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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두진 시 전집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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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박두진  |  출판사 : 홍성사
발행일 : 2018-03-05  |  (233*150)mm 236p  |  978-89-365-12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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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로 기도하는 구도자의 노래,
현실에 맞서고 극복하려는 의지를 담아내다!


박목월, 조지훈과 함께 청록파(靑鹿派) 시인의 한 사람이며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대해 봤음직한 시들로 기억되어 있는 혜산(兮山) 박두진(1916~1998). 한국 시사(詩史)에서 ‘참시인 중의 참시인’으로 손꼽히는 그는 일제강점기와 해방, 6 25와 4 19, 5 18 등 우리 근현대사의 격변의 시기를 함께해 오면서 시대의 암울한 고뇌 속에서 조국과 민족의 미래에 대한 희망과 믿음을 시어로 형상화했다. 그의 시는 자연을 소재로 한 것이 많지만, 그 시들에 담긴 자연의 이미지와 강한 생명력은 일상의 삶과 질서 그리고 현실 초극의 의지를 담아냈으며, 내면의 성찰을 보여 주는 신앙의 고백으로 향하는 매개체이기도 했다.
이 책은 시인 박두진 탄생 100주년을 맞아 홍성사가 출간하는 박두진 시 전집(전 12권) 가운데 둘째 권으로, 《거미와 성좌》(1962) 에 실린 49편의 시 및 그 이전 시집들의 연대에 해당하는 미수록된 시 33편이 실려 있다. 이들 시집이 실린《박두진 전집 2―詩Ⅱ》(범조사, 1982)를 토대로, 내용을 보존하면서 새로운 판형과 표지·내지 디자인에 담았다. 오늘날 시집의 일반적 형태인 가로쓰기와 달리 원문의 맛과 분위기를 살린 세로쓰기로 조판했으며, 원문에 표기된 한자어 가운데 일부는 한글로 표기했고, 일부는 괄호 안에 독음을 표기했다.
거친 근현대사를 누구보다 치열하고 정직하게 살아간 구도자적 시인. ‘있는 그대로의 산’이라는 호[혜산兮山]처럼, 삶과 시가 이루어간 큰 산에 담긴 그의 체취와 음성은 척박한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힘과 위안이 되어 준다.


이 책에 담긴 시들
《거미와 성좌》에는 6 25, 4 19와 5 16에 이르는 약 10년 동안 우리 민족이 겪은 시련과 역사적인 변혁기를 배경으로 한 시들이 실려 있다. ‘해’를 비롯한 자연물을 소재로 천상적(天上的)이고 초월적인 시세계를 담은 초기 시에 비해 지상적(地上的)이고 현실에 밀착된 시세계가 강렬하게 다가온다. 시인의 말대로 ‘어둡고 악에 차고 모순투성이고 죄에 찬 생생한 오늘의 세계로 내려와서’ 현실과 정면대결하고 부조리를 비판하며 이를 극복하려는 의지가 표출되어 있으며, 어조도 이전에 비해 격정, 분노, 항변으로 바뀌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대표작 <거미와 성좌>는 거미의 생태를 통해 고통스런 현실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집요한 삶의 의지를 그려 낸 것으로, 이러한 시인의 의식이 상징적으로 표현된 작품이다.
이 시집에는 신앙고백시라 할 수 있는 시들도 있는데, 죄인인 인간의 한계를 고백하며 속죄와 구원을 갈구하는 태도를 엿볼 수 있다. 반성과 자기부인, 신에 대한 갈망과 온전한 맡김 등을 통해 삶과 죽음을 비롯한 인간 세계의 모순과 대립, 갈등과 고통을 승화시키려는 바람이 담겨 있다.
각 시집 연대 미수록 시는 《청록집》(1946), 《해》(1949), 《午禱(오도)》(1953), 《거미와 성좌》(1962)의 출간 연대를 전후하여 신문, 동인지, 잡지를 비롯한 매체에 발표되었으나 시집으로 엮어지지 않은 작품들이다. 특히 일제 말기 대표적인 문학지인 《문장》에 실렸던 시들은 데뷔 직후인 20대 중반의 시세계를 보여 주며, 그 외의 시들은―이 시 전집 1권에서 보았듯이―자연을 노래하는 가운데 진솔하고 소박한 내면을 담백한 시어로 담담하게 들려준다.
발간사
自序(자서)

시집 《거미와 성좌》
序(서)

I
돌의 노래/ 산맥을 간다/ 볼을 댄다/ 어느 벌판에서/ 산이 좋다/ 바다의 靈歌(영가)/ 氷原行(빙원행)/ 거미와 성좌

II
어둠 속에서/ 봄에의 檄(격)
팔월/ 항거설/ 이리를 몰고 간다/ 바다가 바라뵈는 언덕의 풀밭/ 꽃과 항구/ 젊은 죽음들에게/ 우리는 보았다/ 우리들의 기빨을 내린 것이 아니다/ 강 II

