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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쓰는 강해설교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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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장두만  |  출판사 : 요단출판사
발행일 : 2000-02-29  |  신국판 (153×225) 440p  |  89-350-04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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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에서 실천까지 명쾌하고 간결하게
새로이 다듬어 내놓은 강해설교의 길!


13년 간의 신학교 강의와 국내외의 여러 세미나를 통해 얻은 값진 경험이 더해진 '강해설교 작성법'의 개정 증보판

한국 목회자들의 최대 약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을 꼼꼼히 다루었을 뿐만 아니라 18편의 강해설교 아웃라인의 실제 사례를 실어 설교를 작성하는 모범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본문 251-256쪽 '제8장 전달'중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설교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논의해 왔다. 본문 선택과 중심 내용의 파악, 본문의 연구, 청중의 필요와 설교의 목적, 본론 전개 방식 결정과 아웃라인 작성, 적용, 보조자료, 서론과 결론 등을 논의하느라고 상당히 많은 지면을 할애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을 한 단어로 요약하면 "내용"(설교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설교집을 발행한다든지 잡지나 신문에 문자화된 설교를 발표할 경우가 아니다.

설교자가 설교를 만드는 주된 이유는 강단에서 구두로 전파하기 위해서이다. "내용"은 "전달"을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에 있어서 그 내용이 어떠하냐 하는 것과 동시에 그것을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은 똑같이 중요하다.

희랍의 유명한 웅변가였던 데모스데네스(Demosthenes;384-322 B.C.)가 "웅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전달,전달,전달"이라고 답변했다. 설교에 있어서도 유사한 말을 할 수 있다.

해던 라빈슨(Haddon Robinson)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설교가 효과적이 되기 위해서 "무엇을 말할 것인가?"(=설교의 내용)와 함께 "어떻게 말할 것인가?"(=설교의 전달)하는 문제가 바로 되어야만 한다. 설교자의 과제는 단지 진리를 전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신학 공부를 제대로 한 사람이라면 참고서적을 조금만 뒤지면 그리 어렵지 않게 진리를 찾아낼 수 있다. 문제는 그렇게 해서 찾아낸 진리를 전하되 "어떻게 전할 것이냐?"하는 것이다. 들을 만한 내용이 없는 설교도 청중을 참기 어렵게 만들지만, 비효과적인 전달은 청중을 더 참기 어렵게 만든다. 그런 설교는 청중에게 수면제 역할밖에는 못할 것이다.

전달이 시원치 않으면 청중은 내용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기도 전에 마음을 닫아 버리는 경향이 있다."내용"과 "전달"은 자전거의 두 바퀴와 같다. 어느 하나도 없거나 고장이 났을 경우 자전거는 자전거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그래서 먼로우와 에닝거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의 연설이 얼마나 효과적이냐 하는 것은 당신이 무엇을 말하느냐 하는 것과 그것을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 좋은 내용이 없이는 전달할 만한 가치가 없을 것이요, 효과적인 전달이 없이는 당신의 생각을 분명하고 생생하게 남에게 전할 수 없다. 투수가 그볼을 어떻게 던지느냐에 따라 볼의 방향과 속도가 정해지듯이 연설가는 그의 전달 방식에 따라 그의 연설의 힘과 활력이 정해진다.

훌륭한 내용을 가진 설교도 전달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그 효과는 상당한 정도로 감소된다. 이와 반대로 내용은 그리 훌륭하지 못해도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면 기대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설교는 훌륭한 내용과 함께 효과적인 전달, 이 두 가지를 다 갖춘 설교일 것이다.

머크라스키(James C. McCroskey)는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연설에서 좋은 증거를 사용하는 것이 설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 논문에서("A Summary of Experimental Research on the Effects of Evidence in Persuasive Communication") 이렇게 결론 짓고 있다. "만일 메시지가 형편없이 전달된다면 좋은 증거를 포함하고 있더라도 청중의 태도 변화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설교에 있어서 전달이 그처럼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설교자들은 이 분야를 너무나 경시하고 있다. 전달 능력은 마치 생득적 능력이나 되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진 설교자가 대부분인 것같이 보인다. 설교의 내용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면서도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서는 전혀 준비하지 않는다는 것은 엄청난 모순이 아닐 수 없다. "전달과 내용은 상호 보완적이란 의미에서 함께 일한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하나는 준비하고 다른 하나는 준비하지 않음으로 설교를 절름발이로 만드는 우를 범하지 않을 것이다.


