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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관점에서 본 성령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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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병수  |  출판사 : CLC(기독교문서선교회)
발행일 : 2016-06-15  |  (152*225)mm 416p  |  978-89-341-15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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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는 개혁주의 입장에서 성경적 관점으로 성령론을 서술하고 있다. 성령세례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들을 수록하여 성령세례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들을 비교 분석 평가하여 성령세례를 정리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저자는 신약성경에서 나오는 성령에 대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면서 오직 말씀에 입각하여 성령을 이해하도록 해 준다.
성령은 살리기도 하시고 죽이기도 하시고 죽은 자를 다시 살리기도 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는 사역은 성령이 행하신 사역이었다. 성령은 악의 권세에서 해방하는 것과 많은 사람을 구원받도록 해주시고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시는 일도 성령이 하신다. 교회에서 표적과 기사를 통해 교회성장을 가져오도록 하는 일은 성령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다. 성경에서 나타나는 표적(sign), 기사(wonder), 능력(power)은 성령의 능력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p.26

성령의 은사는 주님의 교회를 위해서 주시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은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라는 문제가 대두된다. 어떤 사람은 성령의 은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고 일부에게만 주어진다는데(Westminster Dictionary of Christian Theology) 그렇지 않다. 말세에 성령을 물 붓듯이 부어준다고 했는데 하나님이 특정한 사람에게 주시지 않고 예수님을 주라고 고백하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이미 성령을 받은 것이고 성령을 받았다면 은사도 주셨다. 다만 은사는 필요에 따라 각 사람에게 다르게 주신다(고전 7:17; 12:11). 오순절파에서는 성령의 은사를 아홉 가지 뿐이라고 주장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은사의 목적은 주님을 섬기고 교회에 봉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 사람에게 은사를 주셔서 주님의 교회를 세워나가도록 하시는 것이다. -p.70

스토트는 고린도전서 12:13에 나오는 바울의 가르침에서 찾고자 했던 증거는 성령세례는 선물과 같은 것으로서, 그것은 새 언약의 독특한 축복 중의 하나이며, 또한 시초적인 축복이기 때문에 그 언약에 참여하는 모든 자에게 주어지는 보편적인 축복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새 시대에 소속된다는 것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새 언약의 중보이시며, 그 복의 수여자이신 주 예수께서는 그분의 언약에 들어오는 자에게 죄 사함과 성령의 선물을 둘 다 주신다. 더 나아가 물세례는 죄 사함을 보여주는 표지와 보증이며 동시에 성령의 표지와 보증이다. -p.92

필자가 보는 관점은 성령세례를 받았다면 반듯이 성령의 인치심도 받는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성령세례의 목적과 인치심의 목적은 구별된다는 것이다. 인치심의 목적이 하나님께서 신자로 하여금 너는 내 소유자이며 구속의 날까지 책임을 지시겠다는 보증이라고 한다면, 성령세례를 받은 자라면 인치 심을 받은 것도 사실이고 인치 심을 받은 자라면 성령의 세례도 받은 것이 사실이나 인치 심은 책임을 말하는 것이요 성령세례는 받은 자가 행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는 점의 차이다. -p.191

사도 요한이 기록한 성경은 요한복음, 요한 1, 2, 3서, 요한계시록이다. 사도 요한이 기록된 성경에서는 성령세례라는 단어가 요한복음 1:33 한 번 밖에 기록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령세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려면 요한이 기록한 성경에서 답을 찾을 수 있기에 중요하며, 성령에 대해서는 사도 요한이 보다 깊이 있게 신령하게 기록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필자는 사도 요한의 성령세례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하기에 앞서 사도 요한이 말하는 성령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요한이 말하는 성령세례가 무엇인지와 성령세례의 목적을 알 수 있으리라 믿는다. -p.246

성령은 허락한 자를 가르치며, 하나님의 깊은 것도 통달하신다(고전 2:13). 또한 성령은 택하신 자의 행할 것을 지시하신다(행 9:3-6; 13:2-3; 16:6-7). 또한 성령은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시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됨을 증거하며,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신다(롬 8:26-27, 16; 갈 4:6). 이와 같은 바울의 서신들을 통해 볼 때, 바울은 성령을 온전히 하나님의 인격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또한 모든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사람으로 소유해야 할 인격임을 주장하였다(고전 6:17; 고후 1:21-22; 엡 4:30; 갈 6:8). -p.319
추천사 1 손 석태 박사(개신대학원대학교 명예총장) ·················· 5
추천사 2 이 한수 박사(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 ············· 7
저자 서문 ························································ 8
서 론 ··························································· 15

제1부 신학적 관점에서 본 성령
제1장 성령의 본질 ·········································· 19
1 . 하나님 자신으로서의 성령
2 . 인격으로서의 성령
3 . 힘과 능력으로서의 성령
제2장 성령의 위치 ·········································· 29
1. 성령은 성부와 동질, 동등, 동격자
2.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온 분
3. 성자와 성령의 관계
4. 성령과 삼위일체
제3장 성령과 구원 ·········································· 39
1. 구원의 주체와 성령
2. 구원의 과정과 성령

제2부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본 성령론
제1장 성령의 호칭 ·········································· 45
1. 하나님의 영
2. 그리스도의 영
3. 성령
4. 보혜사
5. 진리의 영
6. 약속의 영
7. 거룩한 영
8. 생명의 영
9. 양자의 영
10. 영광의 영
11. 기도의 영
제2장 성령의 사역 ·········································· 51
제3장 성령의 은사 ·········································· 54
1. 사적인 은사와 공적인 은사
2. 은사의 목적