III
갈보리의 노래 I/ 禱願(도원)/ 갈보리의 노래 II/ 내게도 다시 삶을/ 갈보리의 노래 III/ 날개

IV
바다와 아기/ 비둘기와 종/ 나무숲 땅 속에는/ 아이를 재운다/ 빛을 밟고/ 꽃/ 사상/ 전율의 수목

V
아내를 위한 자장가/ 바다와 무덤/ 시인공화국/ 새해에 드리는 기도/ 올해에도 또/ 망각의 강가에서/ 다시 부르는 1월의 노래/ 우리들의 기빨을 새것으로 달자/ 경고 · 통곡 · 결의/ 강 1

VI
항아리/ 바다와 장미/ 4월/ 廢(폐)화분/ 갈대 / 눈썹


각 시집 연대 미수록 시

《청록집》 시대
蟻(의)/ 들국화/ 나의 하늘은 푸른 대로 두시라/ 꽃구름 속에/ 연륜/ 폭포 앞에서/ 용마석/ 陽峽(양협)/ 산과 산들을 일으키며/ 배암/ 기도/ 異鄕(이향)/ 綠陰詩抄(녹음시초) 1/ 녹음시초 2/ 녹음시초 3/ 녹음시초 4

《해》 시대
霜朝(상조)/ 마을 / 바람

《오도》 시대
바다와 淑(숙)/ 바다와 황소/ 말에게/ 어느 구릉에서/ 별은 지고

《거미와 성좌》 시대
푸르름을 마신다/ 愚禱(우도)/ 어머님에의 헌시/ 深淵頌(심연송)/ 학/ 고향에 부치는 편지/ 오월 · 모국 · 하늘 · 숲/ 아침에 피는 꽃/冬日(동일)

해설
박두진 연보
박두진
朴斗鎭, 1916~1998
시인. 호는 혜산(兮山). 1916년 경기도 안성에서 태어났으며, 1939년 정지용에 의해 〈향현〉, 〈묘지송〉 등이 《문장》에 추천되며 등단했다.
박목월, 조지훈과 더불어 ‘청록파’ 시인으로 불리는 그는 민족적 울분과 해방에 대한 소망을
자연과 신앙에서 구하는 시풍에서 출발하여, 현실에 대한 예언자적 고발과 영적 성숙을 위한 언어적 수행을 하나로 통합하는 시적 편력을 일관되게 보여 주었다.
연세대, 단국대, 추계예술대 등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고, 아세아자유문학상, 서울특별시문화상, 3·1 문화상 예술상, 인촌상, 지용문학상, 외솔상, 동북아 기독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청록집》, 《해》, 《오도》, 《포옹무한》, 《수석열전》, 〈박두진 전집〉(전10권), 〈박두진 산문 전집〉(전7권) 등 다수의 시집과 산문집이 있다.
그의 고향 안성에서는 그의 시 정신을 기리고 오늘에 되살리는 뜻에서 해마다 10월에 ‘혜산 박두진 문학제’가 열리며, 공모를 통해 ‘혜산 박두진 문학상’을 시상한다.(올해 제12회) 2018년 봄에는 안성시 보개면 복평리 296 안성맞춤랜드 내에 박두진문학관이 이전·개관할 예정이다.

*해설/ 신동욱(1932~)
문학평론가, 국문학자. 충남 보령 출생. 서울대학교 국문과 및 고려대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수를 역임했다. 1960년 〈현대문학〉에 “마법과 미의 영역”이 추천되어 등단했다. 《한국 현대문학론》(1972), 《한국 현대 비평사》(1975), 《한국 현대문학사》(1991), 《1930년대 한국 소설 연구》(1994), 《한국문학과 시대의식》(2014)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연세대학술상과 조연현문학상(1982), 월탄문학상(1989), 현대문학상(1994) 등을 수상했다.


※박두진 시 전집
홍성사에서는 박두진 시인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60여 년에 걸친 그의 방대한 시세계를 한데 엮었습니다. 전 12권으로 간행될 박두진 시 전집은 다음과 같습니다.

1권 《해》, 《오도(午禱)》, 《인간밀림》 2권 《거미와 성좌》, 각 시집 연대 미수록 시
3권 《하얀 날개》, 《고산식물》 4권 《수석열전(水石列傳)》
5권 《속·수석열전》 6권 《포옹무한》
7권 《별과 조개》, 《사도행전》 8권 《하늘까지 닿는 소리》, 《야생대》
9권 《아, 민족》, 《기(旗)의 윤리》 10권 《수석연가》
11권 동시집 《해야 솟아라》 12권 유고 시집 《당신의 사랑 앞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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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박두진 시 전집 2
저자박두진
출판사홍성사
크기(233*150)mm
쪽수236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8-03-0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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