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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자민 머클 저서 세트(전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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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벤자민 머클/윤석인  |  출판사 : 갓피플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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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리더십과 정치 형태 이해를 위한 성경신학적 참고서

이 책은 성도들이 자주 제기하는 교회 리더십 또는 교회의 정치 형태에 관한 질문들을 40가지로 분류하여 다룬다. 핵심적인 각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역사적 배경이나 특정 교단의 교리, 실천적 관점에 따른 논의보다는 철저한 성경해석에 주력한다. 저자는 찬반이 대립하는 이슈들에 대한 다양한 입장들을 균형있게 제시하는 가운데 저자 자신의 성경적 해석을 근거로 명확한 결론을 내린다. 오늘날 교회 리더십과 조직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숙고하는 이들에게 유익한 참고서이다.

이 책은 명쾌하며, 성경에 근거하여 탁월하게 논증한 책이다. 학자, 목회자, 그리고 진지한 독자들은 이 책으로부터 많은 유익을 얻을 것이다. 이 책은 교회를 조직하는 방버에 대해서 매우 분명하고도 적절한 안내를 제공한다.
-토마스 R. 슈라이너 박사/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신약해석학 교수

이 책은 교회론과 관련된 중요한 이수들을 잘 다룬 탁월한 책으로서 명쾌하고 간결하면서도 성경적이다. 이 책은 교회에 관해서 신학적으로, 실천적으로 생각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앞으로 오랫동안 가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다니엘 L. 아킨 박사/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총장

이 책이 사용하고 있는 구성 방식은 신약성경의 교회 리더십에 관한 중요한 문제들을 연구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유용한 방식이다. 때때로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일지라도 그가 이슈들에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을 공정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높이 평가할 것이며, 논증의 명쾌함에 대해서도 인정할 것이다.
-로버트 H. 스타인 박사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신약해석학 주임교수
어떤 틀을 가지고 성경을 읽는 것이 가장 좋은가?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는 성경만큼이나 오래된 질문이다. 개신교 대부분 성경을 기초로 연합했으나, 세부 주제에 있어서는 서로 의견을 크게 달리한다. 세례를 받을 자격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은 모세 율법에 순종할 의무가 있는가? 교회는 이스라엘을 대체하는가?
벤저민 머클은 『구약과 신약의 연속성과 불연속성』에서 세대주의 신학 체계와 언약 신학 체계 사이의 논쟁을 밝히 보게 해 준다. 머클은 그리스도인이 두 성경을 어떻게 연결해 왔는지를 확인하면서, 불연속성에서 연속성에 이르는 스펙트럼에 여러 관점을 둔다. 두 체계의 관심사에 공감할 만한 요소를 정리하면서도 비평적 평가도 빠뜨리지 않는다.
머클은 이 틀을 주의 깊게 해설하면서 독자가 논쟁의 핵심 논제를 파악하도록 돕는다. 머클의 책은 감성보다는 이성에 더 크게 호소하여 누구나 상대 관점을 더 깊이 음미하고 자신의 관점을 분명히 드러내도록 돕는다.
에베소서는 신자에게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무슨 뜻인지 곧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어떻게 가능하고 그리스도인이 신실한 삶을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명확한 관점을 보여 준다. 벤저민 머클은 『에베소서 신학』에서 에베소서의 배경과 주제와 목적을 고찰함으로써 에베소서의 신학을 알기 쉽게 요약한다. 머클은 하나님의 뜻과 신자와 그리스도의 연합 등을 강조함으로써, 하나님의 구원 사역과 그리스도인이 구원 사역에 대해 보여 주어야 할 반응을 잘 깨닫는 데 도움이 된다.