제3부 성령세례에 대한 논쟁
제1장 성령세례에 대한 학자들의 논쟁 ························ 75
1. 로이드 존스(D. M. Lloyd-Jones)의 성령세례론
2. 토레이(R. A. Torrey)의 성령세례론
3. 스토트(J. R. W. Stott)의 성령세례론
4. 개핀(R. Gaffin)의 성령세례론
5. 이종성의 성령세례론
6. 차영배의 성령세례론
7. 이한수의 성령세례론
8. 서철원의 성령세례론
9. 박형룡의 성령세례론
10. 안영복의 성령세례론
11. 박윤선의 성령세례론
12. 조용기의 성령세례론
13. 전성용의 성령세례론
14. 나용화의 성령세례론
15. 손석태의 성령세례론
제2장 학자들의 성령세례에 대한 견해의 공통점과 차이점 ······ 181
제3장 성령세례에 대한 필자의 견해·························· 187
1. 물세례와 성령세례
2. 물세례의 의도
3. 성령세례와 성령의 인치심의 차이점
4. 성령세례와 기름부음
5. 성령세례와 성령 충만
6. 성령세례와 내주
7. 성령세례와 중생
8. 성령세례의 목적이 무엇인가

제4부 신약성경에서 말하는 성령
제1장 마태복음에서 말하는 성령···························· 203
제2장 마가복음에서 말하는 성령 ···························· 218
제3장 누가복음에서 말하는 성령···························· 227
1. 누가복음 1-2장에서 말하는 성령
2. 누가복음 3장에서 말하는 성령
3. 누가복음 4장에서 말하는 성령
4. 누가복음 10:21과 11:13에서 말하는 성령
5. 누가복음 12장에서 말하는 성령
제4장 요한복음에서 말하는 성령···························· 246
1. 요한복음 1:32-34에서 말하는 성령
2. 요한복음 7:37-39에서 말하는 생수
3. 요한복음 14:26에서 말하는 보혜사
4. 요한복음 15:26과 16:13에서 말하는 진리의 성령
5. 요한복음 20:21-23에서 말하는 성령수여 명령
제5장 사도행전에서 말하는 성령···························· 262
1. 사도행전 1장에서 말하는 성령
2. 사도행전 2장에서 말하는 성령
3. 사도행전 4-5장에서 말하는 성령
4. 사도행전 6-7장에서 말하는 성령
5. 사도행전 8장에서 말하는 성령
6. 사도행전 9장에서 말하는 성령
7. 사도행전 10-11장에서 말하는 성령
8. 사도행전 13-16장에서 말하는 성령
9. 사도행전 19장에서 말하는 성령
10. 사도행전 20-28장에서 말하는 성령
제6장 바울서신에서 말하는 성령···························· 318
1. 로마서에서 말하는 성령
2. 고린도 전·후서에서 말하는 성령
3. 갈라디아서에서 말하는 성령
4. 에베소서에서 말하는 성령
5. 빌립보서에서 말하는 성령
6. 골로새서에서 말하는 성령
7. 데살로니가 전·후서에서 말하는 성령
8. 목회 서신(디모데서, 디도서)에서 말하는 성령
제7장 요한서신에서 말하는 성령···························· 401
1. 요한일서 2:20, 27에서 말하는 기름부음
2. 요한일서 3:24과 4:13에서 말하는 성령
3. 요한일서 5:6-8에서 말하는 성령과 물과 피

결 론 ·························································· 407
참고문헌 ······················································· 410
이 책을 통하여 말씀과 성령의 불가분리성을 전제 로 말씀이 선포되는 곳에 성령이 역사하고, 성령은 말씀을 통하여 일하신다는 칼빈주의적 개혁신학의 틀 속에서 성령을 말씀과 연계하여 이해하고 설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손석태 박사 | 개신대학원대학교 명예총장

작금 성령론이 너무 주관적 경험에만 치중하는 한국 교회의 현실에서 최병수 목사님의 『성경적 관점 에서 본 성령론』 이 균형을 잃은 한국교회의 목회현장의 문제들을 바로잡고 성경적이고 건전한 안목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하여 이에 독자들에게 적극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한수 박사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
최병수

저자는 군복무를 마치고 곧바로 미국 독립장로회 소속 후렙 선교사를 만나서 3년 동안 제자훈련을 받았다. 그 후 같은 소속인 말스베리(마두원) 선교사를 만나 그가 운영하는 4년제 신학교와 강태국 박사가 운영하는 성서대학에서 신학을 전공하였으며,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과 목회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 학위(M.Min.)를 받았다. 그 후 개신대학원대학교에서 신학석사 학위(Th.M.)와 목회학 박사 학위(D.Min)를 받았으며, 미국 Evangelical Christian University of America에서 철학박사 학위(Ph.D.)를 받았다.
세계선교를 지향하는 목회를 하고자 1980년 2월 28일에 서울시 자양동에 제일평화교회를 개척하여 38년째 목회를 하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 선교사를 파송하며 세계선교에 힘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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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성경적 관점에서 본 성령론
저자최병수
출판사CLC(기독교문서선교회)
크기(152*225)mm
쪽수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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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6-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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