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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성경기획

[개정판]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 1  
세계기독교고전 50 / (THE CHRISTIAN IN COMPLETE ARM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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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19-02-18  |  (150*225)mm 1024p  |  978-89-447-85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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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도서평에는 개정전판의 도서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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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교도의 모든 실천적 작품 가운데 가장 위대한 작품

윌리엄 거널(William Gurnall)의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청교도의 모든 실천적 작품 가운데 가장 위대한 작품이다. 윌리엄 거널은 영국 웨스트 서퍽의 가장 큰 교회인 레이븐햄의 교구 목사로 35년간 목회하였다. 그는 1660년에 몇 편의 설교를 출판했고,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이다. 에베소서 6장 10-20절의 본문을 주석한 이 책은 처음에는 3부로 나뉘어 1655년, 1658년, 1662년에 출판되었고, 이후 17세기 내내 여러 번 재판되었다. 이 작품은 영적 전쟁에 대한 청교도의 지침서로 가장 잘 알려졌으며, 수 세기 동안 성도들에게 영적 위로와 안식을 제공해 왔다.


[출판사 리뷰]

영적 전쟁에 관한 최고의 고전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우리의 영혼 안에서 일어나는 영적 전쟁에 관한 최고의 고전이다. 이 책은 17세기 영국에서 리처드 백스터, 존 오웬, 존 번연, 스티븐 차녹, 토머스 왓슨 등 위대한 청교도들이 활약하던 청교도 전성기에 탄생했다. 저자인 거널은 이렇게 말한다.

“이 주제는 매우 엄숙합니다. 이는 곧, 성도와 사탄 사이의 전쟁인데, 이 전쟁은 너무나도 피비린내가 납니다. 지금도 계속 싸우고 있는 싸움의 역사요, 그것도 여러분과도 직접 관련되는 싸움입니다. 이 전쟁이 벌어지는 무대는 각 사람의 영혼입니다. 이 전쟁에서 중립은 없습니다. 온 세상이 이 싸움에 개입되어 있습니다.”

거널은 이 책에서 전쟁 혹은 싸움을 지상에서의 삶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것으로 그린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전쟁을 치르는 데 도움이 되는 짧으면서도 강력한 격려를 담고 있다. 주요 대목을 이루는 두 번째 부분은 전쟁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한 지침들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싸움을 위한 무장의 필요성’, ‘전신갑주의 필요성’, ‘무장이 없는 상태의 위험성’, 그리고 ‘적절히 무장할 경우 승리의 확실성’, ‘싸움의 본질’, ‘그리스도인이 대적하여 싸워야 할 공격자 혹은 원수들의 성격과 능력’, ‘싸우는 동안 유지해야 할 자세’ 등이 제시된다.

또한 이 책은 에베소서에 언급된 전신갑주의 부품들인 그리스도인의 영적 허리띠, 호심경, 영적인 신, 영적 방패, 투구, 검 등에 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은 기도로 말미암아 하나로 엮어져 사용하기에 적절해진다. 이 책은 그러한 기도의 본질과 기도가 그리스도인에게 주는 특권과 혜택, 그리고 모든 성도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신들을 위하여 항상 기도해야 할 의무를 깊이 있게 설명한다.

매 줄마다 은혜와 지혜로 가득 찬 보물창고

국내 유일의 완역본인 이 귀한 보고에는 수많은 보물이 묻혀 있다. 이 책은 설교 자료와 주제의 보물창고라 할 만하다. 스펄전은 이 책을 이렇게 평했다.

“비견할 데가 없는 귀한 작품이다. 매 줄마다 지혜로 가득 차 있다. 매 문장마다 풍성한 시사점이 있다. 판단하건대 이것은 우리의 서재에서 독서를 통해 많은 생각을 낳게 하는 최고의 책이다.”

