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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해부  
(Anatomy of the Fourth Gosp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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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앨런 컬페퍼/권종선  |  출판사 : 요단출판사
발행일 : 2000-06-30  |  신국판 (153×225) 452p  |  89-350-04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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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기 이상에 걸친 복음서 서사(narrative)와 객관적 역사(history) 사이의 예리한 단절은 성서연구에 깊은 단절을 초래했고, 성실한 학자들 사이에 분열을 일으켰다.
컬페퍼는 무분별한 문자주의나 느긋한 회의주의를 모두 거부한다.
그는 이러한 분열을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복음서를 이야기(story)로 이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본문 167-171쪽 '요한복음 해부'중에서]

예수와 하나님 아버지

예수. 우리는 이미 복음서의 중심인물이 예수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예수가 등장하지 않는 장면은 거의 없다.
사실상 복음서 전체는 예수가 어떤 말씀을 하시며, 다른 인물들이 예수에게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에 지면을 할애하고 있기 때문에, 강조적으로 예수에 대한 인물묘사의 중요한 특징만을 선택해서 살펴볼 수 있다.
요한복음에서의 예수의 거대함을 알 수 있는 한 가지는 3장에서 확인되는 다섯 시대의 기간 - 역사 이전의 과거, 역사적 과거, 서사적 현재, 역사적 미래, 종말론적 미래 - 모두에서 예수가 어떤 역할을 하고 계시다는 것이다.
예수는 신성한 로고스(logos)로서 언제나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창조에 등장하셨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 로고스는 초기문학에서 지혜(Wisdom)가 했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람의 생명은 영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데, 생명은 예수로부터 나온다(1:4).
역사적 과거, 즉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예수는 세상으로 들어왔고, 예수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을 비추었다함은 예수의 '때'를 보았다.(8:56).
이사야는 아마 천국에 대한 환상가운데(이사야 6장) '예수의 영광'을 보았을 것이다(12:41). 아무도 하나님을 볼 수 없었던 것처럼 예수를 실제로 보았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1:18; 6:46), 요한은 로고스가 선지자들의 영감이었으며, 예수가 바로 선지자들이 예언한 바의 성취임을 거의 의심하지 않는다.
예수가 행했던 일은 선지자들의 소망을 완성시켰다(12:38; 13:18; 15:25; 17:12; 19:24,36).
복음서 자체는 예수를 계시, 치유, 창조의 사역을 계속하고 있는 로고스의 성육신으로 제시하고 있다. 에수가 자연을 초월하고 (예를 들어, 물위를 걷는 것), 상(傷)하고 불완전한 인간의 육체를 고치시며, 심지어 죽음까지도 초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예수에 대한 적절한 묘사이다.
결국 예수는 창조자이며 생명의 근원이셨다. 어느 누구도 예수가 이루신 일들과 같은 것이 이전에도 일어난 적이 있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었다(9:32).
숨을 내쉬면서 제자들에게 성령을 불어넣어 주는 예수의 행위는 인간창조의 근원적 이미지를 잘 재현해 주고 있다(창 2:7; 요 20:22 참조).
부활은 예수의 자기 - 현현이 사실상 하나님의 자기 - 현현이었음을 말없이 보여주고 있다.
예수 시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수를 알아보지 못했다 해도, 독자는 예수가 행하고 말씀하신 모든 일들이 신성한 로고스로서의 예수의 정체를 가리키고 있음을 알아야만 한다.
저자 당시의 교회시기에도, 예수는 그의 말씀을 통해 그리고 무엇보다도 보혜사 성령을 통해 현존하며 활동하신다. 예수가 말씀하신 것 가운데 특히 고별강화의 많은 내용들이 제자들을 위해, 또는 이야기 세계의 미래에 있을 교회를 위해 계획되었다.
결국 종말론적 미래에 예수는 죽은 자들을 살리시고 심판을 선언하는 '인자'일 것이다(5:21-29; 8:28).
이러한 일들의 전조가 나타났으며, 사실상 이러한 일들은 이미 시작되었다. 예수는 나사로를 살리시며, 세상이 예수에 대한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에 따라 심판이 결정된다(3:19).
예수는 과거와 미래에 있어서 로고스, 하나님의 아들, 또는 인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한 시대에 국한되지 않는 근본적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시대는 다른 모든 시대를 위한 해석적 상황(interpretive context)으로 기여한다. 그 어느 시기도 예수를 적절하게 계시할 만큼 충분하지 않다.
그러므로 독자로 하여금 예수가 행했던 일을 곧바로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예수에 대한 소개가 신중하게 다뤄져야만 했다.
예수는 정교하기는 하나 다소 간접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요한복음의 서언(序言, prologue)은 로고스, 빛, 생명에 대해 말하고 있다.
예수라는 이름은 1:17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라는 공식적 명칭과 함께 모세와 나란히 언급되어 있다.
문맥상 1:17은 예수가 바로 이전의 구절들에서 언급하고 있는 분임을 추론할 수 있다.
그 다음 구절은 예수가 아버지의 품속에 있으며, 그는 아버지를 나타내셨다고 진술하고 있다. 서언이 끝날 무렵에 독자는 예수의 기원과 지위, 예수의 삶의 주요한 의미를 알게 된다.
또한 독자는 예수와 하나님(아버지) 관계의 본질, 어두움, 침(세)례요한, 세상, '자기백성', 모세에 대해서도 알게 된다.
침(세)례요한은 '하나니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으로 규정되고 있는데, 그는 배척당하기 이전에 예수가 다음과 같은 분임을 증언한다.