I.전달에 있어서의 실패 이유

이미 위에서 언급했듯이 설교에 있어서 전달의 중요성은 설교의 내용에 못지 않은데 왜 그처럼 많은 설교자가 이 면에서 실패하고 있는가?

로이드 페리(Lloyd M. Perry)가 지적하고 있는 여덟 가지 이유는 모든 설교자가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첫째 이유는 에세이(Essay)와 연설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에세이와 연설 사이에 유사성이 있다면 양자는 다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에세이는 문자로 표현된 것이고 청중이 눈앞에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 하는 것이 그 순간에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연설에 있어서는 청중이 바로 눈앞에 있기 때문에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연설의 경우에는 비록 그 내용이 에세이와 동일한 것이라 할지라도 청중이 관심을 갖고 경청하도록 하지 못한다면 실패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설교자들이 이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미리 작성해 온 설교문을 읽는 것이 곧 설교인 줄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차이에 대한 몰이해는 설교자에게 있어서 치명적이다.

연설이나 설교의 전달에 있어서 실패하는 두번째 이유는 명백한 것만 주로 취급하려 하기 때문이다. 환언하면, 독창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셋째, 청중을 무시하려는 경향 때문이다. 청중과 함께 호흡을 같이 하면서 무엇인가를 나누려 하기보다는 청중이 듣거나 말거나 개의치 않으면서 일방적으로 말해 버리려는 경향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전달에 있어서 실패하는 네번째 이유는 성취하고자 하는 분명한 목적 도는 목표가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다섯째 이유는 청중으로부터 너무 조급하게 많은 반응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설교자가 기대하는 궁극적인 반응은 청중이 어떤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것인데, 이 반응을 얻는 데 필요한 다른 요인은 무시하거나 경시한 채 최종 결과만 얻으려고 하기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여섯째 이유는 설교자나 연설자가 자기 자신을 청중에게 주지 않기 때문이다. 메시지는 단순히 설교의 원고만을 읽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설교자의 열성,신실함,진지함 등이 함께 가야 하는데, 이런 면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채 단순히 원고 내용만을 청중에게 전해 주려 할 때 실패하게 된다.

일곱째, 청중의 청취 능력이 설교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때 실패한다.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원리들을 기계적으로 인간 세계에 그대로 이식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실패한다. 청중은 기계가 아니라 인격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람을 감동시킨다는 것은 복합적인 요인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설교자는 최선을 다해서 이런 요인들을 발견해 설교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자는 이러한 실패의 원인을 잘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려고 노력하면 이전보다 훨씬 더 향상된 상태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청중을 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II.전달 훈련의 필요성

어느 누구도 나면서부터 저절로 말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은 인간에게 본구적으로 있지만, 그 능력을 계발하지 않으면 언어 습득 능력은 사장되어 버리고 만다.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은 그 언어를 잘 구사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선천적 재능의 다소와는 관계없이 후천적인 훈련을 통해서 상당한 수준의 전달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설교자로서의 불후의 명성을 남긴 필립스 브룩스(Phillips Brooks)의 경우를 보자. 그는 사역의 초기에 영국 런던에서 설교한 적이 있었다. 그가 미국으로 돌아온 후 소문이 들려오기를 예배당에서 너더댓 줄 이후에 앉아 있던 사람들은 그의 설교를 전혀 들을 수 없다는 것이었따. 그는 그 때부터 부적합한 음성에 의해서 설교가 방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계속 전달 연습을 했고, 그것이 결국은 그를 교회사에 큰 족적을 남길 정도의 대설교가로 만들어 주었다.

조지 트루엣(George W. Truett)목사의 일화도 유명하다. 그는 어떤 공식적인 스피치 훈련 같은 것은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발음은 분명했고, 그의 전달은 효과적이었다. 그 이유는 그가 처한 특수한 환경에 기인한다. 대평원에서 카우보이들에게 설교함으로 그는 음성을 개발했다. 또한 농아인 그의 동생과 대화하기 위해 입모양이나 발음을 분명히 해야 했기 때문에 좋은 스피치 훈련을 받은 셈이 되었던 것이다.

