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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연구와 설교 관련 2022~2023년 출간(개정)도서 세트(전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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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는 성소에 거라시는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로써 하나님과 언약 관계에 들어간 사람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방법과 그렇게 할 수 있는 상태가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레위기에는 레위기 제사의 원형이신 그리소드의 자기 희생이 우리에게 가져다준 거대한 은혜의 계획과 여호와의 절기를 통한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한 예언적 그림이 감추어져 있다"

"모든 성경학도가 평생을 곁에 두고 연구할만한 불후의 명작이다."
_해리 아이언사이드

"다비를 읽으라." _월리암 켈리
<<피와 고기의 신학: 레위기 5대 제물 연구>>
레위기에 등장하는 구약의 핵심 제사제도를 62개의 도표로 일목요연하게 분석한 유일한 책!



<피와 고기의 신학>은 레위기에 등장하는 구약의 핵심 제사제도를 짐승의 피와 제물의 고기를 중심으로 분석한 책이다. 구약 제사제도는 번제물, 소제물, 화목제물, 정화제물, 배상제물이라는 다섯 가지 제물과 제사장을 통하여 사람과 하나님이 만나고 교제하는 방법을 말해준다. 본서는 그동안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제사 체계와 과정을 정리하며 제사의 두 가지 요소들, 즉 희생짐승의 피를 제단 등에 사용하는 방법과 그 의미, 제물 고기를 번제단에 태우고 먹고 처리하는 방법과 그 의미를 다룬다. 그 외에도 본서는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안수와 죄의 고백, 제물이 내는 향기와 제사용 향의 의미, 각 제물들을 드리는 목적, 정화제물과 배상제물의 특별한 기능, 제사장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의 여파와 그로 인하여 부정해진 성소의 정화와 재봉헌, 그리고 매년의 절기인 욤 키푸르로의 변천과 기능의 의미도 다룬다.


<장별 요약>
제1장은 본서의 논의의 문제제기와 논지와 해석 방법론 등을 개괄한다.
제2장은 본서의 주제의 연구사를 개괄하여 20세기 후반에서 21세기 초까지의 중요 학자들의 논의를 살핀다.
제3장은 구약 제사연구의 기본 전제들, 죄의 개념, 죄와 제단의 연관성, 속죄/정화 용어들, 제물의 구성과 종류들을 살핀다.
제4장은 구약제사의 시작(준비)과정에 행하는 희생짐승에 대한 안수의 기능, 죄의 고백의 문제를 살펴본다.
제5장은 제단에서 희생짐승들의 피 사용방법과 나머지 피 처리규례를 다룬다.
제6장은 제단에서 제물들 일부(기름/간/콩팥) 사용과 나머지 고기의 처리규례를 다룬다.
제7장은 레위기 10장의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을 중심으로 한 레위기 10장과 16장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다양한 부정 규례 본문들(민 16, 18-19, 20장)과 레위기 4장과 16장의 정화제물사용의 규범들을 주제별로 비교분석할 것이다.
제8장은 레위기 16장의 정화제사의 세부내용을 살필 것이다. 정화 제의의 과정과 목적, 부정의 정화 방법, 그리고 아사셀 제의, 그리고 매년의 절기로서의 욤 키푸르의 제정과 특징들을 살필 것이다.
성경 전체를 설교에 통합하려는 노력을 진지하게 기울이는 목회자들에게 구약의 주요 장르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시드니 그레이다누스의 책은 반가운 선물이 된다. 그의 책에서 그레이다누스는 구약의 율법 장르를 다루고 있으며, 가장 어려운 책으로 여겨지는 레위기를 다루고 있다.
『레위기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는 제사장직, 희생, 속죄, 거룩함 등 기독론의 핵심 주제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희생과 거룩함에 대한 부르심으로 만개하기 전에 레위기에서 먼저 시작되었음을 목회자와 회중에게 상기시켜 준다. 그레이다누스는 레위기에 대한 정확한 분석으로 번제, 안수 제사장직, 속죄일, 안식년, 희년, 거룩하라, 이웃을 사랑하라, 이방인과 원수를 사랑하라는 계명 등의 주제를 통해 레위기에 대한 10편의 설교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 각 문학 단원의 문맥, 주제, 목표
- 레위기와 신약 성경 사이의 연결고리
- 설교 주제와 목표를 공식으로 만드는 방법
- 현대적 적용 등


