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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원에서 배우는 영성 +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 임재연습 세트(전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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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데니스 오크홈,로렌스 형제/배응준  |  출판사 : 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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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신자들에게 도움이 될 소중한 영적 유산
베네딕트 수도회를 20년 넘게 경험한
장로교 목사이자 신학자의 체험과 실제적 지침

건강한 영적 습관으로 삶을 가꾸는 수도원 영성의 비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분주함과 소란함 대신 깊고 고요한 영성으로 나아가기 원하는 분
* 수도생활에서 영적 건강에 유익한 영적 습관을 찾고자 하는 분
* 수도생활에 관심은 있지만 다른 종교의 세계 같아서 꺼려지는 분
* 열정과 침묵의 영성이 조화를 이룬 신앙생활을 추구하는 분



말씀을 살아내는
수도원 영성으로
그리스도의 제자답게
진정한 삶을 살라


이 책의 저자 데니스 오크홈은 해박한 지식을 갖춘 목사이자 신학자로서, 수도원이 개신교 신자들을 끌어당기는 요인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내놓는다. 그는 개신교 신자들이 수도원에 매료되는 이런 현상은 기독교 신앙의 원뿌리를 진실하게 되찾고 기독교의 분열 이전의 신앙전통과 생활방식에 다시 접속하려는 시도라는 점을 증명해 보인다. 저자는 이 책의 마지막에 덧붙인 후기(後記)에서 개신교 종교개혁자들이 수도원제도에 반대한 본래의 이유를 살펴보는데, 그 부분이 특별히 귀하다. 이 체험 수기는 부드러운 어조에 종종 익살스럽지만, 적당히 요령을 피우면서 살아가는 개신교 신자들에 대한 도전들로 가득하다. 저자는 소비생활과 연예인에 푹 빠진 요즘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베네딕트 수도회의 삶과 기도에 좋은 영향을 받기를 권하며, 그러면 그들이 진짜 세상에 뛰어들고자 하는 신선한 충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_ 캐슬린 노리스, 서문 중에서


[출판사 서평]

가톨릭 영성 아닌 성경적 영성을 추구하는
복음주의 개신교 신자들을 위한
‘수도원 영성’의 믿을만한 안내자


세상과 교회는 물(세상)과 배(교회)로 비유되곤 한다. 배는 물에서 기능하고 물 위에 떠 있지만, 배로 물이 들어오면 배는 가라앉는다. 그래서 교회는 속세를 등지고 외딴 곳에 홀로 거하는 것도, 세속화되는 것도 경계한다. 한국 교회는 그 어떤 종교보다 구제와 나눔을 많이 하고 사회봉사에도 적극적이지만 종교 신뢰도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데, 그 원인 중에 교회의 세속화와 교인들의 윤리의식 저하가 있다. 또한 분주하고 소란한 세상 속에서 현대인들은 깊고 고요한 휴식을 원하고 이는 기독교인도 마찬가지이나, 교회는 활발하고 활동력 있는 대신 어떨 때는 세상만큼이나 분주하고 소란하다.
그런 가운데, 금욕과 경건을 강조하는 ‘수도원적 삶’이 대안의 하나로 떠오르기도 했으나, 가톨릭 영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으로 ‘수도원적 영성’에 대한 거부감과 우려도 크다. 교회는 윤리·도덕 교육기관이 아니라 세속의 삶을 뛰어넘는 영성이 흘러야 하는 곳이다. 수도원은 각 종교에서 영성의 발원지 역할을 하는데, 존 칼빈과 마르틴 루터(수도사였던!) 등 종교개혁자들의 반대로 인해 개신교에는 수도원이 없다. 예수원, 동광원, 은성수도원, 충주봉쇄수도원 등 개신교 내 자생적 수도원들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 개신교 내에서 수도원을 경험하는 사람은 드물고, 개신교인들의 영성 추구는 수도원보다는 기도원을 중심으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도원에서 배우는 영성 훈련>의 저자 데니스 오크홈은 침례교회에서 자라고 장로교회를 섬기던 목회자이자 신학자, 교수이다. 그는 수도원이 가톨릭의 전유물이 아니라 전(全) 기독교의 공유의 유산이라는 점(수도원을 처음 세운 베네딕트는 종교개혁이 일어나기 천 년 전의 사람이다)을 분명히 하고 종교개혁자들이 수도원제도를 반대한 이유를 살핌으로써, 수도원 영성의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의심을 거두기 어려워하는 복음주의 개신교 신자에게 안전한 안내자의 역할을 해준다.