크롤(Woodrow M. Kroll)이 제시하고 있는 스피치 훈련의 세 가지 이유는 아무런 가감 없이 전달 훈련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그것은 논리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그것은 복음 증거에 장애가 될 수도 있는 요인들을 제거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공부하고 그것을 실제로 응용할 때 평범한 설교자가 탁월한 설교자로 바뀔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기본 원리를 습득하는 것은 교화적인 설교에 있어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라고 하겠다.
개정 증보판 서문
초판 서문

제1장 강해설교자가 되려면

제2장 강해설교의 정의

I.강해설교가 아닌 것
종교적 담화
문맥을 무시한 설교
단편적인 단어의 나열
단순한 석의
관주식 설교

II.강해설교란 무엇인가?
강해설교의 정의
강해설교의 종류

제3장 강해설교의 이점

I.강해설교의 이점

II.강해설교의 어려움

제4장 본론 작성의 단계

I.본문 선택

II.중심 내용 파악

III.본문 연구 및 자료 수집
필요한 참고서:성경,성구사전,주석,사전류,기타
연구 방법:관찰,문맥 연구,문자적 의미의 연구,문법 및 구문의 연구,역사 및 문화의 연구,본문 연구의 실례

IV.청중 분석과 설교 목적의 결정
청중분석:외적 요인,내적 요인
설교 목적의 결정:설명,설득,행동 촉구

V.본론의 전개 방법 결정
석의적 대지와 설교적 대지
구성의 방법:대조형,설명형,문제 해결형,증명형,원리 적용형,귀납적 구성법,연역적 구성법,기타 방법

VI.아웃라인의 작성
아웃라인의 기본 형태
아웃라인의 목적
아웃라인의 작성 원칙
아웃라인의 전달
아웃라인의 작성 연습

제5장 적용

I.적용의 영역

II.적용의 원리

III.적용의 시기

IV.적용의 형태
직접 적용
간접 적용

제6장 보조 자료

I.보조 자료의 가치

II.보조 자료의 사용의 원칙

III.보조 자료의 종류
예화,통계 자료,인용,설명,유사어 반복,유머,기타

IV.보조 자료의 원천
성경,광범위한 독서,예화집,개인의 체험,신문-잡지,자연 및 과학,상상

제7장 서론,결론 및 설교 제목

I.서론
서론의 목적
좋은 서론의 특징
서론의 유형

II.결론
결론의 목적
좋은 결론의 특징
결론의 유형

III.설교 제목
제목의 가치
좋은 제목의 특징

제8장 전달

I.전달에 있어서의 실패 이유

II.전달 훈련의 필요성

III.전달에 있어서의 언어적 측면
단어 선택의 문제
음성 사용 문제:고저,속도,강약,휴지,기타

IV.전달에 있어서의 비언어적 측면
복장 및 외모
몸과 손의 움직임
눈의 접촉

V.전달의 방식
원고 낭독형
암기형
즉석형
아웃라인형

맺음말
부록1.에베소서의 석의 아웃라인
부록2.강해설교 이편
부록3.강해설교 아웃라인
참고 문헌
장두만
1947년생 B.A., 고려대 철학과 B.A., Baptist Bible College Th. M., Dallas Theoligical Seminary Th. D., Dallas Theoligical Seminary 미국복음주의 신학회 및 한국복음주의 신학회 회원 백석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현)성서침례대학교 교수(031-634-1258:www.bbs.ac.kr) (현)'월간강해서료'발행 겸 편집인(02-2690-9180:www.epraching.kr) (현)강서침례교회 담임목사(02-2694-9191:www.ksbbc.or.kr) 저서 『다시 쓰는 강해설교 작성법』(개정중보판),『빌립보서 강해』『성경의무오성과 권위』『예언서 해석의 원리』『구원,그것이 알고 싶다』『하나님이 없다고 말하기 전에』『고통의 끝이 보이지 않을 때』『구원의길』『구원의 길 인도자 매뉴얼』『신앙의 기초』(CDp3)『r그리스도인의 삶』(CDp2)『그리스도인의 인격』(CDp4)『제자 삼는 그리스도인』(CDp5)『전도를 즐기는 삶』(CDp6)『CDP시리즈 인도자 매뉴얼』외에 한글과 영어로 된 많은 논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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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다시 쓰는 강해설교 작성법
저자장두만
출판사요단출판사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40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0-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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