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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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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윤병상  |  출판사 : 컨콜디아사
발행일 : 2019-06-09  |  신국판 544p  |  978-89-391-1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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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가 전한 위로의 메시지를 통하여 오늘 날 우리들의 삶을 돌아보기’

본 서적은 학문적인 연구논문이 아니다. 지역교회의 평신도를 대상으로 2년 반에 걸쳐 진행하였던 성경공부를 위하여 학자들의 전문서적을 참고하여 준비한 강의 자료를 정리한 것이다. 본 서적은 지역교회를 섬기는 목회자들의 평신도를 대상으로 하는 성경공부 교재나 설교준비를 위해 참고도서, 특히 베델성서연구의 참고도서로 추천될 수 있다. 특히 예레미야서 전체를 빠짐없이 내용적으로 공부하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구약성서에서 가장 분량이 긴 예언서인 예레미야서는 그의 제자 바룩이 예레미야가 전하여 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기록한 것으로 전해진다. 예레미야는 솔로몬에 의해 폐위된 제사장 아비아달의 후손으로(렘1;1, 왕상2;26-27 참조) 렘1;1-2에는 유다 왕 요시야 13년(기원전 627년)부터 시드기야 11년(기원전 587년), 곧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함락되던 해까지 예언활동을 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그의 예언활동은 바벨론에 의해 세워진 유다
총독 그다랴가 이스마엘에 의해 살해된(기원전 582년, 렘41장) 이후 이집트에서까지 이어진다(렘43장).
예레미야의 시대는 바벨론의 위협으로 민족의 운명이 풍전등화와 같은 때였으나 백성들은 하나님보다는 이방민족(이집트)을 의지하며 거짓 예배와 우상숭배를 일삼고 사회정의를 저버렸다. 특히 백성들은 거짓 예언자들이 선포하는 다윗계약신앙(삼하7장)에 근거한 그릇된 안도감에 사로잡혀 예레미야가 전한 바벨론을 통한 하나님의 심팜의 메시지를 외면하였다. 예레미야는 성전설교(렘7, 26장)를 통하여 성전제사가 구원의 담보가 될 수 없으며 생활의 변화를 촉구하는 회개를 외쳤다.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 ‘새 언약’을 통해 심판받는 백성들을 새로 모아 새로운 공동체를 이룩해주실 것이라는 희망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백성들은 예레미야의 선포를 외면하였고 끝내 유다는 멸망당하게 되었다. 예레미야는 성전이 파괴되고 수많은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가는 고난의 현실을 온몸으로 함께 하며 비통의 눈물을 흘려야 했다. 그리하여 그를 ‘눈물의 예언자’라고 부르며(렘9;1) 예수님과 가장 닮은 사람이었다.
예레미야서는 오늘날 성공과 안정만을 추구하는 기독교의 왜곡된 기복신앙에 문제를 제기하며 기독교인으로서의 참된 신앙생활이 무엇인지를 제공한다.
머리글_ 윤병상 5
격려글_ 이현주 9
추천글_ 박일영 10
축하글_ 유윤종 13
예레미야를 시작하며 19
구조 22
예레미야의 표제 24
시대적 배경 27
예레미야의 소명기사 30
예레미야가 본 첫 번째 환상 37
예레미야가 본 두 번째 환상 39
예레미야의 소명 재확인과 여호와의 격려 41
광야생활 회상 43
이스라엘의 죄상과 하나님의 심판 46
이스라엘의 종교적 타락 53
이스라엘을 향한 여호와의 소송 57
이스라엘의 진정성 없는 회개 62
북 왕국보다 더 나쁜 남 왕국 66
북 이스라엘의 회개와 소망 68
이스라엘을 향한 진정한 회개 요청 71
고백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 74
예루살렘을 향한 여호와의 요청 76
북쪽 민족의 침략을 통한 하나님의 심판 78
교조주의적 신앙의 문제 81
죄의 결과로서의 이방침략 83
예언자의 고통 86
예레미야가 본 환상과 유다의 참혹한 현실 88
하나님과 예레미야의 대화 91
그릇된 안도감에 사로잡혀 있는 유다 94
백성들의 패역함 99
예루살렘 침공예언 104
심판의 경고를 무시한 백성 106
생명은 제사가 아닌 말씀에의 순종 109
북장 적군의 위협 111
선지자의 역할 112
성전설교 113
거부된 예레미야의 중보기도 117
제사가 아닌 말씀에의 순종요구 119
불순종의 비참한 결과 121
자연의 이치를 거부하는 백성 123
소유가 아닌 실행해야 할 하나님의 말씀 125
피할 수 없는 심판 127
예레미야의 눈물어린 탄식 129
우상숭배로 인해 진실이 사라진 공동체 131
초토화된 생태계 133
곡할 수밖에 없는 유다의 현실 135
백성들이 자랑해야 할 것 137
구원의 조건은 마음의 할례 140
여호와와 우상과의 네 가지 대비 141
재난 당한 백성들을 위한 예레미야의 탄식 145
백성들에게 언약을 주지시킴 148
피할 수 없는 재앙 150
예레미야의 첫 번째 고백문 153
예레미야의 두 번째 고백문 156
하나님의 파토스 160
이방민족에 대한 경고 162
허리띠를 통한 상징적 행동 164
가득 차게 될 포도주 병의 의미 167

