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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너선 색스 저서 세트(전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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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조너선 색스/김대옥,김준우  |  출판사 : 한국기독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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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2020년, 랍비 조너선 색스가 팬데믹 봉쇄사태를 겪으면서 마지막으로 매주 오경 읽기 본문(‘파라샤’)을 해설한 책이다. 오경 본문의 단어와 문맥에 대한 그의 치밀한 연구뿐 아니라 탈무드와 미드라쉬, 그리고 수많은 랍비들의 주석을 인용하면서, 자신의 믿음을 간단히 정리하고 가정과 사회, 정치와 경제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생명을 택하는 믿음의 길은 무엇인지를 해명한다. 그는 오경이 한 번 주어진 것으로 충분한 것이 아니라, 세대를 거치면서 새롭게 갱신시켜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주 오경을 읽으면서 그 계시를 재창조하는 일, 즉 하나님과 우리의 언약을 매주 엄숙하게 공동체적으로 비준하며, 또한 각자 새로운 대목을 오경 기록에 추가해 넣는 창조적 수행임을 강조한다. 오늘날 특히 소셜 미디어와 기후변화, 정치적 포퓰리즘의 폐해를 지적하는 저자는 개인의 신앙생활뿐 아니라 정의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도덕적-영적 책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많은 깨달음을 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할 질문들]

왜 하나님은 믿음 없이 불순종하며 반역하는 백성과 언약을 맺으셨는가?
왜 안식일은 제국의 삶의 방식들과 정반대되는 “유토피아의 현실화”인가?
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동산지기가 되어 노동을 하시는가(창 2장)?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도록 시험하신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 야곱처럼 사는 사람과 이스라엘처럼 사는 사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파라오의 마음이 강퍅하게 된 것은 이집트의 구원관에서 무슨 의미인가?
홍해를 건넌 사건은 어떻게 하늘이 우리의 퇴로를 차단한 경험과 같은가?
노아 언약, 아브라함 언약과 달리, 시내산 언약만의 독특성들은 무엇인가?
속죄일의 서약파기(“콜 니드라이”)는 하나님의 어떤 특성에서 비롯되는가?
왜 출애굽기 마지막의 성막 건설은 하나님의 창조와 긴밀하게 상응하는가?
왜 기적을 일으키던 초자연적 하나님은 점차 초자연적 기적을 중단하셨나?
왜 ‘기쁨의 축제’가 유월절이나 속죄일, 또는 오순절이 아니라 초막절인가?
왜 가나안에 파견된 여호수아와 갈렙 등 열두 명은 정탐꾼이 아니었는가?
왜 정치경제적 차원에서 생명을 택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한가?
왜 사회 평가의 기준이 정치경제적인 것이 아니라 도덕적-영적인 것인가?
왜 윤리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학파와 오경의 차이점이 중요한가?
예언자들이 희생 제사와 금식을 신랄하게 비판한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기후 위기와 대멸종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오경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613개 율법 중심의 유대교가 도덕적 완전을 추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8,000 → 17,100원 (5.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
이 책은 “매주 오경 읽기 본문”을 통해 인생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오경의 핵심 아이디어들을 강론한 책이다. 저자는 오늘의 시대를 “인간의 영혼이 시험받는 시대”라고 말한다. ‘자기’를 섬기며, 서로 적대하는 진영으로 나뉘어 정치와 종교가 극단주의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전체주의뿐 아니라, 우주와 생명의 우연성을 주장하는 무신론적 과학 때문에 생명의 신성함과 삶의 의미를 부인하며, 결정론과 탐욕, 폭력이 지배하는 세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전 지구적 붕괴와 소멸의 비상사태는 인류의 생존과 평화를 더욱 위협하고 있다. 새로운 세상에 대한 비전, 자유와 평화를 위한 비상행동이 절박한 순간이다. 창조에서 하나님의 “자기 수축”(tzimtzum)을 강조하는 저자는 차이를 존중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타인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강력한 지도자가 문제를 해결해줄 것으로 착각하지 말고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약한 생명을 돌보는 것이 희망이라고 말한다. 개인의 주체성과 책임성, 종교의 합리성을 강조하는 그는 오경의 이야기들을 통해 “감성 지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책을 읽으면서 생각할 질문들]

혐오감과 적대감이 더욱 증폭되는 세상에 어떻게 평화의 씨앗을 심을 것인가?