[저자 서문에서]

1961년 하계 실습 기간에 설교를 처음 시작했을 때 성경 본문에서 설교로 나아가는 방법을 찾았던 것을 기억한다. 충분히 열심히 찾지 않았기 때문이겠지만 도무지 그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 1990년에 칼빈 신학교에서 설교를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내가 먼저 했던 일은 1학년 학생을 위해 “본문에서 설교로 나아가는 열 단계” 교안을 마련한 것이었다. 나는 내 설교와 내 모든 책에서 이 열 단계 교안을 사용했다. 따라서 설교에 대한 이 마지막 책의 결론에서 나는 내가 오랫동안 학생 설교자에게 본문에서 설교로 자신 있게 나아가는 건전한 방법을 제시했다고 믿는다.
『시편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가 이 시리즈의 마지막 책이었다고 발표한 일은 다소 성급한 판단이었다. 주님이 구약 성경의 다양한 장르의 책으로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법을 다루는 이 시리즈에 한 권의 책을 더 쓸 시간과 에너지를 주셨다. 지금까지 구약 성경 주요 장르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법에 대한 책을 썼다. 히브리어 내러티브(창세기), 지혜서(전도서), 선지서와 묵시서(다니엘서), 시편 외에 아직 다루지 않은 구약 성경의 한 가지 주요 장르가 남아 있는데, 그것은 바로 율법 장르다. 구약 성경에서 법은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서 주로 율법과 이야기의 혼합 형태로 발견된다.
법을 담은 이 책들 가운데 레위기를 다루기로 결정한 것은 출애굽기, 민수기, 신명기와 비교해 레위기를 설교하는 책이 거의 저술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레위기 설교는 매우 적다. 3년 주기의 <공동성서일과>는 레위기 읽기를 겨우 한 번만 추천한다(A년 주현절 후 일곱 번째 주일에 읽을 레 19:1-2, 9-18). 그러나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 3:16-17). “모든 성경”에는 레위기도 포함된다. 설교자가 레위기를 등한시하면 교회는 하나님이 영감을 통해 주신 가르침을 놓치고 만다.
게다가 레위기는 성경에서 아주 중요한 책이다. 레위기는 “성경의 다른 어느 책보다 하나님이 직접 하신 말씀을 많이 담고 있으며 성경 전체의 기초를 구성하는 토라 곧 오경(모세의 책 다섯 권)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다.” 설교자가 레위기를 건너뛰면 성경의 본질적 기초를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
레위기 설교가 부족한 것에는 예외가 있다. 2002년에 대니얼 헤럴은 보스턴에 있는 그의 파크 스트리트 교회에서 “레위기 30일 도전”을 실시했다. 헤럴은 이렇게 말한다. “거의 연구되지 않고 극히 드물게 설교되는 레위기는 종종 1년 성경 읽기 계획에서 죽으러 가는 묘지가 된다.” 헤럴은 “설교 인생 전반에 걸쳐 레위기를 외면해 온 설교자로서 나는 한 유대인 친구에게서 레위기가 구약 성경에서 매우 중요한 책이라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라고 고백한다. 그래서 헤럴은 그의 교회에서 지원자에게 “성경이 말하는 것”을 실천하도록 돕는 레위기 30일 도전을 시작한 것이다. 참가자는 “그리스도인은 레위기를 먼저 이해하지 않고는 신약 성경과 신약 성경의 어휘(제물, 속죄, 거룩함, 부정함, 피)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1999년에 롭 벨은 미시간주 그랜드래피즈의 한 개척 교회에서 레위기를 설교하는 데 1년을 다 보냈다. 롭 벨은 이렇게 말한다. “레위기 설교 시리즈는 레위기가 매우 시각적이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성공했다. 우리는 레위기에서 (문자 그대로) 살과 피가 있는 성경 신학을 본다……우리 세대는 시각적으로 생각하고 대화한다……레위기는 우리에게 완벽하다. 레위기는 하나하나가 이미지다. 피, 짐승, 다양한 색상의 옷 등, 사람이 지속적으로 숙고하도록 만들 수 있는 흥미로운 그림으로 충만하다.”
그러나 다양성이 삶의 양념인 것처럼 다양성은 설교 듣기에서도 양념이다. 그러므로 나는 1년 내내 레위기를 설교하는 일을 추천하지는 않겠다. 그 대신 레위기의 주요 주제에 집중하는 열 편으로 구성된 하나의 설교 시리즈나 여섯 편과 네 편으로 나눈 짧은 두 설교 시리즈를 제안하겠다. 나는 먼저 레위기 1-7장의 다섯 제사 규례 가운데 레위기 1장의 번제를 첫 번째 설교로 선택했다. 그다음에는 제사장직을 묘사하는 이야기 부분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제사장 위임(레위기 8장), 아론의 첫 제사(9장), 아론의 아들들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10장)에 대한 세 편의 설교를 다룬다. 그다음에는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다루는 율법(11장)으로 이동하고, 대속죄일을 다루는 레위기의 절정으로 나아간다(16장). 이것으로 여
섯 편의 좋은 설교 시리즈가 완성된다. 네 편의 또 다른 설교 시리즈는 레위기 17-27장의 성결 법전을 기반으로 할 수 있겠다. 이웃에 대한 사랑(19:1-18), 거류민에 대한 사랑(19:19-37), 안식년(25:1-7, 18-22)과 관련된 율법을 차례로 설교하고 희년의 절정(25:8-17, 23-55)을 다루는 설교로 마무리하겠다.
이 시리즈의 다른 책처럼 이 책도 나의 책 『구약 성경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에 기반을 둔 해석학적-설교학적 방법을 따른다. 각 설교 본문에 대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본문에서 설교까지 나아가는 열 단계” 패턴을 따른다. 결론적으로 각 장에서 열 단계 패턴을 반복하는 것은 성경 본문에 대한 기본적인 해석학적-설교학적 접근법을 가르치려는 의도가 있기 때문이다.
1장, “구약 율법을 해석하고 설교할 때 나타나는 문제”를 제외하고, 이후로 각 장은 ‘설교 강해’ 단원으로 끝난다. ‘설교 강해’ 단원은 본문 모든 구절의 의미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종종 각주에서) 설교자가 설교에 통합하기를 바라는 소중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많은 주석을 인용하기도 한다. ‘설교 강해’ 부분은 실제 설교가 아니라 ‘강해 설교 토대’의 마지막 부분이다. 설교자는 설교를 준비하면서, 제공된 구절과 세부 사실을 많이 생략할 수 있고 (설교가 정보 과부하에 걸리지 않도록), 특정 교인에게 적합한 예화와 적용을 덧붙일 수도 있다(레위기 실제 설교 예시는 부록 3과 4를 보라). 직접적 (청각적) 이해를 위해 ‘설교 강해’ 부분에서 가능한 한 설교를 구어체 문장으로 작성할 것이다. 즉 짧은 문장, 단순하고 생생한 단어, 인용문 앞에 절 표시, 빠른 진행(대부분의 인용, 복잡한 주장, 전문적인 세부 내용은 각주에서 다룬다) 등을 사용한다. 또 설교 강해 부분에서 설교에서 어디서, 어떻게 그리스도에게 나아가는지를 보여 줄 것이다.
존 넬슨 다비
근세의 터툴리안(Tertullianus)으로 일컬어지는 존 넬슨 다비는 아일랜드계로 1800년 11월 18일 리프 캐슬, 킹스 카운티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웨스트민스터 학교를 거쳐 더블린의 트리니티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후 아일랜드 대법원에서 변호사로 잠시 봉직하다가 1825년 영국 국교회의 부제로, 그 이듬해에는 신부로 서품을 받았다.