유다 백성을 향한 경고 169
하나님의 심판으로서의 가뭄과 대기근 173
두 번째 탄식제의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180
여호와께 버림받는 예루살렘 182
예레미야의 탄원과 하나님의 응답 184
예레미야의 선지자로서의 불평 186
하나님의 훈계와 구원의 보증 188
세 가지 금지 명령 190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 193
바벨론 포로에서의 해방 195
두 번에 이어지는 하나님의 심판 197
여호와에 대한 이방인들의 깨달음 199
이스라엘이 신뢰해야 할 하나님 201
예레미야의 세 번째 고백문 206
안식일 규정 209
토기장이 행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달음 211
이스라엘의 불의와 그 결과 215
예레미야의 네 번째 고백문 218
옹기를 깨는 상징적 행위 221
예레미야에 대한 바스훌의 핍박 226
예레미야의 다섯 번째 고백문 230
선지자로서의 자기 저주 233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 235
예레미야의 궁중 설교 241
유다 세 왕의 운명 245
거짓 목자와 참 목자 251
거짓 선지자 254
무거운 짐으로서의 여호와의 말씀 263
무화과 두 바구니 267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 272
바벨론에 대한 심판 276
모든 민족들에 대한 심판 278
예레미야의 재판 281
바벨론의 멍에에 대한 상징적 행위 289
예레미야와 하나냐의 대결 297
예레미야의 편지 304
회복의 약속 318
이스라엘의 회복 327
열방을 향한 명령 332
라헬의 애도와 위로 335
이스라엘을 향한 여호와의 새로운 일 341
단 꿈과 같은 환상 344
‘온 이스라엘’에게 내릴 여호와의 축복 347
새 언약 350
예레미야의 아나돗 토지 매입 358
여호와의 회복의 말씀 368
시드기야의 운명 375
레갑 족속들의 순종 383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들의 불순종 386
세 번에 걸친 두루마리 책 낭독 388


두루마리의 재再 기록 392
시드기야의 기도부탁 394
예레미야의 고난 398
물 없는 구덩이에 던져진 예레미야 400
에벳멜렉에 의해 구출된 예레미야 402
시드기야의 두 번째 요청 403
예루살렘의 함락 405
예레미야의 석방 409
에벳멜렉의 생존 예언 411
예레미야의 석방과 그다랴 시대 413
그다랴 암살과 요하난의 대처 420
요하난 일행의 기도부탁과 거부 426
요하난 일행의 이집트 도주 432
이집트에서의 예레미야의 상징적 행위 434
이집트 디아스포라를 향한 예레미야의 선포 437
바룩에게 전달된 여호와의 말씀 445
이집트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451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 462
블레셋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464
모압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470
암몬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486
에돔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482
다메섹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499
아랍부족들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503
엘람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507
바벨론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 511
다윗 왕정의 몰락 536
바벨론의 성전기물 탈취 540 유다에 대한 희망의 징조 542
윤병상
1952년 춘천에서 출생하여 춘천고, 강원대를 졸업한 후 삼척 원덕중학교에서 잠시 교사 생활을 했다. 이후 연세대 신과대학과 연합신대원, 루터신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대구 반석루터교회를 개척, 21년을 섬기며 주로 평신도 성경공부(한뿌리 공동체, 대구 YMCA, 대구 기독교방송 베델성서연구반, 경북대의대 교수신우회, 증권선교회 등)를 인도하였고 대구대, 계명대, 루터대에 출강을 하기도 했다.
팔복루터교회를 섬기다 조기 은퇴 후 고향 양구에 내려가 농사도 짓고 노모도 봉양하며 성서를 읽고 있다. 현재 중앙루터교회에 출석하면서 성경공부를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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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예레미야 연구
저자윤병상
출판사컨콜디아사
크기신국판
쪽수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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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9-06-09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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