왜 계몽주의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 기후 붕괴, 핵 위협의 시대를 초래했는가?
왜 권력자들은 복지비 삭감, 노조 탄압, 이념전쟁을 통해 파시즘을 불러오는가?
지구파괴를 문명과 진보라고 가르치는 교육은 어떻게 영혼을 무디게 만드는가?
성스러움, 경이, 감사를 매일 노래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이야기들이 필요한가?
예수님이 회복시킨 모세 언약의 본질을 유대교의 랍비들은 어떻게 되찾았는가?
왜 하나님은 천지창조를 위해 ‘자기 수축’(tzimtzum) 행동을 하셔야만 하는가?
인류 역사에서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으로 추앙받는 그의 특성은 무엇인가?
왜 유대인들 중에 유독 탁월한 경제학자, 의사, 변호사, 농업기술자가 많은가?
왜 창세기는 천지창조로 시작하고, 출애굽기는 성막 만들기로 끝나야 했는가?
재산, 학벌, 지위, 외모 경쟁과 자기혐오를 치유하는 성경의 방법은 무엇인가?
왜 삶의 많은 부분을 결정하는 것들에서 벗어나기 위해 종교의식이 필요한가?
믿음은 하나님의 행동을 기다리는 것인가, 하나님을 위해서 행동하는 것인가?
모세는 하나님이 역사의 주도권을 인간에게 넘겨주신 것을 어떻게 알았는가?
왜 일상의 계명과 예배는 감정이 흔들려도 하나님 사랑을 지속하는 방법인가?
왜 유대교는 부패하기 마련인 권력에 대한 제한, 세속화, 변혁을 주장하는가?
왜 613개 명령으로 이루어진 유대교에 ‘순종’을 뜻하는 단어가 전혀 없는가?
왜 유대교의 하나님 이해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신앙을 끝내 거부하는가?
이 책은 한평생 성경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데 헌신한 랍비 조너서 색스가 특히 젊은 세대를 위해 창세기를 풀어 강해한 책이다. 저자의 놀라운 통찰과 박식함, 랍비들의 치밀하고 풍부한 성경 해석 전통을 보여준다. 탈무드와 미드라쉬뿐 아니라 유대교의 많은 주석의 대가들에 의존하여, 창세기에 기록된 하나님의 언약이 왜 모든 인간의 풍성한 삶과 희망을 위한 “첫 번째 원리”인지를 깊이 파헤친다. 본문의 맥락에 대해 치열하게 지적인 이해를 추구하며, 당시와 현재 상황을 연관시키고, 인간의 고통과 상처에 대해 깊이 성찰하며, 인간의 자유와 창조성, 책임성의 관점에서 언약에 대한 믿음을 강조한다. 개인의 철저한 주체성과 공동체적 구원과 생명의 길을 제시함으로써 과학이 결코 주지 못하는 “삶의 의미”를 제공한다. 특히 유대교는 “항거의 종교”라고 역설하는 저자는 프로테스탄트 교회들이 제국주의와 자본주의에 동화되어 많이 상실한 인간의 존엄성과 평화를 위한 저항 정신을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생각하면서 읽을 질문들]

왜 기후 대재앙이 임박했어도 인류는 계속 소비주의, 책임회피, 전쟁에 몰두하는가?
왜 근본주의자들은 세상 종말을 학수고대하며, 자멸적인 묵시론 정치에 열광하는가?
인간의 무한 욕망, 기술, 권력, 혐오를 제어할 철학, 연민, 사랑의 동력은 무엇인가?
항상 몰살당할 위험과 떠돌이 체험에 근거한 창세기의 생존과 평화 지혜는 무엇인가?
왜 창세기는 신들 사이의 폭력적 투쟁이 없이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셨다” 하는가?
왜 다른 창조신들은 혼돈과 투쟁한 후 신전을 세운 반면, 하나님은 안식을 취하셨나?
왜 창조사건과 달리, 개인의 자아인식, 가족의 화해, 평화는 고통스럽고 오래 걸리나?
