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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A passion for tr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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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알리스터 맥그래스/김선일  |  출판사 : IVP
발행일 : 2001-06-05  |  신국판 (153×225) 318p  |  89-328-15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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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크리스챠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 Book Awards 수상!
복음주의는 지적인 정합성이 있는가?


한때 복음주의는 학계에서 죽은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지난 50년 동안 복음주의 지성은 특히 역사와 철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학계에서도 당당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그런가 하면 최근의 포스트모던 사상 조류와 새로운 신학적 흐름은 경쟁 사상들을 대거 출혈시키면서 복음주의를 위협하고 있다.
본서는 복음주의의 지적인 토대와 정합성, 학문적 타당성을 비판적이면서도 긍정적인 방향에서 고찰함으로써, 복음주의가 전통적으로 학계에서 보였던 부정적. 소극적 태도를 극복하고 주목할 만한 사상적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적극적으로 피력한다.
먼저 저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성경의 권위라는 복음주의의 독특한 관점을 변호함으로써 복음주의 신학의 내적인 지적 정합성을 다룬다. 그러고 나서 현대 학계와 문화 세계에서 복음주의와 경쟁하는 사상들, 즉 후기 자유주의, 포스트모더니즘, 종교 다윈주의를 복음주의와 비교하여 논의하고, 이 세 가지 사상 조류에 대항하는 진리 체계로서 복음주의의 의의와 가치를 서술하고 있다.
개혁주의 거장들의 다양한 사상을 알기 쉽고 명확한 문체로 엮어 낸 저자의 탁월함이 돋보이는 본서는, 특히 학계에서 복음주의에 관여하고 있는 이들에게 유용한 안내서이자 필독서가 될 것이다.
[본문 59~63쪽 '제2장 성경의 권위'중에서]

보름스(Worms) 종교 회의(1521년 4월 18일)에서 마틴 루터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내 양심을 하나님의 말씀에 붙들린 바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복음주의도 스스로 동일한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 있다고 여긴다. 성경의 충족성(sufficiency)이라는 원칙은 복음주의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은 이 주제에 대한 복음주의적 합의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그분 자신의 영광과 인간의 구원 그리고 신앙과 삶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에 관한 하나님의 전반적인 계획은 성경에 명확하게 기록되어 잇거나, 혹은 선하고 필요한 결과에 한해서 성경으로부터 추론될 수 있다. 성령의 새로운 계시에 의해서든, 아니면 인간의 전통에 의해서든 간에, 아무 때든지 어떤 것도 성경에 추가될 수 없다.

이 점에서 복음주의는 종교개혁과 신학적이고 영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음을 가장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복음주의는 기독교 공동체의 삶과 사상이 성경에 기반을 두었으며, 또한 그것들이 지속적으로 성경에 비추어 평가받았다는 사실에 관심을 둔다. 그렇다고 해서 복음주의가 '책의 종교'라는 의미로 오해되어서는 안된다. 오히려 복음주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위격과 사역에 초점을 맞추고 신앙과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성과 주권을 인정한다. 하지만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말씀과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사이에는 견고하는 밀접한 연결 관계가 있다. 이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성경을 통해서 알려진 바 되셨고, 또한 성경은 그의 위격과 사역에 중심을 두기 때문이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좀더 상세하게 살펴보기로 하겠다.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

성경은 그리스도에게 중심을 두며 그를 알려 준다. 이 매체를 통해서만 그리스도를 알 수 있다.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하면, 그리스도에게로 인도된다. 우리는 오직 성경을 통해서만 그리스도를 제대로 알 수 있다. 루터가 말한 것처럼 그리스도는 '성경이라는 수학의 접점'이며, 성경은 '그리스도가 누우신 구유와 강보'다. 존 칼빈도 비슷한 말을 했다. "이것이 우리가.."성경 전체를 통해서 찾아야 하는 바로 그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알고, 그분 안에 무한한 부요함이 있고, 그것이 하나님 아버지에 의해서 우리에게 제공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네덜란드의 주도적인 개혁주의 신학자인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1837-1920)가 선언한 대로, 구원에 이르는 믿음의 유일한 대상은 "성경이라는 옷을 입으신 그리스도"이다.
이와 같이 성경을 매우 중요하게 보기는 했지만, 복음주의는 성경 본문 자체를 계시와 동일시하려는 유혹을 거부해 왔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대면할 수 있는 통로라고 볼 수 있다. 비록 성경이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자기 계시를 담고 있기는 하지만, 하나님의 자기 계시와 곧바로 동일시되어서는 안 된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다. 그러나 카이퍼가 적절하게 지적한 것처럼, 우리는 성경 외에 다른 어떠한 것으로도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없다. 우리는 믿음으로 성경을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으로 받아들이며, 성경이 말하는 그 그리스도에게 복종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오직 성경에 선포된 대로 그리고 그 다음으로 기독교 교회의 순종적이며 책임 있는 선포를 통해서만 알려진다. 계시에 대한 복음주의의 이해는 삼위일체적인 특성이 강하다. 이는 특히 성령의 독특한 역할을 인정할 때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성경의 권위에 대한 복음주의적 이해는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의 위격과 사역에 초점을 맞춘다.
앞서 살펴본 대로, 복음주의의 중심에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을 알리셨다는 신념이 놓여 있다.
이것이 특별히 복음주의만 가진 신념은 아니다. 그것은 기독교 교회의 공통 유산이다. 칼 바르트는 이 점을 인정한 기독교 교회의 위대한 신학자 중 한 사람일 뿐이다.