찬송가「나 같은 죄인 살리신Amazing Grace」의 작사자이며, 복음주의 문필가로서 『존 뉴턴 서한집』의 저자인 존 뉴턴 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만일 내가 성경 이외에 단 한 권의 책만 읽어야 한다면, 나는 기꺼이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를 선택할 것이다.”
출판사 서문 7
헌정사 21
서론 35

제1편 전쟁을 위한 감미롭고 힘 있는 격려

첫째와 둘째 대지 : 친숙한 호칭과 권면 ㅡ 42
적용 ㅡ 48
그리스도인의 용기와 결단 - 이를 얻는 법 ㅡ 50
셋째 대지 : 경계를 위한 지침 : “주 안에서 강건하여지고” ㅡ 52
성도의 힘은 주님 안에 있음 ㅡ 53
성도의 힘이 어째서 하나님께 있는가 ㅡ 56
적용 ㅡ 61
넷째 대지 : 지침에 대한 부연 설명 : “그 힘의 능력으로” ㅡ 63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을 믿는 우리의 믿음을
발휘하는 일에 대하여 ㅡ 65
우리를 돕기 위해 역사하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우리의 믿음을
발휘하는 일에 대하여 ㅡ 70
적용 ㅡ 78
반론에 대한 답변 ㅡ 86

제2편 이 싸움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지침 및 이와 결부되는 몇 가지 동기들

지침 1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무장을 갖추어야 함. 그리고 그 이유

제1부 그리스도인은 싸움을 위하여 반드시 무장을 갖추어야 한다 101

첫째 대지 : 필요한 장비 혹은 갑주-그것은 무엇인가 ㅡ 102
그리스도가 없고 은혜가 없는 영혼은 갑주가 없으며,
이것이 그의 비참함이다 ㅡ 102
적용 ㅡ 106
둘째 대지 : 필요한 갑주의 종류 혹은 질-하나님의 갑주 ㅡ 111
사탄을 대적하여 우리가 사용할 갑주는 하나님이 제정하시고
지정하신 대로라야 함 ㅡ 111
사탄을 대적하여 우리가 사용할 갑주는 본질이 신적이어야 함 ㅡ 117
셋째 대지 : 우리의 갑주가 완전해야 함-하나님의 전신갑주 ㅡ 124
적용 ㅡ 131
넷째 대지 : 우리의 영적인 갑주의 용도-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ㅡ 133
우리의 갑주 혹은 은혜는 반드시 계속 활용되어야 한다 ㅡ 134
적용 ㅡ 140

제2부 그리스도인이 갑주를 입어야 할 이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146

첫째 대지 : 갑주를 입지 않을 경우의 위험성 ㅡ 147
사탄의 첫째가는 주요 계략은 성도를 죄 가운데로 이끌어가는 것임 ㅡ 148
시험할 가장 좋은 시기를 택하는 데에서 나타나는
사탄의 교활함 ㅡ 148
시험을 운용하는 데서 나타나는 사탄의 교활함 ㅡ 153
자기 목적을 이룰 적절한 도구를 택하는 데서 나타나는
사탄의 교활함 ㅡ 159
죄를 범하도록 시험하는 자인 사탄의 교활함을 간결하게
적용함 ㅡ 166
사탄의 두 번째 주된 계략은 성도의 죄를 고발하고 그들을 괴롭히는 것임 ㅡ 171
괴로움을 주고 죄를 고발하는 자인 사탄의 교활함에 대한
간략한 적용 ㅡ 183
사탄의 공격에 대응하여 그리스도인이 든든하게
자기를 방어하기 위한 지침들 ㅡ 185
둘째 대지 : 이렇게 전신갑주를 입으면 사탄의 모든 궤계를 대적하여
확실히 서게 됨 ㅡ 196
사탄은 참된 은혜로 무장한 영혼을 절대로 무너뜨리지 못함 ㅡ 197
마귀가 성도를 죄에로 미혹하나 하나님이 그를 이기심 ㅡ 200
사탄이 지향하는 목표 ㅡ 201
사탄의 모든 공격을 예방하는 법 ㅡ 203
하나님이 사탄의 시험을 은혜롭게 결말지으심 ㅡ 205
적용 ㅡ 212

