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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택 목사 성경주해 시리즈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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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서택  |  출판사 : 기독교문사
발행일 : 2022-04-20  |  상세설명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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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서문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는 참으로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불안의 시대입니다. 우리가 이런 세상에서 어떻게 아름답고 복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 해답을 믿음의 조상들의 삶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이나 이삭이나 야곱이 살았던 시대는 우리의 시대보다 훨씬 더 불안정하고 위기가 많은 시대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위기의 시대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 하나로 너무나도 멋있고 능력 있게 살았습니다. 믿음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단순히 일요일에 성경책을 들고 교회에 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믿음은 아무 것도 의지할 것이 없는 시대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 하나만 붙들고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과 능력으로 사는 역동적인 삶을 말합니다. 결국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섰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보기를 원하시는 것도 바로 이런 삶인 것입니다.

창세기에는 우리 인간들이 찾고 있는 인생의 질문들에 대한 답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존귀한 자들입니다. 우리 모든 인간들은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자기 자신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 인간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하나님 없이 내 욕심만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겠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들이 세상을 아무리 아름답게 꾸미고 세상을 문명화시킨다 하더라도 죄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인간들은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창세기 강해에 주해를 단 것은 우리가 좀 더 성경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런 주해를 통해서 우리는 설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결국 어느 설교도 완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오늘 이 시대의 구체적인 상황에 처해 있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말씀은 단순히 내 머리에서 나와서는 안 되고 성경을 바로 해석하는데서 나와야 합니다. 그래서 성경 주해가 음식의 재료에 비유한다면 설교는 그 재료를 가지고 요리한 음식인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 주해는 지속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설교는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에 한정되는 느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하나님의 뜻에 더 가까이 나아가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 부족한 강해서를 책으로 출판하여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과 나눌 수 있는 길을 열어주신 기독교문사 한 동인 사장님과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나 저의 말씀의 동역자가 되셔서 기도와 뜨거운 사랑으로 밀어주시는 대구동부교회 성도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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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서문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는 참으로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불안의 시대입니다. 우리가 이런 세상에서 어떻게 아름답고 복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 해답을 믿음의 조상들의 삶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이나 이삭이나 야곱이 살았던 시대는 우리의 시대보다 훨씬 더 불안정하고 위기가 많은 시대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위기의 시대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 하나로 너무나도 멋있고 능력 있게 살았습니다. 믿음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단순히 일요일에 성경책을 들고 교회에 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믿음은 아무 것도 의지할 것이 없는 시대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 하나만 붙들고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과 능력으로 사는 역동적인 삶을 말합니다. 결국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섰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보기를 원하시는 것도 바로 이런 삶인 것입니다.

창세기에는 우리 인간들이 찾고 있는 인생의 질문들에 대한 답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존귀한 자들입니다. 우리 모든 인간들은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자기 자신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 인간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하나님 없이 내 욕심만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겠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들이 세상을 아무리 아름답게 꾸미고 세상을 문명화시킨다 하더라도 죄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인간들은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창세기 강해에 주해를 단 것은 우리가 좀 더 성경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런 주해를 통해서 우리는 설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결국 어느 설교도 완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오늘 이 시대의 구체적인 상황에 처해 있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말씀은 단순히 내 머리에서 나와서는 안 되고 성경을 바로 해석하는데서 나와야 합니다. 그래서 성경 주해가 음식의 재료에 비유한다면 설교는 그 재료를 가지고 요리한 음식인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 주해는 지속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설교는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에 한정되는 느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하나님의 뜻에 더 가까이 나아가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 부족한 강해서를 책으로 출판하여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과 나눌 수 있는 길을 열어주신 기독교문사 한 동인 사장님과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나 저의 말씀의 동역자가 되셔서 기도와 뜨거운 사랑으로 밀어주시는 대구동부교회 성도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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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서문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는 참으로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불안의 시대입니다. 우리가 이런 세상에서 어떻게 아름답고 복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 해답을 믿음의 조상들의 삶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이나 이삭이나 야곱이 살았던 시대는 우리의 시대보다 훨씬 더 불안정하고 위기가 많은 시대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위기의 시대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 하나로 너무나도 멋있고 능력 있게 살았습니다. 믿음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단순히 일요일에 성경책을 들고 교회에 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믿음은 아무 것도 의지할 것이 없는 시대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 하나만 붙들고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과 능력으로 사는 역동적인 삶을 말합니다. 결국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섰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보기를 원하시는 것도 바로 이런 삶인 것입니다.

