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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강해 : 만유의 그리스도 - BST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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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레이몬드 브라운/김현회  |  출판사 : IVP
발행일 : 2000-10-15  |  신국판 (153×225) 355p  |  89-328-1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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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4:14). 1세기 유대 그리스도인들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다. 그들은 혹독한 박해에 직면해 있었고, 신체적인 공격과 약탈을 당하기도 했다. 어떤 이들은 믿음으로 인해 감옥에 갇히기도 했고, 예수님을 믿는 확고한 신앙 때문에 조롱을 받기도 했다. 히브리서는 이 같은 고난과 핍박의 상황에 처해 있는 이들을 격려하기 위해 쓰였다. 기자는 독자들에게, 눈을 들어 구약의 제사를 완성하시고 그들을 견고한 믿음으로 부르시는 그리스도를 바라보라고 권한다. 그리고 이전에 고난을 겪은 동료 신자들과 어려운 시대에 하나님을 위해 용감하게 살았던 믿음의 선진들을 상기시킨다. 그리하여 신앙에 대한 위협과 유혹 앞에 있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의 탁월성과 그분이 이루신 구원의 충족성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장래를 바라보게 한다. 탁월한 저자, 최고의 강해 IVP BST 성경 강해 시리즈! BST(The Bible Speaks Today) 시리즈는 성경 본문을 정확하게 해설하고, 말씀을 오늘날의 삶에 적용시키며, 읽기 쉽게 풀어 주는 신구약 및 주제별 강해 시리즈이다. 구약 책임편집자는 알렉 모티어, 신약 책임편집자는 존 스토트, 주제별 책임 편집자는 데렉 티드볼이 섬기고 있다. 앞으로 주제별 강해 시리즈로는 The Message of the Living God, The Message of the Resurrection 등이 출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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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61-164쪽 '제2부 그리스도의 사역' 중에서...]

제12장 더 우월한 제사 직분(7:20-28)


본문에는 이 서신의 주된 주제 중 몇 가지가 함께 나타나는데, 기자는 설득력 있고 매력적인 확신을 가지고 그 주제들을 설명한다. 여기서 그 배경을 간략하게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서신의 어떤 독자들은 유대교의 전통적이고 친숙한 종교 의식들을 그리워하기 시작했으며,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그것들을 버린 것이 옳았는지에 대해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다. 이 부분에서 기자는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그가 앞에서 '더 좋은 소망'이라고 묘사한 것(7:19)을 갖고 있음을 확신시켜 주고자 한다. 예수님은 어떤 유대교의 제사장보다 '훨씬 더 뛰어난 사역'을 하고 계신다. 그분은 '더 좋은 약속에 기초하여 세워졌기 때문에' 옛 언약보다 훨씬 더 좋은 언약의 중보가 되신다.(8:6).
여기서 기자는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분이 유대 그리스도인들이 회심하기 전에 알았던 어떤 것보다도 훨씬 선호할 만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 직분의 우월성은 그 맹세한 보증자 그리고 제사장에 근거한다.

1. 그 맹세(7:20-21)

또 예수께서 제사장 된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저희는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자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기자는 7장에서 자신의 확신을 뒷받침하는 권위로 시편 110:4을 세 번(7:3,17,21)이나 인용하면서 예수님이 '영원히 대제사장' 되심을 강조한다. 기자가 이 시편을 인용하는 이유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이 독특한 제사 직분이 영원하고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맹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어느 것도 이보다 더 확실할 수는 없다. 이 맹세의 처음 부분은 '주께서 맹세하셨다'는 최상의 사실을 선포하고 있는데, 히브리인들의 사고에서는 하나님이 무엇인가를 말씀하셨으면 그것은 이미 이루어진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것은 단순한 말이 아니라 사건을 진척시키는 능력이 그 자체 안에 있다. 맹세의 두 번째 부분은 맹세의 신뢰성을 선포한다.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주님은 자신의 말을 번복하지 않으실 것이다. 따라서 그분이 영원 속에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2:17)제사장적 사역을 스스로 취하셨을 때, 그 사역의 영속성('영원히 제사장'되심)은 하나님의 맹세에 의해 확증된 것이다. 주 하나님은 그것이 '영원히' 계속되리라고 말씀하셨고, 따라서 그것은 반드시 그럴 것이다.