지침 2 싸움의 본질과 공격자들의 성질

제1부 싸움의 본질이 “씨름”이라는 단어를 통해 제시됨 219
이 땅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삶은 죄와 사탄과의 연속적인 씨름임 ㅡ 221
진정 씨름하는 자가 아닌 자들을 향한 책망 ㅡ 223
진정 씨름하는 자에게 필요한 올바른 씨름의 운영법 ㅡ 231
적용 ㅡ 233

제2부 그리스도인이 상대하여 씨름하여야 할 공격자들 236

제1장 공격자들을 소극적으로 묘사함 ㅡ 237
혈과 육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ㅡ 237
그리스도인이 혈과 육으로 싸우는 법이 아닌 것 ㅡ 240
그리스도인이 혈과 육으로 싸우는 법 ㅡ 246

제2장 공격자들을 적극적으로 묘사함 ㅡ 249
첫째 대지 : 통치자들을 상대함 ㅡ 250
사탄이 가진 통치권은 어떤 것인가 ㅡ 251
사탄은 어떻게 해서 그런 임금이 되었는가 ㅡ 253
사탄을 우리의 임금으로 삼고 그에게 복종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ㅡ 255
둘째 대지 : 권세들 … 을 상대함이라 ㅡ 266
적용 ㅡ 273
셋째 대지 :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 … 을 상대함이라 ㅡ 281
사탄이 통치하는 때 ㅡ 282
사탄이 통치하는 장소 ㅡ 285
사탄의 통치를 받는 그의 졸개들 ㅡ 286
죄의 상태에 있는 영혼들은 사탄의 통치 아래 있음 ㅡ 287
“죄의 상태에 있는 심령이 사탄의 통치 아래 있다”는
가르침의 적용 ㅡ 292
죄의 종으로 출생한 자가 어떻게 그리스도의
나라로 옮겨갈 수 있는가 ㅡ 296
사탄의 통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이겨야 할 사탄의 책략 ㅡ 297
무지의 상태 속에 있는 영혼은 사탄의 통치에 굴복하여 있음 ㅡ 304
적용 ㅡ 307
넷째 대지 : 영적인 사악함을 대적함 ㅡ 329
마귀의 영적인 본질 ㅡ 330
우리가 상대하여야 할 원수가 얼마나 끔찍한가 ㅡ 331
마귀들의 극한 사악함 ㅡ 333
적용 ㅡ 337
영적인 악으로 그리스도인을 더럽히기 위한
사탄의 계략 ㅡ 340
죄가 영적인 성격을 띠는 첫째 면 - 죄들을 행하는 주체 ㅡ 341
죄가 영적인 성격을 띠는 둘째 면 - 죄들이 관계하는 대상 ㅡ 348
첫 번째 영적인 악 - 원리상의 오류 ㅡ 349
두 번째 영적인 악 - 영적 교만 ㅡ 355
영적 교만의 첫째 종류 - 은사들의 교만 ㅡ 357
영적 교만의 둘째 종류 - 은혜의 교만 ㅡ 369
영적 교만의 셋째 종류 - 특권의 교만 ㅡ 385
다섯째 대지 : “하늘에 있는” 것들 ㅡ 394
신자들이 추구하는 상급은 하늘의 것임 ㅡ 395
적용. 네 부류의 사람들에게 주는 책망의 말씀 ㅡ 400
천국이야말로 그리스도인이 사모해야 할 제일가는
상급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ㅡ 404
하늘과 하늘에 속한 것들을 추구하라는 권면 ㅡ 410


