 떠난 세계적인 예언자이며 또 전도자였다.그는 삿포로 농학교에서 과학과 종교를 통하여 서구문명에 접하고, 다시 4년에 걸친 미국 유학으로써 동서문화의 접목을 꾀하였다. 젊어서 자연 과학자로서의 탁월한 재능을 보였던 그는 근세 과학의 실험적 방법론을 기독교에 도입하였다. 그리하여 기독교의 신앙을 기성의 교리로서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그 생애의 구체적인 사건을 모델로 삼아 실험적으로 이를 체득하였다. 우찌무라의 신앙과 사상은 오늘날 세계적으로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그 방대한 저서는 인간의 정신적 양식으로서 인류의 신앙 유산으로서 영원한 가치를 지닌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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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내촌감삼 전집 10
저자우찌무라 간조
출판사크리스챤서적
크기신국판 (153×225) 양장
쪽수724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1-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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