왜 과학주의, 경제주의, 상대주의, 냉소주의, 숙명론 시대에 성경이 구원의 말씀인가?
왜 개인들의 주체성과 자유, 창조성, 책임성을 억압하는 절대권력의 신은 죽었는가?
왜 “과학이 없는 종교는 장님이며, 종교 없는 과학은 불구”(A. 아인슈타인)가 되는가?
창세기는 어떻게 고통과 패배를 영원에 잇대어 견디게 하며 희망의 길을 제시하는가?
왜 아담과 하와, 가인과 아벨, 노아 홍수, 바벨탑 이야기는 인류의 성숙 단계들인가?
왜 아담은 죽을 운명과 끝없는 노동을 통보받은 후에, 여자를 “하와”라고 불렀는가?
왜 인류 최초의 도시 문명인 바벨은 전체주의가 처음 등장한 것이라고 비판받는가?
가난과 고통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던 세계에 히브리성경은 어떻게 대안을 주었는가?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의 각기 다른 믿음의 특성들은 무엇인가?
왜 “믿음의 영웅”이 대홍수 시대의 “유일한 의인” 노아가 아니라 아브라함이었는가?
왜 아브라함이 떠난 행동은 심리적, 경제적, 유전적 결정론들을 부정하는 행동인가?
가족과 집단 중심의 세계에서 어떻게 아브라함은 “개인 주체”로 등장하게 되었는가?
왜 아브라함이 고대 문명의 중심지인 우르를 떠난 것이 반제국주의적 행동이었는가?
소돔을 위해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도전한 것인가, 하나님이 인간에게 도전한 것인가?
왜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마침내 얻은 약속의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 하셨는가?
왜 야곱은 에서처럼 “인간은 인간에 대한 늑대”인 세상에 능란한 사람이 되려 했나?
왜 야곱이 한평생 씨름했던 진리가 “얼굴, 이름, 축복에 관한 정체성의 진리”였는가?
왜 유대교는 다른 종교들과는 달리, “저세상에서의 구원과 정의실현”에 부정적인가?
왜 르우벤은 높은 윤리적 감수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망설이는 성격이 되었는가?
왜 다말의 담대한 행동은 하나의 모델이 되어 랍비사상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가?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드린 기도는 어떻게 매일 기도의 구조 속에 전례화되었는가?
유대인들의 하루 세 차례 예배는 왜 세 가지 요소와 축복, 기도로 이루어져 있는가?
왜 엘로힘과 하??, 토라와 호크마의 차이가 유대교를 보편적이며 특수하게 만드는가?
왜 제사장 지파 레위와 왕들의 지파 유다는 라헬의 자손이 아니라 레아의 자손인가?
왜 다윗 왕의 조상들에는 이집트 총리 요셉이 아니라, 유다, 다말, 룻이 포함되는가?
요셉은 형들이 완전히 회개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어떤 단계들을 거치도록 만드는가?
왜 요셉은 이집트의 총리가 된 후에도 아버지 야곱과 전혀 연락을 취하지 않았는가?
왜 야곱은 또 다시 큰손자인 므낫세보다 둘째 손자인 에브라임을 먼저 축복했는가?
왜 속죄일에 하나님께 지은 죄는 속죄받지만, 타인에 대한 죄는 속죄받지 못하는가?
형제자매들 간의 경쟁을 다룬 복잡한 이야기들의 심오한 구조와 메시지는 무엇인가?
족장들은 실패와 상처를 극복하고 자유를 얻기 위해서 가장 먼저 무엇을 선택했는가?
왜 하늘의 절대적 진리를 소유한다고 믿는 인간은 가장 잔혹한 악행들을 저지르는가?
약소민족이 강대국들의 억압과 착취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인류가 멸종 위기종이 된 시대에 우리는 창세기에서 어떤 원리들을 배워야만 하는가?