‘수도사’를 ‘그리스도인’으로 바꾸어 읽으면 베네딕트의 권계는 바로 내 얘기가 된다
침묵과 경청, 청빈과 나눔, 복종과 겸손, 환대와 착실한 머묾, 일상 속에 하나님의 임재를 놓치지 않으려는 균형. 베네딕트 수도회의 일곱 가지 수도원 정신을 하나씩 살피다 보면 분명히 성경이 강조하고 있는데 교회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보인다. 특별한 수사복을 입지 않았어도, 베네딕트의 가르침에서 ‘수도사’를 ‘그리스도인’으로 바꾸어 읽으면 그의 권면과 경계는 바로 내 얘기가 되고 성경의 진리를 따라 살려는 모든 그리스도인의 이야기가 된다.
저자는 채식주의자의 접시에 두부를 올려 각 재료의 풍미를 살리듯, 신앙생활에 이러한 수도원 정신을 더해보라고 권한다. 부르짖는 기도에 말씀 묵상을, 뜨거운 열정과 믿음의 돌파에 잠잠함과 경청을, 개별적인 신앙의 골방에 공동체의 섬김과 겸손을 더한다면 경건한 신앙의 삶은 깊이 뿌리 내리고 풍성한 열매를 맺을 것이다.
미발굴 원고, 최초 공개!!


나는 너의 ‘주인’이 되고 싶구나!

네 마음에 ‘네가’ 너무 커서 내가 들어갈 자리가 없다
주님은 오늘 당신께 말씀하십니다 “내 안에 거하라”
당신의 마음을 그분의 깊은 숨결로 가득 채우세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그저 즐겁습니다.

하나님의 임재를 연습한다는 것은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언제나 나와 동행하신다는 사실에서 기쁨을 얻는 것이며,
또 그 사실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그저 즐겁습니다.
서로의 눈을 바라보고 서로의 음성을 들으며
서로의 마음을 느낍니다.
우리가 할 일은 그저 순간순간 하나님과 대화하고
언제나 그분을 생각하는 것뿐입니다.
세상에 하나님과 나만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서로 알아갈수록 더 사랑스러워지는 연인 사이처럼
우리는 하나님을 알아갈수록 하나님을 더 알고 싶고,
하나님과의 사귐이 더 깊어지고 넓어질수록
그분을 향한 우리의 사랑 역시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더 자주 하나님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눈을 바라보세요.
은혜와 사랑으로 가득한 그분의 눈길이
당신을 향하고 있습니다.


THE PRACTICE OF
THE PRESENCE OF GOD

오직 하나님으로만 우리 마음이 가득 채워지도록
진정으로 영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오직 하나님만 우리 마음의 주인이 되시도록
다른 모든 것들은 비워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것을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마음에서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들을 깨끗이 비워내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의 주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서 행하고자 하시는 일 또한 방해를 받습니다.
고통을 당할지라도 하나님과 함께하면
가장 지독한 괴로움과 아픔도 낙원이 됩니다.
하지만 하나님과 함께하지 않으면
세상에서 가장 큰 즐거움이라도 지옥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주님을 위해 조금이라도 고통을 받을 수 있다면
제게 말할 수 없는 위로가 될 것입니다.
- 본문 중에서 -


>>> 한국어판 편집자의 글

지극히 작은 일에 충성하여 
이 땅에서 하나님을 보여준 사람!