창세기에는 우리 인간들이 찾고 있는 인생의 질문들에 대한 답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존귀한 자들입니다. 우리 모든 인간들은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자기 자신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 인간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하나님 없이 내 욕심만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겠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들이 세상을 아무리 아름답게 꾸미고 세상을 문명화시킨다 하더라도 죄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인간들은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창세기 강해에 주해를 단 것은 우리가 좀 더 성경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런 주해를 통해서 우리는 설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결국 어느 설교도 완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오늘 이 시대의 구체적인 상황에 처해 있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말씀은 단순히 내 머리에서 나와서는 안 되고 성경을 바로 해석하는데서 나와야 합니다. 그래서 성경 주해가 음식의 재료에 비유한다면 설교는 그 재료를 가지고 요리한 음식인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 주해는 지속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설교는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에 한정되는 느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하나님의 뜻에 더 가까이 나아가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 부족한 강해서를 책으로 출판하여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과 나눌 수 있는 길을 열어주신 기독교문사 한 동인 사장님과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나 저의 말씀의 동역자가 되셔서 기도와 뜨거운 사랑으로 밀어주시는 대구동부교회 성도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처음 제가 한 강해설교들은 모두 습작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츰 그 설교를 통해서 살아 있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기도가 응답되며 부흥이 일어나는 기적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후에 더욱더 강해설교에 전념하면서 성경의 많은 부분을 설교하고 또 책으로 남기게 되었습니다.

본서에서는 설교안을 작성하기 전의 주해 문제를 좀 다루었습니다. 그래서 주어진 어려운 본문들을 설교자가 어떻게 접근하고 해석을 해서 하나의 완전한 설교를 만들 것인지 하는 부분을 도울 수 있게 했습니다. 물론 한 편의 설교를 작성하려면 훨씬 더 많은 주해 노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내가 기록한 주해 노트를 어떻게 잘 세워서 하나의 멋진 설교라는 집을 지을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처음 제가 한 강해설교들은 모두 습작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츰 그 설교를 통해서 살아 있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기도가 응답되며 부흥이 일어나는 기적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후에 더욱더 강해설교에 전념하면서 성경의 많은 부분을 설교하고 또 책으로 남기게 되었습니다.

본서에서는 설교안을 작성하기 전의 주해 문제를 좀 다루었습니다. 그래서 주어진 어려운 본문들을 설교자가 어떻게 접근하고 해석을 해서 하나의 완전한 설교를 만들 것인지 하는 부분을 도울 수 있게 했습니다. 물론 한 편의 설교를 작성하려면 훨씬 더 많은 주해 노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내가 기록한 주해 노트를 어떻게 잘 세워서 하나의 멋진 설교라는 집을 지을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사사기(하)와 룻기는 우리에게 새로운 감동과 도전으로 다가옵니다. 사사기 후반에는 영적으로 극도로 침체된 시대에서 하나님의 종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흥을 일으켰는지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들이 모두 하나님의 말씀에 목숨을 걸었을 때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입다와 삼손입니다. 그리고 사사기 끝 부분에는 끝까지 부흥하지 못했던 두 지파, 단 지파와 베냐민 지파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지파가 망하는 데 타락한 레위인들이 관계한다는 것은 신앙인들의 타락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지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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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 끝에 있는 열두 개의 소선지서는 열두 개의 보석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 하나하나가 서로 다르면서도 독특한 메시지를 담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색깔로 빛나는 보석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열두 개의 소선지서 중에서 호세아서는 가장 먼저 나오는 선지서입니다. 십이 소선지서 중에서 호세아서가 가장 먼저 위치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시기적으로 가장 오래되었다거나 혹은 부피가 많아서 그런 것은 아닐 것입니다.