이 책은 템플턴상 수상자인 랍비 조너선 색스(1948-2020)가 2015년에 발표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다. 9/11 테러 사건처럼 종교적 대의를 위해 자행하는 폭력이 증가하는 현실에서, 저자는 창세기가 전혀 뜻밖의 놀라운 메시지를 지녔으며, 또한 21세기를 위해 매우 절실한 책이라는 사실을 확신시켜준다. 저자는 창세기에 대한 랍비들의 치밀한 해석전통과 성서문학비평(특히 롤랑 바르트), 그리고 르네 지라르의 이론을 토대로 창세기를 철저히 재해석한다. 저자는 그런 종교적 폭력을 “이타주의적인 악”으로 규정하고, 그 원인을 사회학, 심리학, 철학, 신학, 정치학의 관점에서 분석한 후, 창세기 속의 형제자매 사이의 라이벌 이야기들을 새롭게 해명한다. 특히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은 각각 자신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언약의 유일한 상속자라고 믿기 때문에, 세 종교 사이에 충돌이 그치지 않았다. 따라서 저자는 그 믿음의 근거인 아브라함-이삭-야곱-요셉의 내러티브 밑에 깔린 카운터 내러티브(counter-narrative)를 해명함으로써, 하나님이 족장들을 선택하신 본래 계획이 무엇인지를 밝힌다. 또한 노아 언약과 아브라함 언약 사이의 관계뿐 아니라, 가인과 아벨의 첫 예배가 어떻게 형제살해를 초래했는지를 문명사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유일신사상에 대한 오해와 창세기의 갈등 해결 방식을 밝힌다. 오늘날 지구적자(Earth deficit)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경제상황과 기후재앙이 악화될수록, 불안과 불평등, 분노와 혐오, 폭력으로 인해 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종교와 국가의 영적인 초석은 무엇이며, 종교인의 존재방식은 무엇인지를 밝혀준다. 다시 말해서, 왜 민족 해방의 정치학을 다룬 출애굽기보다 앞서서 창세기의 복잡한 가족 내 갈등과 정체성 문제, 다른 집단과의 갈등 속에서 올바른 신앙의 문제부터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정의로운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지를 명쾌하게 설명해줌으로써, 기독교가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을 죽인 종교라는 비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할 질문들

왜 인간은 종교적 확신에서 악을 행할 때, 가장 잔인하며 즐거워하는가?
왜 9/11 테러처럼 종교적 대의를 위한 “이타주의적인 악”이 증가하는가?
왜 종교가 점차 더욱 편을 가르며, 더 폭력적이며 묵시적 형태가 되는가?
왜 히틀러는 유대인들을 학살하면서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주장했는가?
왜 남을 탓하는 책임 회피적 “비난의 문화”와 “희생자 의식”이 위험한가?
왜 우리사회의 일베들은 자신들이 “희생당한 피해자들”이라고 규정하는가?
종교가 혐오와 폭력의 원천인가, 아니면 혐오와 폭력이 종교를 낳았는가?
기독교는 십자군전쟁, 종교전쟁, 마녀사냥, 종교재판에서 무엇을 배웠는가?
왜 아브라함의 세 종교들(유대교, 기독교, 이슬람)은 서로를 미워하는가?
왜 유일신종교는 고대세계의 다신론에 대한 정치적인 항거로 등장했는가?
유일신종교 속에 병적인 이원론이 쉽게 똬리를 트는 이유들은 무엇인가?
바벨탑 이야기는 어떤 의미에서 제국주의에 대한 최초의 비판이었는가?
종교를 대체하려는 노력들은 왜 모두 잔인한 전쟁으로 끝나고 말았는가?
냉정한 율법을 가르친 오경 안에 있는 많은 이야기의 기능은 무엇인가?
가인이 아벨(‘하벨’)을 죽일 수밖에 없었다는 문명사적 의미는 무엇인가?
왜 아브라함-이삭-야곱-요셉 내러티브 밑의 카운터 내러티브가 중요한가?
창세기는 형제자매 사이의 라이벌 관계를 어떻게 치밀하게 해결하는가?
왜 형제자매 사이의 화해와 회개 없이는 새로운 사회 건설이 불가능한가?
약속의 땅에 들어간 이후에도 ‘나그네’ 정체성을 유지한 이유는 무엇인가?
모세가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들 속에서 이집트를 빼낸 방법”은 무엇인가?
왜 하나님 형상대로 지음받은 사람들이 자기 형상대로 하나님을 만드는가?