지침 3 전신갑주를 취하라는 두 번째 권고와 이를 강화시키는 논지

제1부 두 번째 권고 422

첫 번째 주목할 만한 사실 : 사도는 어째서 동일한 권고를
그렇게 빨리 다시 반복하고 있는가? 또한 목사들은
어떤 진리들을 계속해서 선포해야 하는가? ㅡ 422
두 번째 주목할 만한 사실 : 아무리 훌륭한 성도라도 받은 은혜들이 쇠락
할 수도 있음. 그리고 그 은혜들을 회복하기에 힘써야 할 이유 ㅡ 426
우리의 은혜의 쇠락한 상태를 판단하는 일에 대한 권면의 말씀 ㅡ 430
쇠락해가는 은혜를 회복시키기 위한 지침들 ㅡ 436

제2부 권고를 강화시키는 논지 443

첫째 논지 : 이는 전투의 때에 관한 것임 ㅡ 443
환난과 죽음의 날은 어떤 점에서 악한가 ㅡ 446
적용 ㅡ 458
둘째 논지 : 이는 싸움의 복된 결말에 관한 것임 ㅡ 468
첫째 가르침 : 인내가 필수적임 ㅡ 471
둘째 가르침 : 인내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가 필수적임 ㅡ 474
셋째 가르침 : 이 전신갑주를 입으면 확실히 인내하게 됨 ㅡ 479
넷째 가르침 : 성도들의 인내의 복된 결과 ㅡ 490


지침 4 싸움에서 반드시 자리를 지켜야 함

첫째 : 사탄의 시험을 반드시 대적해야 함, 거기에 굴복할 위험성 ㅡ 499
둘째 : 그리스도인의 임무 - 자기 자리에 서 있어야 함, 그리고
배회(徘徊)의 위험성 ㅡ 505
든든히 서도록 모두를 설득하기 위해 유념할
다섯 가지 고려 사항 ㅡ 508
셋째 :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서서 살펴야 함 ㅡ 516
그리스도인이 서서 살펴야 하는 이유 ㅡ 517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서서 살펴야 할까? ㅡ 520


지침 5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부품들 :
첫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영적 허리띠

제1부 마음의 띠인 교리적 진리 529

첫째 허리띠 띠기 : 진리에 대해 확고한 판단을 갖기 위해
힘쓰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임무임 ㅡ 530
그리스도인이 진리에 대해 확고한 판단을 갖기 위해
힘써야 하는 이유 ㅡ 532
적용 ㅡ 537
진리에 대해 확고한 판단을 갖기 위한 지침들 ㅡ 541
둘째 허리띠 띠기 : 자유롭고도 담대하게 진리를 공언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임무임 ㅡ 548
진리를 공언함으로써 진리의 허리띠를 든든히
띠기 위한 지침들 ㅡ 555
진리를 사랑하는 체하는 자들의 세 가지 유형 ㅡ 557

제2부 마음의 진실함 혹은 순전함이
의지를 위한 허리띠임 570

제1장 순전함은 그리스도인의 부족한 점을 덮어줌 ㅡ 572
첫째 질문 : 그리스도인의 부족함 점을 덮어주는 순전함은
과연 무엇인가? ㅡ 572
둘째 질문 : 순전함은 과연 어떤 부족함을 덮어 주는가? ㅡ 583
셋째 질문 : 순전함이 어떻게 성도의 부족함을 덮어 주는가? ㅡ 586
넷째 질문 : 어떻게 해서 순전함이 성도의 부족함을
덮어 주는가? ㅡ 594
순전함으로부터 필수적으로 나오는 두 가지 효과 ㅡ 599
첫째 적용 : 외식의 가증스러운 본질, 하나님이 이를 혐오하심 ㅡ 603
외식의 죄악성을 가중시키는 몇 가지 요인들 ㅡ 608
외식자가 가담하는 일들과 주장하는 일들 ㅡ 611
둘째 적용 : 모두에게 주는 권면 - 스스로 순전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살피라 ㅡ 617
외식자의 아첨의 근거들과 그 거짓된 점들 ㅡ 619
연약한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순전함에 대해
의혹을 갖는 근거들과 그 허위성 ㅡ 625
마음의 진실함 혹은 순전함의 네 가지 특성 ㅡ 636
시험 결과 순전하지 못하고 마음이 거짓된 것으로
드러난 자들에게 주는 지침 ㅡ 651
시험 결과 순전한 것으로 드러난 자들에게 주는 바
진리의 허리띠를 띠라는 권면 ㅡ 657
시험 결과 순전한 것으로 드러났는데도 여전히 의심 가운데서
침체해 있는 자들을 위한 권면과 위로 ㅡ 675