호세아서의 가치는 북쪽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외쳐진 아주 드문 기록이라는 점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열렬한 사랑을 잘 나타내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쪽 이스라엘에는 엘리야나 엘리사 같은 능력의 종들이 있었지만 그들은 기록된 성경은 남기지 않았습니다. 물론 엘리야가 편지를 기록했다는 말은 있지만 우리에게 전달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호세아는 바로 그런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그것을 문서로 남겨 놓았습니다. 더욱이 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이 음란한 여인 고멜과 결혼을 해서 자신의 깨어진 가정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자신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깨닫도록 했습니다.

호세아는 북쪽 이스라엘 왕국 여로보암이 왕으로 있을 때 활동했는데 이 시기가 유다 왕조로 계산하면 웃시야에서 부터 시작해서 요담, 아하스 그리고 히스기야에 이르는 시기였습니다. 여로보암 때 이스라엘은 경제적으로 크게 부흥하다가 얼마 있지 않아서 앗수르의 공격으로 이 지상에서 영원히 멸망하게 됩니다. 호세아 선지는 이스라엘이 멸망할 때까지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는 이스라엘을 향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문제는 정치나 경제나 군사의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문제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만 믿는 것은 너무 답답하고 폐쇄적이라고 해서 하나님도 믿지만 바알 같은 우상도 함께 믿었습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경제적으로 크게 성공하게 되지만 결국 갑자기 앗수르의 공격으로 망하게 됩니다.

오늘 우리나라 교회에서 우리가 보게 되는 것은 기독교 신앙에서 너무 쉽게 세상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전에 없는 축복을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우리 주위에서 보고 있는 것은 이스라엘이 멸망할 때와 비슷한 현상이 너무나도 많은 것을 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호세아 선지를 통해서 깨닫지 못하는 백성은 망한다고 탄식하셨습니다(호 4:6). 특히 호세아서에는 우리 믿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뜨겁고 간절한 사랑이 너무나도 섬세하게 잘 표현되고 있습니다. 우리 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서 호세아서를 많이 연구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가 호세아 선지의 입을 통해서 오늘 우리를 향해서 외치시는 하나님의 뜨거운 말씀을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호세아서를 주해하면서 한 절 한 절 속에 담겨 있는 의미를 오늘 우리의 입장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가 이 호세아서 한 권속에 들어 있는 하나님의 말씀만 제대로 이해를 한다 해도 우리나라는 절대로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늘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의 귀한 동역자들이 되어 주시는 대구동부교회 성도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 언제나 저의 부족한 책을 기꺼이 출판해서 한국 교회의 설교 강단과 교회가 풍성하기 위하여 수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기독교문사 한동인 사장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구 수성교 옆에서
김 서 택 목사
15,000 → 13,5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750
우리가 소선지서를 하나씩 연구해 나가는 것은 마치 지금까지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짜릿한 마음이 들게 합니다. 아마도 등산하는 사람들이나 극지방을 탐험하는 사람들은 그 맛을 잊지 못해서 목숨을 걸고 산에 오르거나 눈밭을 하염없이 걸어가곤 하는 것 같습니다.

요엘서와 아모스서는 상당히 상반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예언서입니다. 즉 요엘서는 유다 백성들의 영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즉 유다 백성들이 포도 농사나 무화과 농사에 빠져서 하나님을 잊고 이방을 따라갈 때 예기치 못한 메뚜기 재앙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되고 요엘 선지는 그런 유다 백성들에게 다시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호소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엘 선지는 신약 오순절 성령이 오실 것을 예언한 중요한 선지자입니다. 거기에 비해서 아모스 선지는 이스라엘의 도덕적인 타락에 대하여 통렬하게 비판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금 당장 공법을 회복하고 정의를 회복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을 당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아모스는 정식 선지자 출신이 아닌 목자 출신의 평신도로서 이스라엘에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하게 전하는데 성공을 했습니다. 아모스는 앞으로 이스라엘에 큰 기근이 올 것인데 그것은 양식이 없는 기근이 아니요 물이 없는 기갈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기근이 올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암8:11).