2. 그 보증자(7:22)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만일 하나님이 말씀하셨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유대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에 전적으로 헌신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기자는 우리에게 새로운 그림, 곧 더 좋은 언약의 보증자(개역 성경에는 '보증'-역주)로서의 예수님의 모습을 소개한다. 우리는 '더 좋은','언약'그리고 '보증자'라는 세 단어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더 좋은'은 이 서신의 핵심 단어다. 서신의 초두에서 기자는 예수님은 천사들보다 더 좋은 (RSV, '더 뛰어난') 이름을 가지셨는데(1:4) 왜냐하면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이라고 선언한다. 깊은 목회적인 관심으로 인해 기자는 그리스도 안에 '더 좋은 약속'과 더불어 '더 좋은 소망', '더 좋은 언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일부 교인들이 그보다 열등하고 일시적이며 부분적인 어떤 것으로 되돌아갈지도 모른다고 두려워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생명을 단번에 제물로 드리신 것은 '더 좋은 제사'다. 어떤 이들은 핍박의 때에 집과 재산을 잃어버렸지만 하늘에 '더 좋은 소유물'을 갖고 있음을 기뻐했다. 그들은 무도한 이웃에게 약탈당할지도 모르는 지상적이고 물질적인 것에 소망을 두지 않았다. 그들의 눈은 '더 나은'본향에 고정되었다.
'고난과의 힘든 싸움'에서 언어적 학대나 신체적 고통을 넘어서(10:32-34) 그들의 생명을 그리스도를 n이해 내려놓아야 할지라도(12:4), 그들은 눌리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분 안에서 자신이 '더 좋은 삶으로 부활하게 될 것'을 알고 있다.(11:35). 반대와 폭력에 부딪힐 때 그들의 확신은 물질적인 소유나 도덕적 노력, 심지어 자신의 영적 진실성에 있지 않았다. 그들은 아벨의 피보다도 '더 낫게' 말하는(12:24) 그리스도의 보혈만을 전적으로 의지한다. 그 보혈은 그들에게 안전과 정결케 됨, 용서와 나아감에 대해 자비롭게 말한다. 그래서 그들은 최상의 만족을 누린다.
'언약'은 비록 이 서신에서는 이 곳에 처음 등장하지만, 기자의 사상에서 두드러진 또 다른 단어다. 8장과 9장에서 언약(covenant) 또는 유언(testament)이라는 단어(diatbeke)는 기자의 강해를 좌우하게 된다. 이 단어는 이 서신에서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좀더 일반적으로 '디아테케'는 하나님이 우리와 맺으신 언약을 의미한다. 구약 시대에는, 예를 들면 평화의 조건을 확정짓거나 영토를 나누는 두 왕 사이에 협정이 맺어졌다. 그런 상황에서는 서로를 수용하기 위한 어떤 형태의 규정이 필요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와 맺으신 언약에서는 그 용어를 '협정'(agreement)으로 번역하는 것이 전혀 만족스럽지 못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디아테케'에서는 주도권이 우리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황송하게도 당신의 자비로운 선하심 속에서 아들의 사역과 공로를 통해 우리와의 언약 관계에 들어오신다. 이 서신에서 '디아테케'는 '더 좋은'. '새로운'. '영원한' 언약으로 묘사된다. 기자의 이 언약의 주제를 뒤에서 발전시키고자 하기 때문에 그때까지 그 의미와 함의에 대한 더 깊은 논의를 미루고자 한다.
감사의 말
시리즈 서문/ 저자 서문/ 약어/ 서론

제1부 하나님의 아들
1. 장엄하신 그리스도(1:1-3)
2. 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1:4-14)
3. 떠내려갈 위험(2:1-4)
4. 우리의 선구자 되신 그리스도(2:5-13)
5. 우리의 해방자 되신 그리스도(2:14-18)
6. 우리의 사도이신 그리스도(3:1-6)
7.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3:7-4:13)
8. 큰 대제사장(4:14-5:10)
9. 목회적인 문제들(5:11-6:8)
10. 더 나은 것을 확신하며(6:9-20)

제2부 그리스도의 사역
11. 흥미로운 인물 멜기세덱(7:1-19)
12. 더 우월한 제사 직분(7:20-28)
13. 하늘의 성소(8:1-5)
14. 더 좋은 언약(8:6-9:14)
15. 영원한 유산(9:15-22)
16. 독특한 제사(9:23-10:18)

제3부 우리의 반응
17. 견고한 소망으로의 부르심(10:19-39)
18. 믿음: 그 의미와 영웅들(11:1-16)
19. 어려운 시기의 믿음(11:17-32)
20. 무명의 정복자들과 충분한 힘(11:33-40)
21. 그분을 생각하라(12:1-3)
22. 우리에게 필요한 징계(12:4-11)
23.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12:12-17)
24. 그 때와 지금(12:18-29)
25. 목회적 권면(13:1-16)
26. 교회의 지도자들을 존중하라(13:17-21)
레이몬드 브라운
런던에 소재한 스펄젼대학의 학장이며, 여기서 교회사를 강의하신다. 전에는 케임브리지의 시온침례교회에서 목회하였다. 몇 권의 경건서적과 성경공부 교재를 저술하였으며, 가장 최근에 집필한 책으로는 IVP에서 간행한 Christ Above all;the Message of Hebrew가 있다. 또 수년 전부터 성서유니온의 Daily Notes 집필자로 봉사하고 있다. 가정에는 부인과 두 자녀가 있으며, 고전음악 감상과 등산이 취미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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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히브리서 강해 : 만유의 그리스도 - BST시리즈
저자레이몬드 브라운
출판사IVP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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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0-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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