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가까이, 하나님께 더 가까이 『일곱 문장으로 읽는 구약 + 신약』 (세트)“구약에 대해 한 권의 책만 읽어야 한다면,
한순간도 주저하지 않고 이 책을 추천하겠다.” 전성민 (구약학자)
“한 문장에서 부담 없이 시작하지만
금세 넓고 흥미로운 역사의 풍경 속으로 들어가게 해 준다.” 권연경 (신약학자)
구약과 신약에서 각각 선택한 일곱 문장으로, 성경 전체의 메시지를 압축적으로 설명한 책이다.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구약 전체를 또 신약 전체를 관통하는 문장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저자들은 그 작업을 해냈고 독자들은 이 두 권의 책을 통해 성경 전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되었다.
조각으로 나뉜 이야기들을 꿰어 맞추는 도구들이자 핵심 주제인 일곱 가지는 구약은 창조, 아브라함, 출애굽, 다윗, 예언서, 복음, 시편과 지혜서이고, 신약은 성취, 하나님 나라, 십자가, 은혜, 언약, 성령, 완성이다. 저자들은 성경의 주요한 개념들을 요약할 뿐 아니라 구약과 신약을 연결시켜 설명하며, ‘나눔 질문’을 통해 소그룹 토론에 유용한 가이드도 제공한다. 성경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이들, 교회 혹은 선교단체 소그룹과 교육을 위한 교재, 신학교 교재 등으로도 적합하다.
신구약에 정통한 학자들이 선정한 구약 일곱 문장, 신약 일곱 문장으로
성경 구조와 맥락, 하나님 백성의 참된 소망을 하나의 이야기로 정리한다!구약과 신약에서 각각 선택한 일곱 문장으로, 성경 전체의 메시지를 압축적으로 설명한 책이다.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구약 전체를 또 신약 전체를 관통하는 문장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저자들은 그 작업을 해냈고 독자들은 이 두 권의 책을 통해 성경 전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되었다. 조각으로 나뉜 이야기들을 꿰어 맞추는 도구들이자 핵심 주제인 일곱 가지는 구약은 창조, 아브라함, 출애굽, 다윗, 예언서, 복음, 시편과 지혜서이고, 신약은 성취, 하나님 나라, 십자가, 은혜, 언약, 성령, 완성이다. 저자들은 성경의 주요한 개념들을 요약할 뿐 아니라 구약과 신약을 연결시켜 설명하며, ‘나눔 질문’을 통해 소그룹 토론에 유용한 가이드도 제공한다. 성경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이들, 교회 혹은 선교단체 소그룹과 교육을 위한 교재, 신학교 교재 등으로도 적합하다.
구약: 창조, 아브라함, 출애굽, 다윗, 예언서, 복음, 시편과 지혜서먼저 구약을 보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 시작은 역시 창조다(1장). 저자는 창조의 의미와 목적, 창조 세계 내에서의 인간의 다스림과 예수님의 섬김을 연결시킨다. 이어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의 언약과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어떻게 이어지는지 보여 준다(2장). 출애굽 사건을 통해 율법의 의미를 살피고(3장), 참된 왕이 되시는 예수님을 염두에 두고 다윗에 대해 이야기한다(4장). 이런 식으로 저자는 예언서(5장), 복음(6장), 시편과 지혜서(7장)까지 차례차례 살피며 그가 선택한 말씀들이 하나님의 거대한 이야기 가운데 어디쯤에 놓여 있는지, 독자들이 각 이야기를 어떤 맥락 안에서 읽어야 하는지 알려 준다. 특별히 5장에서 예언자들의 역할과 그들이 던진 메시지의 의미를 탐구했다면, 6장에서는 예언서에 나타나는 복음에 대한 기대를 다룬다.
신약: 성취, 하나님 나라, 십자가, 은혜, 언약, 성령, 완성신약 앞머리에는 네 명의 저자가 한 분 예수님의 이야기를 담은 사복음서가 자리하고 있다. 저자는 먼저 복음서 저자들이 예수님을 어떤 맥락 가운데 소개하는지 살핀다(1장). 그들은 인류 역사의 새로운 장이 열렸음을 선언했다. 메시아 예수의 등장으로 구약의 이야기가 완성에 이른 것이다. 저자는 이어 메시아 예수가 세우고자 하신 하나님 나라 개념을 다루고(2장), 새 언약의 핵심인 십자가라는 뜻밖의 사건을 전한다(3장). 또 십자가가 열어 준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4장), 예수님이 이루어 내신 하나님 나라 프로젝트의 결실인 언약 공동체의 의미와 목표를 설명한다(5장). 이 공동체는 성령의 선물이다(6장). 끝으로 저자는 하나님이 회복하실 만물의 완성을 다룬다(7장). 저자는 구약에서부터 이어져 온 하나님의 구속 이야기가, 결국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었음을 이 작은 책 안에서 입증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