요엘서나 아모스서는 모두 아주 오래 전에 외쳐진 말씀이지만 여전히 오늘 날 우리들에게도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와 닿고 있습니다. 요즘 우리 시대에도 텔레비전이나 서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차고 넘치는 것 같지만 오히려 성도들의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갈급한 마음은 하늘에까지 사무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요엘서와 아모스서를 함께 공부하면 균형 잡힌 신앙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나 저희 설교 사역에 함께 하시며 뜨거운 열정으로 이 요엘서와 아모스서 설교에 함께 하셔서 부흥의 불이 붙게 하신 대구동부 교회 성도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렇게 영적으로 어려울 때 지속적으로 주해가 있는 강해설교 집을 출판하시는 기독교문사의 한 동인 사장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구 수성교 옆에서
김 서 택 목사
오바댜서는 유다 백성에게 가시 노릇을 했던 에돔 사람들이 멸망하는 내용입니다. 우리는 오바댜서를 통해서 왜 우리에게 이런 가시 노릇을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지 생각하게 됩니다.
요나서는 소선지서 중에는 유일하게 스토리가 있는 소선지서로, 요나 선지의 고백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요나의 솔직한 고백을 통해서 우리의 옹졸함과 하나님의 어마어마한 사랑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가서는 종교 개혁적인 성향이 너무나도 뚜렷한 위대한 예언서입니다. 미가 선지는 당시 탐욕스러웠던 지도자들에 대하여 가차 없는 질타를 날리고 있는데 오늘 만일 이런 설교자가 있었다면 사람들은 정말 속이 다 시원했을 것입니다.
나훔서는 한때 요나에 의해서 하나님께 용서를 받았던 니느웨가 다시 교만해져서 멸망당하는 내용입니다.
하박국 선지는 정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하나님께 질문을 한 선지자입니다.
스바냐 선지는 아무리 하나님이 말씀하셔도 깨닫지 못하고 미련하게 멸망을 향하여 가는 예루살렘을 책망합니다.
학개와 스가랴와 말라기는 모두 유다 백성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후에 지어진 예언서들이기 때문에 모두 구약의 다른 예언서들과 우리 주님을 연결하는 아주 중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개나 스가랴나 말라기는 그 내용이 아주 복음적이고 오늘 신약 시대를 염두에 두고 하시는 말씀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학개는 유다 백성이 바벨론에서 돌아왔지만 주위 여러 나라의 반대에 부딪혀서 무려 15년 동안이나 성전 재건을 포기하고 있을 때 학개 선지가 유다 지도자인 스룹바벨과 백성들을 향해서 그들의 행동이 틀렸다고 책망하는 내용입니다. 유다 백성은 결국 학개의 말씀에 힘을 입어서 성전을 완공하게 됩니다. 학개에서 중요한 것은 유다 백성의 삶의 우선순위가 틀렸을 때 수고한 만큼 복을 받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스가랴서는 학개와 비슷한 시기에 예언을 했지만 학개 선지에 비하여 훨씬 많은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스가랴서는 앞부분에는 환상을 담고 있는데 주로 당시 세계적인 정세나 성전 재건과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정결하게 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뒷부분은 예언의 말씀인데 주로 메시아가 오셔서 나귀를 타고 입성하실 것이나 은 삼십에 팔리실 내용 등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라기는 그보다 좀 더 후대에 외국인 총독이 유다를 다스릴 때 일입니다. 그때 유다 백성이 침체되어서 제사는 형식에 빠지고 결혼도 유다 처녀는 버리고 이방 여자와 결혼하고 십일조도 바치지 않을 때 메시아가 성전에 홀연히 임하셔서 먼저 레위인을 정결케 하시고 온 세상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믿는 자들에게는 치료하는 광선으로 오실 것입니다.