예전에는 많이 불렀지만 지금은 잘 부르지 않는 찬송가 가사에 이런 내용이 있다.
“이름 없이 빛도 없이 감사하며 섬기리라”(찬송가 ‘부름 받아 나선 이 몸’)
참 좋은 가사지만 요즘은 이 가사를 부담스러워하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속으로는 이런 심정을 품고 주님의 일을 하고 싶어 하는 것은 아닐까?
“이름나고 빛도 나서 자랑하며 대접받으리라.”
지금 기독교계에는 영웅주의와 영적 대박주의를 흠모하는 마음이 큰 것 같다. 적지 않은 크리스천들이 작은 일에 충성하기보다 큰일을 도모하여 사람들의 칭송을 받고 싶어 한다. 구제와 영성 역시 소위 ‘브랜드 구제’와 ‘브랜드 영성’을 추구하는 데 골몰하는 것을 본다. 사람들이 인정해주는 구제와 봉사 그리고 영성마저 사람들의 인기를 좇아 찾아다니며, 휘장을 두르고 카메라 세례 받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정작 도움이 필요한, 이름 없이 빛도 없이 봉사하고 구제할 곳은 외면한다. 왜냐하면 그런 곳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지도 않고 아무런 인정(認定)도 없는 구차스러운 곳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만 존귀케 되기를
그러나 여기 오늘의 우리를 부끄럽게 만드는 사람이 있으니 바로 로렌스 형제이다. 그는 평생을 평수사(平修士)로 지냈고 수도원 주방에서 주방 일을 하며 하나님과 동행했다. 그는 접시를 닦고 음식을 만들면서 하나님의 임재를 연습했다. 그는 사람들이 비천한 일이라고 업신여기는 부엌일과 샌들 수선하는 일을 하면서 평생 끊임없이 하나님을 묵상하고 하나님과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그는 그 일을 기뻐하며 수행하였다. 부엌일이라고 해서 푸념하면서 하지 않았다. 그는 그 일들을 주님의 일로서 감당하여 말년에는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그리스도 성품의 사람, 그 속에 분명히 하나님이 임재해 계신 하나님의 사람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의 일을 빙자하여 큰일을 추구하고 슈퍼스타가 되려고 노력한다. 교회 일도 사람들이 인정해주는 일을 하려고 한다. 교회 식당 봉사와 같은 일은 잘 하려고 들지 않는다. 어떤 교회에서는 식당 봉사를 위해 사람을 사서 쓰기도 한다는 말을 들었다. 서로 앞에서 가르치려고만 하지 뒤에서 봉사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회 안에 ‘예수실현’이 아니라 ‘자아실현’의 풍조가 팽배해 있는 것 같다.

이런 영적 풍조에 로렌스 형제의 언행록인 이 책은 우리에게 선지자의 음성이 될 것이다. 이 책은 1692년에 초판이 발간된 이래로 세계적인 클래식 베스트셀러로 굳게 자리매김하였다. 규장에서 발간한 이 책은 가능한 한 로렌스 형제의 원문에 가깝게 번역하려고 노력하였고, 그간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로렌스 형제의 친구인 보포르 수도원장이 로렌스 형제의 생애와 영성에 대해 밝힌 글을 추가로 수록했다(이 책 맨 앞에 소개되었다).

이 글은 너무나 귀한 자료이다. 여기서 우리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로렌스 형제의 감동적인 생애와 행적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저자를 잘 알아야 저자의 글을 잘 알 수 있다는 것은 불문가지(不問可知)의 사실이다. 이 글은 그런 면에서 기여하는 바가 크다.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 임재 연습》(The Practice of the Presence of God)은 ‘자아 추구’와 ‘세상 명성 추구’에 함몰된 우리의 영적 현실에 큰 각성제가 될 것이다. 그의 임재 연습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가야 할 길을 보여준다. 그의 자아는 그리스도와 더불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 그리하여 그 안에 살아 있는 것은 그가 아니라 바로 그리스도였다(갈 2:20). 또한 그는 그리스도와 더불어 한 번만 죽은 것이 아니라 날마다 죽었다(고전 15:31). 나는 죽고 그리스도는 매일 살아나는 것, 이것이 바로 로렌스의 길이요, 복음의 길이요, 마땅히 우리가 가야 할 길이다.

하나님은 이런 사람에게 날마다 나타나신다(임재하신다). 이런 사람은 날마다 하나님을 닮게 된다. 또 이런 사람은 자기 뜻대로 살지 않고 날마다 하나님과 대화하고 하나님을 묵상하며 작은 일에 충성하는 자가 된다. 자기 명예는 초개(草芥)와 같이 버리고 주님만이 존귀케 되기를 원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히 되게 하려 하나니”(빌 1:20).
자, 이제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 임재 연습》을 통해 소아적(小兒的) 자아실현의 우상종교에서 벗어나 그리스도 실현, 오직 내 몸에서 그리스도만이 존귀하게 되는,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 돌리는 ‘Soli Deo Gloria’의 자리로 나아가자!