제2장 순전함이 그리스도인의 영을 강건하게 함 ㅡ 686
첫째 순전함은 보존시키는 힘이 있음 ㅡ 687
둘째 순전함은 회복시키는 힘이 있음 ㅡ 693
셋째 순전함은 위로를 주는 힘이 있음 ㅡ 695


지침 6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각 부품들 :
둘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호심경

첫째 탐구 : 의란 무엇을 뜻하는가? ㅡ 715
둘째 탐구 : 어째서 의를 호심경에 비하는가? ㅡ 721
호심경과 허리띠의 연관성 ㅡ 723
그리스도인이 특별히 조심할 일 - 호심경을 계속 착용함 ㅡ 725
첫째 대지 : 그리스도인이 주의하여 호심경을 계속 착용하여야
할 이유들 ㅡ 726
첫째 이유 : 하나님의 크신 계획 - 그 백성의 거룩함 ㅡ 727
둘째 이유 : 사탄이 거룩을 대적하므로 그 거룩의
능력을 유지해야 함 ㅡ 735
셋째 이유 : 거룩 그 자체가 고귀하므로 그 거룩의 능력을
유지해야 함 ㅡ 739
둘째 대지 : 그리스도인이 거룩의 능력을 드러내
보여야 하는 경우들 ㅡ 749
첫 번째 경우 : 죄를 향한 성도의 처신에서
거룩의 능력이 드러남 ㅡ 749
두 번째 경우 : 하나님을 예배하는 임무들에서 거룩의
능력이 드러남 ㅡ 756
세 번째 경우 : 그리스도인의 세상과의 관계에서 거룩의
능력이 드러남 ㅡ 762
네 번째 경우 : 거룩의 능력이 그리스도인의 다른 이들에 대한
처신에서 드러남 ㅡ 767
셋째 대지 : 거룩의 능력을 유지하기를 바라는 이들을 위한
열 가지 지침 ㅡ 780
첫째 지침 : 든든한 기초를 세우라 ㅡ 780
둘째 지침 : 삶의 기준이 되는 올바른 규범을
계속해서 바라보라 ㅡ 782
셋째 지침 : 의로우며 거룩한 삶에서 올바른 목표를 지향하라 ㅡ 785
넷째 지침 : 그리스도께서 친히 모범을 통해서 거룩한 삶에 대해 여러
분에게 보여주신 그 완전한 패턴을 바라보라 ㅡ 787
다섯째 지침 : 하나님께 의지하여 행하라 ㅡ 789
여섯째 지침 : 여러분이 어떤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지 그것을
주의하라 ㅡ 790
일곱째 지침 : 누구보다 신뢰할 수 있고 또한 신실하게 여러분을 점검해줄 수 있다고 여겨지는 그리스도인 친구를 두라 ㅡ 791
여덟째 지침 : 여러분이 훗날 임종 시에 지나간 생을 돌아보면서 좀 더
거룩하고 의롭게 살아왔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고
하며 아쉬워하게 될 것을 자주 진지하게 생각하라 ㅡ 792
아홉째 지침 : 거룩한 삶의 여정을 돕도록 은혜 언약을 선용하라 ㅡ 793
열째 지침 : 사탄은 가능한 한 여러분의 목적을 산만하게 흐트러트려서 이 의와 거룩의 호심경을 여러분 자신의 육신적인 관심사를 방해하는 거추장스러운 것으로 여겨 옆으로 제쳐두게 만들고자 하는데, 이런 사탄의 계략을 대항하여 여러분 자신을 든든히 방비하여야 한다 ㅡ 795

