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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방법론 - 21세기 신학 시리즈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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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J. J. 뮐러/윤홍식  |  출판사 : CLC(기독교문서선교회)
발행일 : 2000-10-31  |  신국판 (153×225) 126p  |  ISBN 89-341-06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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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are they saying about Theological Method? 저자인 J.J.뮐러는 이렇게 말한다. "방법론은 다목적 드라이버와 같은 하나의 도구이다. 이것은 마치 약한 손가락과 손톱이 할 수 없는 도구가 요긴하게 해내는 것과 같다. 이러한 방법론은 우리의 능력을 확대시키고, 우리의 한계를 넘어서게 하며, 잊혀진 사고의 중간과정을 기억나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결론에 이르게 되었는가를 보여 준다." 수십 년 동안 신학은 물리학과 같은 현대 과학이 취했던 것과 거의 동일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사용해 왔다. 이 책은 가장 대표적인 현대 신학의 방법론에 대한 개관으로서, 널리 알려진 기독교 철학의 방법론을 주의 깊게 다루었다. 또한 특별히 그 대표적 철학자 중 칼 라아너(Karl Rahner), 버나드 로너간(Bernard Ronergan), 존 매커리(John Macquarrie), 폴 틸리히(Paul Tillich), 데이빗 트레이시(David Tracy), 버나드 메란드(Bernard Meland), 에드워드 쉴레벡크(Edward Schillebeeckx), 그리고 존 소브리노(John Sobrino)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문 47~51쪽 '제2장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가 중요한가?'중에서]

폴 틸리히(Paul Tillich)

계몽주의 운동 그리고 더욱 나아가서 현대 과학의 발견과 사회 과학의 성립과 역사학적 업적에서의 발전은 기독교 신학이 신뢰할 만한 대화 상대자가 되지 못했다. 각각 서로에 대하여 대적하는 상황에서 과학(이성)과 종교(신앙) 사이에는 커다란 격차가 형성된 것처럼 보인다. 그 결과 종교와 신학에서의 이성적 표현은 현대 과학적 세계관에 의해 현실생활에 저혀 도움을 주지 못하는 과학 이전 시대의 개탄스러운 편향적 사고로 간주되었다. 하르낙(Harnack), 리츌(Ritschl), 트뢸치(Troeltsch)와 같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이러한 요새와 같은 신학의 변화를 주창했고 새로운 과학의 발전들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들은 신학에 대한 색다른 설명을 가하고자 노력했다. 그것은 현대 과학의 발견들과 분석 그리고 문제제기와 관련된 것이었다. 그러나 자유주의 신학에는 스스로에 대한 비평과 실수를 인정하는 움직임이 따랐다. 자유주의 신학 안에서 제기된 하나의 비평적 반응은 신정통주의(neo-orthodoxy)였다. 바르트(Barth), 브루너(Brunner), H.R.니버(Niebuhr), R.R.니버 그리고 불트만(Bultmann)과 같은 신학자들에 의해 지지된 신정통주의는 기독교 메시지가 새로운 발전을 받아들여야 될 뿐 아니라 그것들을 비평해야 한다고 재강조하였다. 당연하게도, 자유주의 신학과 신정통주의는 현대 세계와 기독교간의 새로운 관계의 선구자들이었다. 또한 신학방법론에 있어서 뛰어난 선구자적 신학자들 중의 한 사람이 바로 폴 틸리히였다.

독일 태생의 신학자로 1933년에 프랑크푸르트 대학을 떠나 미국으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자신의 생의 나머지를 가르치면서 보냈던 폴 틸리히는 현대 과학의 발견들과 기독교 신앙의 조화를 이루게 하려는 신학적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20세기의 어떤 다른 프로테스탄트 신학자들보다 뛰어난 그는 여러 가지 사례들을 제시하고 1963년에 완성된 조직신학에 대한 세 권의 저서를 통해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상관관계에 대한 그의 방법론은 많은 대중을 확보하였고 그 대중들은 사상을 받아들이고 확장하여 발전시켰다. 그의 영향력은 너무나 강력해서 오늘날까지 방법론을 다루는 많은 활동적인 신학자들의 업적에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틸리히는 후대의 신학들로 하여금 현대세계와 대화할 것을 요구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말하기를 방법론은 하나의 도구이자 방식이며 이것은 주요한 문제에 대해 적절히 적용되어야만 한다고 한다. 여기서의 적절성은 우선순위에 의한 판단이 아니라 끊임없이 그 결론적인 대답으로 인해 판단된다. 모든 문제에 미리 결정된 적절한 방법론이란 없다. 그것은 물고기와 같은 실체를 잡는 의미의 그물이 아니다. 그물은 이미 실체의 부분인 것이다. 방법론과 조직은 서로가 서로를 결정한다.