소선지서는 분명히 공부할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이 포로 후기에 쓰여진 세 권의 소선지서는 더욱 더 연구할 가치가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위해서 모든 설교를 다시 만들어서 교회에서 설교를 하였고 또 한 절 한 절 설교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주해를 했습니다. 우리가 옛날에 무조건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선지서들이 우리에게 쉽게 가깝게 다가올 수 있도록 이 주해가 있는 강해설교 시리즈를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설교 사역에 언제나 뜨거운 열정으로 함께하시는 대구동부교회 성도님들에게 감사드리며 제가 책을 의뢰하면 한 번도 거절하지 아니하시고 한국 교회 강단을 위해 최고의 책으로 만들어 주시는 기독교문사의 한동인 사장님과 직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대구 수성교 옆에서 김서택 목사
20,000 → 18,0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1,000
마태는 자기를 경멸하고 미워하던 유대인들에게 가장 위대한 복음서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족보에서부터 시작해서 그의 탄생과 초기 사역과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실 때까지를 소개하면서 다섯 개의 큰 가르침(산상설교, 열두 제자 파송 연설, 천국 비유, 교회에 대한 가르침, 종말에 관한 연설)을 정리해서 수록하고 있습니다.
22,000 → 19,8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1,100
마태는 자기를 경멸하고 미워하던 유대인들에게 가장 위대한 복음서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족보에서부터 시작해서 그의 탄생과 초기 사역과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실 때까지를 소개하면서 다섯 개의 큰 가르침(산상설교, 열두 제자 파송 연설, 천국 비유, 교회에 대한 가르침, 종말에 관한 연설)을 정리해서 수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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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나 평신도들에게 있어서 마태복음을 전체적으로 연구하거나 설교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축복이요 특권입니다.
마태는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중에서 유대인들이 가장 멸시하고 천대하던 세리였는데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고 변화되어 이렇게 권세 있고 체계 있는 복음서를 쓰게 되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마태는 자기를 가장 경멸하고 미워하던 유대인들에게 가장 위대한 복음서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족보에서부터 시작해서 그의 탄생과 초기사역과 나중에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실 때까지를 소개하면서 다섯 번의 큰 가르침(산상설교_5-7장, 열 두 제자 파송_10장, 천국비유_13장, 소자에 대한 교훈 _18장, 바리새인에 대한 책망_23장, 종말의 가르침_24-25장)을 정리해서 수록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마치 천을 짜듯이 예수님의 행적과 교훈을 번갈아가면서 기록하여 서로 뗄 수 없는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이번 마태복음 강해를 집필하면서 설교를 전부 새로 했고 최선을 다해서 설교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주해를 썼습니다.
늘 이 귀한 강해설교집을 묵묵하게 출판하시는 기독교문사 한동인 사장님과 직원들, 그리고 언제나 제 설교에 기쁨으로 함께하시는 대구동부교회 성도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대구 수성교 옆에서
김서택 목사
15,000 → 13,500원 (10.0%↓)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750
고린도전서는 기독교와 복음이 어떠해야 하는지 현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에 대한 성경적 답변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 당시와 비교하면 오늘날 세상은 더 복잡해졌고 악해졌기 때문에 더 복잡한 기독교적 답변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동성애나 핵전쟁, 지구온난화, 난민 문제, 원전 문제, 이슬람의 테러 문제, 인터넷 문제 등 수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린도전서가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거라고 믿습니다. 특히 고린도전서에는 십자가 문제, 결혼, 우상의 음식으로 말미암은 문화적 충격, 은사, 부활 등 주옥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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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는 기독교와 복음이 어떠해야 하는지 현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에 대한 성경적 답변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 당시와 비교하면 오늘날 세상은 더 복잡해졌고 악해졌기 때문에 더 복잡한 기독교적 답변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동성애나 핵전쟁, 지구온난화, 난민 문제, 원전 문제, 이슬람의 테러 문제, 인터넷 문제 등 수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린도전서가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거라고 믿습니다. 특히 고린도전서에는 십자가 문제, 결혼, 우상의 음식으로 말미암은 문화적 충격, 은사, 부활 등 주옥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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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후서는 사실 모든 목회자가 언젠가는 한번 탐독하고 설교해야 하는 서신서입니다. 목회자와 교인 사이에 생길 수도 있는 오해와 나쁜 소문, 금전적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교회에서 담임목사로부터 상처받고 교회를 옮기는 교인도 있지만, 목회자들 가운데서도 목회하면서 마음의 상처를 입어 병에 걸리거나 좋지 않은 일로 교회를 떠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고린도후서는 고린도전서의 후속 서신서이지만, 내용과 체계 면에서는 완전히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고린도전서의 내용이 주제에 따라 체계적으로 기록되어 있다면, 고린도후서에서는 개인적이고 체험적인 내용이 때로 격정적이고 때로 변론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사도 바울은 중간 중간 매우 중요한 기독교 진리를 보석처럼 박아놓았습니다. 이는 고린도후서가 가진 매력이기도 합니다. 또한 고린도후서에는 다른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시도 바울의 고난과 영적 체험, 육체의 가시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베드로전후서는 오늘 이 시대에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는 데 꼭 필요한 말씀을 다 담고 있는 놀라운 책입니다. 특히 베드로전후서는 신앙의 실제적인 부분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요즘은 바울 서신이 교리적으로나 실천적인 내용에 있어서 훌륭하고 완벽하기 때문에 많이 읽히고 설교되는 반면, 공동서신은 좀 뒤로 밀리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러나 베드로전후서를 연구해 보면 너무나 실제적이면서도 강한 하나님의 말씀을 느낄 수 있고, 또 생생한 비유적인 표현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신약성경의 서신서 중에서 야고보서만큼 매력적인 서신은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야고보서는 신앙의 가장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야고보서를 철저하게 공부하거나 설교하고 나면 가슴이 다 후련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야고보서는 설교체로 되어 있는 서신입니다. 그래서 서신을 읽다 보면 마치 야고보 사도가 육성으로 설교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입니다. 야고보 사도는 중간 중간에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으라”라는 등의 말씀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렀으되”라든지 “경에 기록하였거니와”라는 식으로 성경을 계속 인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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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일서는 사도 요한이 우리 기독교 신앙의 진수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설명한 위대한 서신입니다. 당시 이단들은 사람들의 교만한 마음을 부추겨서 자신들의 지적인 우월성에 자만심을 가지려고 했지만 독생자를 주신 하나님의 사랑 앞에 이들의 궤변은 설 자리를 잃고 맙니다.

