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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기획

종교개혁사 - 펭귄교회사시리즈 3  
(The Re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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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1999-08-25  |  신국판 (153×225) 480p  |  89-447-03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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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이전까지 기독교 세계는 평신도 귀족들과 교회 귀족들이 교회가 부당하게 거둬들인 재산을 바탕으로 부귀영화를 누리는 현실을 개탄했었다. 이제 종교개혁 이후에 평신도 귀족들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막강한 재력을 보유하게 되었고,그들의 재산은 더 이상 교회의 재산이 아니었다. 지금까지 교회가 지나치게 많은 재산을 보유해 왔다면 적어도 이 교회의 재산은 흔쾌히 개혁되었다. 르네상스 전통에 서 있던 비평가들은 성경과 현실 교회 사이의 괴리감을 고통스럽게 의식했다. 서방 교회의 절반은 현실 교회성경을 이해하는 열쇠로 선택했고, 나머지 절반은 현실 교회를 판단하는 잣대로 성경을 선택했다. 서방 기독교 세계는 분열된 채 통일을 기약할 수 없게 되었다. 서방이 프로테스탄트와 로마 가톨릭으로 양분된 상황은 마치 한 근원에서 흘러나온 두 강이 저마다의 교리와 경건이라는 강바닥을 깊게 파놓음에 따라 영구적으로 고착되었다. 렘브란트(Rembrandt)의 성화는 당시 네덜란드의 삶을 빌어 성경 이야기의 내면을 꿰뚫는다. 그의 작품은 가족과 일반 가정을 그린 그림으로서,북유럽 종교개혁의 정신을 내쉰다. 반면에 엘 그레코(El Greco)의 성화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을 묘사하고, 천상의 거룩한 영역까지 올라가고,구별된 정신을 드러내고, 여전히 수도원 봉쇄 구역을 그리면서도 세상을 향해 수도원 문으로 들어오라고 손짓하는 등 스페인 종교개혁의 정신을 내쉰다. (결론 중에서)

[ 본문 43-44쪽 '제2장 루터' 중에서 ]

청년 루터

95개 조항이 발표되던 때에 루터는 거의 34세였다 그는 강인했고,시골 농부 혈통의 솔직한 사람이었으며. 움푹 파인 불안해 하는 눈과 대낮처럼 개방된 성격을 가졌다. 그의 마음은 적극적이고 정열적이었지만, 그는 지적인 체육인다운 기질은 아니었고, 민감하고 섬세하기보다는 진지하고 인내심이 있는 사람이었다.

그의 친구들은 항상 애정있고 때때로 애처로운 배려로 그를 존경했고,그가 그들로부터 아무것도 제지하지 않았고 숨기지 않았으며,그들이 그의 참 본질에 접촉하도록 허용한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결코 농부가 되기를 마지 않았고, 그의 농부의 혈통을 자랑했다. 그는 언어에서 소박할 수 있었고,서민적이며,꾸미지 않았고 비천할 수 있었다.

그는 유머와 큰 웃음소리를 가졌지만, 재치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1483년에 작센의 아이슬레벤에서 부유하고 경건한 구리 광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에르프르트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는데,그곳의 철학 학파는 유명론이며,거기에서 아마도 폭풍우 속에서의 갑작스런 경험 후에 아우구스티누스 참사수도회에 들어 가기로 결심했다.

그것은 어떤 의미에서도 퇴폐적인 수도원은 아니었으며,규율이 신실하게 지켜지는 곳이었다. 그곳에서 그는 성 아우구스티누스를 공부했고 그의 저술들을 사랑하게 되었다. 유명론의 한 학생으로서,그리고 아우구스티누스와 교부들의 학생으로서,그는 그 시대의 큰 특징이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스콜라 학자들에 대하여 경멸적인 태도를 공유하였다.

루터는 인문주의자는 아니었다. 개혁의 초창기 시대에 개혁자는 인문주의자가 되는 것이 아주 적절한 때가 있어서, 멜란히톤과 에라스무스와 다른 인문주의자들처럼, 그 자신을 희랍어 이름인 엘로이테리우스(Eleutherius)라 불렀다. 그 이름은 확실히 적절하지 않아서 거의 쓰이지 않았다.