규장 편집국장 김응국 목사
데니스 오크홈
데니스 오크홈은 침례교회에서 자라 장로교회를 섬기던 복음주의적 개신교 신자로, 제임스타운대학에서 철학 교수와 교목으로 재직하던 1987년, 우연한 기회의 수도원 방문을 계기로 수도원 생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후 수도생활을 거듭 체험하며 베네딕트 수도회 봉헌자 및 미국 베네딕트학회 이사회 회원이 되었고, 약 20년간 수도원 영성을 삶으로 훈련하며 이를 주제로 많은 저술과 강연을 해왔다.
개신교 신자들에게 수도원이란 침묵과 청빈 등 현대사회가 잃어가는 귀중한 영적 가치를 보전하고 있으나 선뜻 다가서거나 경계심을 놓기 어려운 담장 너머의 세계와도 같다. 이 책에서 저자는 수도자의 삶을 미화하지 않으며 종교개혁자들이 수도원 제도를 반대한 이유를 주의 깊게 살핀다. 그리고 종교개혁자들의 후예에게 “종교개혁이 일어나기 1천 년 전에 살았던 베네딕트 역시 아퀴나스나 어거스틴처럼 개신교와 가톨릭으로 나뉘지 않은 기독교의 보편적인 교사”임을 주지시킨다.
저자는 베네딕트회의 영성에서 찾은 일곱 가지 보화를 나누며, 독자들이 각자의 영적 습관에 베네딕트회의 영성을 더하여 삶으로 실천함으로써 영적 고결함과 영적 근육을 키우고 영적인 삶을 깊이 뿌리내리도록 격려한다.
휘튼대학에서 철학을,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교에서 교회사(M.A.)와 목회학(M.Div)을 전공했으며 프린스턴신학교에서 조직신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Ph.D). 아주사퍼시픽대학교의 신학과 교수이자 풀러신학교의 겸임 교수이며 캘리포니아주 뉴포트비치의 세인트앤드류장로교회에서 28년간 목회했다. 저서로 《Dangerous Passions》, 《Deadly Sins》가 있으며 《A Family of Faith: An Introduction to Evangelical Christianity》 등 다수의 책을 공동 저술했다.
로렌스 형제
로렌스 형제 (Brother Lawrence, 1611-1691)의 본명은 니꼴라 에르망이다. 그의 나이 38세에 프랑스 파리의 ‘맨발의 까르멜 수도회’에 들어갔고 ‘부활의 로렌스 형제’라는 수도명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이후 그는 이곳에서 평생을 평수사(平修士)로 지내면서 부엌일과 샌들 수선하는 일을 하며 하나님 임재를 연습했다. 아무리 힘들고 비천한 일이라도 푸념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주님의 일로서 감당하여 말년에는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그리스도 성품의 사람, 그 속에 분명히 하나님이 임재하여 계신 하나님의 사람이 되었다.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 임재 연습》(The Practice of the Presence of God)은 ‘자아 추구’와 ‘세상 명성 추구’에 함몰된 우리의 영적 현실에 큰 각성제가 될 것이다. 그의 ‘하나님 임재 연습’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가야 할 길을 보여준다. 그의 자아는 그리스도와 더불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 그리하여 그 안에 살아 있는 것은 자신이 아니라 바로 그리스도였다(갈 2:20). 또한 그는 그리스도와 더불어 한 번만 죽은 것이 아니라 날마다 죽었다(고전 15:31). 자아는 죽고 그리스도는 매일 살아나는 것, 이것이 바로 로렌스의 길이요, 복음의 길이요, 우리가 가야 할 길이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데니스 오크홈 / 규장
가격: 15,000원→13,500원
로렌스 형제 / 규장
가격: 10,000원→9,000원
평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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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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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수도원에서 배우는 영성 +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 임재연습 세트(전2권)
저자데니스 오크홈,로렌스 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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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2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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