성경은 하나님에 관해서 말할 때, 우리의 관심과 생각들을 혼란스럽게 방치해 두지 않는다.. 성경은 하나님에 관해서 말할 때, 우리의 관심과 생각들을 한 가지 중심 주제와 거기서 알게 될 것에 집중시킨다.. 더 나아가, 우리가 성경에 입각해서 우리의 관심과 생각들을 집중시켜야 할 한 가지 주제가 무엇인지를 묻는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성경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앞으로 인도할 것이다.

만일 복음주의가 이 점에서 독특하다면, 그것은 신념 자체의 내용 때문이라기보다는 복음주의가 이러한 신념 그리고 이 신념에서 비롯되는 결론들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독교 교회 전체의 공동 신앙에서 극히 중대한 부분이다. 복음주의는 바로 이 점이 기독교 신앙의 독특한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근원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제대로 파악했다. 하늘과 땅의 충만한 권세가 부활하신 그리스도에게 주어졌다(마 29:17-20). 따라서 어떠한 종류의 권위도 부활하신 그리스도에게 우선적으로 부여된다. 하지만, 이는 성경의 권위에 대한 신념으로 이어진다. 성경을 제대로 해석한다면, 성경과 그리스도는 가장 밀접하고 자연스러운 연결 관계를 맺고 있기
역자 서문

서론 Ⅱ
학문적인 신학에 대한 복음주의의 거부감
1. 근본주의의 유산
2. 복음주의에 만연된 실용주의
3. 학계의 세속주의
4. 학문적인 신학이 지닌 엘리트주의
과거 복음주의의 방어적 자세
본서의 복음주의에 대한 정의
본서의 목적과 구조

제1장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
모더니즘과 지배
예수 그리스도의 중요성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적 중요성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론적 중요성
3. 본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중요성
4. 경배의 대상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중요성
5. 예수 그리스도의 케리그마적 중요성
결론

제2장 성경의 권위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
성경의 권위
성경의 권위가 부여하는 자유
성경의 권위에 맞서는 접근 방법들
1. 문화
2. 경험
3. 이성
4. 전통
성경의 권위와 성경 비평
성경의 권위와 개인의 경험
성경과 조직 신학의 관계
'성경 신학'의 개념
성경과 이야기
결론

제3장 복음주의와 후기 자유주의
자유주의에 대한 반동
자유주의의 정의
자유주의와 '대중 신학'의 추구
자유주의적 토대주의에 대한 후기 자유주의의 비판
기독교적 독특성에 대한 재발견
린드백의 복음주의 비판
린드백의 문화 - 언어적 접근
후기 자유주의에 대한 복음주의의 비판
1. 진리란 무엇인가?
2. 왜 성경인가?
3. 왜 예수 그리스도인가?
결론

제4장 복음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계몽주의의 정의
계몽주의가 복음주의에 미친 영향
1. 성경의 성격
2. 영성
3. 변증학
4. 복음 전도
모더니티의 죽음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한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취약성: 푸코와 리오타르
결론

제5장 복음주의와 종교 다원주의
다원주의의 본질
종교란 무엇인가?
대화와 상호 존중
종교와 구원에 대한 복음주의적 관점
'하나님'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구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위치
구원의 성격
기독교의 구원과 세계의 종교들
종교적 스탈린주의인가? 다원주의와 근대성의 의제
결론

결론

주제 및 인명 색인
알리스터 맥그래스
제임스 패커의 수제자로 알려져 있으며, 존경받는 현대 복음주의 신학자이자 21세기 최고의 천재 신학자로 꼽힌다. 1953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태어나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분자생물학으로 22세 때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2년 후에는 같은 대학과 케임브리지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옥스퍼드 대학교 위클리프 홀의 학장을 맡고 있으며 조직신학과 역사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캐나다 벤쿠버에 있는 리전트 칼리지의 조직신학 석좌 교수이기도 하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널리 읽히는 기독교 작가 중 한 사람이자 세계적인 신학 강연자로도 유명하다. 저서로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자존감>, <회의에서 확신으로>, <위대한 기독교 사상가 10인>(IVP), <내가 정말 몰랐던 예수 십자가>, <예수를 아는 지식>(규장), <종교개혁 시대의 영성>, <기독교의 미래>(좋은씨앗), <신학의 역사>(지와사랑), <종교개혁 사상>, <기독교 교리 이해>(기독교문서선교회), <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한국장로교출판사),<내 평생에 가는 길>, <목마른 내 영혼>, <하나님 얼굴을 엿보다>(복있는사람), <이신칭의의 현대적 의미>(생명의말씀사) 등이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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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저자알리스터 맥그래스
출판사IVP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18
제품구성
출간일2001-06-05
목차 또는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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