조너선 색스
랍비 조너선 색스(Jonathan Sacks, 1948-2020년)는 세계적인 종교지도자이며 철학자로서, 영국연방에서 가장 큰 회당 조직인 연합히브리회중의 지도자인 “최고 랍비” 직책을 22년간(1991-2013년) 역임했다. 30권 이상의 책을 저술한 그는 “인생의 영적 차원을 가르친 특별한 공헌”을 인정받아 종교계의 노벨상에 해당하는 템플턴상(2016년)을 수상했으며, 열여덟 개의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김대옥 박사는 기독교 신학을 공부하고 북아프리카와 한동대학교에서 일했다. <교회 너머의 복음>, <땅 위에 하늘을 짓다> 등 여러 권의 책을 썼고, <랍비가 풀어내는 창세기> 등 10여 권의 책을 번역했다.
조너선 색스
랍비 조너선 색스(Jonathan Sacks, 1948-2020년)는 세계적인 종교지도자이며 철학자로서, 영국연방에서 가장 큰 회당 조직인 연합히브리회중의 최고 랍비를 22년간(1991-2013년) 역임했다. 30권 이상의 책을 저술한 그는 “인생의 영적 차원을 가르친 특별한 공헌”을 인정받아 종교계의 노벨상에 해당하는 템플턴 상(2016년)을 수상했으며, 열여덟 개의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조너선 색스
랍비 조너선 색스(1948-2020)는 영국 정통파 랍비로서,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종교지도자이며 철학자, 성서주석가로서, 영국연방에서 가장 큰 회당 조직인 연합히브리회중의 영적 지도자인 최고 랍비(1991-2013)와 랍비 대학 총장을 역임했다. 최고 랍비에서 은퇴한 후에는 뉴욕대학교와 예시바대학교, 런던 킹스칼리지의 유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라울발렌버그 인권센터의 정회원이었다. 30권 이상의 책을 저술한 그는 “인생의 영적 차원을 가르친 특별한 공헌”을 인정받아 2016년에 템플턴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서 예루살렘 상, 라디슬라우스 라츠 에큐메니컬과 사회적 관심 상 등 많은 상을 받았으며, 열여덟 개 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2005년에는 영국 왕실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다.
런던에서 폴란드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케임브리지 곤빌앤카이우스 대학에서 실존 철학을 공부한 후 옥스퍼드 뉴칼리지와 런던 킹스칼리지에서 공부하여 1981년에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유대인 대학과 예쉬바 에츠 카임에서 랍비 안수를 받았다. 1978년에 런던 골더스 그린 회당의 랍비로 임명된 후, 1983년에는 센트럴 런던의 웨스턴 마블 아취 회당의 랍비가 되었다. 1970년에 일레인과 혼인했으며, 세 명의 자녀와 여러 명의 손주들이 있다.
랍비 색스는 그의 사역을 인정받아 여러 차례 국제적인 상을 받았다. 2016년에 템플턴 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서, 1995년에는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삶을 위한 그의 공로로 예루살렘 상을 받았고, 2011년에는 이스라엘 벤구리온 대학교로부터 라이슬라우 라츠 에큐메니칼 및 사회적 관심 상을 받았다. 바일란 대학교의 잉게보르그 레너르트 예루살렘 학문센터로부터 시온 수호자 상을 받았으며, 2014년에는 이스라엘의 현대생활에서 할라카에 대한 그의 실천적 분석과 적용에 공헌한 것을 인정받아 카츠 상을 받았다.
그의 저서들 가운데 ≪차이의 존중: 문명의 충돌을 넘어서≫와 ≪사회의 재창조: 함께 만들어가는 세상을 찾아서≫가 번역되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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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조너선 색스 저서 세트(전4권)
저자조너선 색스
출판사한국기독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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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2024-01-31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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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 CD, DVD, VCD, VIDEO Tape 등 박스 포장을 제거했거나 바코드가 손상된 경우
· 장착 또는 운영체제 등을 설치했을 경우
스포츠 · 사용 흔적이 있는 경우
가구/인테리어 · 주문 제작의 경우 실측 후 제작 중일 경우
식품 · 발송과 동시에 상품의 훼손이 진행되는 경우
악기/음향영상기기 · 사용 흔적이나 설치를 한 경우
· 부품이 망실되었거나 임의로 탈착시켰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