기독교는 사람들의 공상이나 망상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 죄를 사함을 받게 하고 하나님 앞에 담대하게 나아가서 응답을 받는 살아 있는 신앙인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통 요한이서나 삼서 또는 유다서는 어렵다는 선입견 때문에 잘 다루지 않지만 알고 보면 아주 다정하고 애정이 넘치는 서신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요한계시록을 난해하고 불가사의한 비밀문서로 생각해 왔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 마치 암호를 해독하듯이 현실과 맞추려고 애를 썼습니다. 그러나 요한계시록은 가장 흥미진진하고 스릴 넘치고 우리의 상상의 날개를 마음껏 펼치게 하는 묵시문학의 하나입니다. 요한계시록은 교회가 승리하고 최종적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요한계시록을 난해하고 불가사의한 비밀문서로 생각해 왔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 마치 암호를 해독하듯이 현실과 맞추려고 애를 썼습니다. 그러나 요한계시록은 가장 흥미진진하고 스릴 넘치고 우리의 상상의 날개를 마음껏 펼치게 하는 묵시문학의 하나입니다. 요한계시록은 교회가 승리하고 최종적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김서택
성경 본문의 맥락을 잡아내는 균형 잡힌 해석과 적실하고 구체적인 적용으로 널리 알려진 강해설교자. 서울대학교 공대와 같은 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를 거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학(M.Div.)을 공부하였다. 서울 제자들교회를 개척하여 목회했고, 2000년부터 지금까지 대구 동부교회 담임목사로 섬기면서 이 시대의 영적 부흥을 바라보며 말씀을 전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강해설교 3부작 《강해설교의 기초》(이론편), 《건축술로서의 강해설교》(실제편), 《강해설교와 목회》(목회편)를 비롯하여 〈창세기 강해설교〉, 〈성경인물 강해설교〉(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등이 있다. 특히 호세아 강해설교 《하나님의 불붙는 사랑》(1998)을 시작으로 한 단권본 〈소선지서 강해설교〉(전13권)는 출간 이후 지금껏 목회자와 평신도 모두에게 세월을 이어 사랑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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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김서택 목사 성경주해 시리즈 리스트
저자김서택
출판사기독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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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22-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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