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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스윈돌의 신약 인사이트 -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Swindoll’s New Testament Insights on James, 1&2 P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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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찰스 스윈돌  |  출판사 : 도서출판 디모데
발행일 : 2011-12-10  |  (187*232)mm 430p  |  978-89-388-15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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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적 탐구와 살아 있는 설교를 위한 적용
모두를 만족시키는 신약 해석서, 그 세 번째 인사이트!


야고보서:참된 믿음은 진실한 행위를 낳는다!

원래도 '이상했던' 형 예수가 "내가 메시아다!"라고 주장하며 마을로 돌아왔을 때 야고보는 어떤 기분이었을까? 야고보는 예수님을 "미쳤다"고 하며 붙들러 나올 정도로 예수님에 대해 회의 적이었고 그분을 믿지 않았다. 하지만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하나님의 은총이 그의 마음을 사로잡자 그는 완전히 새로운 눈으로 형 예수를 보게 되었다. 이 책은 고난과 혼란, 변절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던 1세기 유대인 디아스포라들에게 쓴 야고보의 짧지만 강력하고 간곡한 편지이다. 당신은 그리스도를 당신의 주님과 구세주로 고백하고 주장하는가? 그렇다면 삶으로 그 진리를 증거하라! 선한 행실로 당신의 믿음이 옳음을 증명해 보이라!

베드로전서: 그리스도는 고난의 때에 소망을 주신다!

인생의 초창기를 암흑 속에서 산 사람만큼 절망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소망의 불꽃을 피울 수 있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또 있을까? 예수님이 예언하신 대로 자신의 구세주를 세 번이나 부인한 베드로, 이 투박한 갈릴리 남자가 사람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은혜로 인해 실패의 자리에 머물지 않고 신실한 사람으로 변화된 것을 생각해보라. 어떤 실패, 어떤 부인, 어떤 죄도 참회하는 반항아를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이길 수 없다. 베드로는 불 같은 시련 가운데 있는 성도들에게 현재 핍박과 시련이 끝이 아님을 일깨워준다. 역경이 닥칠 때 놀라지 말고 오히려 기뻐하라. 하나님께 삶을 의탁하라. 그리스도는 고난의 때에 소망의 근원이 되신다!

베드로후서: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대하라!

베드로는 자기가 세상을 떠난 지 오랜 후에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리라는 것을 알았을까? 매년 그리스도의 재림과 예언에 관한 서적들이 수십 권씩 쏟아져 나오는 이때에,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 천국과 지옥, 부활에 관한 분명한 메시지를 전한다. 그는 마치 모든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남기는 마지막 유언과 증언과 같이 베드로후서를 우리에게 남겼다. 예언과 종말론에 대한 호기심과 일각의 도를 넘은 풍조에 대해 베드로가 전하는 메시지는 그가 살았던 1세기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랬듯이 지금 우리 세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대하라. 간절히 기다리며 살라!

시련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느낄 때마다 우리는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하나 있다.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지혜란 하나님의 관점에서 인생을 보는 능력을 말한다. 야고보는 이러한 지혜는 기도에서 나온다고 말한다(1:5). 이는 간단히 “주님, 이 상실, 이 상한 마음, 이 실패 속에서 당신의 지혜를 구합니다. 우선 제가 지금 겪고 있는 일을 당신의 관점에서 보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제게 포기하지 않는 믿음을 주세요”라고 기도하는 것일 수도 있다.
물론, 시련에 압도되어 힘겨울 때 믿음을 갖기란 쉽지 않다. 지혜가 없어서 우리가 압 도당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믿음이 없으면 포기할 수 있다. 야고보가 6절에서 언급하 고 있는 것은 구원의 믿음이 아니다. 그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지탱하는 믿음, 곧 시련 을 견딜 수 있게 하고, 우리의 의지와 태도를 하나님의 관점에 맞추며, 우리 자신을 하나님 과 그분의 전능하신 손에 내어드리는 믿음이다.
-인생의 시련(42페이지)

여기서 바울의 서신서를 잘 아는 사람들은 한 가지 분명한 문제점을 보게 된다. 21절에 서 야고보는 이렇게 썼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잠깐!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 이 말은 바울이 로마서에서 한 말과 상충되지 않는가? 바울은 이렇게 썼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 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 3:28). 그 런데 어떻게 야고보는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 니니라”(2:24)고 말할 수 있는가? 야고보가 은혜의 복음이 강조하는 핵심을 부인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바울이 복음을 완전히 잘못 이해했던 것일까?
둘 다 아니다! 야고보가 바울을 반박하는 것도 아니고, 바울이 야고보의 말을 정정하는 것도 아니다. 우리는 야고보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받는다는 바울의 설교를 전적으로 지지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행 15:13-21). 훗날, 야고보는 예루살렘의 유대인 그리스 도인들에게 바울의 평판에 대해 옹호했다(21:15-24). 어디에서도 바울과 야고보가 복음의 본질에 대해 언쟁을 벌이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으며, 그들은 기본적인 진리에 대해서 항 상 의견이 일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1세기 때 야고보와 바울 사이에는 화해할 일이 전혀 없 었다. 
-혀 길들이기(84페이지)