그리스도인의 호심경을 무력화시키려는 사탄의 계획들을 무너뜨림 ㅡ 795
사탄의 첫째 계략 : 그리스도인의 호심경을 인생의 쾌락을
방해하는 것으로 제시하는 것 ㅡ 796
사탄의 둘째 계략 : 그리스도인의 호심경을 세상적인 이익을
저해하는 것으로 제시하는 것 ㅡ 805
사탄의 셋째 계략 : 그리스도인의 호심경을 세상의 반대를
불러오는 것으로 제시하는 것 ㅡ 809
적용 ㅡ 813
거룩과 관련한 두 가지 문제 ㅡ 813
몇몇 부류의 사람들에 대한 책망 ㅡ 815
성도들에게 주는 권면 ㅡ 824


지침 7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각 부품들 :
셋째 부품 - 그리스도인의 영적인 신

제1부 복음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834
복음에 담긴 기쁜 메시지의 다섯 가지 특성 ㅡ 836
적용 ㅡ 840
복음을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는 자들을 불쌍히 여겨야 함 ㅡ 840
복음이 세상에서 홀대당하는 현실에 대한 슬픈 애가 ㅡ 841
불신자들에게, 또한 신자들에게 주는 권면의 말씀 ㅡ 847

제2부 평안이란 여기서 무엇을 뜻하는가 854

평안의 첫째 종류 : 하나님과의 평안 - 복음이 주는 복 ㅡ 855
1. 하나님과의 평안의 필요성 ㅡ 855
2. 복음이 그 필요한 평안을 누리게 해줌 ㅡ 857
3. 하나님은 왜 복음을 통하여 평안을 베푸시는가 ㅡ 860 하나님께서 복음을 통하여 화목을 이루는 방법을 취하시는 구체적인 이유들 ㅡ 862
그리스도 안의 우리의 본성이 아담 안의 우리의 본성보다 뛰어남 ㅡ 868
적용 ㅡ 872
1. 죄인에게 주는 권면 - 복음에서 베풀어지는
이 하나님과의 평안을 받아들이라 ㅡ 873
2. 어떻게 하면 하나님과의 평안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하여 죄인들에게 주는 지침 ㅡ 883
3. 이미 하나님과 평안을 누리는 자들에게 주는 권면 ㅡ 895
평안의 둘째 종류 : 양심의 평안 - 복음이 주는 복 ㅡ 902
양심에 평안을 주는 논지 ㅡ 904
이 논지를 적용시켜 양심에 평안을 얻기 위해서는
능력이 있어야 함 ㅡ 908
적용 ㅡ 914
세 부류의 사람들에게 주는 책망 ㅡ 914
복음의 평안의 네 가지 성격 ㅡ 925
평안의 셋째 종류 : 사랑과 연합의 평안 - 복음이 주는 복 ㅡ 934
복음만이 사람의 마음을 견고한 평안으로 묶을 수 있음 ㅡ 935
복음이 사람의 마음을 묶는 방식, 그리고 복음만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 ㅡ 937
적용 ㅡ 942
성도들에게 있는 평안과 악인들에게 있는 평안의 차이점 ㅡ 942
분쟁을 일으키는 목사들의 죄 ㅡ 944
평안의 유지와 증진을 위하여 성도들에게 주는 권고 ㅡ 947
평안의 넷째 종류 : 보호와 섬김의 평안 - 복음이 주는 복 ㅡ 962

