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가 전하는 예수의 하나님 나라 복음누가복음은 오랫동안 하나님이 꿈꾸셨고 이스라엘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간절히 기다렸던 소식이 메시아를 통해 어떻게 우리에게 전달되었는지 보여 준다. 새로운 시대를 시작하신 메시아가 자신을 따르는 자들이 온전한 회심에 이를 때까지 자신을 보여 주시고, 가르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새로운 공동체를 세우시고 새로운 지휘자인 성령을 보내신 이야기를, 하나님 나라 복음이 갈릴리 변방에서 시작하여 식민지 수도로 그리고 제국의 심장으로 전파되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 누가복음이다.
성서유니온의 LTC 주제강연 일곱 번째인 『누가복음과 하나님 나라』는 2021년 1월 성서유니온 YLTC(Youth Leadership Training Course)의 주제 강연 내용을 엮은 것이다. 김형국 목사는 이 강연에서 무엇보다 하나님이 누가복음 이전에도, 누가복음에서도, 사도행전에서도, 그리고 그 이후의 인류 역사 속에서도 쉬지 않고 일하신다는 사실을 강조하여 우리에게 큰 도전을 주었다.
[출판사 리뷰]예수가 보여 준 하나님 나라,
누가가 전하는 예수의 하나님 나라 복음“누가복음은 오랫동안 하나님이 꿈꾸셨고 이스라엘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간절히 기다렸던 소식이 메시아를 통해 어떻게 우리에게 전달되었는지 보여 줍니다. 새로운 시대를 시작하신 메시아는 자신을 따르는 자들이 온전한 회심에 이를 때까지 자신을 보여 주시고, 가르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새로운 공동체를 세우시고 새로운 지휘자인 성령을 보내셨습니다. 이 놀라운 공동체는 여성은 물론이고 세상에서 차별받을 수 있는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하나님 나라 운동으로, 갈릴리 변방에서 시작하여 식민지 수도로 그리고 제국의 심장으로 전파되었습니다. 누가복음 이전에도, 누가복음에서도, 사도행전에서도, 그리고 그 이후의 우리 인류의 역사 속에서도, 하나님은 쉬지 않고 일하십니다.”
_본문 중에서
김형국 목사는 2021년 1월 성서유니온 YLTC(Youth Leadership Training Course)에서 “누가복음과 하나님 나라”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누가복음의 전체 맥락을 살피면서 사도행전까지 아울러 누가의 저술에 면면히 흐르는 하나님 나라 운동을 드러내 보였다.
먼저 이 책의 1장은 누가복음 1-2장을 살피면서 소망이 없고 구원이 필요한 세상에 메시아를 보내신 하나님 이야기를 들려주고, 2장은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 나라 사역을 시작하심으로써 새로운 시대를 시작하신 메시아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우리는 과연 메시아가 시작하신 새로운 시대를 살고 있는지, 메시아의 사역을 계승하고 있는지 도전한다. 3장은 메시아를 따르는 자들의 회심을 그 준비(예수를 따르기 시작하다), 시작(그리스도로 고백하다), 진행(하나님 나라에 눈떠 가다), 완성(하나님 나라에 속하다), 그리고 회심에 기초한 성장(하나님 나라를 살아내다)으로 설명하여 우리의 회심을 확인해 보게 한다.
4장은 사도행전에서 제자들이 증인 공동체로 태어나고 누가복음은 그 증인 공동체가 준비되어 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음을 살펴 나간다. 그리고 누가-행전의 하나님이 지금도 메시아를 따르는 공동체를 세우시고 그들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고 계심을 강조한다. 5장은 누가복음의 예수님이 여성과 가난한 자를 비롯한 사회적 약자들에게 관심이 많으셨고 그들을 위해 사역하셨음을 드러내면서, 오늘 한국 교회의 하나님 나라 운동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돌아보게 한다. 6장은 갈릴리 변방에서 시작해 식민지의 수도 예루살렘으로 그리고 제국의 심장 로마로 전파되어 가는 하나님 나라 복음을 추적함으로써, 누가-행전이 예수님의 길을 따르는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귀 기울이게 한다.
김형국 목사의 YLTC 주제 강연(“누가복음과 하나님 나라”)은 누가가 전하는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복음을 선명하게 드러내 청중에게 누가복음의 메시지가 입체적으로 다가오게 했다. 1천 명이 넘는 청중이 온라인으로 강연에 참석했고, 매시간 감동과 도전을 받았다. 이 책은 그때의 그 감동과 도전을 그대로 담아내, 당시 강연을 들었던 이들뿐만 아니라 참석하지 못해 아쉬워하던 이들까지도 누가가 전하는 하나님 나라로 초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