연료 없는 자동차처럼 기도 없는 인생은 서서히 멈춘다.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전등처 럼 기도를 굶는 그리스도인은 캄캄하고 절망적인 세상에 빛을 발할 수 없다. 내게 기도의 사람을 보여달라. 그러면 당신에게 신실한 신앙인을 보여주겠다. 능력 있고 간절한 기도는 우주를 다스리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인다. 그럼에도 분주한 일들로 삶을 가 득 채워 인간의 행위를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로 바꿀 수 있는 이 중요한 시간을 남겨놓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이 수두룩하다.
야고보서의 서두에서 우리는 야고보가 기도하는 사람으로 유명했다는 사실을 살펴보았다. 그는 오랜 시간 무릎을 꿇고 기도하느라 못이 박인 무릎이 낙타의 그것을 닮아서 ‘낙타무릎’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기도를 통한 인내(155페이지)

당신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베드로의 삶과 사역은 나에게 희망을 준다. 그 투박한 갈릴리 남자가 사람을 변화시키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인해 실패의 자리에 머물지 않고 신실한 사람으로 변화된 것을 생각해보면 하나님이 당신과 나에게도 똑같은 일을 행하실 수 있다 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나는 우리가 베드로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을 최 소한 세 가지 발견했다.
첫째, 과거의 실패가 미래의 목표를 파기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하나님이 ‘일진 아웃제’ 를 따른다고 당신을 설득하려 할 것이다(그리고 당신이 스스로를 설득할 때도 있을 것이다). 당신이 일을 그르치면 하나님은 당신을 검토해보신 후, 더 믿을 수 있고 신실한 사람에게로 일을 넘기실 것이라고 할 것이다. 행여 하나님이 당신을 그분의 계획에서 제외시켰다고 생각하고픈 유혹을 느끼게 된다면 베드로를 생각하라. 삼진 아웃 후에 그는 스스로를 아웃시켰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조심스럽게 그를 회복시켜 동료 제자들 사이에서 지도자의 자리 로 올려놓으셨다.
-서론(186페이지)

부당한 대우에 대한 네 번째 반응은 변론할 준비를 갖추는 것이다(3:15 하). ‘변호’라는 말은 헬라어로 apologia로서 ‘설명하다’ 또는 ‘변론하다’라는 뜻이다. 영어의 ‘apologetics(변 증론)’라는 단어가 이 말에서 파생되었다. 베드로는 독자들에게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가 지고 있는 소망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소망에 대한 그 설명은 그들이 스스로를 축복받은 자로 여기고, 두려움과 걱정을 물리치며, 그리스도를 그 들이 받는 불공정한 대우를 관장하시는 주님으로 인정할 때에만 가능하다는 사실에 유의 하라. 그러면 외부 사람들이 그들의 행동을 보고 경탄할 것이다. “어떻게 이런 대접을 참을 수 있나요? 나 같으면 벌써 폭발했을 거예요!” 여기에서 고통스러운 때에 소망의 근원이 되시는 그리스도라는 베드로의 핵심 주제가 다시 표면으로 떠오른다. 오로지 예수님만이 고난 중에 견고한 소망의 근거를 제공하신다.
-의로운 삶과 예비된 변호(260페이지)

아이러니하게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자기들이 불에 대해 내구성이 있을 거라고 믿는다. 그들이 보인 최초의 반응은 베드로가 거부한 바로 그것이다. 그들은 깜짝 놀란다! 나는 이렇게 이의를 제기하는 소리를 비일비재하게 듣는다. “내게 이런 일이 일어나다니 믿을 수가 없어요!” “어째서 하나님은 이런 일에서 나를 지켜주시지 않나요?” “왜 하나님이 지금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게 하시는 걸까요?” 그러나 베드로는 이렇게 깜짝 놀라는 전형적 인 반응에 대해 중요한 사실을 상기시키는 것으로 대응한다. 불 시험은 믿는 자들을 시험 하기 위해서 온다. 불이 금을 테스트하고 정제해서 불순물과 귀금속을 분리시키듯이 시련 의 불은 우리의 깊은 속내를 시험하고 정제한다.
-불 시험을 통과한 견고한 반석(297페이지)

독일 시인 괴테는 이렇게 말했다. “요절한 삶 외에 무익한 삶이란 없다.” 그러나 물 리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없는 삶만 죽음과 같은 삶은 아니다. 따분해하는 학생, 고단한 경영자, 기진맥진한 엄마도 쓸데없고 무익한 존재라는 생각에 빠질 수 있다. 이런 생각은 세상의 공허한 철학을 받아들인 불신자들에게 찾아오지만 하나님의 뜻과 인생의 목표를 추구하다가 열심을 잃어버린 신자들에게도 찾아올 수 있다.
베드로가 쓴 편지의 첫 단락은 쓸모없고 무익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확실한 조언을 제공한다. 이 편지는 바로 당신과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해 쓰였으며 우리가 무 연(無緣)한 삶에 빠지지 않으려면 어떤 태도로 살아야 하는지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으로 시작한다. 베드로의 말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쓸모없고 무익한 삶을 살았다는 생각에 지 난날을 회한에 찬 눈으로 돌아보기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열매 맺는 믿음(348, 349페이지)