다비는 영적 행방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이라는 진리를 경험한 후, 당시 국가과 결혼 관계에 있던 영국의 국교회인 성공회의 신부직을 1827년에 사임했다. 그 이듬해에는 성경읽기 모임에서 영적해방과 그리스도와의 연합이란 진리를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그 모임에 참석했던 벨렛(J.G. Bellett), 허친슨(F. Hutchinson), 파넬(Lord Congleton-John Parnell), 그로브스(A.N. Groves), 크로닌(E. Cronin), 스토크스(W.J. Stokes) 등이 이 진리가 뿜어내는 영광의 광채 속에서 섬광이 비추는듯이 진리를 경험하게 되었고, 이후에 6명의 신앙동지와 함께 성만찬을 시작함으로서 교회 역사상 ‘형제단 교회’를 시작했다. 이들은 교파나 사회적 신분에도 불구하고 구원의 확신을 토대로 하여 형제와 자매로 영접되었기 때문에 플리머스 형제 교회(Plymouth Brethren Assembly)라 불리워지게 되었다. 비슷한 시기에 채프만(R.C. Chapman)이 반스테플에서, 크레익과 조지 뮐러가 브리스톨에서 동일한 입장을 취하게 되었고, 뉴톤의 매부이며 저명한 본문 비평가였던 트레겔레스(S.P. Tregelles)가 1836년에 영접되었다.