의식을 하건 못하건 간에 조직신학은 항상 하나 혹은 여러 종류의 상관관계를 사용해 왔다. 상관관계가 의미하는 것은 첫째로 여러 다른 자료들의 일치성이고, 둘째는 양극 관계(예를 들면,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에 있어서 개념의 논리적 상호의존성이며, 그리고 셋째는 조직적 전체 체계에서 사물이나 사건의 진정한 상호의존성이다. 그래서 조직신학은 그 근원들에서 시작하여 매개체를 통해서 기독교 계시의 규범의 범주로 발전한다. 이렇듯 신학의 대답들은 단지 인간 존재나 세속주의로부터 쉽게 도출될 수는 없다는 것이 그 결론이다.

상관관계에 대한 그의 방법론은 기독교를 현대 세계와의 대화로 이끌어내려고 시도한다. 그는 자신의 신학적 구조는 기독교적 관점의 변증론적 입장에서 출발하여 철학과의 끊임없는 상관관계를 통해 나아간다고 하였다. 그는 기독교를 이 세계와 불편한 관계로 놓아두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삶이 관계하고 있는 일상 속으로 들어가는 신학적 관점을 제안한다. 이 관점은 실존주의적 문제들이 제기되는 것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고유한 기독교적 대답들을 내어놓는 것이다.

그래서 실존주의적 문제와 기독교적 대답들이 상관관계를 이루게 된다. 그는 상호적으로 정보를 전달해 주며 비평적으로 서로를 더욱 발전시키는 그런 관계를 원하였던 것이다. 예를 들면, 만약 기독교적 해석이 아무에게도 적용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전혀 의미없는 것이 될 것이다. 실존주의적 질문은 인간에게로 관심을 갖게 한다. 신학은 비록 그런 것이 기독교적 해석의 대상이 아니라 할지라도 스스로를 그러한 관심사로 돌려야만 한다. 기독교적 해석은 만약 정말로 인간을 위한 것이라면 반드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의미를 던져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틸리히의 입장은 1950년대에는 충격적이고 흔치 않은 것이었지만, 오늘날에는 더욱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틸리히는 다양성을 함께 내포하는 양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변증법은 논리적이며 긍정과 부정이 교차하는 것이다. 변증법적 방법론은 긍정과 부정의 구별을 가지고 있지만, 그가 자신의 방법론에 그러한 대립을 도입한 것은 아니다. 한 동전의 양면과도 같이 그는 동일한 영역 내에서의 두 극단으로 그것들을 보기를 원하였다. 그는 뜨거움과 차가움 대신에 차가움으로 정의된 뜨거움 그리고 뜨거움으로 정의된 차가움을 본다. 양자는 모두 서로를 필요로 하고 두 관점은 하나가 된다.
추천사
서문

제1장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가?
초절주의적 방법론 : 라아너와 로너간

제2장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가 중요한가?
실존주의적 방법론 : 매커리와 틸리히

제3장 우리의 경험을 고려해야 하는가?
경험론적 방법론 : 트레이시와 메란드

제4장 우리는 고통 속에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는가?
사회-현상적 방법론 : 쉴레벡크와 소브리노

결론
참고문헌
J. J. 뮐러
세인트 루이스(St. Louis) 대학에서 대학원을 마치고 버클리(Berkeley) 신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스포케인에 있는 곤자가(Gonzaga) 대학의 종교학과 부교수이고 종교학과 대학원 학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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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흥식'-'이 아니고 윤홍식'ㅗ'입니다. 수정부탁드립니다. [수정]
샬롬~ 윤홍식 고객님^^
역자명 수정되었습니다~ 평안하세요 ^^
 
 2008-05-22 16:14

도서명신학방법론 - 21세기 신학 시리즈 7
저자J. J. 뮐러
출판사CLC(기독교문서선교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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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0-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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