제3부 평안의 복음의 준비란 무엇을 뜻하는가 965

첫째 가르침 : 항상 시련을 준비하는 것이 성도들의 임무임 ㅡ 968
항상 시련을 준비하여야 할 이유 - 그리스도와 관련한 이유들 ㅡ 970
항상 시련을 준비하여야 할 이유 - 그런 자세의 훌륭함에
근거한 이유들 ㅡ 977
적용 ㅡ 985
참된 그리스도인이 적음 ㅡ 985
준비의 신을 신으라는 권면 ㅡ 989
이 영적인 신을 신도록 돕기 위한 지침 ㅡ 992
둘째 가르침 : 복음이 주는 평안의 복이 성도들로 시련을 준비하게 함 ㅡ 1001
복음의 평안이 그 특권들을 통하여 고난을 위해
영혼을 준비시켜 줌 ㅡ 1004
복음의 평안이 그 영향을 통하여 고난을 위해
영혼을 준비시켜 줌 ㅡ 1006
적용 ㅡ 1012
“성경 외에 단 한 권의 책만을 읽는 것이 허용된다면, 나는 주저 없이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를 택할 것이다.”
- 존 뉴턴(1725-1807). 「나 같은 죄인 살리신Amazing Grace」를 쓴 회심한 노예무역상, 교구목사.

“거널의 책이 지닌 아름다운 특징은 예리하게 정곡을 찌르는 경구 같은 말들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당신은 흔히 한 줄 속에서도 아주 간결하면서도 너무나 풍부하게 표현되어 있는 어떤 위대한 진리를 발견하고서는, 어떻게 이토록 많은 생각을 이 짧은 몇 마디 속에 담아낼 수 있을까 하고 경탄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면면에 담겨 있는 것 같은 알찬 성경의 신학은 교회에서 소중히 여기고 연구하는 것이 마땅하다. 성경을 믿음과 생활의 유일한 규범으로 여기고 경건한 마음으로 대하는 책들, 그리스도와 성령에게 합당한 자리를 내어드리는 책들, 칭의와 성화, 중생과 믿음, 은혜와 성경을 분명하게 명료하며 정확하게 드러내고 설명해내는 책들ㅡ이런 책들만이 진정으로 유익한 책들이다. 독자들로 하여금 바로 그러한 책들을 알아보고 음미하게 하는 것보다 더 시급하게 회복시켜야 할 것은 거의 없다.”
- J. C. 라일(1816-1900) 리버풀의 주교.

“거널의 책은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귀하고, 견줄 만한 책이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 모든 문장이 한결같이 다 의미심장하다. 이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는 다른 무엇보다도 설교자의 책이다. 나는 설교를 준비할 때에 그 어떤 영감을 받지 않고 씌어진 책보다 이 책에서 더 많은 영감을 받아 왔다. 내 자신의 불길이 활활 타오르지 않고 있을 때, 나는 흔히 이 책을 의지하였고, 그 때마다 거널의 화로에서 활활 타는 숯을 발견하지 못한 적이 거의 없었다.”
- 찰스 스펄전(1834-1892).
윌리엄 거널
윌리엄 거널은 린의 문법학교를 다녔고, 청교도 양성소였던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임마누엘 칼리지에 입학하여, 1635년에 학사를, 1639년에 석사학위를 받았다. 거널은 서드베리에서 목회사역을 시작한 것 같다. 1644년에 그는 웨스트 서퍽의 가장 큰 교회인 레이븐햄의 목사로 일할 것을 요청받았고, 현직에 있던 암브로스 코핑거가 세상을 떠나자 교구 목사가 되었다. 건강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거널은 레이븐햄에서 그 후 35년간 목회하며 지냈다. 거널은 왕정복고 때까지 국교회의 안수를 받지 않았다. 그는 교리상으로는 청교도였지만 국교회 내에 머물고자 했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특히 청교도적 견해에 동의를 표출한 노리치 주교였던 에드워드 레이놀즈의 영향 아래 있었다. 레이놀즈는 결국 1662년에 그가 통일령에 따르기로 결정한 후에 거널에게 안수를 주었고 따라서 거널은 1662년의 대박해 때문에 강단으로부터의 추방을 겪지 않았다. 비록 거널의 교구 목회가 이런 격동 속에서 영향을 받지 않은 듯 보였지만, 청교도들 가운데 그의 명성은 훼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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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개정판]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 1
저자윌리엄 거널
출판사CH북스 (크리스천다이제스트)
크기(150*225)mm
쪽수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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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9-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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