1. 요한보다 먼저 존재했지만 그보다 뒤에 오시는 분(1:15,27,30)
2.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1:29)
3. 성령이 그 위에 내려오신 분(1:32-33)
4. 하나님의 아들(1:34)

서언과 하나님에 의한 요한의 증거는 모두 예수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대본'(script)을 제공하고 있다. 예수가 자기 땅, 자기 백성에게 와서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될 권세를 주고, 은혜와 진리 가운데 하나님을 계시하고, 세상 죄를 지게 될 것이다.
독자는 예수가 자기 백성으로부터 거절당할 것이며, 요한에 의해 증거될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믿게 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있다.
이 모든 기대가 후에 성취되지만, 서언에서 예수에 대한 소개는 예수가 무엇을 행할 것인가 혹은 자신의 사명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에 관해서 아무런 실제적 단서를 제공해 주지 않는다.
예수의 '사역'이나 그의 죽음에 대한 언급도 없다.
그리고 예수는 1:29에서 처음으로 서사에 등장하지만, 1:38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말씀을 하시게 된다.
여기서 예수가 하신 첫번째 말씀은 존재론적 깊이에 이르는 의미를 지닌 질문으로 "무엇을 구하느냐?"는 것이다.
예수가 등장할 때까지는 예수가 모든 종교적 기준과 이상을 지니고 그것을 세워놓고 있지만 종교 권세자들로부터 배척당하리라는 것은 분명해진다. 이러한 근거는 유대 종교 권세자들에 대한 통렬한 비판에서 찾을 수 있다.
자기 자신과 자신의 사명에 관해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은 예수와 아버지의 관게를 점진적으로 밝혀주며, 또한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보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준다.
예수의 대화는 자신의 아버지께 대한 의존을 예수가 항상 의식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등장인물의 성격을 규정해 주는 중요한 서술에서, 예수는 자신의 음식이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한다(4:34). 그 다음 장에서 예수는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5:19)라는 교훈을 사용하고 있다.
예수가 하는 일들은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셔서 완성시켜야 할 일들이다(5:36). 그리고 일들은 그가 죽을때에야 비로소 완성시켜야 할 일들이다(5:36).
그리고 그 일들은 그가 죽을 때에야 비로소 완성될 것이다.(19:30; 17:4 참조). 예수를 이끌어가는 이러한 뜻(will)에 대한 가장 완전한 서술 중 하나는 6:40에서 발견된다 -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라라 하시니라."
예수가 '하늘로부터 내려오신'것(6:38)은 이러한 아버지의 뜻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자신에 대한 예수의 가장 결정적 주장은 자신과 아버지가 하나라는 것이다.(10:30 10:36,38 참조). 예수와 아버지의 연합(unity)은 요한복음 전체를 통해서 등장인물 예수의 특징적 묘사로 나타나고 있다.
예수는 아버지처럼 전지(全知)하며, 아버지가 알고 있는 것을 예수가 모르는이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막 10:40; 13:23과 대조됨).
예수는 자기를 배신할 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알고 있으며(6:64), 자기가 아버지께로 돌아갈 것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역사에서 자신의 과거와 '마지막'날에 감당할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도 말씀하고 있다.
예수는 처음부터 자신의 '때'에 대해 알고 있으며(2:4),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것도 알고 있다(2:24; 1:47-48; 6:15).
한국어 번역판 서문
서문
추천사

제1장 서론

제2장 화자(話者)와 시점(視點)
정의
해설의 방법
시점
텍스트 내부의 관계

제3장 서사 시간
순서
지속
빈도

제4장 플롯
플롯이란 무엇인가?
복음서는 플롯을 가지고 있는가?
요한복음의 플롯은 무엇인가?
요한복음의 플롯 전개
결론

제5장 등장인물
현대비평에서의 인물구성
요한복음의 인물구성
예수와 하나님 아버지
제자들
유대인들
부수적 등장인물
결론

제6장 암시적 해설
오해
아이러니
상징
결론

제7장 내포 독자
독자와 수화자
요한복음의 독자들
종합적 초상

제8장 결론
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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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요한복음 해부
저자앨런 컬페퍼
출판사요단출판사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52
제품구성
출간일2000-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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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앨런 컬페퍼) 신간 메일링   출판사(요단출판사)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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