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000 → 19,800원
(10.0%↓)
 
|
|
|
바라기는 복음을 자랑하는 사도 바울의 말씀을 통하여 혼란스럽고 혼탁한 이 시대에 복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 복음으로 역사하시는 성령 하나님의 온전한 구원의 도리를 굳게 붙잡고 성화와 영화로 이끄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신비로운 구원을 맛보시고 누리시길 소원합니다. 이 귀하 로마서를 강해하며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것은 주께서 저에게 베푸신 특벽한 은혜라고 믿습니다.
머리말 중에서
|
25,000 → 22,500원
(10.0%↓)
   1,250
|
|
|
[머리말]교회에 다니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구원이 확실하길 바랄 것입니다. 그런데 게 중에는 구원의 확신 없이 교회를 다니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들은 자신이 선한 일을 많이 하고 윤리적으로 흠 없는 삶을 살면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과연 이 세상에 그런 완전한 성인군자가 있을까요?
제가 부교역자로 섬길 때 담임 목사께서 2천여 명의 장년 교인 중에 거듭난 교인이 얼마나 될 것인지를 심각하게 말씀하신 것이 기억납니다. 이 문제는 제게 목회하는 내내 큰 도전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제게 맡겨주신 영혼들의 구원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하나 하는 생각 속에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분명 하나님 앞에 섰을 때, 주께서는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물으실 텐데 라는 염려 속에서, 저는 항상 긴장하며 타협 없이 성경 말씀대로 전하려 애썼습니다. 참석한 교인 중 한 사람에게라도 거듭나기를 간절히 기도하며 매 시간 강단에 섰습니다.
“로마서 이해하기”1 권에서 살펴보았듯이,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는 죄인(롬 3:23)”입니다. 그리고 “죄의 삯은 사망(롬 6:23)”입니다. 1 권 51편의 설교에서는 “복음을 믿어 의롭게 되는 구원의 여정”을 담았습니다. 이제 2 권 58편의 설교에서는 “이미 예정하신 구원이 성령의 역사로 성화를 거쳐 영화에 이르는 구원”임을 다루었습니다.
자주 실수하는 저를 목회자와 설교자로 받아주시고 무서운 Corona Virus Pandemic 상황 가운데 매 주일마다 40여 분이 넘는 긴 시간 강해 설교를 경청해 주신 둘로스 장로교회 성도 한분 한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분들의 사랑과 격려가 아니었다면 이 책은 분명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로마서 이해하기” 2권의 추천사를 써 주신 김승년목사, 송요준 장로, 이인승목사, 민경엽목사, 김용복목사, 박요한목사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본서를 아름답게 엮어주시고 출판해 주신 새한기획 출판부(아침향기)와 편집주간 강신억목사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지난 40여 년간 힘든 목회를 곁에서 묵묵히 응원하며 함께 목회에 동참해 준 사랑하는 아내 권 선자와 아들 현민, 딸 혜일과 사위 아론(Aaron Freeman)에게 진심을 담아 고마움을 표합니다.
바라기는 성령 하나님께서 “로마서 이해하기” 2권을 읽는 독자들께 역사하셔서 구원의 진리가 보다 선명하게 이해되고 믿어져 구원을 굳게 확신하는 믿음의 성숙이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Soli Deo Gloria!
Mile High City, CO
2023년 부활절에
박병은 목사
|
25,000 → 22,500원
(10.0%↓)
   1,250
|
|
|
[머리말]로마서는 크게 교리 부분(1~11장)과 실천부분(12~16장)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저는 2019년 1월 둘째 주일부터 2021년 11월 둘째 주일까지 교리 부분을 강해하고 이어서 22년 7월 마지막 주일에 실천 부분 강해를 마쳤습니다.
사도 바울은 교리 부분에서 하나님의 복음, 예수의 복음 그리고 바울의 복음”이라 부르며 치밀하게 복음의 핵심과 구원 섭리를 해설하며 변증했습니다. 저는 이 말씀들을 “로마서 이해하기” 1권과 2권에 담았습니다. 이제 3권에서는 1부(9~11장)에 “예정에 따른 이스라엘의 구원”을, 2부(12~16장)에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성도의 삶”을 담았습니다.
바울 사도는 동족 이스라엘의 구원 문제를 예정 교리로 변증하며 이방인과 같이 이스라엘에게도 이신칭의의 구원의 도리를 적용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섭리 비밀을 파헤쳤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신비로운 구원 섭리에 탄복하며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롬 11:33~36).” 찬양했습니다.
근자에 들어“이스라엘과 교회와의 관계”에 대하여 세대주의의 영향을 받은 운동이 활발하게 활동하여 영적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들은 “신사도 운동(New Apostolic Movement), 예루살렘 회복운동(Back to Jerusalem movement), 메시아닉 쥬(Messianic Jews)”와 같은 분류로, 강해 중에 이들의 흐름을 간략하게 소개하며 언약신학과 구속신학 차원에서 비판했습니다. 관심를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도는 롬 12~16장에서 실천할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그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생활 속에서 성숙한 예배자로서 삶에 어떻게 적용하며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칩니다. 그는 거듭난 성도로서 믿음으로 사랑을 실천하여 율법을 성취하고, 악한 세상에서 종말론 의식으로 덕을 세워, 역동적인 믿음의 모습을 나타내어 하나님 복음의 제사장으로서 역할을 신실하게 수행할 것을 당부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로마교회의 방문과 서바나 선교 사역에 협력하여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약 40여 명의 성도에게 안부를 전합니다.
세 권의 “로마서 이해: 신앙과 이성의 대화” 159편의 강해를 통하여 위대한 사도가 전하는 강력하고 풍성한 구원의 진리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이 귀한 말씀을 통하여 듣기만 하는 성도가 아니라 듣고 생각하고 실제 삶의 현장(sitzen im leben) 속에서 실천하여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는 성숙한 성도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겠으나 받은 은혜를 함께 나눌 때 더욱 성화되어가는 성도가 되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자로서의 인생 여정을 여행하기를 기대합니다.
“로마서 이해하기” 3권의 추천사를 써 주신 박삼열목사, 김재열 목사, 주성철목사, 권선일권사, 정준모목사, 조문휘목사, 오성관목사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본서를 아름답게 엮어주시고 출판해 주신 새한기획 출판부(아침향기)와 편집주간 강신억목사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지난 20여 년간 둘로스 교회에서 한결같은 사랑과 격려로 힘든 강해 설교를 경청해 주신 둘로스 장로교회 성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바라기는 성령 하나님께서 본 “로마서 이해하기” 3권을 읽는 독자들께 신비하고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가 보다 선명하게 이해되고 고백되어 확신 가운데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는 생활예배자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끝으로 부족한 제게 영광스러운 로마서를 강해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Soli Deo Gloria!
Mile High City, CO
2023년 성령 강림절
박병은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