나중에 그의 어떤 친구들은 그가 고대 세계의 문학에 너무 적은 관심을 가졌다고 슬퍼했고 그것이 그의 거침을 완화해 주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인문주의는 유럽적이었고 국제적이었으며, 지적인 귀족풍이었는데, 루터는 독일인이었고, 민족적이었으며, 그 백성의 한 사람이었다. 그가 류트(lute, 17세기 기타 비슷한 악기 - 역자주)를 연주하고 테너 목소리로 노래를 부를 수 있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그는 유행이나 우아함에 대해서 거의 관심을 갖지 않았고,고대의 문헌들의 정확한 원본에도 별 관심을 갖지 않았으며,그의 생애 내내 그의 방법과 태도에 있어서 한 스콜라 학자의 어떤 것으로 남았다. 그러나 1516년까지,그리고 1516년이 되기 전 몇 년 동안에 부분적으로,그는 보다 단순한 신학의 개념,성경과 교부들 안에 있는 기독교 진리의 샘으로의 귀환의 개념을 받아들였다. 1512년에 비텐베르크에 있는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의 수도원에 살면서,그는 박사로서 신생 대학의 성경교수가 되었다.

그는 열심있는 탁발수사였고, 열심을 가지고 기도와 금식을 실천했다. 몇 년간의 평화로운 기간 후에,그의 양심은 망설임의 폭풍 속으로 뛰어들었다. "나는 규율을 지키려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열심을 다했다. 나는 규칙적으로 죄를 뉘우쳤고,내 죄의 목록을 만들었다.

나는 그것들을 반복해서 고백했다 나는 나에게 할당된 참회를 성실하게 이행했다. 그러나 아직 나의 양심은 계속 불평을 했다. 그 양심은 내게 계속 말했다: '너는 거기에서 모자란다.' '너는 충분히 뉘우치지 않았다.' '너는 너의 목록에 그 죄를 남겨 두었다:

나는 인간적인 치료법으로 그 양심의 의심과 가책을 치료하려고 했다 내가 이렇게 하면 할수록,내 양심은 괴로워 했고 편하지 못했다." 그는 하나님의 위엄과 분노에 대해서 압도되는 마음을 가졌다. 그는 그가 버림받은 사람이며 멸망의 자식이며 그가 결코 구속될 수 없다는 것을 믿게 하는 유혹을 느꼈다. 하나님은 그를 제외한 모두를 사랑하셨다. 그는 하나님이 정 의롭다는 생각에 의해 병이 났다.

그의 교단의 주교 총대리 (the vicar-general)인 슈타우피츠(Staupitz)에 의해 그는 성 바울에게 인도되었고,성경과 아우구스티누스 안에서 그 자신의 연구에 의해,그는 로마서에서 새로운 깨달음과 그의 영혼이 찾고자 고통했던 평화를 찾았다. 그는 순간적인 통찰력이나 현혹시키는 계시로 이 깨달음에 도달하지 않았다.
제1부 항 거
제1장 개혁을 위한 외침
제2장 루터
제3장 칼빈
제4장 1559년까지 잉글랜드에서의 종교개혁
제5장 개혁 교회의 성장
제6장 급진적인 종교개혁자
제7장 칼빈주의에 대한 공격

제2부 반동 종교개혁
제8장 반동 종교개혁
제9장 가톨락 해외 정복자들
제10장 동방 정교회

제3부 종교개혁과 교회생활
제11장 분단된 기독교
제12장 교회세력의 쇠퇴
제13장 목회와 예배
제14장 결론

참고문헌
역자후기
오언 채드윅
1916년생으로, 케임브리지 대학교 세인트 존스 칼리지를 졸업했으며,1947년부터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교수직을 시작했다. 그는 근대사 레기우스 교수와 셀윈 칼리지 학장을 역임했으며, 종교개혁 이후 영국 교회사와 기독교 사상사를 연구해왔다. 저서로 「19세기 유럽 정신의 세속화」, 「보쉬에에서 뉴먼까지」, 「옥스퍼드 운동의 정신」,「빅토리아 시대의 교회」 등이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제럴드 크랙,오언 채드윅 / CH북스 (크리스천다이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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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 채드윅 / CH북스 (크리스천다이제스트)
가격: 13,000원→11,700원
R. W. 서던 / CH북스 (크리스천다이제스트)
가격: 15,000원→13,500원
오언 채드윅 / CH북스 (크리스천다이제스트)
가격: 17,000원→15,300원
제럴드 크랙 / CH북스 (크리스천다이제스트)
가격: 17,000원→15,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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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종교개혁사 - 펭귄교회사시리즈 3
저자오언 채드윅
출판사CH북스 (크리스천다이제스트)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80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1999-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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