‘시험(temptation)’이라고 번역된 peirasmos는 한 사람의 믿음의 진실성(베드로전서 1장 6 절에서와 같이)에 도전하는 시험 또는 우리의 죄성에 호소하고 도덕적 진실성(누가복음 4장 13절, 야고보서 1장 1-4절에서 이 단어에 대한 설명을 보라)에 도전하는 ‘시험’을 의미할 수 있다. 이것은 특별히 요한계시록 3장 10절에 묘사된 말세 때 있을 환난을 가리킨다. 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베드로가 그랬듯이 믿는 사람들은 도래할 심판에서 제외될 것이라고 약속하신 다.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 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바울이 믿는 사람들이 “장래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살전 1:10)의 재림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한 것은 앞으로 있을 최후의 심판 때의 바로 그 구원을 언급한 것이다. 그리고 믿는 사람들이 변화되어 그리스도와 함께 구름 속으로 들려 올라갈 휴거에 대해 말하면서(살전 4:17), 바울은 이 약속을 반복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심은 노하심에 이르게 하심이 아니요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심이라”(살전 5:9).
-분노와 구원의 하나님(384페이지)

‘힘쓰라’는 베드로의 분명한 명령에서 가장 먼저 우리의 눈에 띄는 것은 그가 이 명령을 앞에서 논의한 것과 연결시킨다는 것이다. 그는 논리적 접속사 ‘그러므로’로 말문을 열면 서 다가올 심판과 예수님의 재림을 생각하며 살라는 권고를 다시 일깨운다. 그는 조금 전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소망에 대한 글을 끝냈다(3:13). 이런 것들을 기대하면서 우리는 오늘을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힘쓰다’라는 동사, spoudaz?o는 과업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열성적이다’ 또는 ‘애쓰다’라 는 뜻이다. 이 경우에 베드로는 평강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무서워서 안절부절하거나 불안 감에 우왕좌왕하지 말고 평화가 흘러나와야 한다. 이런 심리적 평온은 ‘점도 없고 흠도 없 는’ 상태, 즉 도덕적 오점이나 지속적인 죄책감이 없는 상태에서 나온다.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기(423페이지)

머리말  p.13


야고보서 서론   p.17


야고보서 주석
참된 믿음은 진정한 안정을 낳는다(1:1-27)   p.33
참된 믿음은 진정한 사랑을 낳는다(2:1-3:12)  p. 65
참된 믿음은 진정한 겸손을 낳는다(3:13-5:6)   p.99
참된 믿음은 진정한 인내를 낳는다(5:7-20)      p.143


베드로전서 서론     p.173


베드로전서 주석
우리의 산 소망(1:1-2:12)      p.189
우리의 특별한 삶(2:13-4:11)   p.229
우리가 당하는 불 같은 시험(4:12-5:14)  p.291


베드로후서 서론    p.331


베드로후서 주석
영적 성장에 대한 권고(1:1-21)    p.343
거짓 선생들에 대한 비난(2:1-22)   p.367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기대(3:1-18)   p.401


■지도˙도표˙사진 목록

1세기 유대인들의 디아스포라  p.16
한눈에 보는 야고보서  p. 18-19
다섯 명의 야고보  p.21
야고보서 1장의 두 행로  p.39
1세기의 예루살렘  p.95
어리석은 자 대 지혜로운 자  p.104
헬라의 가면들  p.112
네 종류의 부와 가난  p.138
베드로전·후서를 받은 소아시아의 지역들  p.172
한눈에 보는 베드로전서  p.174
베드로의 집  p.177
네로 카이사르  p.235
전투복으로 무장한 로마 군인  p.276
성경에 기록된 영적 은사들  p.288
한눈에 보는 베드로후서  p.332
베드로가 십자가에 달린 곳  p.336

찰스 스윈돌
이 시대 가장 뛰어난 강해 설교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히는 찰스 스윈돌(Charies R. Swindoll) 박사는 스톤브라이어 교회(Stonebriar Community Church)를 담임 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달라스 신학교 총장, 국제적으로 방송되는 라디오 프로그램 <인사이트 포 리빙(Insight for Living)>을 진행하고 있다. 「찰스 스윈돌의 성공하는 자녀 양육의 비밀(Parenting From Surviving To Thriving)」, 「당신의 영혼에 내민 따뜻한 손, 격려(Encouragement for Life)」,「하나님의 뜻에 담긴 신비 그 아름다움(The Mystery of God's Will, 이상 도서출판 디모데)」 등 40권이 넘는 베스트셀러와 수백만 부가 팔린 <성경인물 연구> 시리즈를 집필했다. 성경 말씀을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데 탁월한 그의 글과 강의는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진리를 생생하게 전해주고 있다. 그는 아내와 함께 텍사스 주 프리스코에 살고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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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찰스 스윈돌의 신약 인사이트 -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저자찰스 스윈돌
출판사도서출판 디모데
크기(187*232)mm
쪽수430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1-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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