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알 수 없는 내 성격,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하나님이 주신 내 기질을 바로 보고
거듭남까지 나아가는 방법
[출판사 서평]사람들은 왜 MBTI에 열광하는가?
그리스도인의 성격 분석은 ‘거듭남’을 위해서다!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 너나 할 것 없이 성격테스트에 열광한다.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존재인지 나름의 정체성을 찾고 싶은 영적인 갈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계속 변화하는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것으로 관계를 쌓기 위해, 상대의 성격도 열심히 공부한다. 그런데 그 결과가 오히려 ‘자기 의’를 더 공고히 하게 되는 경우를 본다. “내 성격은 원래 그래”, “내 기질이 그래서 어쩔 수 없어”, “넌 OO 유형이라서 안 돼” 하는 식이다. 다른 이들과 비교하며 자신의 성격에 열등감을 갖기도 한다. 둘 다 하나님이 주신 기질을 어떻게 발견하고 거듭나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다.
이 책이 말하는 ‘하나님의 성격 수업’은 다르다. 핵심이 ‘거듭남’에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태어날 때부터 주어진 기질이 있음을 이야기한다. 에서는 외향적인 들사람이었고 야곱은 조용해서 집 안에만 있었다. 이렇게 기질이란 각자에게 주어진 원석과 같아서 그저 발견하는 것이지만, 하나님은 단순히 발견과 분석에 그치길 원하시지 않는다. 하나님을 영접하고 다시 태어남으로 성격도 거듭나기를 바라신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성품을 통해 내 자신의 성품을 완전히 다시 바라보는 것이다.
성격이 거듭나면, 내가 그동안 어떻게 내 성격을 핑계 삼아 하나님과의 관계를 막고 있었는지를 깨닫는다.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차단한 채 남들과 비교하며 잘못된 열등감으로 살아온 것을 발견하면, 하나님에게서 오는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도 가능하다. 궁극적으로, 우리를 사랑하셔서 이 땅에 내려오신 예수님의 성품을 만날 때, 나의 모든 성격의 연약함은 온전해질 수 있다.
기질… 나에게 주신 선물이자, ‘너에게 줄 선물’
어떻게 가능할까? “내 성격의 독특함이 누군가를 기쁘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인생에 새로운 열정과 기대감을 불러일으킵니다.”_본문에서 또한 거듭난 성격은 이웃과의 진정한 관계 회복을 일으킨다. 내 기질을 내가 아닌 상대의 유익을 위해 사용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내 기질을 상대에게 ‘선물’로 사용할 수 있을까? 이 책은 MBTI를 도구 삼아 설명한다. 내향과 외향, 직관과 감각, 사고와 감정, 판단과 인식으로 나누어 각 유형에게 주신 재능을 살펴본 뒤, 그 장점을 가지고 상대에게 줄 수 있는 ‘선물’을 찾는다. 예를 들어 거듭난 외향인들은 이제 내 만족과 내 기쁨이 아니라, ‘너’의 외로움을 치유하고 ‘너’에게 기쁨을 주기 위해 외향성을 사용한다. 감정형들은 사건을 더욱 빛나고 중요하게 할 풍부한 ‘감정적 포장지’를 상대에게 선물할 수 있다. 예수님이 죽은 나사로를 살리실 때처럼 말이다.
『하나님의 성격 수업』은 MBTI라는 친숙한 분석 도구를 손에 쥐고 우리 삶의 모습과 성경의 사례들에 적용한다. 크리스천 버전의 ‘MBTI 테스트’를 수록했고 실제 인간관계에 관한 고민과 각 장을 정리하는 ‘One-point lesson’이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원석을 가꾸어 보석으로 거듭날 때 완전한 성품을 가지신 그분께 쓰임 받게 될 것이다. 이 책이 그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의 특징]* MBTI 4가지 분류와 총 8가지 유형으로 직관적인 분석
* 다양한 예시와 성경의 사례를 통해 누구에게나 쉽게 적용
* ‘크리스천 MBTI 테스트’와 ‘하나님의 성격 수업 One-point Lesson’ 수록!
[추천합니다!]* ‘난 왜 이렇게 소극적일까’, ‘난 왜 이렇게 무계획적일까’ 등 본인의 성격에 고민이 있는 사람들
* 가족, 회사, 교회 공동체에서 다른 성격의 사람들과 인간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
* 자신의 기질을 사용해 타인을 돕고 모범이 되고 싶은 크리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