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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사역 - IVP 조직신학 시리즈  
(THE WORK OF CHR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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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로버트 리탐/황영철  |  출판사 : IVP
발행일 : 2000-02-15  |  신국판 (153×225) 296p  |  89-328-15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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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전에 있었던 그리스도의 죽음이 어떻게 오늘날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역사적으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어떻게 이해해 왔는가? 하나님 나라라는 중요한 주제는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그리스도의 사역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 자신과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그분이 이 땅에 오셔서 행하신 모든 일, 죽음에서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속해서 행하시는 모든 것, 역사의 종국에 영광 가운데 다시 오셔서 행하실 모든 것이다. 저자는 선지자, 제사장, 왕이라는 그리스도의 세 가지 직분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한다. 예수님의 사역을 그분의 유대교적 뿌리, 성육신 이전의 구속사와 연결하며, 또한 하나님의 나라,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대한 바울의 사상을 그분의 사역과 관련 짓고 있다. 우주의 창조주이자 감독자요, 교회의 구주이신 그리스도의 사역이 지닌 우주적인 차원과 교회적인 차원 역시 탐구된다. 그리하여 성경의 가르침에 집중할 뿐 아니라 기독교 전통의 풍부한 연구와 현재 신학자들의 글을 아우르며 그리스도의 사역을 총체적으로 조망하고 있다.
[본문 181~182쪽 '그리스도의 사역'중에서]

제9장
속죄와 칭의


속죄와 칭의의 관계

이제 속죄에 대한 논의에서 자주 간과되는 문제를 살펴보겠다. 그리스도의 죽음과 우리의 칭의를 연결하는 선은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간과될 수 없다. 전통적으로 그리스도의 사역은 성령에 의한 구원의 적용과는 분리된 주제로 간주되어 왔다. 그 결과, 칭의와 속죄 사이의 긴밀한 관계가 흔히 간과되었다. 조직 신학이나 교의학의 권위 있는 저작들을 대충만 살펴보아도 그런 분리가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알 수 있다.

이것은 특정한 목적에는 유용하나 신학의 내적인 연관성과 세분성의 발전을 저해하는, 강요된 모델의 고전적인 경우이다. 모든 모델은 한계를 갖고 있다. 조직 신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분리된 주제로부터 다음 주제를 향해 직선적으로 전개되는 진행 모델이 사용되어 왔다. 이 모델은 설명을 매우 명료하게 만들며, 하나의 문제로부터 다음 문제로 논리적으로 전개된다는 인상을 심어 준다.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모델의 한계에 묶일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이 경우, 그리스도의 사역과 성령의 사역을 분리하여 그 둘 사이에 존재하는 다른 연결 들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논리적 순서에 따라 하나의 조망으로부터 다음 조망으로 나아가려면 이렇게 되기 때문이다).

속죄와 칭의의 연결이 그런 경우이다. 이러한 연결들은 종종 다른 관점에서만 발견될 수 있다. 시작하기 전에, 칭의에 대한 논의는 법정의 상황, 곧 객관적이고 법적인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하나님의 법과 관련하여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위치다. 아담은 그의 죄에 의해 인류에 죄책을 부과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의롭고 거룩한 법을 어겼고, 따라서 하나님 앞에서 죄책을 짊어지게 되었다. 그 형벌은 죽음이다. 바울은 로마서 5:12-21에서 이 점을 분명히 밝힌다. 바울은 아담이 범한 불순종의 영향을 추적하면서, 그것이 모든 사람에게 정죄와 죽음을 가져왔다고 논증한다 다른 한편으로 칭의는 죄책이 면제될 가능성, 의롭다고 선언되고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준다.

이 논의는 법정의 범주를 사용한다 우리는 속죄와 관련하여 그런 용어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속죄와 칭의의 관계를 가장 분명하게 보여 주는 것은 로마서 4:27이하일 것이다. 그리스도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여기서 바울은 늘 그렇듯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연결된 통일체로 본다. 그러나 그 각각으로부터 생겨나는 결과는 구별된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우리의 죄와 죄책의 문제를 다룬다. 그분의 부활은 우리의 칭의를 확보한다. 하지만 이 둘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전체의 각 부분이다. 어디를 보아도 죽음과 부활은 진정한 하나이다. 앞으로 살펴 보겠지만, 바울은 칭의를 죄의 용서뿐만 아니라 의의 전가로 여겼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속죄의 죽음은 칭의의 한쪽 측면 곧 용서나 사죄를 확보하고, 그분의 부활은 다른 요소 곧 칭의를 확보해 준다. 죽음과 부활이 그리스도가 이루신 핵심적 성취의 두 측면을 대표하는 것처럼, 속죄와 칭의 역시 그러하다. 십자가의 죽음은 예수님에게 마지막이 아니었다. 실로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그 죽음은 비극적인 몸짓에 불과 했을 것이다. 역으로 그 죽음에 의미를 부여하고 제자들에게 그 이전에 이루어진 모든 일을 조명해 준 것이 바로 부활이다. 부활이라는 개념은 먼저 죽음을 요구한다. 그렇지 않다면 부활이 아닐 것이다.
시리즈 서문
감사의 글
약어

제1부 기초
1장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역사적 조망
2장 그리스도와 구원 계획
3장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
4장 그리스도와의 연합

제2부 선지자이신 그리스도
5장 그리스도와 하나님 말씀

제3부 제사장이신 그리스도
6장 그리스도의 제사장직
7장 속죄의 본질
8장 속죄에 관한 이론들
9장 속죄와 칭의

제4부 왕이신 그리스도
10장 그리스도의 중보적 왕권:우주적 차원
11장 그리스도의 중보적 왕권:교회적 차원

부록:속죄의 의도

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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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피터 젠센,폴 헬름,도널드 맥클라우드,로버트 리탐,싱클레어 B. 퍼거슨,제럴드 브레이,에드먼드 클라우니 / I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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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그리스도의 사역 - IVP 조직신학 시리즈
저자로버트 리탐
출판사IVP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296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0-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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