[시리즈 서문 중에서]

에베소서는 신학적으로도 심오할 뿐만 아니라 읽는 이의 묵상을 더 깊어지게 하면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얻게 된 위대한 구원을 드러낸다. 바울은 다른 서신과 달리 에베소서에서 반대파와 논쟁을 벌이지 않는다. 오히려 에베소서를 신학 논문이면서 동시에 놀랍게도 실천적인 지침서로 만들었다. 에베소서의 매력 중 하나는 하나님 계획의 중심에 교회를 두고 우리를 현대의 많은 사람이 품은 개인주의와 격한 독립주의에서 끌고 나온다는 점이다. 벤저민 머클은 바울 서신의 전문가와 충실한 해설가로서 우리를 인도하여 우리 주 되시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받은 모든 풍성한 내용을 탐구하도록 돕는다. 머클은 에베소서에서 신학적이고 실천적인 자산을 캐내서 우리에게 구속사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두고 예수 그리스도를 지향함을 보여 준다.


[서론 중에서]

에베소서는 짧지만(6개의 장과 155개의 절에 불과하다), 교회의 삶과 신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클라인 스노드그래스는 이렇게 주장한다. “성경에서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상을 형성하는 데 에베소서만큼 중대한 역할을 한 책은 시편과 요한복음과 로마서밖에 없다.” 해럴드 회너도 비슷하게 선언한다. “에베소서는 기독교 교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문서 가운데 하나다.” 에베소서의 이런 영향력은 이 짧은 서신에 새겨진 신학의 견고하고 다양한 성격에 기인한다.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하나님의 주권, 구원의 본질, 인종 관계, 결혼과 가정의 역할, 교회의 통일성, 영적 싸움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에(또는 에베소 근방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믿음을 가르치고 행함을 권고하려고 편지를 썼다.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와 함께 에베소서는 ‘옥중 서신’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바울이 로마에서 2년 동안 옥에 갇혀 있을 때(AD 60-62년) 에베소서를 썼기 때문이다. 바울은 이 편지를 오로지는 아니지만 주로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쓰며(2:11-12; 3:1; 4:17), 전반부에서는 신학적 기초를 제공하고(1:1-3:21), 후반부에서는 이 기초에 따라 사는 법을 가르친다(4:1-6:20).
『에베소서 신학』은 에베소서의 주요 신학적 특징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다섯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 하나님의 뜻, (2) 그리스도와의 연합, (3) 성령을 따라 행함, (4) 교회의 통일성, (5) 이 세상에서의 영적 싸움. 이 가운데 많은 주제가 조직신학의 주요 분과와 중복되긴 해도(예. 신론, 기독론, 성령론, 교회론, 종말론), 이 주제들은 에베소서만의 특유한 뉘앙스가 있다. 1장, “하나님의 뜻”은 먼저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는”( 1:10)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바울의 말의 의미를 탐구한다. 1장은 또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선택, 구속, 양자/기업, 견인, 거듭남을 포함함), 사도 바울에 대한 하나님의 뜻(바울의 부르심과 바울이 비밀을 받은 것을 포함함),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뜻(바울의 두 기도 및 바울의 기도하라는 권고와 자기를 위해 기도해 달라는 요청을 포함함)도 다룬다. 2장은 에베소서에 나타난 그리스도와의 연합 교리를 심도 있게 탐구한다. 특히 콘스탄틴 캠벨의 연구를 토대로 삼아 연합, 참여, 합일, 통합의 네 가지 개념을 해설한다. 3장, “성령을 따라 행함”은 세 가지 강조점을 담고 있고, 그 가운데 마지막 세 번째 강조점이 가장 큰 주목을 받는다. 첫째, 죄로 죽은 것, 외인과 나그네로 사는 것, 헛된 생각과 완고한 마음을 갖는 것을 포함한 믿기 이전 삶의 방식을 다룬다. 둘째, 성령 안에서 행하는 삶이 어떻게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신 일에 기초가 놓여 있는지 설명한다. 셋째, 마지막으로 성령 안에서 행할 자유에 주의를 기울인다. 이때 성령 안에서 행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을 의미한다. ‘선한 일을 행함, 우리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행함, 새사람을 따라 행함, 사랑 가운데서 행함, 빛의 자녀로 행함, 지혜에 맞게 행함, 성령으로 충만한 행함, 하나님 가족과 함께 신실하게 행함.’ 4장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통일성에 초점을 맞춘다. 유대인과 이방인은 그리스도와의 상호 관계 때문에 서로 화평하게 살 수 있다. 그러나 교회의 통일성은 그리스도의 몸을 온전하게 만드는 은사의 다양성을 인정한다. 5장, “이 세상에서의 영적 싸움”은 사탄의 현재 통치(사탄의 나라, 사탄의 수하, 사탄의 권능과 영향력), 현재 싸움(신자의 씨름과 힘과 입장), 마지막으로 이 세상과 오는 세상의 의미 및 이 두 세상 간의 종말론적 긴장을 설명한다.
본서의 목표는 성령의 지속적 역사로 말미암아 신자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즐거워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자기 아들을 통해 행하신 사역을 강조하는 에베소서의 신학을 이해하기 쉽게 요약하는 것이다. 신자가 성령 안에서 행할 수 있는 것은 신자가 그리스도와 연합하기 때문이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행위에 대해 할 말이 많지만, 이 행위는 항상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주어지는 하나님 약속을 먼저 바라보고 믿는 것에 기반이 놓여 있다.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이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이고, 우리가 섬기는 것은 하나님이 먼저 우리를 섬기셨기 때문이다.
“잘 알려져 있다는 것이 올바르게 이해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한복음 3:16은 성경에서 가장 잘 알려진 구절이지만 일부 세부 내용에 있어서 적절하게 평가되고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에서 ‘이처럼’이라는 단어는 ‘이 방식으로’(in this manner) 또는 ‘이와 같이’(thus)로 번역되어야 하지 ‘이렇게 많이’(so much)로 이해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 방식이라는 것은 이어지는 절에 나오지요. 하나님이 세상을 어떤 방식으로(what way) 사랑하셨나요? 답은 하나님이 자신의 유일한 아들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NJB는 이것을 아주 잘 포착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어떻게 사랑하셨는지는 바로 이와 같다. 곧, 그가 자신의 유일한 아들을 주셨다.”
이것과 동일한 부사가 또 다른 유명한 구절이면서도 매우 논쟁적인 구절에서 발견됩니다. 로마서 11:26은 이렇게 씁니다. “그리고 이 방식으로 온 이스라엘이 구원될 것이다”(하지만 개역개정판은,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되리라”라고 옮겼습니다-역주). 이 구절과 이스라엘 민족의 미래에 관한 대부분의 질문은 부사 를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선택지는 어떤 것이 있으며 또한 이들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본서 213-314쪽.