다비의 성경주석(Synopsis of the Books of the Bible)도 이 무렵 출간되었는데 5권으로 되어있는 이 저서야 말로 성경학자들에 의해 극찬을 받고 있는 불후의 걸작이다. 그는 히브리어와 헬라어 · 라틴어에 능통하였으며 유럽 각국어에도 유창해서 그가 번역한 불어 성경은 프랑스 전역에서 애용되고 있으며, 새번역으로 불리는 그의 영어성경은 원어에 충실하기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다. 그 밖에도 독일어, 이태리어로 성경을 번역했다. 그의 논문과 설교는 윌리암 켈리(W. Kelly)가 편집하여 32권으로 집대성했다.
성기문
중앙대학교 영문학과(B.A.)과 아세아연합신학연구원(M.Div.)을 졸업하였고 아세아연합신학대 대학원(Th.M.)에서 구약학을 공부하였다. 1996년 영국으로 유학하여 University of Gloucestershire 박사과정에서 고든 맥컨빌 교수의 지도로 구약 선지서를 공부하였다. 귀국후 2013~2018년 봄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에서 류호준 교수 지도로 <하타트 제의에서의 피와 고기의 기능과 의미연구>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 귀국 후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건강교회운동본부 총무를 역임하였고, 성결대학교 신학대학원,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국제신학대학원,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등에서 구약을 가르쳤고, 캐나다 Northwe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외래교수로 1년간 역임했고 미국 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와 Oikos University 등에서 구약과목 특강을 하였고 2022년 가을학기부터 미국 Providence 대학교에서 구약을 강의하고 있다. 용인 중부교회와 서울 일원동 소재 시냇가 교회 등에서 사역을 하였고 북미기독교개혁파교단(CRCNA) 목사로서 현재 서울 송파구에 있는 함께심는교회(박종현 목사 담임)에 출석하고 있다.
주요 저술로는 『사무엘서, 열왕기: 내러티브 읽기』(좋은씨앗, 2003, 2022); 『모세의 고별설교』(솔로몬, 2009; 2012); 『키워드로 읽는 예언서』(세움북스, 2015); 『키워드로 읽는 레위기』(세움북스, 2016, 개정증보 2023년 출간예정); 『기독교역사 속 술』(시담, 2017, 개정증보 2021); “[나의 박사 논문을 말한다] / 구약 희생제의 체계의 논리를 찾아서: 레위기 하타트 제의에 대하여,” 『기독교사상』 2020/8:177-86 등이 있다.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미국 칼빈대학과 칼빈신학교를 나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 대학교에서 공부하고(Th. D.) 기독교 개혁교회(CRC) 목회자와 칼빈 신학교 설교학 교수로 섬기다 은퇴 이후로는 설교자를 위한 주석을 집필하는 데 헌신하고 있다. 『구약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현대 설교자와 고대 본문』, 『SSBT 혼돈과 질서 성경신학』(부흥과개혁사) 등 설교자를 위한 연구와 집필을 계속하고 있다. 그레이다누스의 강해 시리즈는 창세기, 레위기, 시편, 전도서, 다니엘서의 총 다섯 권으로 구성되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존 넬슨 다비 / 형제들의 집
가격: 14,000원→12,600원
성기문 / 플랜터스
가격: 21,000원→18,900원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 부흥과개혁사
가격: 34,000원→30,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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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레위기 연구와 설교 관련 2022~2023년 출간(개정)도서 세트(전3권)
저자존 넬슨 다비,성기문,시드니 그레이다누스
출판사갓피플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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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202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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