이 책은 제목과 같이, 신약 그리스어를 가지고 통찰한 ‘주해의 보석’을 35개의 장으로 나누어서 다룬다. 각 장에서는 흔히 오해되어 왔거나, 잘못된 그리스어 문법 지식으로 잘못 번역할 만한 예시들을 다룬다. 여기서 학생들은 성경 원어 공부의 ‘동기’를 충분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설교자들은 설교 본문의 명료한 의미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리스어 학습자들은 각 장에서 정리된 구문론 지식 역시 덤으로 습득할 수 있다.
벤자민 머클
벤저민 머클(Benjamin L. Merkle)
리폼드 성경 대학(B. R. E.), 웨스트민스터 신학교(M. Div.), 서던 침례 신학교(Ph. D.)에서 공부했다. 지금은 노스캐롤라이나주 웨이크포리스트의 사우스이스턴 침례 신학교 신약학과 헬라어 교수다. 『고급 신약 성경 헬라어』, 『평생 배우는 헬라어』, 『장로와 집사에 대한 40가지 질문』의 저자이며, 「사우스이스턴 신학 논평」과 40가지 질문 시리즈의 편집자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벤자민 머클 / CLC(기독교문서선교회)
가격: 20,000원→18,000원
벤자민 머클 / 부흥과개혁사
가격: 22,000원→19,800원
벤저민 머클 / 부흥과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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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자민 L. 머클 / 감은사
가격: 22,000원→20,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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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벤자민 머클 저서 세트(전4권)
저자벤자민 머클
출판사갓피플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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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22-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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